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비밀4: 악몽: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마지막 의견: 2018년 12월 8일 (토) (Regurus님) - 주제: 이 게임 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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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의 방 때문에 보스 스테이지가 헬구간이 되어버렸네요...; 언젠가 시간이 되면 힘드신 분들을 위해 공략도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Js091213/서명}} 2018년 6월 21일 (목) 21:32 (KST)
부정의 방 때문에 보스 스테이지가 헬구간이 되어버렸네요...; 언젠가 시간이 되면 힘드신 분들을 위해 공략도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Js091213/서명}} 2018년 6월 21일 (목) 21:32 (KST)
:드디어 끝났습니다! 3.141592... -- {{:사용자:Bd3076/서명}} 2018년 6월 22일 (금) 16:16 (KST)
:드디어 끝났습니다! 3.141592... -- {{:사용자:Bd3076/서명}} 2018년 6월 22일 (금) 16:16 (KST)
== [[비밀5: 최후]]와의 분량 조정 ==
아마 이 게임에 대한 본격적인 리워크 작업에 들어간다면 (원작자인 Js님과는 무관한 작업임) 교통 관련 파트가 빠지면서 분량이 대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비밀5의 경우 파트 1(상황10까지)과 파트 2(엔딩까지) 합쳐 어마어마한 분량을 자랑하죠. 비밀5 파트 1을 비밀4로 넘기는 방안도 나쁘지는 않다 생각합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8월 13일 (일) 23:23 (KST)


== 리워크 알림 ==
== 리워크 알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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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틀|CGI}}를 사용한 [[비밀]], [[비밀2: 침묵]]과 달리 {{틀|CGI2}}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문서 단일화가 이뤄졌습니다.
* {{틀|CGI}}를 사용한 [[비밀]], [[비밀2: 침묵]]과 달리 {{틀|CGI2}}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문서 단일화가 이뤄졌습니다.
**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직접 고치지 마시고 되도록 제작자인 저에게 사용자토론, 메일을 통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직접 고치지 마시고 되도록 제작자인 저에게 사용자토론, 메일을 통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비밀 시리즈 게임과 달리, 비밀4 개정 작업에서는 분량을 축소하는 쪽으로 리워크가 이뤄졌습니다.
* 다른 비밀 시리즈 게임과 달리, 비밀4 개정 작업에서는 분량을 축소하는 쪽으로 리워크가 이뤄졌습니다.
** 23년 9월 24일 기준 비밀4: 악몽의 전체 분량은 약 8만 바이트로, [[비밀2: 침묵]]의 2배에 육박하지만 [[비밀3: 대격돌]]과 비교했을 때는 40% 수준입니다.
** 23년 9월 24일 기준 비밀4: 악몽의 전체 분량은 약 8만 바이트로, [[비밀2: 침묵]]의 2배에 육박하지만 [[비밀3: 대격돌]]과 비교했을 때는 40%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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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성이 떨어지는 도로 점거 및 송탄터미널 전투 파트를 삭제하고, 해당 부분에는 본래 상황11에 있던 입장휴게소 전투를 대체 수록하였습니다.
** 현실성이 떨어지는 도로 점거 및 송탄터미널 전투 파트를 삭제하고, 해당 부분에는 본래 상황11에 있던 입장휴게소 전투를 대체 수록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피로도가 줄어들어 게임의 재미가 향상되고 후반부 보스 전투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피로도가 줄어들어 게임의 재미가 향상되고 후반부 보스 전투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서술 업데이트의 경우 현재 보스 전투 직전까지는 게임 오버 페이지를 제외하고는 100% 완료되었습니다.
 
