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편집 지침: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백괴게임>아라
잔글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14명의 중간 판 7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백괴게임 정책|괴:편집}}
{{정책과 지침}}
이 문서는 게임 문서 작성에 있어서 보편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백괴게임 문서들의 통일성을 위해서, 특수한 문서를 제외한 일반적인 문서들은 '''비슷한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백괴게임의 '''편집 지침'''은 각 게임의 편집 지침(예를 들어 [[백괴시티/도움말|백괴시티 도움말]]에 있는 편집 지침)을 따르는 것이 우선이나, 특별히 게임에 편집 지침이 없을 때는 아래처럼 편집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필수사항 ==
리버티게임의 전체적인 구조를 지키고 다른 게임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을 모아둔 문단입니다.
=== 게임의 하위문서에 만들어 주세요. ===
동일한 게임에 속하는 문서는 게임의 메인 페이지 하위에 작성해야 합니다. 예시로, <code>멍때리기 그랑프리</code> 게임에서는 다음과 같은 페이지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멍때리기 그랑프리
* 멍때리기 그랑프리/시작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예선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결승
* 멍때리기 그랑프리/게임오버


누구나 게임을 만들 때 편집을 할때 아무렇게나 편집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자유에는 그만큼에 대가가 따르는 법이죠. 편집을 아무렇게나 하면 게임을 하는 사용자들이 혼란스러워할 있습니다. 문서를 만들거나 편집할 때에는 정해진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페이지명은 사용할 없습니다.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
* 멍때리기 그랑프리_메인
* 시작
* 메인/결승
* /게임오버
이런 문서가 생성되면 내 게임 문서인지, 타인의 문서인지, 게임의 메인 페이지인지, 혹은 게임의 하위문서인지 구분하기 어렵기에 따라주셔야 합니다.


== 하위 문서 만들기 ==
=== 다른 사람의 게임은 허락이 없을 시 편집하지 마세요. ===
백괴게임에서는 한 게임을 만들 때 다른 문서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임의 하위 문서로 만들어야 합니다.
{{본문|리버티게임:다른 사람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
버려진 게임이라 판단되거나, [[틀:편집가능]]이나 기타 토론 등을 통해 허락을 맡지 않은 이상, 다른 사용자가 만들거나 만들고 있는 게임들을 건드리지 말아주세요. 역효과로 질 낮은 게임이 만들어지거나 처음 제작자가 의도했던 것과 다른 게임이 만들어질지도 모릅니다.


'한게임'이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여기서 시작에 대한 문서를 만들 때에는 문서 제목으로 '한게임/시작'처럼 정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기술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닌데 다른 사람의 게임을 임의로, 계속 뒤바꾸는 행위는 경고에 들어가며, 악성 편집으로 볼 수 있는 경우 [[버:차단 정책|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인 다른 사람의 게임 제작 과정을 도저히 못 봐주는 경우 제작자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들어가 공동 제작 내지는 기술 지원을 제안하고, 개발이 오랜 기간 정지된 게임은 {{틀|발전소}} 틀을 활용한 발전소 토론 제안을 하여 개발 작업 인수 의사를 밝히면 됩니다(이전에 인수되었던 게임을 다시 인수할 때는 뒤에 (2차) 등의 추가 명칭을 붙이면 됩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한 게임을 만들 때 다른 문서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임의 하위 문서로 만들어야 합니다.


== 링크 걸기 ==
=== 자신의 사적인 정보를 쓰지 마세요. ===
또한 링크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링크를 넣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이름, 주소, 나이,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자신에 대한 것을 너무 자세히 적지 마세요. 이런 것은 리버티게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어느 곳에서도 경솔하게 올리면 안 되는 ‘개인정보’입니다. 이러한 개인정보를 나쁜 사람이 알아내면 여러분이나 가족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이유로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적어도 안 됩니다.


