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11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태그: 답변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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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기여횟수}}는 Miraheze 시절 기여횟수까지 반영됩니다.--{{사용자:Chabiytb0792/서명/2차개선}} 2024년 11월 21일 (목) 15:40 (KST)
:::{{틀|기여횟수}}는 Miraheze 시절 기여횟수까지 반영됩니다.--{{사용자:Chabiytb0792/서명/2차개선}} 2024년 11월 21일 (목) 15:40 (KST)
::::오 데이터가 존재하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1월 21일 (목) 20:51 (KST)
::::오 데이터가 존재하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1월 21일 (목) 20:51 (KST)
:추가로 미디어위키 업데이트는 더 신속히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41 버전 지원 종료가 2024년 12월입니다. 지원 종료되고 업데이트하게 생겼습니다. 참고로 현재 버전인 1.39 버전은 LTS라 2025년 까지 지원됩니다. 미디어위키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6개월에 한번씩 나오고 비 LTS 버전은 수명 주기가 1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1.41 업데이트 준비를 1년 넘게 하였죠. LTS만 따라가면 상관 없지만 일반 버전도 포함해서 최신 버전을 유지하려면 늦어도 6개월에 한 번씩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12월에 곧 출시될 다음 LTS 버전인 1.43 버전까지의 업데이트를 더 신속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mw:Version_lifecycle/ko]] 문서 참고 바랍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2월 1일 (일) 05:17 (KST)
{{알림}} 추가 공지 안내: 시스템 관리자 권한의 경우 현재 제 오라클 클라우드 계정의 가상 머신으로 서버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해당 권한은 계속 유지합니다. 서버에 간간이 접속하여 관리하고 있을 테니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의 문서 수정으로도 되지 않는 사이트 기능 추가 문제(예: 확장 기능 설치 등)은 요청하시면 주말 중으로 작업하여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리버티게임:리버티게임 디스코드|디스코드 채팅 서버]]도 인수인계 대상에 포함됩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1월 24일 (일) 16:17 (KST)
{{알림}} 추가 공지 안내: 시스템 관리자 권한의 경우 현재 제 오라클 클라우드 계정의 가상 머신으로 서버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해당 권한은 계속 유지합니다. 서버에 간간이 접속하여 관리하고 있을 테니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의 문서 수정으로도 되지 않는 사이트 기능 추가 문제(예: 확장 기능 설치 등)은 요청하시면 주말 중으로 작업하여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리버티게임:리버티게임 디스코드|디스코드 채팅 서버]]도 인수인계 대상에 포함됩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1월 24일 (일) 1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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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일 '틀:오락실 보존'이 달려있지 않은 문서라면 꼭 {{풀기:오락실 보존}}을 글에 삽입해주세요! -->
<!-- 만일 '틀:오락실 보존'이 달려있지 않은 문서라면 꼭 {{풀기:오락실 보존}}을 글에 삽입해주세요! -->
리버티엔진의 경우 미디어위키의 구현으로는 유용하게 쓰기가 어려운 경우에 대비한 [https://librewiki.net/wiki/%EB%A6%AC%EB%B8%8C%EB%A0%88_%EC%9C%84%ED%82%A4:LibertyEngine/%EB%A6%AC%EB%B2%84%ED%8B%B0_%EC%97%94%EC%A7%84_%EC%9A%94%EA%B5%AC%EC%82%AC%ED%95%AD 요구사항]을 쓸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리버티'''게임이 '''리버티'''엔진의 적용이 매우 어렵다면 미디어위키가 확장 기능을 통해 이러한 유용한 기능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리버티게임에서 보여주면 어떨까 해서 스레드를 추가합니다.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4년 11월 26일 (화) 03:26 (KST)
리버티엔진의 경우 미디어위키의 구현으로는 유용하게 쓰기가 어려운 경우에 대비한 [https://librewiki.net/wiki/%EB%A6%AC%EB%B8%8C%EB%A0%88_%EC%9C%84%ED%82%A4:LibertyEngine/%EB%A6%AC%EB%B2%84%ED%8B%B0_%EC%97%94%EC%A7%84_%EC%9A%94%EA%B5%AC%EC%82%AC%ED%95%AD 요구사항]을 쓸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리버티'''게임이 '''리버티'''엔진의 적용이 매우 어렵다면 미디어위키가 확장 기능을 통해 이러한 유용한 기능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리버티게임에서 보여주면 어떨까 해서 스레드를 추가합니다.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4년 11월 26일 (화) 03:26 (KST)
:시스템 아키텍처를 그림으로 그려 공개하면서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한눈에 보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제 사무관에서 물러나 개발자 권한만 가지게 되면 내년 초 남는 시간에 그림으로 그려서 개발용 서버에 업로드하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 그림을 보고 이런 부분에 이런 확장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다 싶을 때 개발 서버의 해당 문서에 딸린 토론에 요구사항을 쓰게 하면 됩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1월 30일 (토) 21:30 (KST)


