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10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끼토산을 잡아라 테스터를 모십니다.: 새 문단) |
|||
15번째 줄: | 15번째 줄: | ||
: {{의견}} 그럼 부제목 틀 문서에 보존 틀을 달아두어야겠네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5일 (목) 11:52 (KST) | : {{의견}} 그럼 부제목 틀 문서에 보존 틀을 달아두어야겠네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5일 (목) 11:52 (KST) | ||
: {{의견}} 앞으로의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나 그동안 많은 수의 게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만큼 부제목2 틀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는 방안은 어떨까요?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10월 5일 (목) 14:48 (KST) | : {{의견}} 앞으로의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나 그동안 많은 수의 게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만큼 부제목2 틀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는 방안은 어떨까요?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10월 5일 (목) 14:48 (KST) | ||
: {{의견}} 차라리 틀:부제목2를 틀:부제목으로 바꾸고 기존 부제목 틀은 {{삭제}}하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사용자:오니츠카|오니츠카]] ([[사용자토론:오니츠카|토론]]) 2023년 10월 6일 (금) 00:20 (KST) | |||
== [[끼토산을 잡아라]] 테스터를 모십니다. == | == [[끼토산을 잡아라]] 테스터를 모십니다. == | ||
[[끼토산을 잡아라]]는 백괴게임 시절 만들어진 [[:분류:네오트롤폴리스]] 시리즈 산하 게임들을 한데 묶어 개정한 총집편 성격의 게임입니다. 여러 게임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쓰이지 않은 문서는 제 사용자 하위공간으로 이동되었고 현재 게임의 정상 작동 여부가 판단되지 않아 [[:분류:삭제 신청]]에 계류 중입니다. 그런데 이 확인 절차가 조금 지연되고 있어서, 게임의 작동 여부 및 병합의 적절성을 평가해주실 테스터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모든 링크를 클릭하고 플레이하시면서 '끼토산을 잡아라' 하위문서들끼리 서로 충돌하거나 엉뚱한 곳으로 넘어가지 않는지 등등을 체크하신 뒤 [[토론:끼토산을 잡아라]]의 '잡담하기'에 확인 완료했다고 의견 남겨주시면 될 듯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10월 5일 (목) 15:10 (KST) | [[끼토산을 잡아라]]는 백괴게임 시절 만들어진 [[:분류:네오트롤폴리스]] 시리즈 산하 게임들을 한데 묶어 개정한 총집편 성격의 게임입니다. 여러 게임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쓰이지 않은 문서는 제 사용자 하위공간으로 이동되었고 현재 게임의 정상 작동 여부가 판단되지 않아 [[:분류:삭제 신청]]에 계류 중입니다. 그런데 이 확인 절차가 조금 지연되고 있어서, 게임의 작동 여부 및 병합의 적절성을 평가해주실 테스터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모든 링크를 클릭하고 플레이하시면서 '끼토산을 잡아라' 하위문서들끼리 서로 충돌하거나 엉뚱한 곳으로 넘어가지 않는지 등등을 체크하신 뒤 [[토론:끼토산을 잡아라]]의 '잡담하기'에 확인 완료했다고 의견 남겨주시면 될 듯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10월 5일 (목) 15:10 (KST) |
2023년 10월 6일 (금) 00:20 판
리버티게임 오락실 |
---|
◀ 2023년 10월 ▶ |
새 글 쓰기 |
새로 고침 |
문득 드는 AI 도구로 생성한 애셋 관련 생각
작년부터 AI로 그림 그리고 채팅 봇을 만드는 열풍이 불고 있죠. 그 덕분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떡상했고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GAN 기반 AI가 적용된 이미지 드로잉 툴들과 챗봇, 기초적인 작곡 프로그램들의 학습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이슈도 불거졌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도 AI를 활용해서 게임에 쓸 애셋을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일단 리버티게임에서는 비영리 게임을 만드니 AI로 그리고 작곡한 애셋을 사용할 때 애셋 제작 프로그램의 학습 데이터로부터 발생하는 불공정 사용 문제가 크게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지는 않겠지만, 게임 제작 과정에서 영리게임, 비영리 게임을 가리지 않고 AI가 광범위하게 도입될 경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험조차 얻지 못하고 경쟁력을 잃을까봐 원화가들과 작곡가들의 걱정이 많기에 사용을 주저하는 제작자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차피 기술이 이미 개발되었으니 도입을 막을 수는 없다는 건 확정되었고 그 대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빨리 여기에 대응하여 라이선스 버전을 올리면서 인공지능 학습 허가에 관한 조건을 제시해야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 CCL 5.0 버전이 나올 때 CCL로 배포한 저작물을 AI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는 조건이 추가될 것 같네요.
리버티게임에서 AI로 제작 과정을 가속한 애셋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4일 (수) 21:10 (KST)
틀:부제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해당 틀을 통해 부제목을 바꾸면 부제목이 사라지기만 하고 틀에 쓴 내용이 표기가 되지않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5일 (목) 00:21 (KST)
- 부제목은 2023년 8월 총의에 따라 제거되었고, 이로 인해 기본 부제목과 틀로 바꾼 부제목이 표시되지 않게 수정된 것 같습니다. 정 부제목이 필요하다면 부제목의 형태만 모방한 틀:부제목2를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로써는 부제목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10월 5일 (목) 08:14 (KST)
- 의견 그럼 부제목 틀 문서에 보존 틀을 달아두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1:52 (KST)
- 의견 앞으로의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나 그동안 많은 수의 게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만큼 부제목2 틀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는 방안은 어떨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4:48 (KST)
- 의견 차라리 틀:부제목2를 틀:부제목으로 바꾸고 기존 부제목 틀은 삭제하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6일 (금) 00:20 (KST)
끼토산을 잡아라 테스터를 모십니다.
끼토산을 잡아라는 백괴게임 시절 만들어진 분류:네오트롤폴리스 시리즈 산하 게임들을 한데 묶어 개정한 총집편 성격의 게임입니다. 여러 게임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쓰이지 않은 문서는 제 사용자 하위공간으로 이동되었고 현재 게임의 정상 작동 여부가 판단되지 않아 분류:삭제 신청에 계류 중입니다. 그런데 이 확인 절차가 조금 지연되고 있어서, 게임의 작동 여부 및 병합의 적절성을 평가해주실 테스터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모든 링크를 클릭하고 플레이하시면서 '끼토산을 잡아라' 하위문서들끼리 서로 충돌하거나 엉뚱한 곳으로 넘어가지 않는지 등등을 체크하신 뒤 토론:끼토산을 잡아라의 '잡담하기'에 확인 완료했다고 의견 남겨주시면 될 듯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5:1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