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발전소/고장난 구형 DB 게임: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Senouis
(하노이의 탑 추가)
imported>명진
(댓글)
 
(사용자 13명의 중간 판 3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분류:발전소|{{SUBPAGENAME}}]]
{{발전소보존}}
== RPG in City ==
== [[RPG in City]]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DB 시스템 고장 --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 DB 시스템 고장, 제작자가 수리할 의향이 있으나, 투입할 개발 역량이 부족 --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
: <del>{{설리}} 제가 직접 수리 의향을 밝힌 만큼 2인 이상의 수리 참여자가 추가되면 바로 토론을 닫겠습니다.</del>
== 위키낚시 ==
::{{완료}} 일단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로 고쳐놨습니다. 환경설정 - 소도구 탭의 RPGinCity 체크박스를 설정하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추가로 수리에 참여할 분은 RPG in City 토론장에서 받겠습니다.
::: {{설리}} 추가로 구형 DB 파일 저장 방식에서 JSON 자동저장 방식으로 전환한만큼 이전 데이터를 싹 다 날릴 필요가 있겠습니다. DPLNuke로 처리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27 (KST)
 
== [[위키낚시]]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DB 시스템 고장 --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 DB 시스템 고장 --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
:{{개정}} 백괴게임을 대표하던 게임인 만큼 날릴 수는 없죠. DB 계열 틀을 사용하거나 [[특수:내사용자문서]]를 활용해야죠. 물론 이전처럼 틀처럼 불러올 수는 없고 모두 urlget에 올려놔야 합니다. 다만, 내사용자문서는 아무 파라미터나 넘길 수 없습니다. [[mw:Manual:Parameters to index.php/ko|미디어위키에서 사용하는 파라미터]]만 옮길 수 있습니다. (preload, editintro, preloadparams[], offset 등) 물론 offset은 지원하기에 CGI만 쓴다면 큰 상관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파라미터를 자유롭게 쓴다면 적어도 편집할 때 만큼은 특수한 처리가 필요할겁니다.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0년 6월 30일 (화) 00:46 (KST)
:: {{설리}} [[틀:usernameget]]이 나와 기존 방식을 유지하고 개정이 가능합니다. 그저 모든 문서에 사용자 이름 urlget 값만 넘겨주면 됩니다. 원작자 허락만 있으면 됩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1년 2월 5일 (금) 15:49 (KST)
:{{개정}} 무조건 개정해야 합니다. CGI2를 활용하는 방법도 존재할 것 같네요. --'''[[사용자:올|{{색깔|올ㅋ|Gold}}]] [[사용자토론:올|{{색깔|잡담|Gold}}]] [[틀:올의 게임|{{색깔|게임들|Gold}}]]''' 2020년 11월 6일 (금) 11:36 (KST)
:{{완료}} 대체 확장기능이 설치되자마자 바로 달려와서 고쳤습니다. 깨진 이미지가 많이 있기는 하지만, 플레이는 가능한 수준입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2년 7월 9일 (토) 18:26 (KST)
 
== 하노이의 Top of the 백괴 ==
== 하노이의 Top of the 백괴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username 사용으로 인한 난이도표 에러:원리가 DB 게임과 동일하기에 여기 추가합니다 --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 username 사용으로 인한 난이도표 에러:원리가 DB 게임과 동일하기에 여기 추가합니다 --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
:{{완료}} [[mw:Extension:MyVariables|USERNAME 대체 확장 기능]] 설치 완료. 테스트 결과 정상작동. --{{사용자:hsl0/서명}}
 
== 산천대국 및 산천철도==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username 사용으로 인한 저장 에러 --[[사용자:Cheongseong9473|Cheongseong9473]] ([[사용자토론:Cheongseong9473|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20:34 (KST)
** #ifanon 등의 함수 고장이 오류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Miraheze에서 사용자 관련된 확장 기능을 깔면 해결될 것 같긴 합니다만... 언제 될지 장담은 못합니다. {{사용자:Js091213/서명}} 2020년 8월 9일 (일) 12:26 (KST)
*** {{삭제|모조리 삭제}} 제작자가 게임을 포기했습니다.--[[사용자:Whampoa|Whampoa]] ([[사용자토론:Whampoa|토론]]) 2021년 4월 13일 (화) 00:38 (KST)
{{삭제}} 처리 완료를 표기 안 했네요. 처리되었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2:32 (KST)
 
