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2년 6월: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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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벡터 스킨 비호환 문제 해결과 유지보수의 용이함, 그리고 여러분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오늘(6/28) 오후 11시에 반응형 벡터 모바일 스킨을 소도구화 할 예정입니다. 작업 시간(최대 10분 소요 예상)동안 관련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 바랍니다. 10분이 지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이의가 있다면 아래에 작성해 주세요. --{{사용자:hsl0/서명}} 2022년 6월 28일 (화) 03:51 (KST) | 2022 벡터 스킨 비호환 문제 해결과 유지보수의 용이함, 그리고 여러분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오늘(6/28) 오후 11시에 반응형 벡터 모바일 스킨을 소도구화 할 예정입니다. 작업 시간(최대 10분 소요 예상)동안 관련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 바랍니다. 10분이 지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이의가 있다면 아래에 작성해 주세요. --{{사용자:hsl0/서명}} 2022년 6월 28일 (화) 03:51 (KST) | ||
:{{완료}} 5분 지연되어 완료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제보해 주세요.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 2022 벡터의 호환성 문제도 | :{{완료}} 5분 지연되어 완료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제보해 주세요.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 2022 벡터의 호환성 문제도 완전히 해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2년 6월 28일 (화) 23:19 (KST) | ||
새로운 2022 벡터 스킨을 더 쓸만하게 만들기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 |||
* 2022 벡터 스킨을 쓸만하게 만들었습니다. | |||
** 기존 반응형 스킨과의 충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 원한다면 반응형 기능을 꺼서 순정 벡터 레거시 스킨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 |||
** 모바일 환경에서 사이즈가 맞지 않고 불필요한 스크롤이 생기는 현상을 제거했습니다. | |||
** 기존 반응형 스킨에서의 익숙한 경험을 새로운 스킨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두가지 소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이 소도구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
*** 새로운 벡터 스킨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이드바가 위에서 아래로 열립니다. 이를 기존과 같이 왼쪽에서 열리도록 수정하는 소도구가 있습니다. | |||
*** 기존 반응형 스킨에서는 사이드바를 펼쳤을 때 다른 곳을 누르면 자동으로 접혔으나, 새로운 스킨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를 구현하는 소도구를 만들었습니다. | |||
** 디자인을 조금 손봤습니다. | |||
* 스킨의 종류와 상관 없이, 모바일 환경에서 알림창이 화면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
* 스킨을 미리보는 것 처럼, 보이기 소도구를 활성화하기 전에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 |||
이제 새로운 벡터 2022 스킨에 대한 논의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사용자:hsl0/서명}} 2022년 6월 29일 (수) 05:25 (KST) | |||
== 220630 업데이트 == | |||
* 2022 벡터 스킨을 추가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
** 화면 크기에 상관 없이 사이드바 애니메이션이 작동합니다. | |||
** 여백을 조정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레거시 벡터 스킨과 비슷한 크기이므로 더 익숙할 겁니다. | |||
** 모바일 환경에서 검색할 때 옆의 불필요한 버튼을 잠시 숨겨 좁은 검색창을 넓혔습니다. | |||
** 모바일 환경에서 공지사항이 좁게 보이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
** 왼쪽에서 사이드바 펼치기 소도구를 켰을 때, 이전 페이지에서 사이드바가 펼쳐졌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모바일 환경에서는 항상 접은 상태로 로드됩니다. | |||
* 즉시 갱신 소도구의 베타 버전이 7월 6일까지 제공된 후 정식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
** 문서 옵션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눌렀을 때에도 [[틀:갱신]]을 사용할 때와 같이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 원클릭으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 |||
** 갱신에 실패한 경우, 소도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처럼 갱신 페이지로 넘겨줍니다. | |||
--{{사용자:hsl0/서명}} 2022년 7월 1일 (금) 04:47 (KST) | |||
7월 6일자로 즉시 갱신 소도구의 베타 버전이 정식 버전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베타 버전 이용자는 정식 버전을 활성화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2년 7월 6일 (수) 05:16 (K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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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함수들?[원본 편집]
혹시 과거에 있었던 #ifingroup이나 #ifanon같은 함수들을 사용한 상당 문서들이 지금 깨진 채로 남아있는데, 이 함수들은 사라진 건가요? 다른 방법으로는 사용할 수 없나요? —-Jinhoftyu (토론) 2022년 6월 8일 (수) 14:45 (KST)
- 똑같은 함수를 복구하진 못했지만, 2021년 10월에 다음과 같이 유사한 기능의 함수가 포함된 확장기능을 발견하여 설치하였습니다.