== 깃허브 계정 주인을 찾습니다 ==
== 깃허브 계정 주인을 찾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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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switch 문(또는 ifeq 문)으로 하는 것이 처리하는 것이 빠를까요? 아니면 JSON으로 하는 것이 빠를까요?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4년 11월 30일 (토) 16:02 (KST)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switch 문(또는 ifeq 문)으로 하는 것이 처리하는 것이 빠를까요? 아니면 JSON으로 하는 것이 빠를까요?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4년 11월 30일 (토) 16:02 (KST)
 
:데이터를 불러올 때는 위키텍스트만 활용했을 때 switch가 추가 파싱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불러올 때 좀 더 빠르고,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할 때는 JSON이 빠르고 간단할 것이며, 루아는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저장할 때는 수동 저장 방식은 switch나 JSON이나 크게 상관 없을 것이고 자동 저장 방식은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기에 파싱 부담이 적은 JSON이 더 빠를 것입니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수동 저장보다는 JSON으로 자동 저장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만 아직 자동저장 시스템이 미성숙하죠. 실제 속도 테스트를 거친 게 아니라 제가 이론적으로 추측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1월 30일 (토) 19:26 (KST)
:속도 측정은 쉽지 않지만, 위키텍스트만 활용할 때는 불러올 때 별도의 파싱이 필요없고, 저장 후 처리는 switch가 더 편할 것이고, 자바스크립트, 루아 등의 시스템을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JSON이 더 편할 것입니다. JSON 사용시 별도의 파서 틀이 필요하므로 상호간에 호환은 되지 않습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1월 30일 (토) 16:25 (KST)
::데이터를 불러올 때는 위키텍스트만 활용했을 때 switch가 추가 파싱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불러올 때 좀 더 빠르고,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할 때는 JSON이 빠르고 간단할 것이며, 루아는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저장할 때는 수동 저장 방식은 switch나 JSON이나 크게 상관 없을 것이고 자동 저장 방식은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기에 파싱 부담이 적은 JSON이 더 빠를 것입니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수동 저장보다는 JSON으로 자동 저장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만 아직 자동저장 시스템이 미성숙하죠.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1월 30일 (토) 19:26 (KST)

2024년 12월 1일 (일) 05:19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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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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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괴슬라이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안 되고 토론 문서도 로그아웃해야 볼 수 있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6일 (수) 15:14 (KST)답변[답변]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창은 뜹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6일 (수) 17:44 (KST)답변[답변]
여기서는 설치하라는 틀이 지속적으로 보이고, 여기서는 설치 창이 계속 떠서 내용을 읽을 수 없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50 (KST)답변[답변]
Asdf.png
저 틀을 클릭하고 설치를 눌러도 다시 저 틀이 뜹니다. --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56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추가 요청 원래 이런 상황에는 [환경 설정] - [소도구] 탭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그보다 지금 본인의 common.js 문서가 손상된 것 같습니다. 혹시 2023년 8월 15일 편집 기록을 '편집 취소' 한 뒤에 동일하게 설치가 안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7일 (목) 13:12 (KST)답변[답변]
편집 취소를 한 상태고, 환경 설정에서 설치 시스템도 체크되어 있는데 설치하라는 창만 계속 뜹니다. --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48 (KST)답변[답변]
이상하게 다함께 비트코인의 autosave 플러그인은 정상적으로 깔렸습니다. 그런데 아직 백괴슬라이드는 안 깔립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4일 (목) 00:01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백괴슬라이드를 설치할 때 캡챠가 요구되었는데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이를 처리하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캡챠 답변 입력을 요구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6:38 (KST)답변[답변]