== [[미궁: 더 게임]]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사용자 파서 함수 다량 사용, DB 생성형 게임으로 현재 완전히 작동이 멈춘 상태. {{사용자:Js091213/서명}} 2020년 6월 29일 (월) 23:12 (KST)
** {{삭제}} 미궁: 더 게임은 제가 더 이상 스토리를 진행시킬 여력조차 없으며, 갈아엎고 언젠가 다시 진행할 생각입니다. 이미 [[The Purify]]라는 새로운 미궁 게임도 만들고 있고요. {{사용자:Js091213/서명}} 2020년 6월 29일 (월) 23:12 (KST)
*** {{질문}} 흠, 제작자 본인이 삭제를 요청한다니 곤란한데요. 일단 검색을 통해 내용물들을 보니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 정도로는 진행된 것 같습니다. 갈아엎는다면 어떻게 만드실 건가요?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7월 6일 (월) 18:26 (KST)
**** 기존의 DB 생성형 게임이 아니라 The Purify처럼 {{틀|입력 상자}}로 치환하는 것이 첫째, 심각한 수준의 폭력성을 보이는 게임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둘째, 마지막으로 어거지에 가까운 퍼즐과 트릭들을 아예 바꾸는 것이 셋째입니다. 뭐, 지금 상황에서 게임 내용에 문제가 아예 없다면 이대로 계속 개발할 의향도 있긴 합니다만... {{사용자:Js091213/서명}} 2020년 7월 6일 (월) 21:47 (KST)
: 해당 게임은 일단 2023년 내로 백괴클래식 분류 작업(아카이빙)이 진행될 때 수정 없이 아카이브 대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username: 파서가 있는 것이 신경 쓰이는 데 일단 The Purify에 개발 역량을 집중시켜 개선된 트릭을 삽입해주세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교역마을]]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DB 생성형 게임으로 현재 테스트 계정만 할 수 있는 사실상 붕괴된 상태. --'''[[사용자:올|{{색깔|올ㅋ|Gold}}]] [[사용자토론:올|{{색깔|잡담|Gold}}]] [[틀:올의 게임|{{색깔|게임들|Gold}}]]''' 2020년 11월 25일 (수) 17:31 (KST)
** 현재 #username 파서를 사용하는 것을 USERNAME 태그로 수정중입니다. 하지만 #ifingroup 및 #ifanon 파서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초보자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자동저장 유도 자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일단 수동저장도 가능하도록 display 속성을 끄긴 했는데 백괴클래식 분류시 이 조치를 제외한 추가 수리 없이 보존으로 아카이브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30개의 달걀]], [[9^n분의 1]], [[D3 주사위]] ==
<!-- 발전이 끝나면 분류를 제거하고 {{발전소보존}}과 {{토론보존끝}} 틀을 넣어 주세요 -->
* 랜덤 게임임에도 DB를 이용하는 특수한 게임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12월 26일 (토) 16:42 (KST)
** 현재 #username:을 USERNAME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30개의 달걀은 작동이 확인되었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정당 키우기]] ==
* username을 사용합니다. --[[사용자:Cueo11|Cueo11]] ([[사용자토론:Cueo11|토론]]) 2021년 2월 6일 (토) 09:44 (KST)
** {{완료}} #username:을 USERNAME으로 바꾸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일단 정당 키우기는 제작자가 작성한 스토리는 전부 진행할 수 있도록 고쳤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한국 전쟁 ==
* 저장 기능 붕괴 - 임시로 저장 문서의 안내문을 고쳤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2021년 3월 9일 (화) 13:29 (KST)
 
