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d3076/백괴게임 강좌/12강: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백괴게임>Bd3076
(새 문서: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오늘도 열심히 강좌를 씁니다. 오늘은 '''매우 중요한 기능!''' CG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GI에는 두 가지 버...)
 
백괴게임>Bd3076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3번째 줄: 3번째 줄:
오늘은 '''매우 중요한 기능!''' CG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매우 중요한 기능!''' CG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GI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오늘은 간편한 {{틀:CGI}}를 알아보겠습니다.
CGI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오늘은 간편한 {{틀|CGI}}를 알아보겠습니다.


== CGI란? ==
== CGI란? ==
9번째 줄: 9번째 줄:


그 원리는 나중에 {{틀|CGI2}}를 배울 때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사용법만 알아봅시다.
그 원리는 나중에 {{틀|CGI2}}를 배울 때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사용법만 알아봅시다.
현재 CGI값을 알기 위해선
<pre>{{CGI}}</pre>
와 같이 쓰면 됩니다.


{{틀|CGI}}의 페이지에 따르면, CGI 활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틀|CGI}}의 페이지에 따르면, CGI 활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re>{{CGI|CGI값(앞으로 오프셋이라고 부릅니다)|보여질 글|해당 페이지}}</pre>
<pre>{{CGI|CGI값(앞으로 오프셋이라고 부릅니다)|보여질 글|해당 페이지}}</pre>
아, 몰론 해당 페이지가 없으면 기존 페이지에서 오프셋만 바꿉니다.
아, 몰론 해당 페이지를 입력하지 않으면 기존 페이지에서 오프셋만 바꿉니다.
 
== CGI값의 활용 ==
CGI값을 활용하면, 하위 문서 수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이 [[깊은 수렁]]입니다.
 
그래서 하위 문서 관리가 필요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가 존재하는 게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요소로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이 [[백괴복권]]입니다.
 
== CGI + #expr ==
CGI는 #expr 함수와 조합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자랑하는데요.
 
이에 대해선 함수 강의에서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시 밥 먹고 이어서 쓰겠습니다.)
{{Bd3076 이전다음강의}}
{{돌아가기}}

2018년 2월 2일 (금) 21:14 기준 최신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오늘도 열심히 강좌를 씁니다.

오늘은 매우 중요한 기능! CG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GI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오늘은 간편한 {{CGI}}를 알아보겠습니다.

CGI란?[편집 | 원본 편집]

CGI란 게임 페이지의 링크를 이용해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그 원리는 나중에 {{CGI2}}를 배울 때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사용법만 알아봅시다.

현재 CGI값을 알기 위해선

{{CGI}}

와 같이 쓰면 됩니다.

{{CGI}}의 페이지에 따르면, CGI 활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GI|CGI값(앞으로 오프셋이라고 부릅니다)|보여질 글|해당 페이지}}

아, 몰론 해당 페이지를 입력하지 않으면 기존 페이지에서 오프셋만 바꿉니다.

CGI값의 활용[편집 | 원본 편집]

CGI값을 활용하면, 하위 문서 수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이 깊은 수렁입니다.

그래서 하위 문서 관리가 필요 없습니다.

또한 데이터가 존재하는 게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요소로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이 백괴복권입니다.

CGI + #expr[편집 | 원본 편집]

CGI는 #expr 함수와 조합하면 엄청난 시너지를 자랑하는데요.

이에 대해선 함수 강의에서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