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플래시 게임 만들기: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백괴게임>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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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괴게임>2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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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ay : 프레임이 지나가게 합니다.
* play : 프레임이 지나가게 합니다.
* stop : 프레임한테 멈춤을 추게 합니다.
* stop : 프레임한테 멈춤을 추게 합니다.
* gotoAndPlay : 해당 프레임을 집어서 보여줍니다.
* gotoAndPlay : 해당 프레임으로 보내줍니다.
* gotoAndStop : 해당 프레임으로 가서 멈춤을 추게 합니다.


=== 응용 ===
=== 응용 ===
프레임으로 간 뒤에 바로 멈춤을 추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으로 간 뒤에 바로 멈춤을 추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갈 프레임에 gotoAndPlay(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
* 갈 프레임에 gotoAndStop(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
* 온 프레임에 stop(); 을 입력한다.

2011년 6월 7일 (화) 20:40 판

우리 백괴대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강의를 수록중입니다.
백괴대학:본관/플래시 기초

돈슨의 게임과 같은 것을 만들기 힘들었다고요? 플래시를 이용하면 돈슨의 게임 수준과 비슷한 수준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만들기의 기초

이 부분의 본문은 도움말:게임 만들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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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의 구성

플래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프레임 : 플래시를 움직이게 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 키 프레임 : 프레임 중에서도 중요한 프레임으로 그림이 새로 구성됩니다.
  • 빈 프레임 : 프레임이 비었다는 것은 그림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 레이어 : 그림의 층으로 다른 그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셀로판지입니다.

도구 활용하기

도구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별할 수 있습니다.

  • 그림 그리기 도구
  • 그림과 색 선택 도구
  • 화면 이동과 확대 (네비게이터) 도구

그림 그리기

그림은 도구를 이용해 그리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 채우기

그림 선택하기

화면 이동과 확대

  • 손 도구 : 화면을 이동합니다.
  • 돋보기 : 화면을 확대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나 그림 크기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그림 그리는 법

  • 동물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몸통을 그리고 선으로 구도를 잡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안면을 그리고 구도를 지우면 됩니다.

심볼 만들기

심볼을 만드는 것은 심볼로 만든 그림을 여러 번 붙여 넣어도 플래시의 용량이 커지지 않게 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버튼 만들기

버튼을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그림을 그립니다.
  • 버튼 속성으로 심볼로 만듭니다.
  • 해당 심볼을 더블 클릭해 버튼 편집 상태로 들어갑니다.
  • 평상시, 올려져 있을 때, 누를 때, 누르는 영역 순으로 프레임을 구성해 버튼을 만들면 됩니다.

액션스크립트

  • play : 프레임이 지나가게 합니다.
  • stop : 프레임한테 멈춤을 추게 합니다.
  • gotoAndPlay : 해당 프레임으로 보내줍니다.
  • gotoAndStop : 해당 프레임으로 가서 멈춤을 추게 합니다.

응용

프레임으로 간 뒤에 바로 멈춤을 추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갈 프레임에 gotoAndStop(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