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10월: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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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림}} 제가 은하철도666 쪽이 병합이 잘 되었는지는 못 봤던 것 같은데, 나머지는 다 확인이 되어서 그것을 제외하고 전부 처리했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7일 (토) 00:00 (KST) | : {{알림}} 제가 은하철도666 쪽이 병합이 잘 되었는지는 못 봤던 것 같은데, 나머지는 다 확인이 되어서 그것을 제외하고 전부 처리했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7일 (토) 00:00 (KST) | ||
:: 은하철도666의 경우 [[끼토산을 잡아라/6단계/네오하이웨이/오송|이 문서]]처럼 네오하이웨이에 속하는 나들목으로 병합시켰습니다. (문서 역사 확인해주세요) {{사용자:Malgok1/서명}} 2023년 10월 7일 (토) 10:08 (KST) | |||
==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했던 유저들의 사용자 문서 관련 생각 == | ==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했던 유저들의 사용자 문서 관련 생각 == |
2023년 10월 7일 (토) 10:08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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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드는 AI 도구로 생성한 애셋 관련 생각
작년부터 AI로 그림 그리고 채팅 봇을 만드는 열풍이 불고 있죠. 그 덕분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떡상했고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GAN 기반 AI가 적용된 이미지 드로잉 툴들과 챗봇, 기초적인 작곡 프로그램들의 학습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이슈도 불거졌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도 AI를 활용해서 게임에 쓸 애셋을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일단 리버티게임에서는 비영리 게임을 만드니 AI로 그리고 작곡한 애셋을 사용할 때 애셋 제작 프로그램의 학습 데이터로부터 발생하는 불공정 사용 문제가 크게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지는 않겠지만, 게임 제작 과정에서 영리게임, 비영리 게임을 가리지 않고 AI가 광범위하게 도입될 경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험조차 얻지 못하고 경쟁력을 잃을까봐 원화가들과 작곡가들의 걱정이 많기에 사용을 주저하는 제작자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차피 기술이 이미 개발되었으니 도입을 막을 수는 없다는 건 확정되었고 그 대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빨리 여기에 대응하여 라이선스 버전을 올리면서 인공지능 학습 허가에 관한 조건을 제시해야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 CCL 5.0 버전이 나올 때 CCL로 배포한 저작물을 AI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는 조건이 추가될 것 같네요.
리버티게임에서 AI로 제작 과정을 가속한 애셋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4일 (수) 21:10 (KST)
틀:부제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해당 틀을 통해 부제목을 바꾸면 부제목이 사라지기만 하고 틀에 쓴 내용이 표기가 되지않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5일 (목) 00:21 (KST)
- 부제목은 2023년 8월 총의에 따라 제거되었고, 이로 인해 기본 부제목과 틀로 바꾼 부제목이 표시되지 않게 수정된 것 같습니다. 정 부제목이 필요하다면 부제목의 형태만 모방한 틀:부제목2를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로써는 부제목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10월 5일 (목) 08:14 (KST)
- 의견 그럼 부제목 틀 문서에 보존 틀을 달아두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1:52 (KST)
- 의견 앞으로의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나 그동안 많은 수의 게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만큼 부제목2 틀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는 방안은 어떨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4:48 (KST)
- 의견 차라리 틀:부제목2를 틀:부제목으로 바꾸고 기존 부제목 틀은 삭제하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6일 (금) 00:20 (KST)
끼토산을 잡아라 테스터를 모십니다.
끼토산을 잡아라는 백괴게임 시절 만들어진 분류:네오트롤폴리스 시리즈 산하 게임들을 한데 묶어 개정한 총집편 성격의 게임입니다. 여러 게임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쓰이지 않은 문서는 제 사용자 하위공간으로 이동되었고 현재 게임의 정상 작동 여부가 판단되지 않아 분류:삭제 신청에 계류 중입니다. 그런데 이 확인 절차가 조금 지연되고 있어서, 게임의 작동 여부 및 병합의 적절성을 평가해주실 테스터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모든 링크를 클릭하고 플레이하시면서 '끼토산을 잡아라' 하위문서들끼리 서로 충돌하거나 엉뚱한 곳으로 넘어가지 않는지 등등을 체크하신 뒤 토론:끼토산을 잡아라의 '잡담하기'에 확인 완료했다고 의견 남겨주시면 될 듯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5:10 (KST)
- 오늘 확인했습니다. 삭신이 진행되었는데, 연결 상태가 좋은 편이라 옛 문서들을 삭제한 상태를 유지해도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6일 (금) 15:31 (KST)
삭제 신청 목록
- 제가 은하철도666 쪽이 병합이 잘 되었는지는 못 봤던 것 같은데, 나머지는 다 확인이 되어서 그것을 제외하고 전부 처리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7일 (토) 00:00 (KST)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했던 유저들의 사용자 문서 관련 생각
예전에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하셨던 분 중 한 분이 오늘 추가로 오셨는데, 다른 유저의 질문에 쉽게 대답한 것으로 보아 심증은 확실하나 백괴게임 시절 활동 이력이 짧은 편이라 사용자 문서를 되찾은 유저가 본인이 맞는지 완벽한 물증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해외 서버로 돌아간 백괴사전 쪽으로도 계정을 회수하셨나 확인했는데 복구 후 바로 가입해서 회수하는 것을 못 하신 것 같더군요). 당사자도 관련 자료를 제출하기 어려울 것 같아 일단 문서를 그대로 사용하게 할 생각인데, 이걸 보다가 백괴게임 시절 편집 이력만 있는 사용자 문서 및 사용자토론 문서에는 임시로 보존되었다는 알림 틀을 매크로로 추가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활동이 활발했던 옛 백괴게임 유저의 사용자 문서가 악의적인 가입 시도에 쉽게 피해를 입을 수도 있을 것 같고, 한편으로는 백괴게임 시절 활동 이력 없이 순수하게 리버티게임에서 웹 게임 창작 활동을 시작하려는 네티즌들이 자기가 가입한 닉네임으로 된 사용자 문서가 자신이 작성한 것이 아닌데도 이미 있는 것을 보고 당황할 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관련 틀을 조만간 만들고자 합니다. 매크로를 돌린다면 미디어위키 API를 활용해서 전체 사용자 문서 중 마지막 편집이 2019년 6월 이전인 문서들에 일괄적으로 붙이도록 구현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7일 (토) 00:23 (KST)
- 매크로 구현은 좀 달리 하겠습니다. 현재 리버티게임 활동 이력이 아예 없는 사용자의 사용자 문서 중 봇 편집이나 매크로 편집이 최근에 이루어진 사례들을 발견해서, 아예 계정 유무를 확인하고 allpages 리스트 쿼리 API 결과물을 필터링해 현 서버에 계정이 없는 사용자 문서에 전부 붙인 다음 리버티게임 구 서버에서 활동했던 분들의 사문에서 수동으로 틀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가겠습니다. 어차피 리버티겜 구 서버에서 옮겨오는 분들은 닉네임 바꿔도 본인 인증을 해야 하니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7일 (토) 00:29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