== UncyBeat ==
*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특수:기여/221.133.172.39|221.133.172.39]] 2021년 3월 21일 (일) 18:10 (KST)
: {{정보}} 해당 플러그인은 내부 로직이 꼬인 것이 아니라 [[백괴리겜]]처럼 사운드파일을 가져오던 외부 사이트가 서비스 종료로 인해 음악 파일을 삭제하여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UncyBeat와 백괴리겜 같은 사례를 막기 위해 앞으로 게임 로직이 리버티게임 내에 직접 구현 된 경우 애셋 역시 Miraheze의 미디어위키 파일 데이터베이스에 반드시 업로드 하도록 [[리버티게임:편집 지침|가이드라인]]에 적을 것입니다. 일단 여기서 종료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Once again ==
* 구형 {{틀|Un}}을 사용해 사용자 문서에 데이터 저장 --{{사용자:hsl0/서명}} 2022년 3월 24일 (목) 23:11 (KST)
** 그보다 게임 로직 상의 문제가 더 큰 것 같습니다. 일단 입력 상자 틀을 프롤로그에서 쓰려고 하면 1개의 글자만 입력되고 바로 스토리가 나옵니다. Un 틀이 단순히 USERNAME 문자열을 복사하는 틀임을 감안하고 그부분만 수정했는데도 작동하지 않아 살펴보니 아무래도 제작자이신 Bd0376님이 이 부분에서 로직 상의 실수(name 변수가 0이 아니면 무조건 입력창을 무시하고 바로 게임 시작으로 넘어가버림)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돌아오시면 처리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2023년 02월 23일 최종 업데이트 ==
상기한 게임 외에도 몇 개 더 작동 안하던 것들이 있습니다. DB2는 수리되었는데, autosave 플러그인은 여전히 맛이 간 상태네요. 처음에는 단순히 태그 속성이 바뀌어서 그런가 싶었는데, jQuery로 텍스트 박스의 값을 고치고 저장버튼을 자동으로 누르는 부분이 아예 막힌 것 같습니다. 이게 보안상 문제로 Miraheze가 막았는지, 아니면 deprecated 처리된 API를 써서 그런지는 시간을 두고 살펴보아야겠네요. 어차피 autosave 플러그인이 사용자별 common.js를 강제로 고치는 초기의 방식이라, 소도구나 PluginX에 비해 악용 위험이 커서 일단 아카이브하고 청사진의 2단계(2024년 이후)에 단체로 PluginX 이상의 기능을 쓰도록 포팅하는 방법을 추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추가로 발견된 문제와 조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함께 비트코인]]: [[사용자:Bd3076|Bd3076]]님의 작품으로 #username: 문제만 존재하여 즉시 고쳤습니다.
* [[다함께 가위바위보]], [[다함께 주사위놀이]]: [[사용자:아라|아라]]님의 작품인데, 방치된지 4년차입니다. 이건 아라님의 복귀 가능성이 0에 수렴해서 다른 유저가 로직을 봐야 알 것 같은데, 꽤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희귀한 멀티플레이 게임이라, 백괴클래식 분류 때 간단한 수리 후 보존(추가 컨텐츠 계획은 삭제)으로 처리하도록 여기 기록하겠습니다.
* [[백괴리눅스 설치하기]], [[BaEK NAgSi]] : #ifanon이 없어져서 고장났습니다. 이건 대책이 없고, 전자는 백괴스러움이 강조되고 후자는 다른 낚시 게임이 많아서 복구의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플레이 불가 안내 처리 후 아카이브하겠습니다.
* [[Tipping point:major 1]]에서 일부 #username: 파서가 발견되는데, 치명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산고양이의 숲]]: #username이 DB에 쓰여 플레이 불가. 수정이 필요하나 문제는 이 게임이 한참 미완성된 작품임. 역시 아라님의 작품. 그대로 동결하여 아카이브하거나 제작자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로 이동시키는 것을 검토.
* [[백괴광역시]], [[백괴게임 프로젝트]]: DB에 #username 사용. 이름 자체부터 백괴게임 세계관을 내는 전자는 그냥 보존, 후자는 리버티게임 커뮤니티로 소재를 바꿔 동일하게 응용 가능하므로 발전소로 보내는 것을 검토.
* [[틀:테스트 알림]]: #username과 usergroup 파서 사용 확인, 고장나있을 확률 높음.
 
이들은 워낙 손을 못대는 상황이 지속된지 오래이고, 이제는 로드맵에 따라 백괴게임 시절 게임들을 아카이빙하는 작업이 시작되면 상대적으로 이들 게임의 유지 관리는 더 후순위로 미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사무관 권한이 있기도 한 제작자의 귀환 가능성이 있는 Once Again, UncyBeat는 그대로 아카이브하되 공사 기한을 올 연말로 연장을 하고, 백괴리겜은 사운드 파일에 저작권 문제가 걸려 구할 수 없으니 플레이 불가 안내 처리를 하고 아카이브, 나머지는 수정없이 동결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백괴방송 체험]]: 이게 빠졌네요. 역시 고장났는데, 방송국 소재만 건질 수 있는 것을 제외하면 큰 가치가 없어 추후 동결 처리하겠습니다.
* [[Your Identity.]]: 제작자가 게임 제작 의욕이 바닥났는지 2019년에 개발이 정지되었습니다. 역시 DB 파일에 쓰인 username 파서가 문제입니다.
 