20241113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는 올해 말~내년 초에 걸쳐 있을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변경사항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1. 서버 점검 계획
내년 초까지 서버가 2~3회 정도 짧은 점검이 필요하여 새벽 시간대에 접속이 불가능한 날이 있을 예정입니다. 일단 이번 주말~다음 주 초 중에 새벽 시간대에 확정적으로 한 번 내렸다 올릴 예정인데, 고급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ElasticSearch를 본 서버에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발 서버에서 설치 과정을 전부 수행하여 작동을 확인했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하여 리버티게임:검색에 소개된 기능을 전부 활성화하고, 개발 서버에서 남은 작업 중 Variables 확장 기능 사용 범위를 본격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 다음 회차의 서버 점검은 미디어위키 1.41 업그레이드, 도전과제 서버 도커 이미지 제작 프로젝트를 위해 1~2회에 걸쳐 진행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1.41 버전으로 엔진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의 경우 린트 오류 없는 ES6 사용 가능, 브라우저 SVG 렌더링 지원, 새로운 벡터 스킨 등 꽤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필요한 작업 목록을 개발 서버에 기록하고 확인한 결과 리버티게임이 Miraheze에서 독립하던 2023년 7월 초 다음으로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2~3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기간 중에는 디스코드 채팅 서버를 활성화하고 공지하겠습니다.

도전과제 서버는 현재 Node.js + Express.js + MongoDB + OAuth 인증을 사용하여 만들려고 기획했으며, OAuth 인증 테스트를 개발 서버에서 진행하여 작동이 확인되면 바로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 본 서버에 적절하게 올려 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건 1일 내에 끝날 만한 일이라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예정이며, 새벽 시간대 위주로 작업하겠습니다.

그 이외에 몇 가지 서버 점검을 할 요인이 있습니다.

  • 리버티게임 개발 서버 사이트는 현재 본 서버와 별도의 가상 머신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그 안에 위키와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다시 도커 컨테이너 형태로 분리되어 있어 인스턴스 분리의 효용이 적고 두 인스턴스를 오가는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사이트를 장기적으로 하나의 가상 컴퓨터에 통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대신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최대 성능까지 사이트 서버 성능을 끌어올려 문제가 될 부분을 줄이겠습니다. 이 작업은 본 서버에서 내부 세팅을 위해 2~3일 접속 불가, 개발 서버는 현재 남은 계획이 종료된 후 DB 덤프 과정 + 미디어위키 1.42 업그레이드 시뮬레이션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약 1주 정도 접속 불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git hook 기능을 통해 리버티게임에서 GitHub에 올려진 확장 기능/소도구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가져와 리버티게임 내에 배포하는 지속 배포 체계를 만들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확장 기능을 업데이트했을 때 수동으로 Git 리포지토리와 동기화하고 있어서, 자동화 스크립트를 제작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배포 체계는 추후 봇 계정을 사용한 소도구 편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며 역시 Node.js 기반으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도전과제 서버와 병합할 수도 있고 별도의 도커 이미지로 분리할 수도 있지만 결국 도커 이미지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서버 점검 시간이 필요합니다.

