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어드벤쳐 및 도시생활 게임 관련 규칙: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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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의 게임 중,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의 장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도시/마을 생활 게임(이하 도시게임)입니다. 과거 여러 개의 도시/마을 생활 게임은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리버티게임의 사용자 신규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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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에서 [[리버티게임:세 원칙|세 원칙]]이나 일반적 도덕 또는 윤리, 대한민국의 법률에 심하게 어긋나는 게임이 아니면 게임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산형 (도시)게임의 난무를 막기 위해 '''도시생활 게임을 포함한 어드벤처 게임들을 만들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이 글에서 알려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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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플레이에 필수적인 설정을 제외한 '역할놀이', '설정놀음' 등의 요소가 1~2페이지 이상 있는 게임은 발전소 이송 사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설정놀음의 경우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설정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00국은 괴담과 도시전설이 많다는 설정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만약 게임 제작자가 '00국의 괴담과 도시전설을 파헤쳐 보자!'는 내용으로 게임을 제작한다면, 위 문제도 해결하고 게임 컨텐츠도 확대한다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게임 플레이에 필수적인 설정을 제외한 '역할놀이', '설정놀음' 등의 요소가 1~2페이지 이상 있는 게임은 발전소 이송 사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설정놀음의 경우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설정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00국은 괴담과 도시전설이 많다는 설정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만약 게임 제작자가 '00국의 괴담과 도시전설을 파헤쳐 보자!'는 내용으로 게임을 제작한다면, 위 문제도 해결하고 게임 컨텐츠도 확대한다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 ||
또한, 1년 내로 그 설정을 사용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1년이 지난 경우, 설정놀음으로 간주됩니다. | 또한, 1년 내로 그 설정을 사용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1년이 지난 경우, 설정놀음으로 간주됩니다. 단, 그 게임이 연습을 위해 제작하여 자신의 사용자 문서에 올린 게임인 경우, 2년이 지나야 설정놀음으로 간주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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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12일 (월) 09:53 기준 최신판
리버티게임의 게임 중,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의 장르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도시/마을 생활 게임(이하 도시게임)입니다. 과거 여러 개의 도시/마을 생활 게임은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리버티게임의 사용자 신규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버티게임이나 위키 커뮤니티들 일부에서 리버티게임 내의 도시게임들 대부분의 내용이 거의 비슷하고 재미가 심각하게 없다는 주장이 나왔으며, 이와 관련된 발전소 토론 또한 두 번이나 있었습니다.[1][2] 또한, 도시게임의 제작이 리버티게임 내 도시게임이 문제가 된 이후로부터 2018년 6월까지 중단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도시게임이 문제가 되자, 리버티게임에서 관련 규칙을 제작하는 것은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도시 게임뿐 아닌 양산형 어드벤쳐 게임 전체에 대해서도 지적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이에 대한 규칙 제작도 함께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세 원칙이나 일반적 도덕 또는 윤리, 대한민국의 법률에 심하게 어긋나는 게임이 아니면 게임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산형 (도시)게임의 난무를 막기 위해 도시생활 게임을 포함한 어드벤처 게임들을 만들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이 글에서 알려드립니다.
발전소 이송[원본 편집]
만약 아래 조건 중 세 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면 발전소로 이동되며, 게임 제작자의 사용자 토론에 통보됩니다. 발전소에서는 이 게임에 대한 토론을 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게임이 삭제되거나 유지, 혹은 개정될 수도 있습니다.
1. 스토리가 없는 게임[원본 편집]
여기서 정의하는 스토리의 개념은 적어도 하위 문서 5개, 혹은 CGI 페이지 5장 이상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적절한 콘텐츠가 없는 게임[원본 편집]
게임 제작자가 게임 내에서 우연히 발견할 수 있게 숨겨둔 것을 흔히 이스터에그라고 말합니다. 이 이스터에그를 포함하여, 적절한 컨텐츠가 없는 게임도 규제 대상입니다.
위키철도의 이스터에그 정도면 충분하다는 토론 결과가 있습니다.
3. 양산형으로 보이는 게임[원본 편집]
양산형 게임은 양산형 판타지 소설(흔히 양판소)의 양산형과 비슷합니다. 양산형 판타지 소설은 서로끼리 매우 닮은 부분이 있는데, 양산형 게임도 그렇습니다. 다른 게임들에서 일부만 다르게 하거나 똑같은 요소가 많다고 판단되는 게임도 발전소 이송 사유 중 하나입니다.
4. 설정놀음, 역할놀이가 너무 많은 게임[원본 편집]
게임 플레이에 필수적인 설정을 제외한 '역할놀이', '설정놀음' 등의 요소가 1~2페이지 이상 있는 게임은 발전소 이송 사유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설정놀음의 경우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설정의 경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00국은 괴담과 도시전설이 많다는 설정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만약 게임 제작자가 '00국의 괴담과 도시전설을 파헤쳐 보자!'는 내용으로 게임을 제작한다면, 위 문제도 해결하고 게임 컨텐츠도 확대한다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1년 내로 그 설정을 사용할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1년이 지난 경우, 설정놀음으로 간주됩니다. 단, 그 게임이 연습을 위해 제작하여 자신의 사용자 문서에 올린 게임인 경우, 2년이 지나야 설정놀음으로 간주합니다.
개발 중단의 경우[원본 편집]
이 문단은, 제작이 모두 끝난 게임의 경우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발 중이던 게임의 제작자가 1년 이상 활동하지 않을 경우 또는 6개월 이상 개발되지 않을 경우 제작 중이던 게임은 발전소로 이송하여야 하며, 그 중 하위 문서가 5개 이하이거나 CGI 5페이지 이하인 게임은 즉시 삭제됩니다.
단, 군 입대의 경우니 오락실에 공지를 하여 이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통해 삭제 또는 발전소 이송이 되지 않은 예도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 더 이상 접속할 수 없는 경우[원본 편집]
개발 중이던 게임의 제작자가 탈퇴 예정 또는 무기한 차단 또는 슬프지만, 입대와 같이 더 이상 접속이 불가능해 보일 경우라면 발전소, 오락실 등지에서 인수자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정 기간까지 인수자가 없다면 게임은 삭제됩니다.
게임 편집 관련[원본 편집]
오타, 미디어위키 문법 오류 수정을 제외하고 다른 제작자의 게임을 수정할 경우, 혹은 다른 사람의 게임 세계관을 수정시킬 때에는 반드시 게임 제작자, 혹은 개발 참여자에게 이 사실을 통보하고 가능하면 1개월 내에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1개월 이상 답이 없거나 이미 6개월 이상 제작자, 개발 참여자의 활동이 끊긴 게임은 관리자의 허락을 맡아야 합니다.
위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원본 편집]
위 사항들을 2~3번 이상 지키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관리자가 주의나 경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