** 모든 서술 업데이트가 끝난 뒤에 현재 남아 있는 하위 문서 삭제 작업을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서술 업데이트 또한 다른 비밀 시리즈 게임과 문체를 통일하되 분량은 거의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됐습니다.
** 추후 지속적인 보강 작업을 통해 재미없는 서술이나 설명이 빈약한 부분을 적절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9월 29일 (금) 11:57 기준 최신판


이 게임 평가하기[원본 편집]

죽여준다 (Awesome!)[원본 편집]

  1. 와 대박 근데 부비트랩이 뭐에요? --Cheongseong9473 만세! (게임 목록) 2018년 11월 7일 (수) 14:14 (KST)답변[답변]
    간단하게 설명하면 '함정'이죠. —Js091213 (토론) 2018년 11월 7일 (수) 20:58 (KST)답변[답변]

기대이상 (Cool~)[원본 편집]

보통 (Normal)[원본 편집]

  1. 휴, 겨우 깼다. 어려운 부분은 지나치게 어렵고, 잔혹한 묘사도 꽤... 다행히 잼도 꽤 된다. --Regurus (/) 2018년 12월 8일 (토) 07:31 (KST)답변[답변]

후지다 (Bad)[원본 편집]

국회의원 같다 (Disgusting)[원본 편집]

잡담하기[원본 편집]

이 게임도 비밀3 못지않은 무시무시한 하위 문서가 생기겠는데요... 현재 156개...--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1월 28일 (일) 11:37 (KST)답변[답변]

대략 4~500개 정도로 예측해봅니다. 아직 스토리도 초반임을 생각하면... 무시무시하네요. —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8일 (일) 11:54 (KST)답변[답변]

제작이 멈췄네요? 언제쯤 개발하실 예정인가요?--올ㅋ (토론) 2018년 4월 25일 (수) 18:14 (KST)답변[답변]

저는 5월 20일 전까지는 개발하지 못할 듯 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25일 (수) 18:39 (KST)답변[답변]
지금 미궁 프로젝트도 바빠서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 안에는 개발 완료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4월 25일 (수) 19:23 (KST)답변[답변]

비밀5는 저도 한 번 해볼까요?--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21일 (목) 17:59 (KST)답변[답변]

그럼 저야 좋죠. —Js091213 (토론) 2018년 6월 21일 (목) 18:00 (KST)답변[답변]
저도 비밀5를 개발하겠습니다.--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6월 21일 (목) 21:32 (KST)답변[답변]
뭐, 상관은 없습니다만 저 말고도 산천대국 시장님이랑 Bd3076님에게도 허락을 받아야 할 겁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6월 21일 (목) 21:44 (KST)답변[답변]

부정의 방 때문에 보스 스테이지가 헬구간이 되어버렸네요...; 언젠가 시간이 되면 힘드신 분들을 위해 공략도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6월 21일 (목) 21:32 (KST)답변[답변]

드디어 끝났습니다! 3.141592...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6월 22일 (금) 16:16 (KST)답변[답변]

리워크 알림[원본 편집]

비밀 시리즈에 속하는 5개 게임 중 유일하게 리워크 작업이 진행되지 않은 4편에 대해 서술 업데이트 및 CGI2 변환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CGI}}를 사용한 비밀, 비밀2: 침묵과 달리 {{CGI2}}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문서 단일화가 이뤄졌습니다.
    •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직접 고치지 마시고 되도록 제작자인 저에게 사용자토론, 메일을 통해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비밀 시리즈 게임과 달리, 비밀4 개정 작업에서는 분량을 축소하는 쪽으로 리워크가 이뤄졌습니다.
    • 23년 9월 24일 기준 비밀4: 악몽의 전체 분량은 약 8만 바이트로, 비밀2: 침묵의 2배에 육박하지만 비밀3: 대격돌과 비교했을 때는 40% 수준입니다.
    • 3편5편이 매우 긴 분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있는 4편은 쉬어가는 느낌에서 최대한 핵심만 남겨두었습니다.
    • 탈출, 액션 게임이라는 정체성을 강화하고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스토리 전개와 무관한 교통 파트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 현실성이 떨어지는 도로 점거 및 송탄터미널 전투 파트를 삭제하고, 해당 부분에는 본래 상황11에 있던 입장휴게소 전투를 대체 수록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피로도가 줄어들어 게임의 재미가 향상되고 후반부 보스 전투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서술 업데이트 또한 다른 비밀 시리즈 게임과 문체를 통일하되 분량은 거의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됐습니다.
    • 추후 지속적인 보강 작업을 통해 재미없는 서술이나 설명이 빈약한 부분을 적절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Malgok1 (토론·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