- RightFunctions - 사용자 그룹을 알 수 있는 #usergroup, #ifgroup, #switchgroup와 기타 권한을 알 수 있는 함수가 있습니다.
- WikiTextLoggedInOut - #ifanon을 대체할 수 있는 <loggedin>, <loggedout> 태그를 제공합니다.
- #usergroup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속한 제일 높은 그룹을 문자열로 출력해주고, #ifgroup은 #if함수처럼 사용자가 특정 그룹에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내용을 출력하고 #switchgroup은 #switch함수처럼 사용자가 어떤 그룹에 있는지에 따라 출력될 내용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 #ifright은 사용자가 특정 권한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if함수처럼 서로 다른 내용을 출력하고, #switchright은 #switch함수처럼 어떤 권한을 가졌는지에 따라 출력될 내용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 #ifpageright와 #switchpageright도 #ifright와 #switchright과 비슷하지만, 편집 가능 여부, 이동 가능 여부, 삭제 가능 여부 등 문서에 행하는 권한이 사용된 페이지의 이름공간, 보호 상태 등도 반영되어 실제로 그 권한을 쓸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 사용자 그룹을 알고자 할때는 #switchgroup을, 권한 사용가능 여부를 알고자 할때 문서에 대한 권한의 경우 #ifpageright을, 문서와 관련없는 나머지 권한의 경우 #ifright을 추천합니다.
- 그리고 group 계열과 right 계열 중에서는 필요한 권한을 직접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right 계열을 권장합니다.
- 로그인 여부는 함수가 아닌 태그를 사용하는데요, 로그인된 사용자에게만 보여줄 내용은 <loggedin> 태그로, 로그인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보여줄 내용은 <loggedout> 태그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많이 쓰일 것 같은 기능만 설명해 드렸는데요, RightFunctions의 경우 함수가 더 있으니 상황에 따라 필요한 함수가 더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12일 (일) 04:37 (KST)
옙, 오랜만에 글 올려봅니다.[원본 편집]
일단, 미디어위키 1.38 업데이트로 벡터 2022 스킨이 기본 스킨이 된 것을 긴급히 레거시 벡터 스킨으로 되돌렸습니다. 사유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UI 붕괴입니다.
나중에 벡터 2022에 대한 대응을 할지 천천히 논의해봅시다.
그리고 제가 기말고사에서 해방되었습니다! 과제는 아직 처리할 게 있지만 이걸로 거의 모든 수업은 끝입니다. 이제는 다시 사이트 활성화를 논의할 여유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내봅니다.
1. 광고 재개 - 충분한 자금이 모여 다시 구글 애드를 내볼 여유가 생겼습니다! 일단 기존 광고로 인풋 자체는 촉진하는 효과를 보았기에 광고가 재개되었고, 그렇기에 제작/배포가 곤란한 Youtube 광고를 제외한 좋은 광고 아이디어를 받습니다.
2. 구형 DB 게임 자스 리메이크 발표: 이번 방학 동안 BANIP님의 게임(특히 위키낚시)를 최우선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리메이크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켜져있는 소도구를 하나 만들어 그 안에 자동저장되는 위키낚시 리메이크 게임을 작동시키는 방법을 생각중입니다. 그 다음 리메이크 순서는 '하노이의 Top of the 백괴'가 될 것이고, 백괴리겜 리메이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제일 중요한, Hsl0님의 관리자 선거입니다. 저조차 리버티게임을 항상 관리하기 힘든 현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에 현재 리버티게임에 상주한다고 할 수 있는 유저인 이분을 관리자로 긴급히 추천합니다. 이르면 다음 주 월요일부터 선거 페이지가 열릴 것이고, 해당 주차를 선거 기간으로 잡겠습니다. Hsl0님은 질의응답 및 마음의 준비를 해주시고, 다른 유저 여러분들도 적극적인 찬반 의사 및 의견 개진 부탁드립니다.
덤으로 Regurus님을 최우선적인 관리자 권한 회수 대상으로 찍어놓았습니다.
4. 조만간 연합회의장에 올라갈 만한 의제로, 리버티책의 리버티게임 하위 프로젝트로의 완전한 전환 - 이는 리버티게임을 제외한 현 Miraheze (백괴사전계) 위키 연합 구성 위키들의 자매 프로젝트 목록에서 리버티책이 빠지는 것을 포함합니다 - 논의를 제출하고 연합 구성 위키의 사무관들과 관리자들을 총집결시킬 계획입니다. 사유는 사무관을 포함한 관리 인력의 부재로 인한 문제 해결이 될 것입니다. 기간은 6월 말로 계획중입니다.