2. 하반기 설문조사
그리고 올 7월에 예고한 대로, 11월 15일부터 하반기 설문조사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사용자의 관심사 조사와,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과 새 대문 디자인에 관한 평가를 받고, 추천 게임(구 특집 게임) 후보로 새로 추천하고 싶은 게임을 하나 주관식 형태로 조사하려고 합니다. 그 외의 조항은 상반기 설문조사랑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11월 15일 정오 이후 상단 공지사항에 링크를 공개하겠습니다.

3. 청사진 토의가 가까워졌습니다.
한편 청사진 토론이 1달 안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도전과제 서버 제작, 커뮤니티 이벤트 기획 정도만 논의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혹시 추가할 만한 제안이 있다면 청사진 토론 문서에 제안하시면 됩니다.

4. 디스코드 역할을 한 차례 더 확장하는 경우에 대한 생각
한편 리버티게임 디스코드는 친목질 예방을 위해 평시 대화가 금지되어 있는데, 평시에 지나치게 채팅이 없는 것이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을 여전히 지나치게 떨어트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회원을 가리키는 종류의 대화가 친목질 문제의 싹인데, 회원을 집어 말하는 대화가 아니라면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일상의 팁' 같은 이름으로 소소한 생활의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방을 하나 만들까 고민 중입니다. 서로에 대해 불필요하게 직접 언급하는 것은 여전히 막아야 하지만, 지식 소재에 한정하여 자신이 아는 좋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거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블로그 포스트를 올리거나, 하다 못해 좋은 음악이나 신체에 좋은 운동법, 전국 맛집 정보 같은 것을 공유하는 것 정도까지는 커뮤니티를 파괴할 만한 악영향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몇몇 기업에서 진행하는 코딩 부트캠프에서 이런 채팅 플랫폼을 사용할 때 만들어지는 방들을 보고 생각한 아이디어입니다. 이것에 관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토론란에서 이야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11월 13일의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02:50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설리 저도 향후 자동 배포를 위해 연구하면서 Wikiploy라는 물건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미 git으로 배포중인 스크립트가 있었나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03:25 (KST)답변[답변]
인기 게임 목록 뽑아오는 API 확장 기능을 제 git에서 pull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소개해주신 Wikiploy를 보니 스크립트 문서 관리는 이걸 가져오면 될 것 같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14 (KST)답변[답변]
솔직히 말해서 디스코드의 경우 오프토픽을 위한 공간은 필요하다는 데에 Symbol support vote.svg동의합니다. 대신 리버티게임과 직접 관련 있는(온토픽) 경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서버와 관련해서 토론이 가능하게 하되 이 대화들이 추후 리버티게임의 서비스가 가능하면 이를 각자 자신이 요약해서 오락실에 공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하지 않는 모든 대화는 비공식 대화로 간주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12:13 (KST)답변[답변]
저는 오프토픽 대화에 Symbol neutral vote.svg중립적인 입장입니다. 결국 백괴도 친목질로 한번 데였고 친목질이 오프토픽 대화방에서 시작된거니깐요. 하지만 잠시 대화방을 열어두니 리버티게임이 그동안 잠잠한 줄만 알았는데 활기가 도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양날의 검인 것 같아요. 그래도 친목질을 계속 경계하는 태도와 제도를 지녀야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9일 (화) 02:27 (KST)답변[답변]
그래서 사용자를 지정해야 하는 종류의 대화(개인적인 이야기, 사회 이슈 관련 토론 포함)를 금지하고, 일상에 유용한 지식이나 음악 추천, 이벤트 소식, 웹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 같은 특정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는 방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겁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9일 (화) 09:56 (KST)답변[답변]

추가적인 소소한 변경사항으로,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Eruda 개발자 도구를 소도구로 배포합니다. 특수:환경설정 - 소도구 - 개발 보조 도구 - Eruda 개발자 도구를 체크하여 활성화할 수 있으며, 아무 페이지에서 최하단의 '개발자 도구'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에 아이콘이 뜹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 콘솔, 소스 코드, HTML 요소, 네트워크 통신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지원 중단 예정으로 지정된 '되돌리기 전 묻기'와 '모바일에서 되돌리기 전 묻기' 소도구를 서비스 중단합니다. 이 기능은 미디어위키에서 기본 제공하는 특수:환경설정 - 보이기 - 고급 옵션 - 되돌리기 링크를 클릭할 때 확인창을 표시 기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만약 이 기본 기능이 맘에 들지 않고 기존에 제공하던 소도구를 이용하고 싶다면 여기에 답변 바랍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19:50 (KST)답변[답변]

