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Hsl0/saves 규격: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 경로 문법 == 경로 문법은 다양한 문서 제목을 효율적으로 지정할 수 있고, 평범한 문서 제목을 입력하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정규표현식 문법에서 착안하여 제목에 사용되지 않는 기호들을 활용한 특수한 문법을 사용합니다. === 접두어 ===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를 가리킬 때 사용자 이름을 작성할 필요 없이 '사용자:'로만 시작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게임 데이...) |
(→접두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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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시 == | |||
* 게임 이름: <code>한게임</code> | |||
* 사용자 이름: <code>너</code> | |||
* 사용자 문서 데이터 경로: <code>사용자:너/Data/</code> | |||
<syntaxhighlight lang="json"> | |||
{ | |||
... | |||
"saves": { | |||
"/DB/a": { // 한게임/DB/a | |||
"model": "wikitext", | |||
"template": "/템플릿/a", // 한게임/템플릿/a | |||
"children": { | |||
"model": "wikitext", | |||
"template": "/템플릿/a", // 한게임/템플릿/a | |||
"/[a-zA-Z0-9]{+}": true // 한게임/DB/a/[a-zA-Z0-9]{+} | |||
} | |||
}, | |||
"#user": { | |||
"path": "사용자:", // 사용자:너/Data/한게임 | |||
"model": "json", | |||
"schema": "/스키마.json" // 한게임/스키마.json | |||
} | |||
}, | |||
... | |||
} | |||
</syntaxhighlight> | |||
== 속성 == | |||
* <code>path</code>: 약칭이 가리키는 실제 경로 (<code>#</code>로 시작하는 키에서만 사용, '''필수''') | |||
* <code>model</code>: 해당 문서의 콘텐츠 모델 (<code>wikitext</code>, <code>json</code>) ('''필수''') | |||
* <code>children</code>: 해당 경로의 하위 문서의 규칙을 설정할 수 있음. (nesting) <code>/</code>로 시작하는 키를 사용해 하위 문서를 지정할 수 있음. 하위 문서들의 기본 속성을 <code>children</code> 객체에 바로 지정하고, 기본 속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하위 경로는 빈 객체나 <code>true</code>를 사용할 수 있음. 문서를 저장하지 않는 경로에는 <code>false</code>를 사용함. | |||
* <code>/''(경로)''</code>: 해당 경로의 속성을 지정 (최상위 <code>saves</code> 객체나 <code>children</code> 객체에서만 사용) | |||
* <code>#''(약칭)''</code>: 약칭의 속성을 지정 (최상위 <code>saves</code> 객체에서만 사용) | |||
=== wikitext 모델 === | |||
* <code>template</code>: 위키텍스트 기반 DB 문서를 만들 때 기반이 되는 틀. (표시되는 내용이 저장됨. 즉, 위키문법은 nowiki를 시켜야 문서에 저장됨.) (선택, 시스템에 따라 다름) | |||
=== json 모델 === | |||
* <code>schema</code>: json 기반 DB 문서의 기반이 되는 스키마. 스키마에 맞지 않는 JSON 데이터를 시스템에서 거부할 수 있음 (선택) | |||
== 경로 문법 == | == 경로 문법 == | ||
경로 문법은 다양한 문서 제목을 효율적으로 지정할 수 있고, 평범한 문서 제목을 입력하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정규표현식 문법에서 착안하여 제목에 사용되지 않는 기호들을 활용한 특수한 문법을 사용합니다. | 경로 문법은 다양한 문서 제목을 효율적으로 지정할 수 있고, 평범한 문서 제목을 입력하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정규표현식 문법에서 착안하여 제목에 사용되지 않는 기호들을 활용한 특수한 문법을 사용합니다. | ||