:<nowiki>* [[한게임/시작|시작하기]]</nowiki> ↓
만약 개인정보를 실수로 자세히 적었다면, 자신이 적은 개인정보가 적절한 수준인지 아닌지를 다른 사용자에게 물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적절한 수준이 아니라면, 관리단에게 그 내용을 지워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 [[한게임/시작|시작하기]]


<nowiki>|</nowiki> 앞에는 실제로 연결할 문서를, 뒤에는 보여질 내용을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링크 앞에 *를 붙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과 링크 사이에 반드시 한 칸을 띄우셔야 합니다.
[[리버티게임:개인정보처리방침]]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링크는 '한게임' 문서의 하위 문서인 '시작', 문서에는 '시작하기'로 남습니다.
=== 게임의 메인페이지에 <nowiki>{{게임 정보}}</nowiki>를 추가 해 주세요. ===
모든 게임은 [[:분류:리버티게임|리버티게임 분류]]에 속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분류를 통해 게임을 찾아서 들어 올 수 있게 꼭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줄 띄어쓰기 ==
=== 자신이 만든 게임에 대한 평가와 의견 공유는 토론 탭을 눌러 만듭니다. ===
* '''각각 줄마다 Enter/Return 키를 입력해도 줄 사이는 띄어지지 않습니다.''' 문단을 나누기 위해서는 Enter/Return 키를 두 번 사용해 주세요.
'''<nowiki>{{풀기:평론}}</nowiki>'''을 적고 토론 탭의 문서를 생성하면 토론 공간을 위한 양식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두 줄 이상 빈 줄을 넣지 않습니다.
* 문서가 두 조각 나 있지 않은 이상, 0단계 제목(= … =)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내용 ==
== 게임의 스타일 ==
* 적절한 경우가 아니라면 본문 중에서 문서의 대상을 높이지 않습니다. '''님, 씨 등의 높임말은 쓰지 않습니다.'''
아래는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양식을 다룹니다.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게임 개발자분께 편리하거나 더 보기 좋은 형태로 구성할 수 있으면 굳이 따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 개인의 사적인 정보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쓰지 않습니다.
=== 링크 걸기 ===
==== 일반적인 링크 참조 방법 ====
일반적으로 링크를 넣는 방법 아래와 같습니다.
<pre>* [[(이동할 페이지)|(표시되는 텍스트)]]</pre>
* 현재문서의 하위문서로 이동할 경우 (이동할 페이지)에 '''/문서명'''을 적습니다.  이를 상대경로라고 칭합니다.
*: 하위문서에서 같은 깊이의 다른 하위문서로 이동 할 시 <code><nowiki>[[../2번째길|다음 선택지]]</nowiki></code>와 같이 작성합니다.
* 일반적으로 게임 내 선택지에 해당하는 링크 앞에는 <code>*</code>를 붙입니다.
*: 이는 가독성을 올리고 여러링크 사용 시 링크들이 한 문단에 붙음을 막기 위함입니다.
* 이동할 페이지와 표시되는 텍스트가 동일한 경우 <code><nowiki>[[(이동할 페이지)]]</nowiki></code>로 작성 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편집의 예 ==
아래는 지침의 예시입니다.
다음은 올바른 편집의 예입니다. 네모 칸 안이 편집창이라고 가정합시다.(밑줄 친 부분에 마우스를 대면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예시
|<nowiki>시작하시겠습니까?
* [[/시작|네]]
* [[버:대문|아니오]]
* [[너는 죽었다|네니오]]</nowiki>
|시작하시겠습니까?
* [[/시작|네]]
* [[버:대문|아니오]]
* [[너는 죽었다|네니오]]}}


{{주석|너는 지금 (장소 이름)에 있다.|편집할 때는 존댓말 대신 반말을 적어야 하며 주어는 항상 '너'여야 합니다. 님, 씨 등의 높임말은 쓰지 않습니다.}}<br>
==== 미궁 틀을 사용하는 방법 ====
{{주석|어디로 갈까?|줄과 줄 사이는 반드시 한 칸을 띄워야 합니다.}}<br>
방문한 링크를 동일한 색으로 유지하고 싶을 때 {{|미궁}}이 사용됩니다. 틀을 통한 링크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주석|<nowiki>* [[(게임 이름)/(너가 위치한 장소)/(너가 갈 곳 또는 너가 할 일)|(선택지)로 가기]]</nowiki>|*과 링크 사이에 반드시 한 칸 띄우고, 이동할 문서 제목을 정할 때는 다른 문서와 겹치는 일이 없도록 잘 생각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예시
|<nowiki>피자가 나타났다! 어떻게하지?
* {{미궁|/다음|치즈 뿌리기}}
* {{미궁|너는 죽었다|초코 뿌리기}}</nowiki>
|피자가 나타났다! 어떻게하지?
* {{미궁|/다음|치즈 뿌리기}}
* {{미궁|너는 죽었다|초코 뿌리기}}
}}


