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2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보존 이름공간 배경: 시험 적용 알림)
 
72번째 줄: 72번째 줄:
: {{찬성}} 보존 이름공간을 생성할 당시 미처 배경색 지정까지 생각하지 못했네요.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4년 2월 26일 (월) 22:07 (KST)
: {{찬성}} 보존 이름공간을 생성할 당시 미처 배경색 지정까지 생각하지 못했네요.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4년 2월 26일 (월) 22:07 (KST)
:: {{의견}} 이 정도만 되어도 변경할 만한 것 같네요. 보존 이름공간 ID는 3000인데 커먼자스 수정을 슬슬 할까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2월 27일 (화) 18:26 (KST)
:: {{의견}} 이 정도만 되어도 변경할 만한 것 같네요. 보존 이름공간 ID는 3000인데 커먼자스 수정을 슬슬 할까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2월 27일 (화) 18:26 (KST)
::: {{알림}} 일단 시험 적용했습니다. 보고 있다 보면 약간 눈이 아픈 것 같기도 하나, 보존 이름공간의 게임들은 오래 플레이하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2월 27일 (화) 19:19 (KST)

2024년 2월 27일 (화) 19:19 기준 최신판


Korean.culture-PC.bang-01.jpg
리버티게임 오락실
 2024년 2월 
새 글 쓰기
새로 고침

전체 보존문서 목록

면책 조항을 조금 다듬을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원본 편집]

여전히 백괴게임의 느낌이 강하고, 너무 짧고, 지침이라기에는 너무 가벼운 느낌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4년 2월 3일 (토) 15:04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네, 이제는 조금 진지한 형태로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동일한 의미를 가지도록 일단 수정할 것이며, 조항을 추가하거나 빼는 것은 따로 토론이 필요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3일 (토) 16:45 (KST)답변[답변]
추가로, 2번째 문단의 3번째 조항은 반드시 고쳐야 할 것 같습니다. 리버티게임의 제작자와 상관 없이 관리단 입장에서 법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책임지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가령 개인정보취급방침이나 지난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 배포 금지 명시 토론과 같이 국내 법에 대해 관리단이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임시로 주석 처리하고, 그동안 해왔던 것을 반영하기 위해 해당 문서의 토론 탭에서 이 부분을 정확히 하기 위해 자세한 논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3일 (토) 16:53 (KST)답변[답변]

서버가 한 번 더 이전될 수도 있습니다.[원본 편집]

현재 리버티게임은 BANIP님이 개인적으로 기부해주신 AWS의 EC2 인스턴스 위에서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서버 관리자이신 BANIP님께 지난 6개월 간의 서버 관련 통계를 물어본 뒤 결과를 분석한 결과 규모 대비 과하게 지출이 나간다고 판단되어, 고민하면서 대안을 찾아본 뒤 더 비용이 저렴한 AWS의 Lightsail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을 드렸습니다. BANIP님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기 때문에, 이번 상반기에 서버 쪽에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Miraheze에서 옮겨올 때와 달리 이번에는 호스팅 업체의 정책에 따라 반출 불가능한 정보가 없으며, 서버의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모든 파일에 이미 접근 가능합니다. 그래서 서버의 파일을 마음대로, 통째로 들어다가 다른 가상 컴퓨터로 이식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서버 이전 뒤 재가입을 해야 하거나, 이전 활동 기록 중 소실되는 부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리버티게임 유저 여러분들은 이 작업에 대하여 별도로 하실 일은 없을 것이며, 서버 이전 중 잠시 사이트를 닫아야 할 경우에는 Discord 대피소를 방문하셔서 진행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3일 (토) 17:30 (KST)답변[답변]

사:Chabiytb0792에 대한 관리자 선거를 열고자 합니다.[원본 편집]

