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특수 함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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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메뉴}}[[분류:리버티게임 도움말]] | {{리버티게임 메뉴}}[[분류:리버티게임 도움말]] | ||
{{단축| | {{단축|버:함}} | ||
미디어위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미디어위키에서 제공되는 확장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특수 함수'로 더 복잡하고 자세한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개 '특수 함수'라 하면 초보 사용자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인데, 일단 배워서 익숙해지면 사용하기 쉬울 것입니다. | 미디어위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미디어위키에서 제공되는 확장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특수 함수'로 더 복잡하고 자세한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개 '특수 함수'라 하면 초보 사용자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인데, 일단 배워서 익숙해지면 사용하기 쉬울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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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nowiki>{{#ifexpr: 계산식 | true일 경우 | false일 경우}}</nowiki></pre> | <pre><nowiki>{{#ifexpr: 계산식 | true일 경우 | false일 경우}}</nowiki></pre> | ||
'''계산식이 빈 문자열일 때도 | '''계산식이 빈 문자열일 때도 'false일 경우' 부분이 나옵니다.''' | ||
* <nowiki>{{#ifexpr: {{ns:0}}|Toast|'''or else'''}}</nowiki> = {{#ifexpr: {{ns:0}}|Toast|'''or else'''}} | * <nowiki>{{#ifexpr: {{ns:0}}|Toast|'''or else'''}}</nowiki> = {{#ifexpr: {{ns:0}}|Toast|'''or el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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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e><nowiki>{{#iferror: b <span class="error"></span> b| 오류 | 정상 }}</nowiki></code> -> {{#iferror: b <span class="error"></span> b| 오류 | 정상 }} | * <code><nowiki>{{#iferror: b <span class="error"></span> b| 오류 | 정상 }}</nowiki></code> -> {{#iferror: b <span class="error"></span> b| 오류 | 정상 }} | ||
* <code><nowiki>{{#iferror: <div style="display: none;"><span class="error">b</span></div>| 오류 | 정상 }}</nowiki></code> -> {{#iferror: <div style="display: none;"><span class="error">b</span></div>| 오류 | 정상 }} | * <code><nowiki>{{#iferror: <div style="display: none;"><span class="error">b</span></div>| 오류 | 정상 }}</nowiki></code> -> {{#iferror: <div style="display: none;"><span class="error">b</span></div>| 오류 | 정상 }} | ||
=== #switch === | === #switch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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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바꿔줍니다. | 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바꿔줍니다. | ||
* | *“리버티게임:가나/다라”에서 {{ft|#rel2abs|../마바}}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rel2abs:../마바|리버티게임:가나/다라}}'''가 됩니다. | ||
* | *“리버티게임:가나”에서 {{ft|#rel2abs|../마바}}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rel2abs:../마바|리버티게임:가나}}'''가 됩니다. | ||
* | *“리버티게임:가나”에서 {{ft|#rel2abs|../../마바}}를 호출한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
** {{#rel2abs:../../마바| | ** {{#rel2abs:../../마바|리버티게임:가나}} | ||
*{{ft|#rel2abs|../마바 | | *{{ft|#rel2abs|../마바 | 리버티게임:가나/다라}}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rel2abs: ../마바|리버티게임:가나/다라}}'''가 됩니다. | ||
*{{ft|#rel2abs| | *{{ft|#rel2abs|리버티게임:가나/다라/../마바}}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rel2abs:리버티게임:가나/다라/../마바}}'''가 됩니다. | ||
=== #language === | === #langu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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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r , #vardefine === | === #var , #vardefine === | ||
