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Random/설명문서: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편집 요약 없음 |
편집 요약 없음 |
||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 |||
29번째 줄: | 29번째 줄: | ||
====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 ==== | ====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 ==== | ||
{{예시|<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 | {{예시|<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nowiki>|{{#invoke:random|lotto|10|10|0|-||false}}}} | ||
== sample == | |||
가중치를 설정할 수 없고 문자열로 구분 가능한 choose입니다. | |||
=== 사용법 === | |||
==== 파라미터별 설명 ==== | |||
<nowiki>{{#invoke:random|sample|텍스트|구분할 문자열}}</nowiki> | |||
==== 파라미터 기본값 ==== | |||
<nowiki>{{#invoke:random|sample||,}}</nowiki> | |||
=== 예시 === | |||
==== 기본 예시 ==== | |||
{{예시|<nowiki>{{#invoke:random|sample|1,2,3,4,5}}</nowiki>|{{#invoke:random|sample|1,2,3,4,5}}}} | |||
==== 구분자를 변경하는 예시 ==== | |||
{{예시|<nowiki>{{#invoke:random|sample|1-2-3-4-5|-}}</nowiki>|{{#invoke:random|sample|1-2-3-4-5|-}}}} | |||
==== 특정 분류의 랜덤 게임을 출력하는 예시 ==== | |||
{{예시|<nowiki>{{#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nowiki>|{{#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 | |||
== id == | |||
원하는 길이의 무작위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문자열은 영어 대소문자,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syntaxhighlight lang="lua"> | |||
local random = require('모듈:Random') | |||
-- 6자리의 무작위 문자열 추출 | |||
random.id(6) | |||
-- 시드를 1로 지정 | |||
random.id(6, 1) | |||
</syntaxhighlight> |
2024년 12월 11일 (수) 22:21 기준 최신판
난수를 다루는 lua함수를 모아둔 모듈입니다.
리버티위키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사이트는 구문분석기 캐싱이 허용되어 있기에 별도의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새로고침을 해도 같은값이 나오게끔 되어있습니다.
해당 모듈을 래핑하는 틀을 만들거나 {{#invoke:random}}
를 사용하는 문서에 {{캐싱방지}}를 추가해주세요.
rand[원본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틀:rand입니다.
choose[원본 편집]
- 이 부분의 본문은 틀:choose입니다.
lotto[원본 편집]
{{#invoke:random|lotto|a|b}}일 때, 1부터 b까지의 자연수 중 a개를 중복 없이 추출합니다.
사용법[원본 편집]
파라미터별 설명[원본 편집]
{{#invoke:random|lotto|추출할 표본수|전체갯수|추출할 보너스 갯수|표본 구분자|보너스 구분자|정렬 여부}}
파라미터 기본값[원본 편집]
{{#invoke:random|lotto|6|45|1|, | + |true}}
예시[원본 편집]
기본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
code
description 결과
23, 25, 26, 29, 36, 38 + 20
보너스를 추출하지 않는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0}}
code
description 결과
12, 30, 37, 38, 41, 45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10|10|0|-||false}}
code
description 결과
10-1-6-4-9-7-5-3-2-8
sample[원본 편집]
가중치를 설정할 수 없고 문자열로 구분 가능한 choose입니다.
사용법[원본 편집]
파라미터별 설명[원본 편집]
{{#invoke:random|sample|텍스트|구분할 문자열}}
파라미터 기본값[원본 편집]
{{#invoke:random|sample||,}}
예시[원본 편집]
기본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1,2,3,4,5}}
code
description 결과
2
구분자를 변경하는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1-2-3-4-5|-}}
code
description 결과
5
특정 분류의 랜덤 게임을 출력하는 예시[원본 편집]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
code
description 결과
백괴낚시8
id[원본 편집]
원하는 길이의 무작위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문자열은 영어 대소문자,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ocal random = require('모듈:Random')
-- 6자리의 무작위 문자열 추출
random.id(6)
-- 시드를 1로 지정
random.id(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