덤으로 [[틀:플러그인]]에서 IP 유저 걸러내는 데에도 #username을 썼습니다. 이거 골때리네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2월 23일 (목) 08:25 (KST)
{{토론보존끝}}
댓: USERNAME이 복구되었으므로 호환 함수로 롤백함으로써 위의 게임들이 해결되었습니다.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3년 4월 2일 (일) 05:07 (KST)
 
댓: #ifanon을 사용하는 게임들에 대한 함수 대체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3년 4월 3일 (월) 18:42 (KST)

2023년 4월 3일 (월) 18:43 기준 최신판

아래 내용은 완료된 발전 토론을 보존한 것입니다.

RPG in City[원본 편집]

  • DB 시스템 고장, 제작자가 수리할 의향이 있으나, 투입할 개발 역량이 부족 -- Senouis (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Symbol wtf vote.svg설리 제가 직접 수리 의향을 밝힌 만큼 2인 이상의 수리 참여자가 추가되면 바로 토론을 닫겠습니다.
Yes check.svg완료 일단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로 고쳐놨습니다. 환경설정 - 소도구 탭의 RPGinCity 체크박스를 설정하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추가로 수리에 참여할 분은 RPG in City 토론장에서 받겠습니다.
Symbol wtf vote.svg설리 추가로 구형 DB 파일 저장 방식에서 JSON 자동저장 방식으로 전환한만큼 이전 데이터를 싹 다 날릴 필요가 있겠습니다. DPLNuke로 처리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27 (KST)

위키낚시[원본 편집]

  • DB 시스템 고장 -- Senouis (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Symbol recycling vote.svg개정 백괴게임을 대표하던 게임인 만큼 날릴 수는 없죠. DB 계열 틀을 사용하거나 특수:내사용자문서를 활용해야죠. 물론 이전처럼 틀처럼 불러올 수는 없고 모두 urlget에 올려놔야 합니다. 다만, 내사용자문서는 아무 파라미터나 넘길 수 없습니다. 미디어위키에서 사용하는 파라미터만 옮길 수 있습니다. (preload, editintro, preloadparams[], offset 등) 물론 offset은 지원하기에 CGI만 쓴다면 큰 상관은 없을겁니다. 하지만 파라미터를 자유롭게 쓴다면 적어도 편집할 때 만큼은 특수한 처리가 필요할겁니다. --hsl0 (토론) 2020년 6월 30일 (화) 00:46 (KST)
Symbol wtf vote.svg설리 틀:usernameget이 나와 기존 방식을 유지하고 개정이 가능합니다. 그저 모든 문서에 사용자 이름 urlget 값만 넘겨주면 됩니다. 원작자 허락만 있으면 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1년 2월 5일 (금) 15:49 (KST)
Symbol recycling vote.svg개정 무조건 개정해야 합니다. CGI2를 활용하는 방법도 존재할 것 같네요. --올ㅋ 잡담 게임들 2020년 11월 6일 (금) 11:36 (KST)
Yes check.svg완료 대체 확장기능이 설치되자마자 바로 달려와서 고쳤습니다. 깨진 이미지가 많이 있기는 하지만, 플레이는 가능한 수준입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7월 9일 (토) 18:26 (KST)

하노이의 Top of the 백괴[원본 편집]

  • username 사용으로 인한 난이도표 에러:원리가 DB 게임과 동일하기에 여기 추가합니다 -- Senouis (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13:04 (KST)
Yes check.svg완료 USERNAME 대체 확장 기능 설치 완료. 테스트 결과 정상작동.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산천대국 및 산천철도[원본 편집]

  • username 사용으로 인한 저장 에러 --Cheongseong9473 (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20:34 (KST)
    • #ifanon 등의 함수 고장이 오류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Miraheze에서 사용자 관련된 확장 기능을 깔면 해결될 것 같긴 합니다만... 언제 될지 장담은 못합니다. —Js091213 (토론) 2020년 8월 9일 (일) 12:26 (KST)
      • Symbol delete vote.svg모조리 삭제 제작자가 게임을 포기했습니다.--Whampoa (토론) 2021년 4월 13일 (화) 00:38 (KST)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처리 완료를 표기 안 했네요. 처리되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2:32 (KST)

미궁: 더 게임[원본 편집]