백괴시티/사망 삭제 요청

백괴시티/사망에 낙서로 된 내용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링크는 모두 백괴게임/죽음으로 변경한 다음 해당 문서의 삭제를 요청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3:3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처리되었습니다. 보존토론:백괴시티에도 기록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36 (KST)답변[답변]

최근 한 달 이상 편집이 없는 미완성 백괴낚시는 사용자 문서로

제가 백괴낚시3와 같이 몇몇 백괴낚시를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링크가 몇군데 빠진 경우, 즉 갈림길이 중간에 없는 곳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해결책은 게임 기획이 없다면 예외 없이 최근 한 달 이상 편집이 없는 미완성 백괴낚시 시리즈들은 사용자의 하위 문서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백괴낚시3는 표현이 성숙하지 않아 보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6:11 (KST)답변[답변]

게다가 낚시세계3는 대문이 없거나 다른 게임에서 사용 중으로 추정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6:22 (KST)답변[답변]

이전에도 대규모 발전소 발제가 필요한 주제가 남아 있다면 아마도 백괴낚시류 게임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이야기하신 게임들을 보니 슬슬 한 번만 더 칼을 빼들 때가 왔다고 생각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발전소를 열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36 (KST)답변[답변]
만약 백괴낚시 시리즈에 대한 발전 토론이 필요한 경우 매우 높은 평가가 하나라도 있으면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시리즈는 우선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12:22 (KST)답변[답변]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낚시세계3은 대문이 "삭제된 문서" 컨셉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낚시세계3 (없는 문서), 낚시세계3/) --Regurus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08 (KST)답변[답변]
네. 덕분에 메타데이터에 올바른 링크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4일 (목) 00:28 (KST)답변[답변]

긴급 공지

틀:플러그인 시스템(틀:pluginX가 아닙니다)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기 전 화면에서 XSS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 소도구를 기본값에서 해제하였습니다. 설정에서 다시 활성화할 수 있지만, 패치가 진행되기 전까지 활성화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3:14 (KST)답변[답변]

해당 취약점은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에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이미 설치되어 사용자 common.js에 저장된 스크립트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설치된 플러그인이 실행되어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버그로 인해 설치된 스크립트에도 버그가 있을 수 있으며, 지금까지 취약점을 악용한 사례는 특별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기존에 저장된 common.js 문서에 악의적인 코드가 없는지, 기존 기여내역에 본인이 수행하지 않은 기여가 있는지 확인할 것을 권장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3:26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수정 완료 XSS 취약점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기본값으로 배포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6:35 (KST)답변[답변]

환영 봇 관련

지금 MediaWiki Default라는 봇이 새 계정 생길 때마다 와서 문서에 틀을 달아주고 있는데, 솔직히 제가 환영 보러 갔는데 이런 한없이 봇같은 이름 달고 있으면 좀 그럴 것 같습니다. 적어도 개발 서버나 과거처럼 사:환영합니다로 바꾸거나, 서명을 달지 않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1월 15일 (금) 08:18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환영 메세지를 다는 계정이 반드시 존재해야 메세지가 달리는데, '사:환영합니다'가 계정이 없음에도 계정 생성이 안 되어서 사용자:Welcome 계정을 생성하고 그 계정이 달게 하였습니다. 기존 사문을 이동한 후 넘겨주기 처리도 했고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5일 (금) 21:45 (KST)답변[답변]

2024년 리버티게임 하반기 설문조사를 시작합니다! + 서버 내리고 올리는 시간 확정

링크 공개가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이 링크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7일 (일) 20:04 (KST)답변[답변]