* {{알림}} 현재 [[mw:Parsoid/Extension_API#No_support_for_sequential,_in-order_processing_of_extension_tags|Parsoid 렌더링 방식 변경 이슈]]로 #var, #vardefine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확장 기능 변동에 상관 없이 페이지 내에 특정한 변수를 지정하고 필요에 따라 값을 바꿔 사용하시려면 [[모듈:IIFE]]도 보시기 바랍니다. | |||
<nowiki>#var 과 #vardefine</nowiki>은 변수를 지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 <nowiki>#var 과 #vardefine</nowiki>은 변수를 지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 ||
<pre><nowiki>{{#vardefine: 변수이름 | 변수값 }} | <pre><nowiki>{{#vardefine: 변수이름 | 변수값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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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iki>#sub</nowiki>는 문자열을 한글과 영어,일본어 상관없이 자를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 <nowiki>#sub</nowiki>는 문자열을 한글과 영어,일본어 상관없이 자를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 ||
<pre>{{#sub: 자를문자열 | 숫자1 | 숫자2 }}</pre> | <pre>{{#sub: 자를문자열 | 숫자1 | 숫자2 }}</pre> | ||
0부터 시작해 자를 문자열의 <code>숫자1</code>번째 글자부터 시작해서 <code>숫자2</code>개 글자만큼의 문자열을 뽑아와줍니다. 아래는 예제입니다. | |||
<pre>{{#sub:sky dum dummy dummss|0|3}} is blue</pre> | <pre>{{#sub:sky dum dummy dummss|0|3}} is blue</pre> | ||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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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역이라는 것은 상위/하위 문서 하나 단위를 의미합니다. 예제를 보겠습니다. | 구역이라는 것은 상위/하위 문서 하나 단위를 의미합니다. 예제를 보겠습니다. | ||
<pre><nowiki>{{#titleparts: | <pre><nowiki>{{#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2}}</nowiki></pre> | ||
이와 같이 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두번째 변수가 없으면 처음부터 앞에 쓴 숫자만큼 잘라버립니다'''. | 이와 같이 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두번째 변수가 없으면 처음부터 앞에 쓴 숫자만큼 잘라버립니다'''. | ||
{{#titleparts: |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2}} | ||
다른 예제를 보겠습니다. | 다른 예제를 보겠습니다. | ||
:<div style="background-color:#ffe;border:1px solid #ccc;width:40em;padding:0.5em;"><nowiki>{{</nowiki>#titleparts: | :<div style="background-color:#ffe;border:1px solid #ccc;width:40em;padding:0.5em;"><nowiki>{{</nowiki>#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span style="color:red;">'''3'''</span>|<span style="color:blue;">'''2'''</span><nowiki>}}</nowiki></div> | ||
이는 <span style="color:red;">'''3'''</span>개만큼 자르되 <span style="color:blue;">'''2'''</span>번째 칸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변수(빨간 글씨)를 생략할 시는 기본값이 1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는 <span style="color:red;">'''3'''</span>개만큼 자르되 <span style="color:blue;">'''2'''</span>번째 칸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변수(빨간 글씨)를 생략할 시는 기본값이 1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
{{#titleparts: |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3|2}} | ||
<nowiki>#</nowiki>titleparts는 음수도 가능합니다. | <nowiki>#</nowiki>titleparts는 음수도 가능합니다. | ||
<pre><nowiki>{{#titleparts: | <pre><nowiki>{{#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1}}</nowiki></pre> | ||
'''음수의 경우 뒤쪽부터 셉니다'''. 따라서 이렇게 입력하였을 때의 결과는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1}}'''이 됩니다. 같은 원리로, 첫째 변수가 아닌 둘째 변수가 -1일 시에는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1}}'''가 나옵니다. | |||
== 참고 == | |||
* {{틀|rand}}: <span id="#rand">#rand</span> 파서 지원 중단에 따른 대체 틀입니다. |
2024년 9월 19일 (목) 11:45 기준 최신판
미디어위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미디어위키에서 제공되는 확장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특수 함수'로 더 복잡하고 자세한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개 '특수 함수'라 하면 초보 사용자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인데, 일단 배워서 익숙해지면 사용하기 쉬울 것입니다.
