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주 메뉴
주 메뉴
사이드바로 이동
숨기기
둘러보기
대문
도움말
최근 바뀜
게임 목록
임의의 게임으로
Top 20
청사진
커뮤니티
오락실
토론란
발전소
추천 게임
게임제작도움방
자매 프로젝트
리버티책
오사인덱스
진실위키
큰숲백과
위키연합회의장
연합회의장
사이트 개발 서버
개발 서버
리버티게임
검색
검색
보이기
계정 만들기
로그인
개인 도구
계정 만들기
로그인
로그아웃한 편집자를 위한 문서
더 알아보기
기여
토론
리버티게임:청사진 문서 원본 보기
프로젝트 문서
토론
한국어
읽기
원본 보기
역사 보기
도구
도구
사이드바로 이동
숨기기
동작
읽기
원본 보기
역사 보기
새로 고침
일반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
특수 문서 목록
문서 정보
축약된 URL 얻기
보이기
사이드바로 이동
숨기기
←
리버티게임:청사진
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이 문서는 신규 사용자나 비등록 사용자가 편집할 수 없도록 잠겨 있어, 편집하려면
자동 인증된 사용자
가 되어야 합니다.
이 문서에 대한 의견은
토론 문서
에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지침}} {{제안}} <!-- 청사진 문서 특성 상 지침 틀(수행 중인 계획)과 제안(수행 예정인 계획) 틀이 같이 있어야 합니다 --> {{정책과 지침}} == 청사진이란? == 청사진(Blueprint)는 제품이나 건물의 설계도를 복사한 종이를 가리키는 말로,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말은 종종 서비스의 제공 계획 및 미래의 운영 방향을 제시한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옛 백괴게임의 유산을 정리하고 보존하는 한편, 리버티게임만의 독창적인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정기 일정 및 개발 계획을 명시함으로써 사이트의 정체성과 발전 방향을 이용자들에게 안내하고 이를 완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자 다음과 같은 운영 계획을 청사진으로 제공합니다. 리버티게임의 청사진은 일반적으로 1년 단위로 개정되며 매년 몇 가지 핵심 프로젝트를 단일한 주제로 묶어 하나의 단계(Phase)를 구성합니다. 각 단계가 끝나는 연말(보통 12월)에 사항별로 이 문서의 [[리버티게임토론:청사진|토론 문서]]에서 완수 여부와 피드백 취합, 그리고 그에 따른 다음 단계 이행 계획 구성을 진행합니다. 사이트 발전 방향의 안정성을 위해 현 시점에서 적어도 다음 3개년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과반의 항목 달성시 해당 단계는 수행 성공으로 간주하며 기한 내 완수 못한 계획은 다음 단계 계획에서 간소화하는 식으로 일부 수정하여 논의 후 어느 단계에 추가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계의 수행 실패가 있을 경우 해당 단계에서 지나치게 무리한 수준의 계획들을 입안했다는 것으로 간주하고 해당 단계 전체를 간소화 후 재개하며 이후의 모든 단계 계획의 대대적인 변경을 진행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되었거나 앞으로 진행될 계획들을 명시합니다. 연말 피드백 기간에 관리자는 각 항목과 세부 설명 옆에는 <nowiki>{{완료}}</nowiki>나 <nowiki>{{거부|(실패 사유)}}</nowiki> 및 보충 계획을 적어 해당 계획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표시하여야 합니다. == 1단계(Phase 1) - 2023년 2월~2023년 12월 == {| class="wikitable" width="100%" style="text-align:center;" |+ 2023년 리버티게임 핵심 프로젝트는 2023년 12월까지 진행합니다 |- ! 프로젝트 !! 상세 내용 !! 핵심 기여자 !! 수행 기간 !! 