=== 접두어 === | === 접두어 === | ||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를 가리킬 때 사용자 이름을 작성할 필요 없이 |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를 가리킬 때 사용자 이름을 작성할 필요 없이 <code>사용자:</code>로만 시작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게임 데이터 저장 경로로 자동 치환됩니다. 다음 예시에서 데이터 저장 경로는 <code>사용자:{{USERNAME}}/Data/</code>이고, 게임 이름은 <code>한게임</code> 입니다. | ||
* <code>사용자:</code> => <code>사용자:{{USERNAME}}/Data/한게임</code> | |||
* <code>사용자:/DB.json</code> => <code>사용자:{{USERNAME}}/Data/한게임/DB.json</code> | |||
* <code>사용자:.json</code> ({{색깔|'''X'''|red}}: 이름이 '.json'인 사용자의 사용자 문서와 혼동이 발생할 수 있고, 최상위 문서가 '한게임.json'이라는 다른 게임과의 충돌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이름과 동일한 상위문서와 그 하위문서만 가리킬 수 있습니다.) | |||
* <code>사용자:나</code> ({{색깔|'''X'''|red}}: 제 3자의 사용자 문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 |||
게임의 하위 문서는 게임 이름을 작성하는 대신, <code>/</code>로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시에서 게임 이름은 <code>한게임</code> 입니다. | |||
* | * <code>/DB</code> => <code>한게임/DB</code> | ||
경로가 복잡하다면, #으로 시작하는 별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경로가 복잡하다면, <code>#</code>으로 시작하는 별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실제 경로는 <code>path</code> 속성에 입럭합니다. | ||
=== 수량자 === | === 수량자 === | ||
다음 기호를 {중괄호} 안에 입력하면 앞에 있는 부분(문자 하나, 그룹, 문자 클래스 등)을 일정 범위로 반복시킵니다. | 다음 기호를 {중괄호} 안에 입력하면 앞에 있는 부분(문자 하나, 그룹, 문자 클래스 등)을 일정 범위로 반복시킵니다. | ||
* ?: 0~1 | * <code>?</code>: 0~1 | ||
* +: 1~ | * <code>+</code>: 1~ | ||
* *: 0~ | * <code>*</code>: 0~ | ||
{중괄호} 안에 숫자를 입력해 앞에 있는 부분을 해당 숫자만큼 반복하거나, 두개의 숫자를 입력하고 콤마(,)로 구분하여 반복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중괄호} 안에 숫자를 입력해 앞에 있는 부분을 해당 숫자만큼 반복하거나, 두개의 숫자를 입력하고 콤마(,)로 구분하여 반복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끝범위를 생략하여 특정 숫자 이상으로 반복시킬 수 있습니다. | ||
* {''n''}: ''n'' | * <code>{''n''}</code>: ''n'' | ||
* {''n'',''m''}: ''n''~''m'' | * <code>{''n'',''m''}</code>: ''n''~''m'' | ||
* {''n'',}: ''n''~ | * <code>{''n'',}</code>: ''n''~ | ||
=== 정규표현식 조각 === | === 정규표현식 조각 === | ||
{중괄호} 안에 정규식에서 그룹을 묶는 (괄호)나 여러 문자 중 하나를 선택하는 [대괄호]같이 괄호로 묶인 정규식 문법이나 역슬래시로 시작하는 \w 등의 문자 클래스, 임의의 문자를 의미하는 .과 이러한 문법 뒤의 수량자 기호만으로 이루어진 정규표현식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 {중괄호} 안에 정규식에서 그룹을 묶는 (괄호)나 여러 문자 중 하나를 선택하는 [대괄호]같이 괄호로 묶인 정규식 문법이나 역슬래시로 시작하는 <code>\w</code> 등의 문자 클래스, 임의의 문자를 의미하는 <code>.</code>과 이러한 문법 뒤의 수량자 기호만으로 이루어진 정규표현식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 ||
다음은 예시입니다. | 다음은 예시입니다. | ||
* {(그룹)+} | * <code>{(그룹)+}</code> | ||
* {\w} | * <code>{\w}</code> | ||
* {[0-9]?} | * <code>{[0-9]?}</code> | ||
