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Duck Invasion/Dev Log: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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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dum Dare 55 결과가 나왔는데, 순위가 매겨진 1582개의 게임 중 종합 346등을 했습니다. 종합 순위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순위는 유머 부문 232등, 가장 낮은 순위는 주제 311등이군요.
Ludum Dare 55 결과가 나왔는데, 순위가 매겨진 1582개의 게임 중 종합 346등을 했습니다. 종합 순위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순위는 유머 부문 232등, 가장 낮은 순위는 주제 311등이군요.


물론 48시간 내 제출 및 혼자 작업하는 조건이 붙은 Compo로 제출했기 때문에 순위 보정이 걸려<ref>Compo로 제출한 게임은 거의 무조건 500위 안쪽으로 들어갑니다</ref> 전체 범위에서 나쁘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을 뿐, 462개의 게임이 해당하는 Compo 부문끼리 비교하면 하위권에 들어갑니다. 잼 주제였던 'Summoning'(소환하기)에 게임이 적합하지 않은 데다가, 그래픽 디자인 능력이 많이 부족하고 제출 당시 버전의 조작이 불편했던 것이 매력을 떨어뜨린 것 같네요.
물론 48시간 내 제출 및 혼자 작업하는 조건이 붙은 Compo로 제출했기 때문에 순위 보정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Compo로 제출한 게임은 거의 무조건 500위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전체 범위에서 나쁘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을 뿐, 462개의 게임이 해당하는 Compo 부문끼리 비교하면 하위권에 들어갑니다. 잼 주제였던 'Summoning'(소환하기)에 게임이 적합하지 않은 데다가, 그래픽 디자인 능력이 많이 부족하고 제출 당시 버전의 조작이 불편했던 것이 매력을 떨어뜨린 것 같네요.


Ludum Dare 상위권 Compo는 전통적으로 한 번 주목 받은 네임드 개발자가 그 다음에도 계속 상위권에 드는 경향(가령 이번 전체 1등 + Compo 1등인 [https://ldjam.com/events/ludum-dare/55/voir-dire voir-dire]의 개발자는 지금까지 만든 제출물이 전부 최상위권에 들던 사람입니다)이 있고, 저는 이 작품이 첫 고도 엔진 사용 작품이기도 하기에 전반적인 상위권 게임 제작자와 제 엔진 숙련도/애셋 제작 능력 차이가 큰 걸 감안하면 Compo 제출에 성공했다는 점에 의의를 둬야겠습니다. 이번 Compo 3등을 한 [https://ldjam.com/events/ludum-dare/55/cosmic-misadventures 이 게임]의 개발자처럼 몇 번 더 참가하면 나중에 한두 번 정도는 상위 50% 안에는 들 수 있겠습니다. 음악과 유머 쪽은 평타는 친 것이 확실하기에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기르기 어렵다면 아트 담당 한 명 구해서 잼에서 상위권에 도전하는 방법도 있고요.  
Ludum Dare 상위권 Compo는 전통적으로 한 번 주목 받은 네임드 개발자가 그 다음에도 계속 상위권에 드는 경향(가령 이번 전체 1등 + Compo 1등인 [https://ldjam.com/events/ludum-dare/55/voir-dire voir-dire]의 개발자는 지금까지 만든 제출물이 전부 최상위권에 들던 사람입니다)이 있고, 저는 이 작품이 첫 고도 엔진 사용 작품이기도 하기에 전반적인 상위권 게임 제작자와 제 엔진 숙련도/애셋 제작 능력 차이가 큰 걸 감안하면 Compo 제출에 성공했다는 점에 의의를 둬야겠습니다. 이번 Compo 3등을 한 [https://ldjam.com/events/ludum-dare/55/cosmic-misadventures 이 게임]의 개발자처럼 몇 번 더 참가하면 나중에 한두 번 정도는 상위 50% 안에는 들 수 있겠습니다. 음악과 유머 쪽은 평타는 친 것이 확실하기에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기르기 어렵다면 아트 담당 한 명 구해서 잼에서 상위권에 도전하는 방법도 있고요.  

2024년 10월 9일 (수) 23:06 판


  • 2024/04/15 기록

리버티게임에서 틀:고도3을 사용하여 배포하는 첫 게임입니다. 탑다운 슈팅 장르의 액션 게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Metagen 필명으로 Compo 부문으로 제출하고 한 달 간 게임 내용을 변경할 계획이 없기에 여기에도 지금 당장 배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Ludum Dare 55 평가 기간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루둠 다레 공식 사이트 쪽 게시물은 가입 허용제인 사이트 특성을 이용해 혹시 모를 순위 공정성 문제를 차단하고자 익명 평가를 막아 두었습니다.

itch.io의 내용물을 가져오는 대신, 직접 GitHub 리포지토리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서 게임 파일을 가져와 보여줍니다.

  • 2024/04/17 기록

모바일 웹 대응은 아직 계획에 없으며, 데스크탑으로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휴대폰에 조이스틱을 장착할 경우 나중에 플레이가 가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2024/04/25 기록

서버 이전이 거의 마무리된 것 같으니 플레이어의 가속도를 올리고 조작감을 살짝 개선한 버전을 올렸습니다. 웹 게임 게임 패드 대응이 안 되는 것으로 보여, 모바일 대응 계획은 잠정 철회합니다.

지금은 더 변경하려고 계획한 것이 없기 때문에, 하반기 이후 차기작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2024/05/05 기록

Ludum Dare 55 결과가 나왔는데, 순위가 매겨진 1582개의 게임 중 종합 346등을 했습니다. 종합 순위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순위는 유머 부문 232등, 가장 낮은 순위는 주제 311등이군요.

물론 48시간 내 제출 및 혼자 작업하는 조건이 붙은 Compo로 제출했기 때문에 순위 보정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Compo로 제출한 게임은 거의 무조건 500위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전체 범위에서 나쁘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을 뿐, 462개의 게임이 해당하는 Compo 부문끼리 비교하면 하위권에 들어갑니다. 잼 주제였던 'Summoning'(소환하기)에 게임이 적합하지 않은 데다가, 그래픽 디자인 능력이 많이 부족하고 제출 당시 버전의 조작이 불편했던 것이 매력을 떨어뜨린 것 같네요.

Ludum Dare 상위권 Compo는 전통적으로 한 번 주목 받은 네임드 개발자가 그 다음에도 계속 상위권에 드는 경향(가령 이번 전체 1등 + Compo 1등인 voir-dire의 개발자는 지금까지 만든 제출물이 전부 최상위권에 들던 사람입니다)이 있고, 저는 이 작품이 첫 고도 엔진 사용 작품이기도 하기에 전반적인 상위권 게임 제작자와 제 엔진 숙련도/애셋 제작 능력 차이가 큰 걸 감안하면 Compo 제출에 성공했다는 점에 의의를 둬야겠습니다. 이번 Compo 3등을 한 이 게임의 개발자처럼 몇 번 더 참가하면 나중에 한두 번 정도는 상위 50% 안에는 들 수 있겠습니다. 음악과 유머 쪽은 평타는 친 것이 확실하기에 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기르기 어렵다면 아트 담당 한 명 구해서 잼에서 상위권에 도전하는 방법도 있고요.

이게 최종 개발자 기록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