5. 게임잼...이라 하긴 그렇고 여름 휴가 기간에 리버티게임에서 의미 있는 수준의 게임 제작 활동을 보인 모든 분들에게 최소 1만원 정도의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 있습니다. 일단 7월을 해당 이벤트가 진행될 기간으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들이 이루어지면 간만에 리버티게임이 좀 시끌시끌해지는 때가 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즐거운 이야기가 오가는 리버티게임을 바라며 이상 오늘 다시 달리기 시작한 사무관 Senouis였습니다.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2년 6월 16일 (목) 23:39 (KST)
0619 편집요청[원본 편집]
- 미디어위키:Common.js의
geturlSearch
함수를 사용자:hsl0/common.js의 것으로 교체해 주세요. - 미디어위키:Gadget-DB2.js의 21줄과 664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세요.
var currentTitle = useCGIProtect && currentSearch && currentSearch.title.replace(/ /g, '_') || mw.config.get('wgPageName');
if(instant.params.title && instant.params.title.replace(/ /g, '_') !== currentTitle || instant.paramChanged) location.href = url;
- 미디어위키:Gadget-Tasker.js의 129줄에서 139줄까지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세요.
mw.loader.using(RLPAGEMODULES).always/*finally*/(function() { return taskers.renderer.run().waitSettled().catch(console.error); }).then(function() { return taskers.handler.run().waitSettled().catch(console.error); }).then(function() { taskers.trigger.run().catch(console.error); });
이렇게 바뀝니다:
- 틀:입력 상자와 같이 urlget 변수의 띄어쓰기를 +기호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사용할 때 제목의 띄어쓰기가 +로 바뀐 페이지로 리다이렉트하는 버그를 수정합니다.
- url search 변수에서 + 기호로 이스케이프된 띄어쓰기를 정상적으로 디코딩합니다.
- DB2 코드 내에서 서로 다른 제목 표기법 간의 충돌을 봉쇄합니다.
- geturlSearch 함수에서 return 이후에 실행되지 않는 정체불명의 코드를 제거합니다. (함수에 존재하지 않는 url객체를 수정하는 코드)
- geturlSearch 함수에서 url 문자열을 굳이 객체로 만들지 않아도 알아서 처리합니다. (기존 코드와 호환)
- 잠재적인 실수를 방지합니다.
- Tasker로 예약된 코드 안에서 에러가 발생할 경우 콘솔에 띄워 디버깅을 쉽게 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19일 (일) 03:44 (KST)
관리자 hsl0입니다.[원본 편집]
안녕하세요. 저는 관리자 선거에 당선되어 오늘부로 관리자가 된 hsl0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선거 직전에 비대위가 선언되었죠. 리버티게임이 위기에 빠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리버티게임을 살리기 위해 이렇게 약속하겠습니다.
여러분을 기다리게 하지 않겠습니다. 매일 접속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요청을 본 순간부터 가능한 한 빠르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일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미리 진행 상태를 안내하여 읽기는 한건지 목이 빠지도록 기다리지 않게 하겠습니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관리자가 되기 전부터 해오던 일입니다. 과거에 우리는 한글자 한글자 입력할 때 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치던 입력기를 써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키보드를 통해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입력 상자를 만들었습니다. 게임의 진행상황을 저장할 때 최근 바뀜을 도배하면서 문서를 편집하는 방식을 쓰거나, 다른 기기에 연동되지 않는 방식을 썼습니다. 하지만 제가 최근 바뀜을 도배하지 않으면서 다른 기기에 연동까지 되는 저장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혁신은 계속됩니다. 저는 주소 수정 핵 방지, 별도의 서버 없이 위키에서 실시간 멀티플레이 구현, 자바스크립트가 필요한 일을 위키텍스트만으로도 가능하도록 만들고 SPA(Single Page Application, 단일 페이지 애플리케이션)를 구현해 느린 서버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확장 기능/스크립트, 샌드박스로 보다 안전한 플러그인 등을 연구하고 있고 그 외에도 새로운 것을 연구하고, 발전시킬 것입니다. 기술 장벽에 대한 대책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조만간 자바스크립트 강좌를 올릴 계획이고, 기술 장벽을 완화할 아이디어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존의 불친절한 설명문서도 차차 쉽고 친절하게 바꿔가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새롭고 놀라운 것을 꾸준히 보여주면서 여러분을 설레게 만들겠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긴급하거나 마땅히 해야 할 일이 아닌 이상, 독단적으로 성급하게 일을 저지르지 않고 사전에 예고를 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들을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선거에서 언급했다시피, 기술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스크립트나 스타일시트를 수정하기 전에 일주일 간 베타 테스트를 시행하여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고 변경사항에 대한 의견을 들을 기회를 갖겠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불편사항을 오락실에서 상시 듣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일꾼입니다. 게임을 만들다 막힌 게 있다면 무엇이든 도와줄 것이니 맘껏 쓰십시오! 저는 여러분의 요청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요청은 저를 설레게 합니다.
