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도움말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도움말 내용 보강 및 레이아웃 수정에 관한 의견 요청[원본 편집]

Symbol question.svg질문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현재 미작성된 내용을 마저 채운다면 도움말이 아무래도 엄청나게 길어질 것 같은데, 슬슬 레이아웃 조정에 대한 의견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도움말의 기본 구조는 초기 백괴게임 시절 관리단 멤버로 역임하셨던 명진(구 아라)님이 2013년에 정리한 레이아웃을 2018년에 한 번 문단을 분할한 후 지속적으로 확장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초기에 4개 문단에 서너 개의 항목이 달렸던 것이 현재는 8개 문단에 최소 1개에서 최대 10개로 확장되었고, 이제 한 문단마다 상당한 수의 신규 도움말 문서가 곧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예상되는 도움말 추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 문단 구분을 기준으로 하자면,

  • 편집에 관하여, 현재의 도움말은 많이 불완전하며 위키백과까지 방문해야 알 수 있는 기능들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특히 파일을 올릴 때 마주칠 수 있는 각종 예외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 문법에도 아직 누락된 내용이 존재한다고 추정됩니다. div나 span, pre 태그 같은 건 이미 HTML 도움말로 추가되었고, JSON 도움말도 한 차례 보강되었으나, CSS가 관련된 기능에 대한 도움말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CSS로 디자인하는 과정은 리버티게임에서 파서 훅 확장 기능도 존재할 정도로 사용자에게 크게 개방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상태 머신 제작으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할 정도로 많은 기능에, 어마어마한 수의 속성의 특징과 강하(Cascading) 구조에 대해 많은 설명이 필요하다 보니, 틀 사용을 권장하면서 최대한 안 쓰는 방향으로 문서 제작을 권장하지만, 가로 크기를 지정하는 숫자 단위 같은 것이 게임 레이아웃에 엄청난 영향을 줌에도 리버티게임에서 이런 부분에 대한 도움말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필 미디어위키 1.41 업데이트/신규 소도구 추가 등의 대형 이벤트에 대응해 태그에 CSS 적용하는 과정에 따른 변동이 상당히 많이 예정된 상황이라 도움말을 당장 작성하기 곤란한 것도 있고요.
      하지만 상세한 원리와 전체 속성에 대한 설명은 한국어 MDN의 도움말에 의존하는 한이 있더라도 최소한 '여러 틀 사이의 간섭 측면에서 CSS가 돌아가는 원리'나 '색상값과 숫자 단위 등의 데이터 타입에 대한 필수 지식' 정도는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색상을 RGB로 지정하는 방법이나 px/em 등의 단위 설명은 제작 권장 최소 연령을 만 12세 전후로 잡는 리버티게임의 타겟 사용자층을 생각하더라도 배제할 수 없어 반드시 작성이 필요합니다.
    • 편집 필터의 존재에 대한 설명도 필요합니다.
  • 커뮤니티 도움말은 사용자 그룹 및 권한에 대한 설명과 통합하려고 합니다.
  • 유용한 기능은... 생각한 바로는 링크를 만드는 틀의 목록은 별도의 문서에 작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원래 '유용한 틀 모음'이라는 문서를 제작하려고 예전에 기획했었다는 기록이 도움말 역사에 있는데, 추후 더 적절한 이름과 분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지웠지만, 지난 설문조사 결과를 보니 최대한 분류하여 작성하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될 상황입니다.
  • 금년 초에 추가된 두 엔진(고도 3, 언리얼 엔진 4) 지원에 더해 올해 말~내년 초 사이 고도 4와 유니티 2020 이후 버전에 대한 지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 언급하려고 합니다.
    • 고도 엔진 3의 튜토리얼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 그 외에 개발 보조 도구에 관한 링크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지금도 도움말 문서가 꽤 깁니다. 가독성을 높일 방법에 대해 생각할 때가 왔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1일 (일) 00:14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