완수 여부 - 거부시 사유를 병기 |- | '''[[리버티게임:게임 목록|게임 목록]] 시스템 개선''' || 기존 게임 목록 문서의 낮은 가독성 및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br>각 게임의 메인 문서에 [[리버티게임:게임 메타데이터|JSON 포맷의 하위 문서]]를 붙인 후<br>게임 목록 문서에서는 리버티게임 분류를 가진 일반 네임스페이스의 문서들 중<br>JSON 파일이 하위에 있는 문서만 표시하며 '''게임 태그(권장 플레이 연령, 완성도 등)는<br>하위 JSON 문서에서 가져옴''' || [[사:Senouis|Senouis(기획)]],<br /> [[사:Hsl0|Hsl0(모듈 담당, 메타데이터 설계 제안)]],<br /> [[사:BANIP|BANIP(모듈 구현 기여)]]<ref>[[틀:게임카드]]</ref> || 2023년 3월 1일<br>~ 11월 30일(2회 연기) || 모듈 기반 버전 구현 {{완료}}, Javascript 호출 가젯 추가 구현 {{완료}} |- | '''[[:분류:백괴클래식|백괴클래식]] 게임<br>탐색 계획''' || 2019년 8월 이전에 존속했던 구 백괴게임의 유산 게임을 보존하고<br>일부 데이터 및 게임 로직이 깨진 게임을 탐색하여 보수함으로써 <br>리버티게임 창설 후 제작된 고유 컨텐츠와 분리하여 즐길 수 있도록<br>새로운 [[리버티게임:발전소|발전소]] 문서<ref>[[리버티게임:발전소/개발 중단 게임]] 등</ref>에서 조치하기 + 일부 미완료 발전소 안건 해결 || [[사:Senouis|Senouis]],<br />[[사:BANIP|BANIP]],<br />[[사:명진|명진]],<br />[[사:Malgok1|Malgok1]] || 2023년 11월 내 완료(1회 연기),<br>Phase 2로 미루지 않고 실패시 철회 || {{완료}},<br />[[:분류:백괴클래식|관련 분류]] 참조 |- |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 구현 밑작업''' || 현 특집 게임 선정 제도는 선정 과정 및 광고 제작 절차가 까다롭고<br>사용자 수가 적은 리버티게임의 규모상 의견 취합이 어려우므로<br>기존의 게임 문서 내 평가 문단 데이터를 분석하여 점수를 매겨<br>상위권 게임을 대문에 자동으로 노출하는 시스템을 제작 || [[사:Senouis|Senouis(건의)]]<br />[[사:BANIP|BANIP(시험 개발 중)]] || 2023년 10월 1일 <br>~ 12월 31일 || {{거부|서버 이전 작업으로 인해<br>Phase 2로 연기}} |- |rowspan="5"| '''미디어위키 전용<br>HTML5 게임 프레임워크 제작''' || 엔진 기능 설계 || [[사:Senouis|Senouis]] || 2023년 3월 1일 <br>~ 3월 31일 || {{완료}} |- | Xash3D 리버티게임 포팅 || [[사:Senouis|Senouis]] || 2023년 4월 1일 <br>~ 4월 30일 || {{완료|싱글플레이 완료,<br>멀티플레이 재대응은 서버 이전 후 별도의 작업으로 분리}} |- | 기존 리버티게임 내의 사용자 입력 체계에 대응 || [[사:Senouis|Senouis]] || 2023년 5월 1일 <br>~ 11월 30일(1회 연기) || [[틀:Xash3D|래퍼]] 작성 {{완료}}, 한글화는 {{거부|Phase 2로 연기}} |- | 게임 에디터에 사용할 자료구조 및 객체 코드 확립 및 선제 구현 || [[사:Senouis|Senouis]] || 2023년 8월 1일 <br>~ 9월 30일 || {{거부|서버 이전 작업으로 인해<br>Phase 2 이후로 연기}} |- | 샘플 게임 코드 이식(하프라이프 1 코드 및 공개 애셋 기반 초소형 모드) 및 엔진 테스트 || [[사:Senouis|Senouis]] || 2023년 7월 1일 <br>~ 11월 30일 || {{거부|서버 이전 작업으로 인해<br>Phase 2로 연기}} |- | 이벤트 스케쥴링<br>프레임워크 || 복잡한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자바스크립트 코드 동작을<br>정교하게 스케줄링하는 이벤트 프레임워크 제작 || [[사:Hsl0|Hsl0]] || (미정) || {{거부|Phase 3으로<br>완성 시점 연기 예정}} |} <references /> == 2단계(Phase 2) - 2024년 1월 ~ 2024년 12월 == {| class="wikitable" width="100%" 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 2024년 리버티게임 핵심 프로젝트는 2024년 12월까지 진행합니다 |- ! 프로젝트 !! 상세 내용 !! 핵심 기여자 !! 수행 기간 !! 