죽은 게임을 살리겠습니다. 리버티게임으로 넘어오면서 기술적 문제로 죽은 게임이 많습니다. 이러한 게임을 살려낼 대안 기술을 만들겠습니다. 소문 듣고 찾아왔는데 고장나서 발을 돌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투표해 주신 분들, 그리고 선거에 관심을 가져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28일 (화) 03:17 (KST)
USERNAME 확장 기능[원본 편집]
미디어위키 사이트에서 변수에 대해서 찾아보다가 사용자 이름을 불러오는 ({{USERNAME}}) 확장 기능을 찾은 것 같습니다. 이름은 Extension:MyVariables이고, 특수:ManageWiki/extensions#mw-section-parserhooks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28일 (화) 03:35 (KST)
220628 업데이트[원본 편집]
2022 벡터 스킨 비호환 문제 해결과 유지보수의 용이함, 그리고 여러분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오늘(6/28) 오후 11시에 반응형 벡터 모바일 스킨을 소도구화 할 예정입니다. 작업 시간(최대 10분 소요 예상)동안 관련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 바랍니다. 10분이 지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이의가 있다면 아래에 작성해 주세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28일 (화) 03:51 (KST)
- 완료 5분 지연되어 완료하였습니다. 아직까지는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제보해 주세요. 그리고 이 작업을 통해 2022 벡터의 호환성 문제도 완전히 해결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28일 (화) 23:19 (KST)
새로운 2022 벡터 스킨을 더 쓸만하게 만들기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 2022 벡터 스킨을 쓸만하게 만들었습니다.
- 기존 반응형 스킨과의 충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제 원한다면 반응형 기능을 꺼서 순정 벡터 레거시 스킨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 모바일 환경에서 사이즈가 맞지 않고 불필요한 스크롤이 생기는 현상을 제거했습니다.
- 기존 반응형 스킨에서의 익숙한 경험을 새로운 스킨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두가지 소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이 소도구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새로운 벡터 스킨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 사이드바가 위에서 아래로 열립니다. 이를 기존과 같이 왼쪽에서 열리도록 수정하는 소도구가 있습니다.
- 기존 반응형 스킨에서는 사이드바를 펼쳤을 때 다른 곳을 누르면 자동으로 접혔으나, 새로운 스킨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를 구현하는 소도구를 만들었습니다.
- 디자인을 조금 손봤습니다.
- 스킨의 종류와 상관 없이, 모바일 환경에서 알림창이 화면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스킨을 미리보는 것 처럼, 보이기 소도구를 활성화하기 전에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벡터 2022 스킨에 대한 논의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6월 29일 (수) 05:25 (KST)
220630 업데이트[원본 편집]
- 2022 벡터 스킨을 추가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화면 크기에 상관 없이 사이드바 애니메이션이 작동합니다.
- 여백을 조정하여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레거시 벡터 스킨과 비슷한 크기이므로 더 익숙할 겁니다.
- 모바일 환경에서 검색할 때 옆의 불필요한 버튼을 잠시 숨겨 좁은 검색창을 넓혔습니다.
- 모바일 환경에서 공지사항이 좁게 보이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 왼쪽에서 사이드바 펼치기 소도구를 켰을 때, 이전 페이지에서 사이드바가 펼쳐졌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모바일 환경에서는 항상 접은 상태로 로드됩니다.
- 즉시 갱신 소도구의 베타 버전이 7월 6일까지 제공된 후 정식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문서 옵션에서 새로고침 버튼을 눌렀을 때에도 틀:갱신을 사용할 때와 같이 페이지를 이동하지 않고 원클릭으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 갱신에 실패한 경우, 소도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처럼 갱신 페이지로 넘겨줍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7월 1일 (금) 04:47 (KST)
7월 6일자로 즉시 갱신 소도구의 베타 버전이 정식 버전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베타 버전 이용자는 정식 버전을 활성화 해 주시기 바랍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2년 7월 6일 (수) 05:16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