이제 1월의 기존 관리자 재신임 선거가 끝났으므로, 2월에 예고하였던 대로 신규 관리자를 선발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활동하는 유저 중 관리자 역할을 문제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유저들을 찾아 새로운 관리자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현재 공지사항에는 자진 입후보를 위해 신규 관리자 선발 입후보 신청을 받는다고 명시하였으나, 그와 별도로 추천할 만한 유저가 있는지 탐색한 결과, Chabiytb0792 님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관리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 문단과 상단 공지사항에 곧 링크가 올라갈 예정이며, 관리자 선거는 1주 동안 투표하며 최소 찬성표 규칙이 현재 기준 5표(1.7x3에서 반올림)로 다시 살아났기 때문에 이번 주 내에 들어오시는 다른 모든 유저 분들은 꼭 투표 참가를 부탁 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5일 (월) 12:36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관리자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최소찬성표 규칙이 부활하였으므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5일 (월) 13:05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 앱이 출시하였습니다.[원본 편집]

리버티게임 앱은 한번에 리버티게임 앱에 들어갈수 있고, 본 기능에 충실합니다. 다만, 관리자나 사무관분들이 원하지 않으시다면, 배포를 중단하겠습니다. 참고로, 이앱은 apk파일로 ios설치가 물가하고 안드로이드 전용입니다. 설치 방법은 유튜브에 apk설치방법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다운로드 링크👇👇 다운로드 링크 (클릭하면 연결 됩니다.)

Symbol question.svg질문 보안 문제 같이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해 임시로 주석 처리하고 질문 드립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신뢰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설치해야 하기에, 정확히 이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동작을 하는지 화이트박스 테스트[1]를 하고자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정상적인 뷰어 역할만 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제가 소스 코드를 볼 수 있을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15일 (목) 01:38 (KST)답변[답변]

아.... 저는 스윙투앱이라는 단순 앱 제작 서비스로 제작하였고, 웹뷰어 앱제작 기능을 이용하여 단순 제작한거입니다. 단순 리버티게임 사이트에 들어가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개인정보 탈취나 보안에 문제는 리버티게임 사이트 자체에 문제가 터지지 않는이상 없을것입니다. --Amopsmg77(토론, 기여) 2024년 2월 15일 (목) 08:45 (KST)답변[답변]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 앱을 그냥 이런 상태로 배포하기 곤란하니, 구글 플레이로 배포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 서버/도메인 소유주이신 BANIP님과 상의하겠습니다. 앱에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다시 사용자토론에 알려드리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15일 (목) 11:34 (KST)답변[답변]
상의 전에 스윙투앱의 구글 플레이 배포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 이 상태로는 배포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무료 플랜 서비스로는 개인적인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다네요. 일단 이런 앱을 만들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그래도 혹시 추후에 다른 노코딩 앱 제작 서비스 중 구글 플레이 배포가 가능한 서비스를 이용해 제작하시게 되면 그때 다시 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15일 (목) 12:08 (KST)답변[답변]

네. 추후에 개발 하게되면, 연락드리겠습니다. --Amopsmg77(토론, 기여) 2024년 2월 15일 (목) 13:05 (KST)답변[답변]

202402019 업데이트[원본 편집]

사무관이 전하는 이 달의 소식입니다.

1. 관리단 모집 종료 및 2기 관리단 구성 완료
지난 2월 12일까지 진행된 관리자 선거를 끝으로 현재 사이트 규모 대비 관리자 수가 적정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판단하여, 2기 관리단은 현재 인원들로 시작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2. 리버티게임 개발 서버 준비 중
현재 리버티게임 2단계 청사진에 있는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 구현에는 PHP 확장 기능 제작이 필수적이라고 분석함에 따라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 개발 목적으로 서버를 하나 만들고 확장 기능 개발에 참여하고자 하는 인원을 초대하려고 합니다. 여기에 비용을 투입하면서 별도의 서버를 호스팅하는 것은 지나친 낭비라고 판단되어 제가 소유한 싱글 보드 컴퓨터 위에 미디어위키와 리버티게임의 문서 데이터를 올려놓고 개발에 참여하고 싶은 소수의 인원만 초대하여 테스트할 예정입니다(구글 봇 정책은 전부 막았고, 사이트맵 제출 계획도 없습니다). 관리자 권한 연습용으로 존재하였던 백괴실험실과 달리 이 서버는 확장 기능/본 사이트에 적용할 매크로 요청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할 것이며, 서버 내용물을 (계정 포함하여) 자주 갈아엎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버에서 진행되는 확장 기능의 개발 상태는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에도 공지하겠지만, 좀 더 실시간 상태에 가까운 공지를 제공하면서 개발 인원 간의 소통을 위해 대피소 디스코드에 별도의 채팅방으로 공지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련 토론에서 이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마저 하겠습니다.