그리고, ElasticSearch 설치를 위한 서버 점검은 19일 자정부터 진행하겠습니다. 점검 기간 동안 디스코드 채팅방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7일 (일) 20:08 (KST)답변[답변]

다함께 주사위놀이를 다시 한 번 라이브 서비스

다함께 주사위놀이를 단순히 역사적인 라이브 서비스로 두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공룡의 후예인 새가 살아남듯이 다함께 주사위놀이를 개선하여 다시 한 번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게 하고 싶습니다. 단 이번에는 리버티게임 사용자가 아닌 경우에는 플레이에 제한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9일 (화) 01:52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보존 공간에서 다시 일반 이름공간으로 보내드릴까요, 아니면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로 보내드릴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9일 (화) 18:39 (KST)답변[답변]
이러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은 사용자 이름공간에서 개발하기에는 매우 불편합니다. 따라서 일반 이름공간으로 이동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21일 (목) 16:36 (KST)답변[답변]
이동 Yes check.svg완료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21:58 (KST)답변[답변]

20241119 업데이트 + 사무관 사임에 관한 이야기

네, 아마도 이 달의 마지막 업데이트가 될 것이고, 개인 사정으로 고민 끝에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결정을 내린 내용이 포함됩니다.

1. CirrusSearch 설치 완료
검색 엔진인 ElasticSearch와 연계하는 확장 기능인 CirrusSearch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리버티게임:검색에 설명되어 있던 모든 기능이 전부 동작하며, insource 접두어를 통해 HTML 태그나 파서 훅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살펴본 바로, Variables 확장 기능이 조만간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어서 이 확장 기능의 파서가 사용된 문서를 검색했는데, 총 475개가 나옵니다. 이걸 제거하려면 과거 몇 년 간 끌었던 대규모 미완성 게임/교통 기행 게임 발전소 급의 대공사가 될 것 같아, 1.41로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이걸 고치고 넘어가는 방법은 선택하기 어렵겠습니다. IIFE 모듈을 사용한 대체 계획은 리버티게임 이름 공간이나 틀 같은 중요한 문서에 한해 고치고 나머지는 유저의 자율에 맡기는 선택 사항으로 변경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 말소 정책의 처리 방식 긴급 변경 이건 제가 마지막으로 직권 변경을 한 것입니다. 제가 처음에 개인정보 말소 처리 방법을 생각했을 때 제 사용자 하위 문서에 따로 문서를 만들고 판을 숨기는 방식을 사용했었는데, 오늘 아래 공지를 쓰던 중에 아카이브 사이트를 통해 해당 정책을 무력화할 가능성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아카이브 사이트들(archive.is, wayback machine 등)을 돌아다니며, 혹시 크롤링이 되었나 점검하였고 아직 크롤링 시도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긴급히 해당 문서를 제거하고 이메일보내기 기능으로 처리하도록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였고, 리버티게임:투명성 보고서에 이전 문서에 대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3. 사무관 사임 및 신규 사무관 선거 계획
그리고...아무래도 사무관을 사임해야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제가 지금 학교 졸업까지 한 취업준비생 신분인데, 리버티게임에서 사무와 서버 관리, 확장 기능 개발까지 동시에 처리하고 있다 보니 자기계발이나 취업 준비 활동에 상대적으로 노력이 적게 들어간 것 같습니다. 갈 수 있었던 좋은 기회들도 꽤 놓쳤고요. 그렇다고 여기에 시간을 더 쏟아서 그동안 있었던 실수의 빈도를 줄이는 것은 더욱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몰입이 과하여 몇 가지 실수가 있었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동안 개발자 양성 부트캠프에 지원을 하고 있었고, 이번 주에 한 곳에 완전히 들어가게 되어 주말에만 뭔가 다른 것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생계 문제를 외면할 수가 없어서 고민 끝에 현생에 집중하기 위해 리버티게임에서 정책과 지침에 대한 최종 책임 권한을 내려놓으려고 합니다.

