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7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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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함이 생명인 게임들에 넣으면 금상첨화겠군요. 제 게임들은 신속함을 딱히 필요로 하지 않아 기존 속도로도 충분해서 굳이 필요로 할 것 같지 않습니다. --{{사용자:Chabiytb0792/서명/1차개선}} 2023년 7월 8일 (토) 20:18 (KST)
:신속함이 생명인 게임들에 넣으면 금상첨화겠군요. 제 게임들은 신속함을 딱히 필요로 하지 않아 기존 속도로도 충분해서 굳이 필요로 할 것 같지 않습니다. --{{사용자:Chabiytb0792/서명/1차개선}} 2023년 7월 8일 (토) 20:18 (KST)
: 오... 언젠가는 지원하면 좋겠을 기능이었는데 금방 만들어 주셨군요.. 문제점은 한가지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복권을 긁을 때 계속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호환성 문제도 해결된다면 소도구 형태로 변경하여 틀을 넣지 않아도 아무 게임에서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41 (KST)
: 오... 언젠가는 지원하면 좋겠을 기능이었는데 금방 만들어 주셨군요.. 문제점은 한가지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복권을 긁을 때 계속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호환성 문제도 해결된다면 소도구 형태로 변경하여 틀을 넣지 않아도 아무 게임에서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41 (KST)
:: 원리를 보고 왔습니다. PJAX를 적용하는건 좋은 생각인데, 서버의 트래픽을 희생해서 모든 경우의 수를 모두 로드하는 것은 다소 우려스럽기는 하네요. 서버 자원이 부족하여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나 개발자가 미리 로드하는 기능을 모든 게임에서 일시적으로 비활성화시킬 수 있다면 트래픽 관리에 좋을 것 같습니다. <s>스스로 서버 상태를 체크해서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s>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45 (KST)

2023년 7월 9일 (일) 11:45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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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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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서버로 이주하였습니다!

일단 계정 정보를 제외하면 거의 다 빼왔기 때문에 사용자 설정(예: 이메일, 서명, 주시 문서 목록, 소도구 활성화 세팅 등)을 제외하면 전부 복원되었습니다. 일단 연말까지는 확정적으로 이전 Miraheze 서버 사이트를 유지하고자 하며, 해당 사이트는 사용자 이름공간 및 사용자토론 이름공간 문서들에 편집 권한을 다시 열어두겠습니다.

  1. Miraheze에서 썼던 자신만의 서명은 직접 다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Miraheze 서버의 사이트에서 계정 정보를 가지고 올 수 없었기에 현 서버에서 계정을 다시 파셔야 하며 현재 이 서버에서는 일반 사용자에게 파일 업로드 권한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Miraheze에서 동일한 이름의 사용자 문서를 쓰고자 하실 경우 6월에 공지드렸던 동일인 인증 방법에 따라 제 제 사용자 문서에 들어가서 좌측 사이드바의 '이메일보내기' 링크로 제게 인증하고자 하는 방법대로 데이터를 보내주시면 제가 확인하고 'prouser 권한'(자동 인증된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입니다)을 부여해드리겠습니다. prouser 권한 부여 이후 보내신 메일은 삭제될 것입니다.
  3. Miraheze 풀을 벗어났기 때문에 Miraheze 호스팅 서비스의 전역 정책은 더이상 적용되지 않으며, 기존에 리버티게임:관리단에 명시된 사무장은 리버티게임 독립 서버에 직접 SSH 등으로 접근 가능한 유저들인 Developer(개발자) 그룹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특수한 위치에 있는 유저이기에 사무관이 쓸 수 있는 권한에 더해 서버 데이터에 직접 간섭이 가능한 권한들은 전부 부여된 슈퍼유저 그룹입니다. 현재 여기에는 서버를 제공해주신 BANIP님과 제가 들어갑니다.
  4. 서버 이전 이후로 미룬 작업들(정책과 지침 토론, 발전소 토론, 청사진에 명시된 작업 중 Phase 1 기간에 계속하도록 유지된 항목들)이 곧 재개됩니다.
  5. Miraheze 서버의 관리자들은 반드시 동일인 인증을 해야 권한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들은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사무장이 없어졌기 때문에 검사관(CheckUser) 역할을 겸임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관리자 가이드가 갱신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8:50 (UTC)

서버 이전하는 동안 작은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큰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이전되어 천만다행입니다. 오랫동안 리버티위키에 접속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전 miraheze 리버티위키 페이지 대문과 공지사항에 사이트 이전사항에 대한 명시가 필요해 보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4일 (화) 09:03 (UTC)
네, 이것 역시 명시할 것이고, Hsl0님이 내년 말에 돌아오신다 선언하셨기에 그때까지 사용자 이름공간에 한한 주기적 편집으로 Miraheze 사이트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9:26 (UTC)

