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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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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만 이동된 것이기 때문에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 백괴게임 미라헤이즈 미러(가칭)에 백괴게임:미러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들이 오류 제보를 하겠죠.
*글자만 이동된 것이기 때문에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 백괴게임 미라헤이즈 미러(가칭)에 백괴게임:미러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들이 오류 제보를 하겠죠.
*Miraheze 공용의 파일을 덮어씌워야 할 필요가 있고, 없는 파일도 이전해야 하며, 필터도 새로 이식해야 합니다.
*Miraheze 공용의 파일을 덮어씌워야 할 필요가 있고, 없는 파일도 이전해야 하며, 필터도 새로 이식해야 합니다.
==백괴사전/백괴게임 공지 관련해서==
재미있는 사실:devunt님의 트위터 계정을 전 알고 있었으나, 혹시 이름만 같은 인물일 수 있겠다 싶어 연락을 취하지 않고 주시만 하고 있었는데, 진짜 devunt님 맞다니 놀라웠습니다. 참고로, [https://twitter.com/uncyclo_korea]가 제 트위터 계정입니다.

2020년 1월 29일 (수) 14:00 판

일단 매우 중요한 내용이니 글을 완전히 내리겠습니다.

Miraheze의 장점

  • 서버 관리 인단이 활동적임: Phabricator(서버 관리사무소랑 비슷한 곳)에 질문을 하면 하루나 이틀 내로 답변이 돌아옵니다.
  • 위키 개설 대기 시간이 짧음: 길어봐야 하루 정도 걸립니다.
  • 최신으로 항상 유지되는 미디어위키 버전:장점인지 잘 모르겠으나 적어 봅니다.

Miraheze의 단점

  • 사무장이나 서버 관리자가 와야 진행할 수 있는 사안이 매우 많음: 대부분의 확장 기능은 서버 관리자 없이 사무관 이상부터 설치할 수 있으나, 안전한지 의심되는 추가기능은 사무장이나 서버 관리자가 등판해야 합니다.
  • 영어: 물론, 잘한다면 별 문제 되지 않겠지만, 영어에 울렁증이 심한 분이면 Phabricator에서도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서버 옵션은 아직 영어인 부분이 많으므로 영어도 어느 정도는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인터위키 권한의 부족:인터위키는 사무장부터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불편합니다.

XML 복구 작전

글쓴이의 말: 이건 단지 제 이야기이기 때문에 백괴게임의 경우 XML 복구가 어떤 과정으로 일어날 지 모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와의 연락

우선 수 기가바이트에 달할 수도 있는 XML 파일로 문서를 복구하는 생각은 관리자 수준의 권한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따라서, 서버 관리자에게 XML 복구를 요청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1]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편, 서버 XML 파일은 매우 크기 때문에 서버 복구는 오랜 시간이 걸리며, 그동안은 문서 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읽기만 가능하며, 2017년 초반처럼 500 에러가 종종 뜰 것입니다. 그러다가 서버가 안정화되면 그때부터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서버 확장기능 설치

백괴게임이 갖고 있었던 확장기능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때 없는 것은 Phabricator로 가면 하루나 이틀 내로 답변이 옵니다. 만약 상대방이 시간을 물어봤으면 어디 기준으로 00시라고 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로 UTC가 잘 쓰이죠. Phabricator는 영어만 쓸 줄 안다면 만능 사이트입니다.

조언

  • 사무관은 적어도 두 명 이상 하는 것이 낫습니다. 한 사무관이 일 때문에 바쁘게 된다면 다른 사무관이 대신 일할 수 있으며, 작업 속도도 훨씬 빨라집니다. Miraheze에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굴러 봐 무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저를 사무관으로 지명하셔도 괜찮습니다.
  • 지금 여러분이 계신 백괴게임 미러는 서버 복구 직후에 오류 신고 센터를 즉시 만들었고, 그 결과 굉장히 효율적으로 서버의 오류를 잡아갔습니다. Miraheze에서도 비슷한 느낌으로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 Miraheze 공식에 따르자면 Miraheze는 아무렇게나 읽어도 됩니다(미라헤제, 미라헤이즈). 하지만, 공식적인 문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Miraheze를 직접적으로 언급해 주시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작전

준비 계획

  • 언제 서버를 내릴 지 알려 주시고, current 판으로 XML 사본을 뗀 직후 서버를 내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XML 사본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여러분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 백괴게임 미러를 처음 만들 때 혼란을 빚을 수도 있는 일이 있는데요, 바로 사용자 도용 문제입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 서버를 옮기기 전, 서버 사무관 및 관리자를 내정합니다. 아마 백괴게임 미러의 현직 사무관 또는 관리자에게 우선순위를 제공하는 것이 제일 좋겠고, 필요에 따라서 다른 사용자들을 내정해 주세요.
    • 그 사람들은 이메일로 서버 옮기는 담당자에게 miraheze 계정 이름 및 암구호를 보냅니다. 암구호는 패스워드와 다르게, 본인 인증을 위해 사용됩니다. 만약 암구호가 일치한다면, 사무관과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 주세요.
    • 그리고, 꼭 확장 기능 확인해 주십시오.
  • 일단 백괴게임 미러 외부에 임시적으로 대화방을 열어 주십시오. IRC는 컴퓨터의 사용량이 줄어든 지금은 좋은 수단이 아니며, 진실위키에는 위키 밖 내용을 들여오는 것이라 꺼려지고, 백괴사전 미러는 편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디스코드 서버가 적합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그곳에는 백괴게임 유저들이 어느 정도 있으니까요.
  • 만약 서버 이전 담당자가 피치못한 사정으로 참여를 못할 때, 다른 사람에게 암구호 등 대부분의 파일을 인수인계 해 주시고, 사무관 및 관리자 권한도 부여해 주십시오. 그리고 해당 사람은 이메일을 디스코드 쪽에 공지해 주심 됩니다.

이전

  • 둘째, 서버 이전 담당자가 위키를 개설하십시오. 중복된 위키가 아닌 경우, 또는 Miraheze의 규칙을 심각하게 어기지 않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 위키 개설자는 빠르게 암구호를 확인하시고, 관리자와 사무관 권한을 내정자에게 부여해 주십시오.
    • 사무관들은 즉시 확장 기능을 설치해 주십시오.
  • 그 다음, 위 import 링크를 참고하세요. 서버 관리자가 확인한 즉시 서버를 closed로 하면 편집될 리가 없습니다.
  • 그러면, 오랜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대략 이주일정도 걸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이전 후

  • 글자만 이동된 것이기 때문에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 백괴게임 미라헤이즈 미러(가칭)에 백괴게임:미러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들이 오류 제보를 하겠죠.
  • Miraheze 공용의 파일을 덮어씌워야 할 필요가 있고, 없는 파일도 이전해야 하며, 필터도 새로 이식해야 합니다.

백괴사전/백괴게임 공지 관련해서

재미있는 사실:devunt님의 트위터 계정을 전 알고 있었으나, 혹시 이름만 같은 인물일 수 있겠다 싶어 연락을 취하지 않고 주시만 하고 있었는데, 진짜 devunt님 맞다니 놀라웠습니다. 참고로, [2]가 제 트위터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