여러 문자를 선택하는 [대괄호] 문법은 {중괄호}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량자와 함께 사용하려면 [대괄호] 문법과 수량자 문법을 모두 {중괄호}로 묶거나, [대괄호] 문법 뒤에 수량자 문법만을 {중괄호}로 묶어야 합니다. [대괄호] 문법은 역슬래시로 시작하는 문자열 클래스도 포함시킬 수 있으므로 {중괄호}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 문자를 선택하는 [대괄호] 문법은 {중괄호}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량자와 함께 사용하려면 [대괄호] 문법과 수량자 문법을 모두 {중괄호}로 묶거나, [대괄호] 문법 뒤에 수량자 문법만을 {중괄호}로 묶어야 합니다. [대괄호] 문법은 역슬래시로 시작하는 문자열 클래스도 포함시킬 수 있으므로 {중괄호}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
* [a-z]{+} | * <code>[a-z]{+}</code> | ||
* [\d]{1,3} | * <code>[\d]{1,3}</code> | ||
=== 정규표현식 === | === 정규표현식 === | ||
대괄호 안에 슬래시(/) 기호를 넣고 그 사이에 더 복잡한 정규표현식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슬래시 뒤에는 정규표현식의 작동방식을 수정하는 플래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대괄호 안에 슬래시(/) 기호를 넣고 그 사이에 더 복잡한 정규표현식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슬래시 뒤에는 정규표현식의 작동방식을 수정하는 플래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 {/(정규식{1,}|[a-z\d]+)?/i} | * <code>{/(정규식{1,}|[a-z\d]+)?/i}</code> | ||
=== 변수 및 상수 === | === 변수 및 상수 === | ||
미리 지정된 상수를 대괄호를 통해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문법과 충돌되지 않도록 상수는 문자로 시작해야 하고, 슬래시(/), 역슬래시(\), 괄호, 수량자 기호를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다음은 상수 목록입니다. | 미리 지정된 상수를 대괄호를 통해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문법과 충돌되지 않도록 상수는 문자로 시작해야 하고, 슬래시(/), 역슬래시(\), 괄호, 수량자 기호를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다음은 상수 목록입니다. | ||
* {USERNAME} 사용자 이름 | * <code>{USERNAME}</code>: 사용자 이름 => <code>{{USERNAME}}</code> |
2024년 7월 10일 (수) 16:31 기준 최신판
예시[편집 | 원본 편집]
- 게임 이름:
한게임
- 사용자 이름:
너
- 사용자 문서 데이터 경로:
사용자:너/Data/
{
...
"saves": {
"/DB/a": { // 한게임/DB/a
"model": "wikitext",
"template": "/템플릿/a", // 한게임/템플릿/a
"children": {
"model": "wikitext",
"template": "/템플릿/a", // 한게임/템플릿/a
"/[a-zA-Z0-9]{+}": true // 한게임/DB/a/[a-zA-Z0-9]{+}
}
},
"#user": {
"path": "사용자:", // 사용자:너/Data/한게임
"model": "json",
"schema": "/스키마.json" // 한게임/스키마.json
}
},
...
}
속성[편집 | 원본 편집]
path
: 약칭이 가리키는 실제 경로 (#
로 시작하는 키에서만 사용, 필수)model
: 해당 문서의 콘텐츠 모델 (wikitext
,json
) (필수)children
: 해당 경로의 하위 문서의 규칙을 설정할 수 있음. (nesting)/
로 시작하는 키를 사용해 하위 문서를 지정할 수 있음. 하위 문서들의 기본 속성을children
객체에 바로 지정하고, 기본 속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하위 경로는 빈 객체나true
를 사용할 수 있음. 문서를 저장하지 않는 경로에는false
를 사용함./(경로)
: 해당 경로의 속성을 지정 (최상위saves
객체나children
객체에서만 사용)#(약칭)
: 약칭의 속성을 지정 (최상위saves
객체에서만 사용)
wikitext 모델[편집 | 원본 편집]
template
: 위키텍스트 기반 DB 문서를 만들 때 기반이 되는 틀. (표시되는 내용이 저장됨. 즉, 위키문법은 nowiki를 시켜야 문서에 저장됨.) (선택, 시스템에 따라 다름)
json 모델[편집 | 원본 편집]
schema
: json 기반 DB 문서의 기반이 되는 스키마. 스키마에 맞지 않는 JSON 데이터를 시스템에서 거부할 수 있음 (선택)
경로 문법[편집 | 원본 편집]
경로 문법은 다양한 문서 제목을 효율적으로 지정할 수 있고, 평범한 문서 제목을 입력하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정규표현식 문법에서 착안하여 제목에 사용되지 않는 기호들을 활용한 특수한 문법을 사용합니다.