#expr[원본 편집]
#expr은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expr:계산식}}
연산자 | 기능 | 예제 |
---|---|---|
- | {{#expr:1234567890}} = 1234567890 | |
{{#expr:0.1}} = 0.1 | ||
{{#expr:123456789012345}} = 1.2345678901234E+14 | ||
{{#expr:e}} = 2.718281828459 | ||
{{#expr:pi}} = 3.1415926535898 | ||
( ) | 괄호 | {{#expr:(30+7)*7}} = 259 |
+ | 양수 부호 | {{#expr:+30*+7}} = 210 |
- | 음수 부호 | {{#expr:-30*-7}} = 210 |
not | 부정문 | {{#expr: not 0 * 7}} = 7 {{#expr: not 30+7}} = 7 |
^ | 제곱 | {{#expr: 2 ^ 5}} = 32 |
* | 곱셈 | {{#expr: 30 * 7}} = 210 |
/ | 나눗셈 | {{#expr: 30 / 7}} = 4.2857142857143 |
div | 나눗셈. /과 같음 | {{#expr: 30 div 7}} = 4.2857142857143 {{#expr: 5 div 2 * 2 + 5 mod 2}} = 6 |
mod | 정수 나눗셈을 한 나머지를 구합니다.
주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
{{#expr: 30 mod 7}} = 2 {{#expr: -8 mod -3}} = -2 {{#expr: -8 mod +3}} = -2 {{#expr: 8 mod 2.7}} = 0 {{#expr: 8 mod 3.2}} = 2 {{#expr: 8.9 mod 3}} = 2 |
+ | 덧셈 | {{#expr: 30 + 7}} = 37 |
- | 뺄셈 | {{#expr: 30 - 7}} = 23 |
round | 반올림 계산을 합니다. | {{#expr: 30 / 7 round 3}} = 4.286 {{#expr: 30 / 7 round 0}} = 4 {{#expr: 3456 round -2}} = 3500 |
= | 등호 | {{#expr: 30 = 7}} = 0 |
<> | 부등호. 다를 경우에 true=1, 같을 경우에 false=0이 나옵니다. | {{#expr: 30 <> 7}} = 1 |
!= | 부등호. <>와 같습니다. | {{#expr: 1 != 0}} = 1 |
< | 작다 | {{#expr: 30 < 7}} = 0 |
> | 크다 | {{#expr: 30 > 7}} = 1 |
<= | 작거나 같다 | {{#expr: 30 <= 7}} = 0 |
>= | 크거나 같다 | {{#expr: 30 >= 7}} = 1 |
and | Logical AND | {{#expr: 4<5 and 4 mod 2}} = 0 |
or | Logical OR | {{#expr: 4<5 or 4 mod 2}} = 1 |
입력할 때에 0이 false, 나머지의 값이 true로 처리됩니다. 계산 결과로는 false가 0, true가 1로 나옵니다.
#if[원본 편집]
#if는 조건문의 하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if: 문자열 | 문자열이 비어있지 않으면 나올 문장 | 문자열이 비어있을 때 나올 문장}}
이때 거짓일때 나올 문장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조건문이 있을 때:
{{#if: {{{parameter|}}} | parameter는 {{{parameter}}}입니다. | parameter가 없습니다.}}
{{틀|parameter=aaa}}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ameter는 aaa입니다.
{{틀}}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ameter가 없습니다.
{{틀|parameter=}}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ameter가 없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것은 기존의 {{{parameter|}}} 동작과 다릅니다. 다음의 두 작동을 비교해 보세요.
{{{parameter|없음}}} | {{#if: {{{parameter|}}} | {{{parameter}}} | 없음}} | |
---|---|---|
{{틀|parameter=a}} | a | a |
{{틀}} | 없음 | 없음 |
{{틀|parameter=}} | 없음 |
또한, 조건이 참/거짓일 때 나오는 문장에는 자동으로 앞뒤로 빈 문자열이 삭제됩니다.