Crystal multimedia.png 추가로 관리자의 신규 권한인 CheckUser의 경우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일단 요청을 받아야 할 수 있다고 명시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9:32 (UTC)

그리고 지금 잠시 자동 인증된 사용자를 가입 후 30일 이후에 받도록 하였으며, 8월 1일에 리버티게임: 자동 인증된 사용자의 내용대로 롤백하겠습니다. 한편 지금 사무장이 없어졌기 때문에, IP 기반 다중 계정 검사만 전문적으로 하는 검사관을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다른 작업이 끝나고 토론란을 새로 열어 따로 토의하도록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14:03 (UTC)

과거 발전소에서 삭제된 삐게임이 전부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삐게임/1번선택, 삐게임/2번선택, 삐게임/3번선택, 삐게임/4번선택, 아예 다른 공간에 있는 삐계임 등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삭제 부탁드립니다. --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5일 (수) 11:39 (UTC)

제보 감사드립니다. 리다이렉트라서 NukeDPL이 기본 설정으로는 감지하지 않아 누락되었네요. 삭제 처리 되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13:37 (UTC)

대피소 공지

BANIP님의 제안에 따라 평상시나 추후 서버 이전 과정에서 서버 다운이 되었을 경우에만 사용하는 Discord 대피소를 만들었습니다. 여기 초대 링크를 알려드리며, 대문에도 공지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6일 (목) 03:17 (UTC)

Discord 대피소 초대링크

첨언하자면, 해당 채널은 평소에 사용되지 않으며 리버티게임의 정상적인 사용에 문제가 있을 시 활성화됩니다. 이전에 디스코드 채널 선정에 관련해 토론이 열린적이 있으나 백괴사전때 IRC 채널의 선례가 있어 종결된것으로 압니다. 다른분들이 우려하시는 일이 없게 관리될것을 약속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확장기능 충돌이나 리버티게임 컨테이너 중지 등의 이유로 오류가 발생할 경우 대피소 초대링크가 보여질 예정이므로 오류 발생시 해당 링크를 타고 오셔도 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6일 (목) 03:55 (UTC)
저는 만 13세가 아직 몇 달 남아서인지 디스코드 가입이 안 되는군요... 그 이전에 문제 생기지 않길 빕니다. --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6일 (목) 10:11 (UTC)

새삼스럽지만 사이트 빨라서 좋네요

예전엔 저녁시간만 되도 특정링크에 막혀서 10초 가까이 안넘어가는 현상이 주기적으로 일어났는데 여기선 복잡한 문서는 초기로딩까지 시간이 걸리긴해도 나름 스무스하게 넘어가네요. 사실 좋은 사양의 서버는 아니라 걱정은 했는데 사용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라 다행입니다. 이번의 새로운 출발을 계기로 많은분들이 돌아와 감당안되는 트래픽에 난감해질 상황이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6일 (목) 15:04 (UTC)

복귀 및 부계 관련해 명확히 정리합니다.

먼저 다중 계정 남발로 운영에 혼란을 드려 관리단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계정 목록은 이곳에 쭉 정리해 두었습니다.

일단 저는 '초코나무숲' 이전에 쓰던 계정명이 나무위키에서 다중 계정을 악용하다 영구차단당한 것과 같은 이름이었고 동일인임도 밝혀두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세탁의 필요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잊힐 권리 주장해서 관련 기록은 최대한 지워둔 상황이었고요. 다만 해당 영구차단 건은 올해 5월에 있었던 이른바 나무위키 대사면으로 당시의 본계정에 한해 해제된 상황입니다. 시간이 정말 많이 지난 사건이고 충분히 반성했습니다만 최근 부계 놀음을 해서 신뢰도를 저하시킨 것 같아 참... 면목이 없습니다.

저는 작년에 오락실에서 '돌아오더라도 초코나무숲과 동일인임을 밝히지 않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4월에 Malgok1 계정을 만들면서 그렇게 했습니다. Malgok2 계정으로 넘어간 것은 개인 사정으로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넘어간 이유가 맞고요. 서울역이나 이민효 계정도 비슷한 이유 때문이지 다중 계정으로 여론 조작을 할 의도는 전혀 아니었음을 밝힙니다.

솔직히 제가 생각해도 2018년=표리부동에 준하는 악성 행위를 했다고 생각이 돼서... 제 설명을 변명으로 생각해 차단하셔도 달게 받겠습니다. 이 참에 리버티게임 끊어도 되죠, 뭐.

