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리버티게임 수필 문서의 제안 전환에 관한 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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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론 ==
== 토론 ==
<!-- 여기서부터 토론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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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방은 개발자의 자유이기 때문에 지침으로 강제할 필요는 없고, 하지만 위키 기반의 리버티게임만의 차별화된 특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는 있기에 거부된 제안도 부적절합니다. 따라서 게임 개방 프로젝트는 그냥 틀을 떼기만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용자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는 되돌리기/차단 사유의 예외를 규정하지만, 공동체 합의가 아닌 특정 이용자의 생각이기 때문에 제안으로 전환해서 정책과 지침으로 전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8일 (월) 18:58 (KST)
:게임 개방은 개발자의 자유이기 때문에 지침으로 강제할 필요는 없고, 하지만 위키 기반의 리버티게임만의 차별화된 특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는 있기에 거부시키는 것도 보기 좋지는 않지만, 내용이 충분하지 않아서 완전히 뜯어고치거나 아니면 그냥 보존처리하거나 삭제하고 다른 문서에 홍보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는 되돌리기/차단 사유의 예외를 규정하지만, 공동체 합의가 아닌 특정 이용자의 생각이기 때문에 제안으로 전환해서 정책과 지침으로 전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8일 (월) 18:58 (KST)
::게임 개방 프로젝트의 경우, 그냥 개방만 해두면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갈 수 있기에 확실한 기획이 있어야 하고, 게임을 개발하려는 사용자는 누구나 쉽게 기획을 참고하고 이해할 수 있게 접근성이 좋아야 하며, 개방된 게임에 걸맞게, 위키에 걸맞게 메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게임 기획 변경을 제안하고 논의하여 총의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한 개선 방향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게임은 아예 게임 주인이 정해져있지 않은 체제로 전환하면 보다 게임 제작 '위키'에 걸맞는 모습이 될겁니다. 이런 방향으로 문서를 개편하면 좋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8일 (월) 19:12 (KST)
:::{{의견}} 그렇다면 [[백괴민국/국회]]의 사례와 같이 토론란의 잡담 문단에 의존하지 않고 별도로 토의하는 공간을 마련한 경우에 개방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게임 개방 프로젝트 문서가 백괴게임 시절부터 내려온 것이기도 하니 보존된 제안으로 두고 얼마 전 변경한 것처럼 편집 초심자를 위한 개발 참여 추천 게임 토론에 링크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0월 29일 (화) 12:16 (KST)
::::토의 공간은 토론 문서면 충분하고 꼭 그렇게 나눌 필요는 없죠. 하지만 별도의 토의 공간이 있다는 것은 원제작자가 토의를 통한 게임의 변경을 수용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나중에 원제작자가 변경을 원치 않는다고 나올 리스크는 적을 거라서 임시방편으로는 좋기는 합니다.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9일 (화) 13:59 (KST)

2024년 10월 29일 (화) 13:59 판

발의

24년 10월 27일 오락실분류:리버티게임 수필에 있는 문서들을 분류:리버티게임 제안으로 옮기겠다는 공지를 하였다가 적절한 토론이 먼저 필요하다는 이의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하여 이 토론란을 열었습니다. 제안 전환을 거쳐 지침으로 삽입할지 아니면 보존/거부된 제안 형태로 남길지 검토하고 싶은 문서들은 다음 문서들입니다.

이들 문서들을 제안으로 전환하는 것에 관해 여기서 따로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고자 합니다. 아래 토론 문단에서 이들 문서를 바꿀 수 있을지 토의합시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8일 (월) 18:23 (KST)답변[답변]

토론

게임 개방은 개발자의 자유이기 때문에 지침으로 강제할 필요는 없고, 하지만 위키 기반의 리버티게임만의 차별화된 특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할 필요는 있기에 거부시키는 것도 보기 좋지는 않지만, 내용이 충분하지 않아서 완전히 뜯어고치거나 아니면 그냥 보존처리하거나 삭제하고 다른 문서에 홍보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는 되돌리기/차단 사유의 예외를 규정하지만, 공동체 합의가 아닌 특정 이용자의 생각이기 때문에 제안으로 전환해서 정책과 지침으로 전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8일 (월) 18:58 (KST)답변[답변]
게임 개방 프로젝트의 경우, 그냥 개방만 해두면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갈 수 있기에 확실한 기획이 있어야 하고, 게임을 개발하려는 사용자는 누구나 쉽게 기획을 참고하고 이해할 수 있게 접근성이 좋아야 하며, 개방된 게임에 걸맞게, 위키에 걸맞게 메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게임 기획 변경을 제안하고 논의하여 총의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한 개선 방향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게임은 아예 게임 주인이 정해져있지 않은 체제로 전환하면 보다 게임 제작 '위키'에 걸맞는 모습이 될겁니다. 이런 방향으로 문서를 개편하면 좋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8일 (월) 19:12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렇다면 백괴민국/국회의 사례와 같이 토론란의 잡담 문단에 의존하지 않고 별도로 토의하는 공간을 마련한 경우에 개방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게임 개방 프로젝트 문서가 백괴게임 시절부터 내려온 것이기도 하니 보존된 제안으로 두고 얼마 전 변경한 것처럼 편집 초심자를 위한 개발 참여 추천 게임 토론에 링크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9일 (화) 12:16 (KST)답변[답변]
토의 공간은 토론 문서면 충분하고 꼭 그렇게 나눌 필요는 없죠. 하지만 별도의 토의 공간이 있다는 것은 원제작자가 토의를 통한 게임의 변경을 수용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나중에 원제작자가 변경을 원치 않는다고 나올 리스크는 적을 거라서 임시방편으로는 좋기는 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9일 (화) 13:59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