== 마무리 ==
=== 문단 제목 ===
* 모든 게임은 [[:분류:백괴게임|백괴게임 분류]]에 속해야 합니다. 따라서 &#91;&#91;분류:백괴게임&#93;&#93;을 메인페이지에 넣는걸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해당 게임이 있다는 것을 분류를 통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게임 페이지 구성 시 페이지 내의 주제를 나누기 위해 문단을 사용합니다. 문단 제목은 문단의 역할을 정확히 명시하여 플레이어의 혼란을 줄이고 게임문서의 통일성을 제공합니다.
* 다른 언에에서 게임을 번역을 했다면, 메인 페이지에만 인터위키를 추가해 줍니다.
 
* 글을 저장하기 전 한 번 이상 '''미리 보기'''를 자율화합시다. 최근 바뀜이 불필요하게 도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게임에서 문단 제목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예시
|너는 학생을 마구잡이로 대학원생으로 만드는 교수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야한다.<br />
<nowiki>== 프롤로그 ==
때는 {{#time:Y}}년, 도내 최상위 쿨뷰티 수재생인 나는 어쩌구저쩌구...</nowiki><br />
<nowiki>== 선택지 ==
* [[/시작|시작!]]
* [[버:대문|안해!]]</nowiki><br />
<nowiki>== 제작자 ==
--~~~~</nowiki>
|
너는 학생을 마구잡이로 대학원생으로 만드는 교수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야한다.
== 프롤로그 ==
때는 {{#time:Y}}년, 도내 최상위 쿨뷰티 수재생인 나는 어쩌구저쩌구...
== 선택지 ==
* [[/시작|시작!]]
* [[버:대문|안해!]]
== 제작자 ==
--[[사:{{USERNAME}}|{{USERNAME}}]]([[사토:{{USERNAME}}|토론]]) {{ #time: Y년 M월 j일 (D) H:i}} (KST)
}}
게임 페이지 구성 시 문단 제목은 일반적으로 1단계(<code>= … =</code>)를 사용하지 않으며, 2단계(<code>== … ==</code>)부터 시작합니다. 필요에 따라 3단계(<code>=== … ===</code>) 이상의 상세한 구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단을 상세하게 분류하는 케이스는 일반적인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습니다.
 
=== 문단 구분 ===
실제로 나뉘어진 문단으로 보이기 위해서는 줄바꿈을 두번해야하며, 줄바꿈을 한번하면 띄어쓰기로 취급됩니다. <code><nowiki><br /></nowiki></code>를 사용하여 강제로 줄바꿈이 가능합니다.
{{예시
|<nowiki>개똥아
똥싸니
아니오</nowiki><br />
<nowiki>개똥아<br />똥싸니<br />아니오</nowiki>|
개똥아
똥싸니
아니오
 
개똥아<br />똥싸니<br />아니오
}}
 
=== 어조 ===
게임에서 사용하는 언어 스타일, 즉 반말, 존댓말, 문어체, 구어체, 사투리 등에 대해 특정한 규정은 없습니다. 게임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기타 ==
* 편집이 개방된 게임에서 별도의 편집지침이 마련되어 있으면 해당 게임의 편집지침을 따르셔야 합니다.
* 글을 저장하기 전 한 번 이상 '''미리 보기'''를 자율화하여 자신의 편집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봅시다.
 
== 고급 ==
* 게임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사운드 파일은 가급적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사이드바의 파일 올리기 기능을 이용해 직접 업로드하시고, 3D 모델링 파일, 압축 파일이나 C언어 코드 등 위키 내에 저장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파일을 외부에서 끌어와야 하는 경우 구글 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나 Microsoft의 관리를 받는 [https://github.com GitHub] 리포지토리 등 대규모 사이트 내 파일 링크 공유 기능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리버티게임은 서버의 서버 CORS 보안 정책에 따라 CDN 서버를 경유하여 외부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로딩합니다. 이에 따라 Javascript 게임을 만들 때 리버티게임 내에 코드를 업로드하기 어려워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야 할 경우 [https://www.jsdelivr.com jsdelivr] CDN을 거쳐서 로딩하시기 바랍니다.