먼저 사무관을 한 명 더 뽑고, 신규 사무관이 선임되면서 나오는 3기 관리단 체제가 안정화 되는 대로 사무관에서 사임하려고 합니다. 서버 관리를 위한 개발자 권한은 저처럼 개발자 권한을 갖고 계신 사:BANIP님처럼 계속 유지해서, 기존 확장 기능을 관리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겸해 백엔드 쪽 도전과제 서버 제작에 남은 시간 여유 전체를 투하하는 것으로 남은 공약을 지키고, 커뮤니티 관리에는 더 이상 개입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앞으로 다음 작업을 인수인계를 위해 주말 중에 작업할 것 같습니다.

  • 신규 스킨으로 제안된 Citizen 스킨은 개발 서버에서 확인한 결과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에 해당 스킨만 사용하는 문서를 몇 개 더 만들어야 제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적절한 제목의 문서에 한글로 번역문을 삽입하고, 기본 사용 틀 내의 로고 바꾸기 대응이 완료되었다면 본 서버에도 적용하겠습니다.
  • 이번 하반기 설문조사 내용은 12월 7일에 공개하고, 설문조사 구글 폼 문서를 신임 사무관과 공유하겠습니다.
  • 제 쪽에서 하려던 개인 로드맵을 거의 다 대폭 미룬 상황입니다. 게임 엔진 별 레퍼런스 게임 제작이 전부 일시 중단되었으며, 청사진 업데이트는 이제 도전과제 서버 항목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것을 제외하면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 주중에는 리버티게임 접속이 매우 어렵습니다. 앞으로 급한 내용은 꼭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관이 선임되면 support@libertyga.me을 BANIP님께 부탁하여 타겟 메일을 신임 사무관의 것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만약 너무 부담된다고 생각된다면, 당선 후에 다중 계정 검사와 개인정보 말소 작업을 전담하는 검사관의 신설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체크유저 권한을 분리한 사례로 위키백과의 검사관 정책을 보면 자격은 성인 유저임을 증명해야 하며, 2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니 인원이 부족한 리버티게임에서는 사무관/검사관 둘 다 작업 가능하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혹시 SSH로 서버 접속을 원하신다면 제 사문에 들어가서 사이드바의 이메일보내기 기능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리눅스 시스템 계정을 최대한 빠르게 만들어드리고, 위키 내 시스템 관리자 권한 부여하겠습니다.

사무관 선거의 후보로 저는 굉장히 오랜 기간 백괴게임 - 리버티게임에 내에서 활동하셨던 두 분 중 한 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검사관 겸임까지 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적어도 성인 유저임을 증명하고, 제가 초반에 했던 실수들을 생각해봤을 때 역시 미디어위키 사이트 관리자 경력이 있는 사람이 맡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혹시 두 분께 사무관을 하실 계획이 있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사무관 선거를 진행하고 결과를 제게 토론이든 메일이든 보내주시면 가능한 한 빨리 사무관 권한을 부여해드리겠습니다.

판을 벌이기만 하고 마무리를 하지 못한 것들이 많아서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인수인계는 빠르게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한을 한 달 정도 확실하게 두고, 주말마다 가능한 대로 응답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9일 (화) 23:31 (KST)답변[답변]

