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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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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왔습니다.''' 진실위키 편집하느냐고 리버티게임에 한동안 들어오질 못했네요.
'''돌아왔습니다.''' 백괴게임 복구가 곧 될 것 같습니다. 백괴사전 서버가 폭발한지 1주년 되는 날 전에만이라도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매우 중요한 내용이니 글을 완전히 내리겠습니다.
리버티게임 XML 복구는 백괴사전 쪽보다도 훨씬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mh:truthwiki|진실위키]]확인해 주십시오.
 
==Miraheze의 장점==
*서버 관리 인단이 활동적임: Phabricator(서버 관리사무소랑 비슷한 곳)에 질문을 하면 하루나 이틀 내로 답변이 돌아옵니다.
*위키 개설 대기 시간이 짧음: 길어봐야 하루 정도 걸립니다.
*최신으로 항상 유지되는 미디어위키 버전:장점인지 잘 모르겠으나 적어 봅니다.
 
==Miraheze의 단점==
*사무장이나 서버 관리자가 와야 진행할 수 있는 사안이 매우 많음: 대부분의 확장 기능은 서버 관리자 없이 사무관 이상부터 설치할 수 있으나, 안전한지 의심되는 추가기능은 사무장이나 서버 관리자가 등판해야 합니다.
*영어: 물론, 잘한다면 별 문제 되지 않겠지만, 영어에 울렁증이 심한 분이면 Phabricator에서도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서버 옵션은 아직 영어인 부분이 많으므로 영어도 어느 정도는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터위키 권한의 부족:인터위키는 사무장부터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불편합니다.
 
==XML 복구 작전==
글쓴이의 말: 이건 단지 제 이야기이기 때문에 백괴게임의 경우 XML 복구가 어떤 과정으로 일어날 지 모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와의 연락===
우선 수 기가바이트에 달할 수도 있는 XML 파일로 문서를 복구하는 생각은 관리자 수준의 권한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따라서, 서버 관리자에게 XML 복구를 요청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https://meta.miraheze.org/wiki/Imports/ko]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편, 서버 XML 파일은 매우 크기 때문에 서버 복구는 오랜 시간이 걸리며, 그동안은 문서 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읽기만 가능하며, 2017년 초반처럼 500 에러가 종종 뜰 것입니다. 그러다가 서버가 안정화되면 그때부터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서버 확장기능 설치===
백괴게임이 갖고 있었던 확장기능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때 없는 것은 Phabricator로 가면 하루나 이틀 내로 답변이 옵니다. 만약 상대방이 시간을 물어봤으면 어디 기준으로 00시라고 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로 UTC가 잘 쓰이죠. Phabricator는 영어만 쓸 줄 안다면 만능 사이트입니다.
===조언===
*사무관은 적어도 두 명 이상 하는 것이 낫습니다. 한 사무관이 일 때문에 바쁘게 된다면 다른 사무관이 대신 일할 수 있으며, 작업 속도도 훨씬 빨라집니다. Miraheze에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굴러 봐 무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저를 사무관으로 지명하셔도 괜찮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계신 백괴게임 미러는 서버 복구 직후에 오류 신고 센터를 즉시 만들었고, 그 결과 굉장히 효율적으로 서버의 오류를 잡아갔습니다. Miraheze에서도 비슷한 느낌으로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Miraheze 공식에 따르자면 Miraheze는 아무렇게나 읽어도 됩니다(미라헤제, 미라헤이즈). 하지만, 공식적인 문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Miraheze를 직접적으로 언급해 주시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작전==
===준비 계획===
*언제 서버를 내릴 지 알려 주시고, current 판으로 XML 사본을 뗀 직후 서버를 내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XML 사본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여러분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백괴게임 미러를 처음 만들 때 혼란을 빚을 수도 있는 일이 있는데요, 바로 사용자 도용 문제입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서버를 옮기기 전, 서버 사무관 및 관리자를 내정합니다. 아마 백괴게임 미러의 현직 사무관 또는 관리자에게 우선순위를 제공하는 것이 제일 좋겠고, 필요에 따라서 다른 사용자들을 내정해 주세요.
**그 사람들은 이메일로 서버 옮기는 담당자에게 miraheze 계정 이름 및 암구호를 보냅니다. 암구호는 패스워드와 다르게, 본인 인증을 위해 사용됩니다. 만약 암구호가 일치한다면, 사무관과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 주세요.
**그리고, 꼭 확장 기능 확인해 주십시오.
*일단 백괴게임 미러 외부에 임시적으로 대화방을 열어 주십시오. IRC는 컴퓨터의 사용량이 줄어든 지금은 좋은 수단이 아니며, 진실위키에는 위키 밖 내용을 들여오는 것이라 꺼려지고, 백괴사전 미러는 편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디스코드 서버가 적합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그곳에는 백괴게임 유저들이 어느 정도 있으니까요.
*만약 서버 이전 담당자가 피치못한 사정으로 참여를 못할 때, 다른 사람에게 암구호 등 대부분의 파일을 인수인계 해 주시고, 사무관 및 관리자 권한도 부여해 주십시오. 그리고 해당 사람은 이메일을 디스코드 쪽에 공지해 주심 됩니다.
===이전===
*둘째, 서버 이전 담당자가 위키를 개설하십시오. 중복된 위키가 아닌 경우, 또는 Miraheze의 규칙을 심각하게 어기지 않는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위키 개설자는 빠르게 암구호를 확인하시고, 관리자와 사무관 권한을 내정자에게 부여해 주십시오.
**사무관들은 즉시 확장 기능을 설치해 주십시오.
*그 다음, 위 import 링크를 참고하세요. 서버 관리자가 확인한 즉시 서버를 closed로 하면 편집될 리가 없습니다.
*그러면, 오랜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대략 이주일정도 걸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이전 후===
*글자만 이동된 것이기 때문에 할 일이 많습니다. 우선, 백괴게임 미라헤이즈 미러(가칭)에 백괴게임:미러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들이 오류 제보를 하겠죠.
*Miraheze 공용의 파일을 덮어씌워야 할 필요가 있고, 없는 파일도 이전해야 하며, 필터도 새로 이식해야 합니다.
==백괴사전/백괴게임 공지 관련해서==
재미있는 사실:devunt님의 트위터 계정을 전 알고 있었으나, 혹시 이름만 같은 인물일 수 있겠다 싶어 연락을 취하지 않고 주시만 하고 있었는데, 진짜 devunt님 맞다니 놀라웠습니다. 참고로, [https://twitter.com/uncyclo_korea]가 제 트위터 계정입니다.

2020년 4월 27일 (월) 16:12 판

돌아왔습니다. 백괴게임 복구가 곧 될 것 같습니다. 백괴사전 서버가 폭발한지 1주년 되는 날 전에만이라도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리버티게임 XML 복구는 백괴사전 쪽보다도 훨씬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진실위키를 확인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