== [[백괴:도보시오|도보시오]] ==
== [[백괴:도보시오|도보시오]] ==
* [[도움말:길라잡이]]
* [[리버티게임:길라잡이]]
* [[도움말:게임 만들기]]
* [[리버티게임:게임 만들기]]
* [[백괴게임:게임 알리기]]
* [[리버티게임:게임 알리기]]
 
[[분류:리버티게임 도움말]]

2024년 5월 19일 (일) 14:48 기준 최신판

리버티게임의 정책과 지침
대원칙
가이드라인
절차
사용자

리버티게임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이 문서는 게임 문서 작성에 있어서 보편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필수사항

리버티게임의 전체적인 구조를 지키고 다른 게임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을 모아둔 문단입니다.

게임의 하위문서에 만들어 주세요.

동일한 게임에 속하는 문서는 게임의 메인 페이지 하위에 작성해야 합니다. 예시로, 멍때리기 그랑프리 게임에서는 다음과 같은 페이지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멍때리기 그랑프리
  • 멍때리기 그랑프리/시작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예선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결승
  • 멍때리기 그랑프리/게임오버

다음과 같은 페이지명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
  • 멍때리기 그랑프리_메인
  • 시작
  • 메인/결승
  • /게임오버

이런 문서가 생성되면 내 게임 문서인지, 타인의 문서인지, 게임의 메인 페이지인지, 혹은 게임의 하위문서인지 구분하기 어렵기에 따라주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게임은 허락이 없을 시 편집하지 마세요.

이 부분의 본문은 리버티게임:다른 사람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입니다.

버려진 게임이라 판단되거나, 틀:편집가능이나 기타 토론 등을 통해 허락을 맡지 않은 이상, 다른 사용자가 만들거나 만들고 있는 게임들을 건드리지 말아주세요. 역효과로 질 낮은 게임이 만들어지거나 처음 제작자가 의도했던 것과 다른 게임이 만들어질지도 모릅니다.

사이트에 기술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닌데 다른 사람의 게임을 임의로, 계속 뒤바꾸는 행위는 경고에 들어가며, 악성 편집으로 볼 수 있는 경우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인 다른 사람의 게임 제작 과정을 도저히 못 봐주는 경우 제작자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들어가 공동 제작 내지는 기술 지원을 제안하고, 개발이 오랜 기간 정지된 게임은 {{발전소}} 틀을 활용한 발전소 토론 제안을 하여 개발 작업 인수 의사를 밝히면 됩니다(이전에 인수되었던 게임을 다시 인수할 때는 뒤에 (2차) 등의 추가 명칭을 붙이면 됩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한 게임을 만들 때 다른 문서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임의 하위 문서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사적인 정보를 쓰지 마세요.

여러분의 이름, 주소, 나이,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자신에 대한 것을 너무 자세히 적지 마세요. 이런 것은 리버티게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어느 곳에서도 경솔하게 올리면 안 되는 ‘개인정보’입니다. 이러한 개인정보를 나쁜 사람이 알아내면 여러분이나 가족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이유로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적어도 안 됩니다.

만약 개인정보를 실수로 자세히 적었다면, 자신이 적은 개인정보가 적절한 수준인지 아닌지를 다른 사용자에게 물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적절한 수준이 아니라면, 관리단에게 그 내용을 지워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리버티게임:개인정보처리방침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게임의 메인페이지에 {{게임 정보}}를 추가 해 주세요.

모든 게임은 리버티게임 분류에 속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분류를 통해 게임을 찾아서 들어 올 수 있게 꼭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만든 게임에 대한 평가와 의견 공유는 토론 탭을 눌러 만듭니다.

{{풀기:평론}}을 적고 토론 탭의 문서를 생성하면 토론 공간을 위한 양식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게임의 스타일

아래는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양식을 다룹니다.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게임 개발자분께 편리하거나 더 보기 좋은 형태로 구성할 수 있으면 굳이 따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링크 걸기

일반적인 링크 참조 방법

일반적으로 링크를 넣는 방법 아래와 같습니다.