  • 사용자 파서 함수 다량 사용, DB 생성형 게임으로 현재 완전히 작동이 멈춘 상태. —Js091213 (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23:12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미궁: 더 게임은 제가 더 이상 스토리를 진행시킬 여력조차 없으며, 갈아엎고 언젠가 다시 진행할 생각입니다. 이미 The Purify라는 새로운 미궁 게임도 만들고 있고요. —Js091213 (토론) 2020년 6월 29일 (월) 23:12 (KST)
      • Symbol question.svg질문 흠, 제작자 본인이 삭제를 요청한다니 곤란한데요. 일단 검색을 통해 내용물들을 보니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 정도로는 진행된 것 같습니다. 갈아엎는다면 어떻게 만드실 건가요? --Senouis (토론) 2020년 7월 6일 (월) 18:26 (KST)
        • 기존의 DB 생성형 게임이 아니라 The Purify처럼 {{입력 상자}}로 치환하는 것이 첫째, 심각한 수준의 폭력성을 보이는 게임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둘째, 마지막으로 어거지에 가까운 퍼즐과 트릭들을 아예 바꾸는 것이 셋째입니다. 뭐, 지금 상황에서 게임 내용에 문제가 아예 없다면 이대로 계속 개발할 의향도 있긴 합니다만... —Js091213 (토론) 2020년 7월 6일 (월) 21:47 (KST)
해당 게임은 일단 2023년 내로 백괴클래식 분류 작업(아카이빙)이 진행될 때 수정 없이 아카이브 대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username: 파서가 있는 것이 신경 쓰이는 데 일단 The Purify에 개발 역량을 집중시켜 개선된 트릭을 삽입해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교역마을[원본 편집]

  • DB 생성형 게임으로 현재 테스트 계정만 할 수 있는 사실상 붕괴된 상태. --올ㅋ 잡담 게임들 2020년 11월 25일 (수) 17:31 (KST)
    • 현재 #username 파서를 사용하는 것을 USERNAME 태그로 수정중입니다. 하지만 #ifingroup 및 #ifanon 파서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초보자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자동저장 유도 자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일단 수동저장도 가능하도록 display 속성을 끄긴 했는데 백괴클래식 분류시 이 조치를 제외한 추가 수리 없이 보존으로 아카이브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30개의 달걀, 9^n분의 1, D3 주사위[원본 편집]

  • 랜덤 게임임에도 DB를 이용하는 특수한 게임 --Senouis (토론) 2020년 12월 26일 (토) 16:42 (KST)
    • 현재 #username:을 USERNAME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30개의 달걀은 작동이 확인되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정당 키우기[원본 편집]

  • username을 사용합니다. --Cueo11 (토론) 2021년 2월 6일 (토) 09:44 (KST)
    • Yes check.svg완료 #username:을 USERNAME으로 바꾸는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일단 정당 키우기는 제작자가 작성한 스토리는 전부 진행할 수 있도록 고쳤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한국 전쟁[원본 편집]

  • 저장 기능 붕괴 - 임시로 저장 문서의 안내문을 고쳤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2021년 3월 9일 (화) 13:29 (KST)

UncyBeat[원본 편집]

  •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221.133.172.39 2021년 3월 21일 (일) 18:10 (KST)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해당 플러그인은 내부 로직이 꼬인 것이 아니라 백괴리겜처럼 사운드파일을 가져오던 외부 사이트가 서비스 종료로 인해 음악 파일을 삭제하여 에러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UncyBeat와 백괴리겜 같은 사례를 막기 위해 앞으로 게임 로직이 리버티게임 내에 직접 구현 된 경우 애셋 역시 Miraheze의 미디어위키 파일 데이터베이스에 반드시 업로드 하도록 가이드라인에 적을 것입니다. 일단 여기서 종료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Once again[원본 편집]

  • 구형 {{Un}}을 사용해 사용자 문서에 데이터 저장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3월 24일 (목) 23:11 (KST)
    • 그보다 게임 로직 상의 문제가 더 큰 것 같습니다. 일단 입력 상자 틀을 프롤로그에서 쓰려고 하면 1개의 글자만 입력되고 바로 스토리가 나옵니다. Un 틀이 단순히 USERNAME 문자열을 복사하는 틀임을 감안하고 그부분만 수정했는데도 작동하지 않아 살펴보니 아무래도 제작자이신 Bd0376님이 이 부분에서 로직 상의 실수(name 변수가 0이 아니면 무조건 입력창을 무시하고 바로 게임 시작으로 넘어가버림)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돌아오시면 처리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2023년 02월 23일 최종 업데이트[원본 편집]