어쨌든 앞으로는 다른 계정 안 쓰고 '초코나무숲' 계정으로 돌아와서 활동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하실 말씀 있으시면 이 밑에 답글을 달아주시거나 사토로 해주시면 됩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8:42 (KST)답변[답변]

에, 뭐. 이 정도는 괜찮습니다. 한 몇 달 쉬시면 진정되는 커뮤니티 과몰입의 부작용 중 하나일 수도 있고, 전에 선언하신 대로 본계정 활동은 중지한 상태에서 부계정들로 하신 기여들도 정책과 지침 혹은 발전소 의제 항목별로 다중 투표했다는 기록이 전혀 없어서 악성 사용자스러운 행동은 아닙니다. 편한 마음으로 가끔씩 들러주세요. 다만 중산북도 개정작업을 제가 되돌려버린 것처럼 다중 계정과 익명 활동의 혼합으로 인해 관리자의 게임 개정 작업 등의 진행 확인에 어려움이 있어서, 간단하더라도 한 프로젝트에는 하나의 계정으로만 기여하는 것이 높은 수준으로 권장되긴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5:55 (UTC)
구 서버의 본계나 부계 중 하나에 접속하셔서 사문 간 링크 남겨주시면 프로유저 드리겠습니다. 중산북도 관련 기여도 복구해드리고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6:00 (UTC)

이건 제가 아라와 Acidcat으로 활동했을 때와 유사하군요. --명진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7:06 (UTC)

인터위키 추가 건의

독립 서버로 이전했으니 인터위키 수정에도 제약이 없어졌을 것입니다. 이 참에 백괴게임 시절 인터위키들 (백괴, 나무, 위키백과 등)을 부활시키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자매 프로젝트 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mh(Miraheze)나 각 자매 프로젝트별로 인터위키를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sl0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6:01 (UTC)

나무위키는 좀 그렇고 인터위키 링킹 문법이 이미 쓰여졌을 백괴사전 링크나 다른 방계 위키 정도만 고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미 리버티책은 틀 때문에 인터위키가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6:05 (UTC)
Miraheze까지는 이미 떠나와서 메타 같은 데는 연결이 곤란하고요. 사이드바에 구 서버부터의 유저 이식이 끝나는 시점까지 구 서버의 링크만 추가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6:07 (UTC)

랄세이

Testfile.png

이 파일이 현재 사용 중인 리버티게임에 올라가 있길래 제가 이름을 랄세이라고 지어봤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6:26 (UTC)

그 이미지가 마음에 드셨나보네요.. 아쉽지만 해당 사진은 포도사태라는 웹툰 작가분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집요정이라는 캐릭터입니다. 처음 리버티게임에 파일업로드를 테스트할때 데스크탑에 있는 적당한 사진을 올리다보니, 서버 이전된 리버티게임의 첫 이미지가 되었군요. 해당 캐릭터의 더 많은 이미지는 작가의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7:11 (UTC)

내 깃허브에 티들리위키 기반 게임을 업로드

서버 다운을 대비하여 제 깃허브에 단일 HTML로 이루어진 티들리위키 기반의 게임을 업로드해도 되겠습니까? 깃허브라면 오프라인 게임용 백업이 되겠군요. 본래는 리버티게임에도 업로드를 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지만 미디어위키의 한계상 HTML 파일의 소스 코드를 미리 보는 기능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이미 이를 이용하여 백괴낚시2와 백괴낚시탈출을 티들리위키에 포팅한 바가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6:26 (UTC)

리버티위키의 게임들을 명진님의 다른 위키엔진에 업로드해도 되냐는 질문으로 이해했습니다. 제 게임은 괜찮습니다. 다른 게임의 경우 리버티위키의 정책에 해당하는 게임의 소유권같은 개념을 정확히 알고있지 않아 제가 말씀드리긴 힘든 사항이네요.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8:39 (KST)답변[답변]

금일 오후에 약 4시간 가까이 사이트 응답이 불가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급하게 리버티게임이 작동하는 인스턴스와 리버티게임 컨테이너에 추가적으로 vcpu와 램을 할당하여 불은 끈 상황입니다. 데이터링크 재갱신, 일괄 찾아바꾸기나 다량의 최근바뀜 데이터 확인과 같은 서버 자원을 많이 소모하거나 서버와 db가 데이터 교류가 잦은 작업을 수행할 시 오늘과 같은 경우가 발생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는 서버 사양 증설로 그보다 훨씬 복잡한 작업을 요구하지 않는 이상 오늘과 같은 상황은 발생하기 힘들것이나,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도커나 미디어위키 내부설정으로 논블로킹 io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다시 공지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7:00 (UTC)