* [[(이동할 페이지)|(표시되는 텍스트)]]
  • 현재문서의 하위문서로 이동할 경우 (이동할 페이지)에 /문서명을 적습니다. 이를 상대경로라고 칭합니다.
    하위문서에서 같은 깊이의 다른 하위문서로 이동 할 시 [[../2번째길|다음 선택지]]와 같이 작성합니다.
  • 일반적으로 게임 내 선택지에 해당하는 링크 앞에는 *를 붙입니다.
    이는 가독성을 올리고 여러링크 사용 시 링크들이 한 문단에 붙음을 막기 위함입니다.
  • 이동할 페이지와 표시되는 텍스트가 동일한 경우 [[(이동할 페이지)]]로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지침의 예시입니다.

code_blocks 코드
시작하시겠습니까? * [[/시작|네]] * [[버:대문|아니오]] * [[너는 죽었다|네니오]]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시작하시겠습니까?

미궁 틀을 사용하는 방법

방문한 링크를 동일한 색으로 유지하고 싶을 때 {{미궁}}이 사용됩니다. 틀을 통한 링크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code_blocks 코드
피자가 나타났다! 어떻게하지? * {{미궁|/다음|치즈 뿌리기}} * {{미궁|너는 죽었다|초코 뿌리기}}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피자가 나타났다! 어떻게하지?

문단 제목

게임 페이지 구성 시 페이지 내의 주제를 나누기 위해 문단을 사용합니다. 문단 제목은 문단의 역할을 정확히 명시하여 플레이어의 혼란을 줄이고 게임문서의 통일성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게임에서 문단 제목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code_blocks 코드
너는 학생을 마구잡이로 대학원생으로 만드는 교수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야한다.

== 프롤로그 == 때는 {{#time:Y}}년, 도내 최상위 쿨뷰티 수재생인 나는 어쩌구저쩌구...
== 선택지 == * [[/시작|시작!]] * [[버:대문|안해!]]
== 제작자 == --~~~~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너는 학생을 마구잡이로 대학원생으로 만드는 교수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야한다.

프롤로그

때는 2024년, 도내 최상위 쿨뷰티 수재생인 나는 어쩌구저쩌구...

선택지

제작자

--(토론) 2024년 11월 28일 (목) 13:35 (KST)

게임 페이지 구성 시 문단 제목은 일반적으로 1단계(= … =)를 사용하지 않으며, 2단계(== … ==)부터 시작합니다. 필요에 따라 3단계(=== … ===) 이상의 상세한 구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단을 상세하게 분류하는 케이스는 일반적인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습니다.

문단 구분

실제로 나뉘어진 문단으로 보이기 위해서는 줄바꿈을 두번해야하며, 줄바꿈을 한번하면 띄어쓰기로 취급됩니다. <br />를 사용하여 강제로 줄바꿈이 가능합니다.

code_blocks 코드
개똥아 똥싸니 아니오
개똥아<br />똥싸니<br />아니오
code
낙서장에서 확인
description 결과

개똥아 똥싸니 아니오

개똥아
똥싸니
아니오

어조

게임에서 사용하는 언어 스타일, 즉 반말, 존댓말, 문어체, 구어체, 사투리 등에 대해 특정한 규정은 없습니다. 게임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타

  • 편집이 개방된 게임에서 별도의 편집지침이 마련되어 있으면 해당 게임의 편집지침을 따르셔야 합니다.
  • 글을 저장하기 전 한 번 이상 미리 보기를 자율화하여 자신의 편집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봅시다.

고급

  • 게임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사운드 파일은 가급적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사이드바의 파일 올리기 기능을 이용해 직접 업로드하시고, 3D 모델링 파일, 압축 파일이나 C언어 코드 등 위키 내에 저장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파일을 외부에서 끌어와야 하는 경우 구글 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나 Microsoft의 관리를 받는 GitHub 리포지토리 등 대규모 사이트 내 파일 링크 공유 기능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리버티게임은 서버의 서버 CORS 보안 정책에 따라 CDN 서버를 경유하여 외부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로딩합니다. 이에 따라 Javascript 게임을 만들 때 리버티게임 내에 코드를 업로드하기 어려워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야 할 경우 jsdelivr CDN을 거쳐서 로딩하시기 바랍니다.

도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