#ifeq[원본 편집]
{{#ifeq: 문자열 1 | 문자열 2 | 같을 경우 | 다를 경우}}
- {{#ifeq: aa | aa | same | different}} -> same
문자열 부분에 숫자가 들어오면 숫자 값으로 검사합니다.
- {{ #ifeq: +07 | 007 | 1 | 0 }} -> 1
- {{ #ifeq: "+07" | "007" | 1 | 0 }} -> 0
매개변수가 정의되었는지를 #if로는 검사할 수 없습니다. 이를 검사하려면 #ifeq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 {{ #if: {{{x| }}}|not blank|blank}} = blank
- {{ #ifeq: {{{x| }}}| |blank|not blank}} = blank
- {{ #ifeq: {{{x| }}}|{{{x|u}}}|defined|undefined}} = undefined
#ifexist[원본 편집]
{{#ifexist: 문서 이름 | 문서가 있을 경우 | 문서가 없을 경우}}
만약 문서 이름에 인터위키를 넣으면 결과는 항상 문서가 없는 경우로 나옵니다.
#ifexpr[원본 편집]
{{#ifexpr: 계산식 | true일 경우 | false일 경우}}
계산식이 빈 문자열일 때도 'false일 경우' 부분이 나옵니다.
- {{#ifexpr: {{ns:0}}|Toast|'''or else'''}} = or else
true, false 두 문장을 쓰지 않으면 아무 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단,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수식에 오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ifexpr: 1/0}} -> 0으로 나눴습니다.
- {{#if: {{#ifexpr: 1/0}} | 오류 있음 | 오류 없음}} -> 오류 있음
- {{#if: {{#ifexpr: 0}} | 오류 있음 | 오류 없음}} -> 오류 없음
#iferror[원본 편집]
{{#iferror: 주어진 단락 | 에러 포함일 경우 | 미포함일 경우}}
주어진 단락의 오류 포함 여부를 검사하는 함수입니다.
{{#iferror: {{#expr: 1 < 0}} | 오류 | 정상 }}
-> 정상{{#iferror: {{#expr: X}} | 오류 | 정상 }}
-> 오류
에러는 HTML 클래스 error
를 통해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iferror: b <span class="error"></span> b| 오류 | 정상 }}
-> 오류{{#iferror: <div style="display: none;"><span class="error">b</span></div>| 오류 | 정상 }}
-> 오류
#switch[원본 편집]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switch문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switch: 비교할 값 | <value1> = <result1> | <value2> = <result2> | ... | <valuen> = <resultn> | <default result> }}
마지막 default값은 모든 비교가 실패했을 때의 값으로, 항상 있어야 합니다. 만약 default 값에 등호가 들어간다면, #default = <값>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me, #timel[원본 편집]
{{ #time: 형식 }} {{ #time: 형식 | 시간 }}
{{ #timel: 형식 }} {{ #timel: 형식 | 시간 }}
#time은 UTC 시간대의 시간을, #timel은 사용자가 접속한 시간대(UTC+9)의 시간을 표시합니다.