이미 이러한 사건은 백괴사전에서 몇 번 겪었던 일입니다. 원인은 검색어 제안을 표시하는 과정에서 검색어에 색인을 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린 것 같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02:47 (KST)답변[답변]

말씀하신대로 미디어위키의 searchIndex table 매뉴얼을 검토하면서 언급하신 검색어 인덱싱 이슈에 주목했습니다. 메뉴얼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량의 레코드를 포함한 namespaces를 사용하는 range scan은 searchindex table의 상당 부분을 RAM에 로드하게 되며,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특히 searchindex table이 기사의 전체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럽니다. 장기적으로는 searchindex table에서 텍스트를 제거하는 계획이 있으며, 임시적인 해결책으로는 searchindex에 필드를 추가하고 인덱싱하거나, 또는 query를 매칭하는데 읽어야 하는 searchindex 레코드의 수를 줄이기 위해 searchindex 인덱스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서버 이전 과정에서 램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서버 다운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어서, 이것이 인덱싱 과정에서의 RAM 부족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명진님께서 제시해주신 원인 외에도 가능성을 다각도로 고려하며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미디어위키의 캐싱과 데이터베이스 성능 튜닝 작업은 많은 시행착오를 필요로 하므로, 현재 리버티게임 서버에서 직접 테스트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테스트 서버를 별도로 구축하고 나서 상기의 작업들을 연구해보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04:52 (KST)답변[답변]

대한민국 시각 기준 2023년 7월 8일 (토) 02:29 (KST)에 리버티게임 뉴서버 타임존을 서울로 변경했습니다.

서버 이전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되는 작업이었는데 완전히 까먹고 있다가 방금 확인했습니다. 편집이력과 지금부터 서명의 날짜는 모두 대한민국 시간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02:29 (KST)답변[답변]

권한 관련 정책들에 대하여

Regurus입니다. 독립 서버로 넘어오면서 리버티게임은 여러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검사관이 있습니다. 한편 2019년 이후 미디어위키가 업데이트되면서 만들어진 권한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터페이스 관리자와 기록보호자, 그리고 푸시 구독 관리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권한들은 명문화된 정책이 없거나 효력이 중단된(검사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번쯤은 확실히 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Regurus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5:01 (KST)답변[답변]

동의합니다. 버:관리단, 버:자동 인증된 사용자에 명시되지 않은 권한은 전부 정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체크유저권한은 민감한 정보를 열람 할 수 있기에 사용하지 않는 권한이라도 방치하면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8:32 (KST)답변[답변]
그러면 우선 체크유저 권한에 관련해서 정책 가안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Regurus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9:06 (KST)답변[답변]
여기입니다. 한 번씩 둘러보시고 수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gurus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9:55 (KST)답변[답변]

빠른이동 틀의 테스터를 구합니다.

게임 메인 페이지에 붙여놓는것 만으로 링크 이동속도가 대폭 빨라지는 틀입니다. 플러그인X를 사용하였으며 자체적인 디버깅은 끝났으나 아직 템플릿 네임스페이스에 배포하기는 테스트가 부족합니다. 현재 아래 문서에 적용되어있습니다.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하는 문서가 아니면 다른 사용자분들이 만든 게임에도 해당 틀을 부착하여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오랫만에 기합넣어 만든 기능이기에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8:26 (KST)답변[답변]

신속함이 생명인 게임들에 넣으면 금상첨화겠군요. 제 게임들은 신속함을 딱히 필요로 하지 않아 기존 속도로도 충분해서 굳이 필요로 할 것 같지 않습니다. --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8일 (토) 20:18 (KST)답변[답변]
오... 언젠가는 지원하면 좋겠을 기능이었는데 금방 만들어 주셨군요.. 문제점은 한가지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복권을 긁을 때 계속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호환성 문제도 해결된다면 소도구 형태로 변경하여 틀을 넣지 않아도 아무 게임에서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Hsl0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41 (KST)답변[답변]
원리를 보고 왔습니다. PJAX를 적용하는건 좋은 생각인데, 서버의 트래픽을 희생해서 모든 경우의 수를 모두 로드하는 것은 다소 우려스럽기는 하네요. 서버 자원이 부족하여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나 개발자가 미리 로드하는 기능을 모든 게임에서 일시적으로 비활성화시킬 수 있다면 트래픽 관리에 좋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서버 상태를 체크해서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Hsl0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45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