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스키마 수정안 논의/총의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참고: 이 주제는 453일동안 편집되지 않았으므로 이 주제는 보존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정말로 답변이 필요한 주제가 아니라면 추가하지 마세요.

발의 및 첨삭

이 부분의 본문은 리버티게임:토론란/스키마 수정안 논의입니다.

조정안 투표

  • 표결 기간: 2023년 8월 28일 (월) 11:10 (KST) 부터 2023년 9월 9일 (토) 09:00 (KST)까지
  • 표결 가능 유저: 조정안 투표는 prouser 혹은 자동 인증된 사용자, 최종안 의견은 모든 리버티게임 사용자, 1인당 1계정으로만 투표할 것

장르명 변경

게임 메타데이터(game.json)에서 genre필드로 사용되는 값의 변경을 위한 토론입니다.

제안

  • 1안 : 기존 코드 사용
  • 2안 : 별도의 코드 대신 실제 분류 이름 사용 (adv => 어드벤처 게임, mus => 음악 게임)
  • 3안 : 별도의 코드 대신 '게임'낱말을 제외한 실제 분류 이름 사용 (adv => 어드벤처, mus => 음악)

투표

Symbol support vote.svg3안 --BANIP (토론) 2023년 8월 28일 (월) 11:31 (KST)답변[답변]
Symbol oppose vote.svg1안 이것까지 굳이 변경할 필요가 있을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8일 (월) 15:40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3안 그 자체로 의미가 드러나므로(Self-explanatory) 사람에게도 직관적이고, 기계에게도 분류로의 변환이 간단합니다. 사람이 읽기 편하고 기계가 활용하기 편한 것이 좋은 스키마가 갖춰야할 조건이고, 2, 3안이 이를 만족하는 최적의 안입니다. 저는 둘 중에 '시간 낭비하기'에 '게임'을 붙일 필요가 없는 3안을 선택하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8월 28일 (월) 23:33 (KST)답변[답변]

게임 내용 정보(rating.libertygame.summary) 필드 추가

게임 메타데이터(game.json)에서 등급 심의 하위 필드인 게임 내용 정보(summary)의 추가 시점에 관한 토론입니다. 게임 내용 정보에는 선정성, 폭력성, 언어의 부적절성 등 게임 등급 판단의 기준에 대한 내용이 담기게 됩니다.

제안

투표

Symbol support vote.svg2안 기존의 {{등급}}, {{게임 등급}} 틀을 {{게임 정보}}로 통합시키기 위해서 기존에 등급 분류에서 사용되던 게임 내용 정보들을 담아둘 곳이 필요합니다. 게임 메타데이터가 각종 도구에서 읽히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보다 유연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8일 (월) 11:31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2안 지금 토의 진행 중인 등급 심의 개편과 별도로 제작자가 자율적으로 등급을 정할 때 해당 등급으로 기준을 정한 이유에 대한 근거를 제대로 기록할 위치가 없습니다. 현재 명시된 메타데이터 명세는 아직 버전 1.0 선언이 안 되었으니 임시라고 명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8일 (월) 15:44 (KST)답변[답변]
Symbol oppose vote.svg1안 현재 각 게임의 내용정보표시는 제작자가 등급을 정한 이유를 직접 표시한 것이 아닌 사용자:명진님이 임의로 리버티게임 등급 분류 체계에 없는 내용정보표시를 틀을 수정해 변수를 추가한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등급 분류 체계에 내용정보표시가 도입된다면 그대로 활용할 수 있으니 고마운 일이지만, 아직은 도입되지도, 도입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따라서 인과관계를 바꾸면서까지 진행시켜야 할 급한 일이 아닙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8월 28일 (월) 23:16 (KST)답변[답변]
hsl0님이 데이터의 무결성을 중요시하는 생각도 이해되지 않는바는 아닙니다만, 명세 변경으로 인한 유지보수의 비용이 큰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변인통제가 힘들기 때문에 철두철미하게 지키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게임 메타데이터에 비정규 데이터가 있다고 해서 시스템이 망가지지는 않기 때문에 유도리있게 처리되었으면 좋겠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메타데이터를 일괄 수정하는 제입장에 대해서도 한번에 수정했다가 부결되었을때 나중에 내리는쪽이 편하기도 하고요..
이유가 어찌됐든 명진님도 좋은 의도로 추가하셨고 게임플레이전에 사전에 민감한 요소에 대해 플레이어에게 환기시키는 역할을 하고있는것도 사실입니다.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프레임을 중시하는것보다 느슨하게 풀어주는게 편집자분들 모티베이션 상승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9일 (화) 00:38 (KST)답변[답변]

기타 이견이 없는 최종안

발의 및 첨삭단계에서 추가된 의견 중 특별히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는 안입니다. 더 수정이 필요해보이는 안은 자유롭게 지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네이밍 통일에 필요한 명명이 필요한 필드

  1. Summary => summary
  2. IssueTracker => issuetracker
  3. Changelog => changelog
  4. Description => description

간결화가 필요한 필드

  1. rating.grac.contentdescriptor => rating.grac.summary
  2. CurrentVersion => version
  3. AuthorName => author

신설 필요 필드

  1. featured.date - 특집기사 선정일
  2. featured.description - 특집기사 추천평
  3. rating.libertygame.summary - 선정성, 폭력성과 같은 게임 내용정보
  4. rating.libertygame.author - 등급 지정자 표기 (선택 사항)
    rating.libertygame의 경우 수정으로 확정 시 리버티게임:등급 심의 개편 필요
    개편전까지 해당 필드는 비표준이므로 실제 효력이 없음을 명시
  5. tech - 사용된 기술수준, 플랫폼 구분 없이 0~2까지 3단계로 지정

장르 필드 관련

기타

  • saves 규격 구체화
    1. 스키마에 명시 필요, 타입은 (string || string[])
    2. 게임명과 유저명에 해당되는 $name, $user로 템플릿스트링 변수명 수정
  • issuetracker 규격 구체화
    1. 외부 링크로 한정
    2. 리버티게임 내부 게임은 해당게임 토론 이름공간으로 통일을 강조, 소스코드를 리버티게임 외 외부 저장소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 할 수 있게 적절히 유도

총의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발의 및 첨삭 과정에서 검토하였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8일 (월) 11:31 (KST)답변[답변]
Symbol neutral vote.svg중립 is's'uetracker라고 적어야 하는데 오타가 났네요. 수정되면 찬성으로 돌리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8일 (월) 15:45 (KST)답변[답변]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8일 (월) 15:48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그럼 찬성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8일 (월) 15:56 (KST)답변[답변]

기타 토론

의견 충돌이 있던 일부 안을 분리하고 최종안 토론을 열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8일 (월) 11:26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