코드 | 설명 | 예시 | 현재 (time) | 현재 (timel) |
---|---|---|---|---|
Y | 네 자리 연도 | 예: 2006 | 2024 | 2024 |
y | 두 자리 연도 | 00~99, 예: 06=2006. |
24 | 24 |
L | 윤년일 경우 | 1이면 윤년, 0이면 평년 | 1 | 1 |
n | 현재 달(앞에 0이 붙지 않음) | 1~12 | 11 | 11 |
m | 현재 달(앞에 0이 붙음) | 01~12 | 11 | 11 |
M | 줄인 달 이름 | 1~12 | 11 | 11 |
F | 달 이름 | 1월~12월 | 11월 | 11월 |
t | 각 달에 있는 날짜 수 | 28~31 | 30 | 30 |
j | 현재 날(앞에 0이 붙지 않음) | 1~31 | 14 | 14 |
d | 현재 날(앞에 0이 붙음) | 01~31 | 14 | 14 |
z | 그 해부터 지난 날수(0부터 시작함) | 0~364, 윤년일 경우 365까지 | 318 | 318 |
D | 줄인 요일 이름 | 월~일 | 목 | 목 |
l | 요일 이름 | 월요일~일요일 | 목요일 | 목요일 |
w | 요일 숫자(미국식) | 0(일요일)~6(토요일) | 4 | 4 |
N | 요일 숫자(ISO 8601 방식). | 1(월요일)~7(일요일) | 4 | 4 |
W | ISO 8601 주 숫자(ISO 연도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완전히 있어야 한 주로 치고, 첫 번째 주는 늘 1월 4일이나 역년 목요일을 포함한다.). | 1~52 또는 53 (년도에 따라 다름) | 46 | 46 |
a | am(같은 날 01:00:00부터 12:59:59까지)이나 pm을 소문자로 나타낸다(시간 단위를 12시간제로 표시할 때 쓴다.). | am이나 pm | am | pm |
A | 위 a와 같지만, 대문자로 나타낸다. | AM이나 PM | AM | PM |
g | 시간을 12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이지 않음(1, 2자리이고 am/pm 또는 AM/PM과 같이 쓴다.). | 1~12 | 4 | 01 |
h | 시간을 12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임(2자리이고 am/pm 또는 AM/PM과 같이 쓴다.). | 01~12 | 04 | 01 |
G | 시간을 24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이지 않음(1자리 또는 2자리). | 0~23 | 4 | 13 |
H | 시간을 24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임(2자리). | 00~23 | 04 | 13 |
i | 분(2자리). | 00~59 | 13 | 13 |
s | 초(2자리). | 00~59 | 32 | 32 |
U | 1970년 1월 1일 00:00:00 UTC부터 흐른 초 수. | 0~2147483647 | 1731557612 | 1731557612 |
c | ISO 8601 형식을 따른 날짜로, {{#time:Y-m-dTH:m:s{{#time:+H:m|+0 hours}}}}와 같다. | fixed length string | 2024-11-14T04:13:32+00:00 | 2024-11-14T13:13:32+09:00 |
r | RFC 2822 형식을 따른 날짜로, {{#time:D, j M Y H:m:s {{#time:+H:m|+0 hours}}}}와 같다. | variable length string | Thu, 14 Nov 2024 04:13:32 +0000 | Thu, 14 Nov 2024 13:13:32 +0900 |
예제[원본 편집]
- {{ #time: Y년 M월 j일 l | 20070304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 {{ #time: Y년 M월 j일 l | 2007-3-4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 {{ #time: Y년 M월 j일 l | 4 March 2007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 {{ #time: Y년 M월 j일 l | -32 days }} → "2024년 10월 13일 일요일" (32일 전)
- {{ #time: H:i | +9 hours }} → "13:13" (UTC보다 9시간 빠름)
- {{ #time: H:i | 8:15 +9 hours }} → "17:15"
- {{ #time: Y/m | -17 months }} → "2023/06" (17개월 전)
- {{ #time: [[Y년]] [[M월 j일]] l | 4 March 2007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범위[원본 편집]
1970년 1월 1일 00:00:01 (UTC) 이후, 2038년 1월 19일 03:14:07 이전의 날짜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2038년 문제 참고)
인수로서 1901년과 1970년 사이의 날짜가 주어지면 잘못된 날짜를 출력하며, 그 이전의 날짜가 주어지면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2월 29일[원본 편집]
- {{ #time: j|February 29 2006 }} → 1
- {{ #time: j|February 29 2008 }} → 29
#rel2abs[원본 편집]
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바꿔줍니다.
- “리버티게임:가나/다라”에서 {{ #rel2abs: ../마바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리버티게임:가나/마바가 됩니다.
- “리버티게임:가나”에서 {{ #rel2abs: ../마바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마바가 됩니다.