3. 일부 토론 종료 예정 알림
현재 토론란/발전소 등에서 진행되는 토의 중 면책 조항 수정 토의등급 분류 설문지 검토 작업은 2월 24일에 종료하려고 합니다. 아직 보시지 않은 분이 있다면 종료 전에 현재 수정 중인 본문을 둘러 본 다음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악성 익명 유저로부터 게임 컨텐츠를 보호하는 수단에 대한 의견 요청은 일부 권한의 지급 기준 상향 및 저자만 편집 가능한 권한을 설정하는 확장 기능의 도입으로 의견이 기울어지고 있으며, 3월 12일에 종료 후 임시 조치를 정식 조치로 확정하고 편집 요청 양식을 제작하면서 확장 기능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발전소 토의의 경우 일부 안건은 2월 말에 종결하고자 하며, 최대한 빠르게 이 토의의 안건 개수를 줄인 다음 2분기부터 미완성 도시 게임에 대한 처리를 발의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19일 (월) 15:12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설리 그리고 나무위키의 백괴사전 문서에서, 백괴실험실이 폐쇄되었는데 '리버티 실험실'이라는 사이트가 생겼다는 내용이 어느 시점에 추가되었습니다. 리버티게임 개발 서버와 혼동이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이 사이트에 대해 아시는 분이 있으면 관련된 내용을 제보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19일 (월) 15:12 (KST)답변[답변]
저도 알 수 없는 물건인데 아마도 백괴미디어 측에서 복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모든 프로젝트를 여기서 계승했다고 생각해 넣은 근거없는 내용인 듯 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4년 2월 20일 (화) 10:04 (KST)답변[답변]

개인정보 취급방침 방치 문제[원본 편집]

백괴게임 시절에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세워진 뒤로 리버티게임으로 독립한 이후에도 찾아 바꾸기를 통해 백괴미디어가 리버티미디어라는 이도저도 아닌 명칭으로 바뀐 상태로 지금까지 방치되어 왔습니다. 이제는 Miraheze에서도 독립하여 Miraheze 개인정보 취급방침으로 퉁치지도 못하므로 완전히 독립된 상황에 맞게 개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2월 24일 (토) 17:35 (KST)답변[답변]

그러네요. 참고로 리버티게임:쿠키가 더 심한 듯 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4년 2월 24일 (토) 21:03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이것도 일단 임시로 수정한 후에 첨삭을 받을게요. 3월 10일 자정 이후에 확정되는 것으로 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25일 (일) 12:39 (KST)답변[답변]

보존 이름공간 배경[원본 편집]

예전에 제안했다가 방치되었던 건인데,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문서를 보관하는 보존 이름공간에도 다른 이름공간과 구별하기 위해 배경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때 저는 회색 또는 붉은색 배경, 그리고 회색 또는 붉은색 배경에 사선 이렇게 4가지 안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리버티게임 이름공간이 회색이 되면서 자연스레 붉은색 안만 쓸 수 있게 되었고, 사선은 지금의 제가 보니 가독성을 해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보존 이름공간의 배경색을 붉은색(#fff0f0)으로 할 것을 제안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2월 25일 (일) 22:01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좋습니다. 다른 분들 의견은 어떠신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26일 (월) 00:57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2월 26일 (월) 07:54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보존 이름공간을 생성할 당시 미처 배경색 지정까지 생각하지 못했네요.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2월 26일 (월) 22:07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이 정도만 되어도 변경할 만한 것 같네요. 보존 이름공간 ID는 3000인데 커먼자스 수정을 슬슬 할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27일 (화) 18:26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일단 시험 적용했습니다. 보고 있다 보면 약간 눈이 아픈 것 같기도 하나, 보존 이름공간의 게임들은 오래 플레이하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27일 (화) 19:19 (KST)답변[답변]
  1. 소스 코드를 보면서 프로그램 내의 반복문/조건문/데이터 처리 검증 등을 수행하는 테스트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