완수 <br>여부 |- |rowspan="3"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HTML5 게임 엔진을 리버티게임에 포팅 및 제작''' || Xash3D 한글화: [[모듈:한글조합]]을 참조하여 구현 || rowspan="3"| [[사:Senouis|Senouis(기획 및 구현)]] || 2024년 2월 ~ 2024년 5월 || {{거부|기본 애셋 지적재산권 문제로 인해 프로젝트 완성을 무기한 연기}}<br>MOD 배포 체계 제작 요구가 있을 경우 Steam 연동 추가 후 재개 |- | 고도 엔진 3 및 언리얼 엔진 4 기반 게임 배포 체계 제작: 래퍼 틀 작성 후 GitHub 등에 내보낸 코드를 저장하고 CDN을 경유하여 배포 가능하도록 설정하기 || 2024년 1월 || {{완료|완료, 지속적인 개선 중}} |- | 고도 엔진 3<s> 및 Xash3D</s>의 Documentation(개발 가이드) 작성:<br>튜토리얼 및 핵심 기능에 대한 설명 추가 || 2024년 3월 ~ 미정 || 진행 중 |- |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Phase 1 구현물 버그 접수 및 수정 || 2023년에 진행된 청사진 프로젝트 결과물의 잠재적인 오류 수정 || 담당 작업자 || 상시 || - |- |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 구현''' || 토론 문서를 파싱하고 분석하여 순위를 매기는 PHP 확장 기능 개발 || 분석: [[사:Hsl0|Hsl0]]<br>설계 및 구현 담당: [[사:Senouis|Senouis]] || 2023년 9월 [[사용자:Hsl0/DiscussionTools|요구 사항 분석]] 완료,<br>2024년 상반기까지 사전 작업 후<br>하반기 개발 시작 || {{정보|베타 테스트 진행 중}} |- |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Variables 확장 기능 퇴출 작업''' || 미디어위키의 웹 페이지 렌더링 구조 변경에 따라 다음 미디어위키 엔진 버전에서 #var, #vardefine 파서 함수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모듈:IIFE]]로 기능 대체 || 대체 기능 설계 및 구현: [[사:Hsl0|Hsl0]]<br> 기존 컨텐츠 수정 담당: [[사:Senouis|Senouis]] || 2024년 하반기 ~ <br> 리버티게임의 미디어위키 엔진 업그레이드 논의 시점 전 || 대체가 필요한<br>목록 확인 중 |- |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새로운 문서 UI 및 [[틀:게임 정보|게임 틀]] 도입''' || 벡터 2022 도입 등 미디어위키 엔진 사이트의 디자인이 바뀌어 감에 따라 기존의 [[리버티게임:대문|대문]] 등 중요 문서 디자인을 게임 배포 플랫폼에 맞게 한번 더 일신할 필요가 생겼으며, 각 게임 대문이 되는 메인 문서의 <br>'''디자인 가이드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 || [[사:BANIP|BANIP(건의 및 시험 구현 중)]]<ref>[[틀:게임 정보]], [[틀:뱃지그룹]]</ref>,<br />[[사:명진|명진(건의 및 시험 구현 중)]]<ref>[[사용자:명진/대문]], [[틀:게임 정보 바닥글]],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세부]]</ref> || 2023년 8월 7일 ~ 2024년 11월 || 진행 중 |- |style="text-align:center;line-break: normal;"| 관리단 접속 관리 체계 제작 || 출석체크 시스템 구현 || [[사:Senouis|Senouis]] || 2024년 3월 ~ 6월 || {{완료}} |} <references /> == 3단계(Phase 3) - 2025년 1월 ~ 2025년 12월 == {| class="wikitable" width="100%" style="text-align:center;" |+ 2025년 리버티게임 핵심 프로젝트는 2025년 12월까지 진행합니다 |- ! 프로젝트 !! 상세 내용 !! 핵심 기여자 !! 수행 기간 !! 완수 <br>여부 |- | '''커뮤니티 이벤트''' || 사이트의 홍보 및 창작자 지원을 위한 리버티게임 커뮤니티 이벤트 제도 구성 및<br>Troubleshooting 지원 || 미정 || 미정 || - |- | '''이벤트 스케쥴링<br>프레임워크 완성'''|| 복잡한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자바스크립트 코드 동작을<br>정교하게 스케줄링하는 이벤트 프레임워크 제작 || [[사:Hsl0|Hsl0]] || 미정 || - |- | 미정 || 미정 || 미정 || 미정 ||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사용자:Senouis/위백펌 사용한 문서 대체안/알림 상자
(
편집
)
틀:거부
(
편집
)
틀:알림 상자
(
편집
)
틀:완료
(
편집
)
틀:정책과 지침
(
편집
)
틀:제안
(
편집
)
틀:지침
(
편집
)
리버티게임:청사진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