- “리버티게임:가나”에서 {{ #rel2abs: ../../마바 }}를 호출한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오류: 경로 구조가 잘못되었습니다: "리버티게임:가나/../../마바" (루트 노드 위의 노드에 접속을 시도했습니다)
- {{ #rel2abs: ../마바 | 리버티게임:가나/다라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리버티게임:가나/마바가 됩니다.
- {{ #rel2abs: 리버티게임:가나/다라/../마바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리버티게임:가나/마바가 됩니다.
#language[원본 편집]
해당 언어 코드에 맞는 언어명을 출력합니다.
- {{ #language: ko }} → 한국어
- {{ #language: vi }} → Tiếng Việt
- {{ #language: zh-min-nan }} → Bân-lâm-gú
#var , #vardefine[원본 편집]
- 현재 Parsoid 렌더링 방식 변경 이슈로 #var, #vardefine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확장 기능 변동에 상관 없이 페이지 내에 특정한 변수를 지정하고 필요에 따라 값을 바꿔 사용하시려면 모듈:IIFE도 보시기 바랍니다.
#var 과 #vardefine은 변수를 지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vardefine: 변수이름 | 변수값 }} {{#var: 변수이름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define:sky|blue}} Sky is {{#var:sky}}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Sky is blue
#sub[원본 편집]
#sub는 문자열을 한글과 영어,일본어 상관없이 자를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sub: 자를문자열 | 숫자1 | 숫자2 }}
0부터 시작해 자를 문자열의 숫자1
번째 글자부터 시작해서 숫자2
개 글자만큼의 문자열을 뽑아와줍니다. 아래는 예제입니다.
{{#sub:sky dum dummy dummss|0|3}} is blue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sky is blue
#len[원본 편집]
#len는 문자열의 개수를 세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len: 문자열 }}
아래는 예제입니다.
"Nu is babo"의 길이는 {{#len:Nu is babo}}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 is babo"의 길이는 10입니다.
#pos[원본 편집]
#pos는 문자열에 어떤 문자를 찾아서 맨처음으로 찾아진 문자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pos: 문자열 | 찾을 문자 }}
아래는 예제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pos: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GNU}}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4입니다.
#rpos[원본 편집]
#rpos는 문자열에 어떤 문자를 찾아서 마지막으로 찾아진 문자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rpos: 문자열 | 찾을 문자 }}
아래는 예제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rpos: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GNU}}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28입니다.
#replace[원본 편집]
#replace는 문자열에서 특정 단어를 찾아서 다른 단어로 치환해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replace:문자열|특정 단어|다른단어}}
아래는 예제입니다.
"Nu는 바보다" 에서 Nu를 GNU로 바꾸면 "{{#replace:Nu는 바보다|Nu|GNU}}"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는 바보다" 에서 Nu를 GNU로 바꾸면 "GNU는 바보다"입니다.
#titleparts[원본 편집]
- titleparts는 페이지 제목을 조금 더 정교하게 자르기 위한 것입니다. Magic Words 중 하나인 {{PAGENAME}}류와 함께 쓰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titleparts: 페이지명 | 반환할 구역 수 | 반환할 첫번째 구역 }}
구역이라는 것은 상위/하위 문서 하나 단위를 의미합니다. 예제를 보겠습니다.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2}}
이와 같이 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두번째 변수가 없으면 처음부터 앞에 쓴 숫자만큼 잘라버립니다.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
다른 예제를 보겠습니다.
-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3|2}}
이는 3개만큼 자르되 2번째 칸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변수(빨간 글씨)를 생략할 시는 기본값이 1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
#titleparts는 음수도 가능합니다.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1}}
음수의 경우 뒤쪽부터 셉니다. 따라서 이렇게 입력하였을 때의 결과는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이 됩니다. 같은 원리로, 첫째 변수가 아닌 둘째 변수가 -1일 시에는 마지막이다가 나옵니다.
참고[원본 편집]
- {{rand}}: #rand 파서 지원 중단에 따른 대체 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