이 글을 올라오자마자 바로 읽기는 했지만 리버티게임 공동체를 이끄는 수장으로써의 사무관의 역할이 너무나 막중하고 부담되어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솔직히 제가 이 일을 맡을 감량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설령 제가 맡는다 하여도 기술 이외의 영역에서 Senouis님만큼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질 않았습니다. 게다가 제 기여 횟수는 1,689밖에 되질 않아 아직 자격 미달입니다. 그래도 누군가는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인데 뭔가 떠넘기는 것 같아서 마음이 무겁군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15:31 (KST)답변[답변]
Miraheze 시절 기여횟수가 반영되지 않았었군요. 하지만 당시 기여횟수를 알 길도 없어서 막막하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15:37 (KST)답변[답변]
{{기여횟수}}는 Miraheze 시절 기여횟수까지 반영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1월 21일 (목) 15:40 (KST)답변[답변]
오 데이터가 존재하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20:51 (KST)답변[답변]
추가로 미디어위키 업데이트는 더 신속히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41 버전 지원 종료가 2024년 12월입니다. 지원 종료되고 업데이트하게 생겼습니다. 참고로 현재 버전인 1.39 버전은 LTS라 2025년 까지 지원됩니다. 미디어위키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6개월에 한번씩 나오고 비 LTS 버전은 수명 주기가 1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1.41 업데이트 준비를 1년 넘게 하였죠. LTS만 따라가면 상관 없지만 일반 버전도 포함해서 최신 버전을 유지하려면 늦어도 6개월에 한 번씩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12월에 곧 출시될 다음 LTS 버전인 1.43 버전까지의 업데이트를 더 신속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mw:Version_lifecycle/ko 문서 참고 바랍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1일 (일) 05:17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추가 공지 안내: 시스템 관리자 권한의 경우 현재 제 오라클 클라우드 계정의 가상 머신으로 서버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해당 권한은 계속 유지합니다. 서버에 간간이 접속하여 관리하고 있을 테니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의 문서 수정으로도 되지 않는 사이트 기능 추가 문제(예: 확장 기능 설치 등)은 요청하시면 주말 중으로 작업하여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디스코드 채팅 서버도 인수인계 대상에 포함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24일 (일) 16:17 (KST)답변[답변]

미디어위키의 버그 수정이나 유용한 건의에 대한 참조

리버티엔진의 경우 미디어위키의 구현으로는 유용하게 쓰기가 어려운 경우에 대비한 요구사항을 쓸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리버티게임이 리버티엔진의 적용이 매우 어렵다면 미디어위키가 확장 기능을 통해 이러한 유용한 기능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리버티게임에서 보여주면 어떨까 해서 스레드를 추가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26일 (화) 03:26 (KST)답변[답변]

시스템 아키텍처를 그림으로 그려 공개하면서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한눈에 보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제 사무관에서 물러나 개발자 권한만 가지게 되면 내년 초 남는 시간에 그림으로 그려서 개발용 서버에 업로드하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 그림을 보고 이런 부분에 이런 확장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다 싶을 때 개발 서버의 해당 문서에 딸린 토론에 요구사항을 쓰게 하면 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30일 (토) 21:30 (KST)답변[답변]

깃허브 계정 주인을 찾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진행하고 있는 소도구, 확장 기능 등 여러 프로젝트를 조직 계정으로 통합 관리할 계획을 가지고 사용자 이름부터 확보해두려고 했는데 LibertyGame 이름이 이미 선점되어 있었습니다. 아닐 가능성도 높긴 한데, 혹시라도 해당 계정을 만드신 분이 여기 계신다면 이 글 아래에 답변을 남겨주시거나 이메일hsl0 [at] outlook.kr 부탁드립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9일 (금) 04:06 (KST)답변[답변]

데이터를 저장하는 게임에 대한 콘텐츠 모델 질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switch 문(또는 ifeq 문)으로 하는 것이 처리하는 것이 빠를까요? 아니면 JSON으로 하는 것이 빠를까요? 명진 (토론) 2024년 11월 30일 (토) 16:02 (KST)답변[답변]

데이터를 불러올 때는 위키텍스트만 활용했을 때 switch가 추가 파싱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불러올 때 좀 더 빠르고,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할 때는 JSON이 빠르고 간단할 것이며, 루아는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저장할 때는 수동 저장 방식은 switch나 JSON이나 크게 상관 없을 것이고 자동 저장 방식은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기에 파싱 부담이 적은 JSON이 더 빠를 것입니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수동 저장보다는 JSON으로 자동 저장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만 아직 자동저장 시스템이 미성숙하죠. 실제 속도 테스트를 거친 게 아니라 제가 이론적으로 추측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30일 (토) 19:26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