상기한 게임 외에도 몇 개 더 작동 안하던 것들이 있습니다. DB2는 수리되었는데, autosave 플러그인은 여전히 맛이 간 상태네요. 처음에는 단순히 태그 속성이 바뀌어서 그런가 싶었는데, jQuery로 텍스트 박스의 값을 고치고 저장버튼을 자동으로 누르는 부분이 아예 막힌 것 같습니다. 이게 보안상 문제로 Miraheze가 막았는지, 아니면 deprecated 처리된 API를 써서 그런지는 시간을 두고 살펴보아야겠네요. 어차피 autosave 플러그인이 사용자별 common.js를 강제로 고치는 초기의 방식이라, 소도구나 PluginX에 비해 악용 위험이 커서 일단 아카이브하고 청사진의 2단계(2024년 이후)에 단체로 PluginX 이상의 기능을 쓰도록 포팅하는 방법을 추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추가로 발견된 문제와 조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함께 비트코인: Bd3076님의 작품으로 #username: 문제만 존재하여 즉시 고쳤습니다.
  • 다함께 가위바위보, 다함께 주사위놀이: 아라님의 작품인데, 방치된지 4년차입니다. 이건 아라님의 복귀 가능성이 0에 수렴해서 다른 유저가 로직을 봐야 알 것 같은데, 꽤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희귀한 멀티플레이 게임이라, 백괴클래식 분류 때 간단한 수리 후 보존(추가 컨텐츠 계획은 삭제)으로 처리하도록 여기 기록하겠습니다.
  • 백괴리눅스 설치하기, BaEK NAgSi : #ifanon이 없어져서 고장났습니다. 이건 대책이 없고, 전자는 백괴스러움이 강조되고 후자는 다른 낚시 게임이 많아서 복구의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플레이 불가 안내 처리 후 아카이브하겠습니다.
  • Tipping point:major 1에서 일부 #username: 파서가 발견되는데, 치명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산고양이의 숲: #username이 DB에 쓰여 플레이 불가. 수정이 필요하나 문제는 이 게임이 한참 미완성된 작품임. 역시 아라님의 작품. 그대로 동결하여 아카이브하거나 제작자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로 이동시키는 것을 검토.
  • 백괴광역시, 백괴게임 프로젝트: DB에 #username 사용. 이름 자체부터 백괴게임 세계관을 내는 전자는 그냥 보존, 후자는 리버티게임 커뮤니티로 소재를 바꿔 동일하게 응용 가능하므로 발전소로 보내는 것을 검토.
  • 틀:테스트 알림: #username과 usergroup 파서 사용 확인, 고장나있을 확률 높음.

이들은 워낙 손을 못대는 상황이 지속된지 오래이고, 이제는 로드맵에 따라 백괴게임 시절 게임들을 아카이빙하는 작업이 시작되면 상대적으로 이들 게임의 유지 관리는 더 후순위로 미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사무관 권한이 있기도 한 제작자의 귀환 가능성이 있는 Once Again, UncyBeat는 그대로 아카이브하되 공사 기한을 올 연말로 연장을 하고, 백괴리겜은 사운드 파일에 저작권 문제가 걸려 구할 수 없으니 플레이 불가 안내 처리를 하고 아카이브, 나머지는 수정없이 동결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18 (KST)

  • 백괴방송 체험: 이게 빠졌네요. 역시 고장났는데, 방송국 소재만 건질 수 있는 것을 제외하면 큰 가치가 없어 추후 동결 처리하겠습니다.
  • Your Identity.: 제작자가 게임 제작 의욕이 바닥났는지 2019년에 개발이 정지되었습니다. 역시 DB 파일에 쓰인 username 파서가 문제입니다.

덤으로 틀:플러그인에서 IP 유저 걸러내는 데에도 #username을 썼습니다. 이거 골때리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2월 23일 (목) 08:25 (KST)

위 토론은 보존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편집하지 말아 주십시오.

댓: USERNAME이 복구되었으므로 호환 함수로 롤백함으로써 위의 게임들이 해결되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2일 (일) 05:07 (KST)

댓: #ifanon을 사용하는 게임들에 대한 함수 대체를 완료하였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3일 (월) 18:4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