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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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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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괴슬라이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안 되고 토론 문서도 로그아웃해야 볼 수 있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6일 (수) 15:14 (KST)답변[답변]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창은 뜹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6일 (수) 17:44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추가 요청 원래 이런 상황에는 [환경 설정] - [소도구] 탭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그보다 지금 본인의 common.js 문서가 손상된 것 같습니다. 혹시 2023년 8월 15일 편집 기록을 '편집 취소' 한 뒤에 동일하게 설치가 안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7일 (목) 13:12 (KST)답변[답변]

20241113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는 올해 말~내년 초에 걸쳐 있을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변경사항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1. 서버 점검 계획
내년 초까지 서버가 2~3회 정도 짧은 점검이 필요하여 새벽 시간대에 접속이 불가능한 날이 있을 예정입니다. 일단 이번 주말~다음 주 초 중에 새벽 시간대에 확정적으로 한 번 내렸다 올릴 예정인데, 고급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ElasticSearch를 본 서버에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발 서버에서 설치 과정을 전부 수행하여 작동을 확인했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하여 리버티게임:검색에 소개된 기능을 전부 활성화하고, 개발 서버에서 남은 작업 중 Variables 확장 기능 사용 범위를 본격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 다음 회차의 서버 점검은 미디어위키 1.41 업그레이드, 도전과제 서버 도커 이미지 제작 프로젝트를 위해 1~2회에 걸쳐 진행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1.41 버전으로 엔진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의 경우 린트 오류 없는 ES6 사용 가능, 브라우저 SVG 렌더링 지원, 새로운 벡터 스킨 등 꽤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필요한 작업 목록을 개발 서버에 기록하고 확인한 결과 리버티게임이 Miraheze에서 독립하던 2023년 7월 초 다음으로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2~3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기간 중에는 디스코드 채팅 서버를 활성화하고 공지하겠습니다.

도전과제 서버는 현재 Node.js + Express.js + MongoDB + OAuth 인증을 사용하여 만들려고 기획했으며, OAuth 인증 테스트를 개발 서버에서 진행하여 작동이 확인되면 바로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 본 서버에 적절하게 올려 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건 1일 내에 끝날 만한 일이라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예정이며, 새벽 시간대 위주로 작업하겠습니다.

그 이외에 몇 가지 서버 점검을 할 요인이 있습니다.

  • 리버티게임 개발 서버 사이트는 현재 본 서버와 별도의 가상 머신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그 안에 위키와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다시 도커 컨테이너 형태로 분리되어 있어 인스턴스 분리의 효용이 적고 두 인스턴스를 오가는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사이트를 장기적으로 하나의 가상 컴퓨터에 통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대신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최대 성능까지 사이트 서버 성능을 끌어올려 문제가 될 부분을 줄이겠습니다. 이 작업은 본 서버에서 내부 세팅을 위해 2~3일 접속 불가, 개발 서버는 현재 남은 계획이 종료된 후 DB 덤프 과정 + 미디어위키 1.42 업그레이드 시뮬레이션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약 1주 정도 접속 불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git hook 기능을 통해 리버티게임에서 GitHub에 올려진 확장 기능/소도구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가져와 리버티게임 내에 배포하는 지속 배포 체계를 만들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확장 기능을 업데이트했을 때 수동으로 Git 리포지토리와 동기화하고 있어서, 자동화 스크립트를 제작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배포 체계는 추후 봇 계정을 사용한 소도구 편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며 역시 Node.js 기반으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도전과제 서버와 병합할 수도 있고 별도의 도커 이미지로 분리할 수도 있지만 결국 도커 이미지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서버 점검 시간이 필요합니다.

2. 하반기 설문조사
그리고 올 7월에 예고한 대로, 11월 15일부터 하반기 설문조사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사용자의 관심사 조사와,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과 새 대문 디자인에 관한 평가를 받고, 추천 게임(구 특집 게임) 후보로 새로 추천하고 싶은 게임을 하나 주관식 형태로 조사하려고 합니다. 그 외의 조항은 상반기 설문조사랑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11월 15일 정오 이후 상단 공지사항에 링크를 공개하겠습니다.

3. 청사진 토의가 가까워졌습니다.
한편 청사진 토론이 1달 안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도전과제 서버 제작, 커뮤니티 이벤트 기획 정도만 논의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혹시 추가할 만한 제안이 있다면 청사진 토론 문서에 제안하시면 됩니다.

4. 디스코드 역할을 한 차례 더 확장하는 경우에 대한 생각
한편 리버티게임 디스코드는 친목질 예방을 위해 평시 대화가 금지되어 있는데, 평시에 지나치게 채팅이 없는 것이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을 여전히 지나치게 떨어트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회원을 가리키는 종류의 대화가 친목질 문제의 싹인데, 회원을 집어 말하는 대화가 아니라면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일상의 팁' 같은 이름으로 소소한 생활의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방을 하나 만들까 고민 중입니다. 서로에 대해 불필요하게 직접 언급하는 것은 여전히 막아야 하지만, 지식 소재에 한정하여 자신이 아는 좋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거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블로그 포스트를 올리거나, 하다 못해 좋은 음악이나 신체에 좋은 운동법, 전국 맛집 정보 같은 것을 공유하는 것 정도까지는 커뮤니티를 파괴할 만한 악영향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몇몇 기업에서 진행하는 코딩 부트캠프에서 이런 채팅 플랫폼을 사용할 때 만들어지는 방들을 보고 생각한 아이디어입니다. 이것에 관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토론란에서 이야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11월 13일의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02:50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설리 저도 향후 자동 배포를 위해 연구하면서 Wikiploy라는 물건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미 git으로 배포중인 스크립트가 있었나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03:25 (KST)답변[답변]

백괴시티/사망 삭제 요청

백괴시티/사망에 낙서로 된 내용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링크는 모두 백괴게임/죽음으로 변경한 다음 해당 문서의 삭제를 요청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3:38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