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Random/설명문서: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잔글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2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3번째 줄: 3번째 줄:
리버티위키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사이트는 구문분석기 캐싱이 허용되어 있기에 별도의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새로고침을 해도 같은값이 나오게끔 되어있습니다.
리버티위키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사이트는 구문분석기 캐싱이 허용되어 있기에 별도의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새로고침을 해도 같은값이 나오게끔 되어있습니다.


해당 모듈을 래핑하는 틀을 만들거나 <code><nowiki>{{#invoke:random}}</nowiki></code>형태로 즉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할 문서에 {{틀|캐싱방지}}를 추가해주세요.
해당 모듈을 래핑하는 틀을 만들거나 <code><nowiki>{{#invoke:random}}</nowiki></code>를 사용하는 문서에 {{틀|캐싱방지}}를 추가해주세요.
== rand ==
== rand ==
{{본문|틀:rand}}
{{본문|틀:rand}}
29번째 줄: 29번째 줄:
====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 ====
====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 ====
{{예시|<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
{{예시|<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
== sample ==
가중치를 설정할 수 없고 문자열로 구분 가능한 choose입니다.
=== 사용법 ===
==== 파라미터별 설명 ====
<nowiki>{{#invoke:random|sample|텍스트|구분할 문자열}}</nowiki>
==== 파라미터 기본값 ====
<nowiki>{{#invoke:random|sample||,}}</nowiki>
=== 예시 ===
==== 기본 예시 ====
{{예시|<nowiki>{{#invoke:random|sample|1,2,3,4,5}}</nowiki>|{{#invoke:random|sample|1,2,3,4,5}}}}
==== 구분자를 변경하는 예시 ====
{{예시|<nowiki>{{#invoke:random|sample|1-2-3-4-5|-}}</nowiki>|{{#invoke:random|sample|1-2-3-4-5|-}}}}
==== 특정 분류의 랜덤 게임을 출력하는 예시 ====
{{예시|<nowiki>{{#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nowiki>|{{#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
== id ==
원하는 길이의 무작위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문자열은 영어 대소문자,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yntaxhighlight lang="lua">
local random = require('모듈:Random')
-- 6자리의 무작위 문자열 추출
random.id(6)
-- 시드를 1로 지정
random.id(6, 1)
</syntaxhighlight>

2024년 12월 11일 (수) 22:21 기준 최신판

난수를 다루는 lua함수를 모아둔 모듈입니다.

리버티위키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사이트는 구문분석기 캐싱이 허용되어 있기에 별도의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새로고침을 해도 같은값이 나오게끔 되어있습니다.

해당 모듈을 래핑하는 틀을 만들거나 {{#invoke:random}}를 사용하는 문서에 {{캐싱방지}}를 추가해주세요.

rand[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틀:rand입니다.

choose[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틀:choose입니다.

lotto[원본 편집]

{{#invoke:random|lotto|a|b}}일 때, 1부터 b까지의 자연수 중 a개를 중복 없이 추출합니다.

사용법[원본 편집]

파라미터별 설명[원본 편집]

{{#invoke:random|lotto|추출할 표본수|전체갯수|추출할 보너스 갯수|표본 구분자|보너스 구분자|정렬 여부}}

파라미터 기본값[원본 편집]

{{#invoke:random|lotto|6|45|1|, | + |true}}

예시[원본 편집]

기본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10, 14, 21, 23, 25, 42 + 2

보너스를 추출하지 않는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0}}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4, 7, 15, 26, 39, 41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10|10|0|-||false}}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7-6-2-8-9-5-3-4-1-10

sample[원본 편집]

가중치를 설정할 수 없고 문자열로 구분 가능한 choose입니다.

사용법[원본 편집]

파라미터별 설명[원본 편집]

{{#invoke:random|sample|텍스트|구분할 문자열}}

파라미터 기본값[원본 편집]

{{#invoke:random|sample||,}}


예시[원본 편집]

기본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1,2,3,4,5}}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2

구분자를 변경하는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1-2-3-4-5|-}}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1

특정 분류의 랜덤 게임을 출력하는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토론:BaEK NAgSi

id[원본 편집]

원하는 길이의 무작위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문자열은 영어 대소문자,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ocal random = require('모듈:Random')

-- 6자리의 무작위 문자열 추출
random.id(6)

-- 시드를 1로 지정
random.id(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