접두어[편집 | 원본 편집]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를 가리킬 때 사용자 이름을 작성할 필요 없이 사용자:
로만 시작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게임 데이터 저장 경로로 자동 치환됩니다. 다음 예시에서 데이터 저장 경로는 사용자:너/Data/
이고, 게임 이름은 한게임
입니다.
사용자:
=>사용자:너/Data/한게임
사용자:/DB.json
=>사용자:너/Data/한게임/DB.json
사용자:.json
(X: 이름이 '.json'인 사용자의 사용자 문서와 혼동이 발생할 수 있고, 최상위 문서가 '한게임.json'이라는 다른 게임과의 충돌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이름과 동일한 상위문서와 그 하위문서만 가리킬 수 있습니다.)사용자:나
(X: 제 3자의 사용자 문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게임의 하위 문서는 게임 이름을 작성하는 대신, /
로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시에서 게임 이름은 한게임
입니다.
/DB
=>한게임/DB
경로가 복잡하다면, #
으로 시작하는 별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실제 경로는 path
속성에 입럭합니다.
수량자[편집 | 원본 편집]
다음 기호를 {중괄호} 안에 입력하면 앞에 있는 부분(문자 하나, 그룹, 문자 클래스 등)을 일정 범위로 반복시킵니다.
?
: 0~1+
: 1~*
: 0~
{중괄호} 안에 숫자를 입력해 앞에 있는 부분을 해당 숫자만큼 반복하거나, 두개의 숫자를 입력하고 콤마(,)로 구분하여 반복하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끝범위를 생략하여 특정 숫자 이상으로 반복시킬 수 있습니다.
{n}
: n{n,m}
: n~m{n,}
: n~
정규표현식 조각[편집 | 원본 편집]
{중괄호} 안에 정규식에서 그룹을 묶는 (괄호)나 여러 문자 중 하나를 선택하는 [대괄호]같이 괄호로 묶인 정규식 문법이나 역슬래시로 시작하는 \w
등의 문자 클래스, 임의의 문자를 의미하는 .
과 이러한 문법 뒤의 수량자 기호만으로 이루어진 정규표현식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예시입니다.
{(그룹)+}
{\w}
{[0-9]?}
여러 문자를 선택하는 [대괄호] 문법은 {중괄호}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량자와 함께 사용하려면 [대괄호] 문법과 수량자 문법을 모두 {중괄호}로 묶거나, [대괄호] 문법 뒤에 수량자 문법만을 {중괄호}로 묶어야 합니다. [대괄호] 문법은 역슬래시로 시작하는 문자열 클래스도 포함시킬 수 있으므로 {중괄호}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a-z]{+}
[\d]{1,3}
정규표현식[편집 | 원본 편집]
대괄호 안에 슬래시(/) 기호를 넣고 그 사이에 더 복잡한 정규표현식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슬래시 뒤에는 정규표현식의 작동방식을 수정하는 플래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정규식{1,}|[a-z\d]+)?/i}
변수 및 상수[편집 | 원본 편집]
미리 지정된 상수를 대괄호를 통해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문법과 충돌되지 않도록 상수는 문자로 시작해야 하고, 슬래시(/), 역슬래시(\), 괄호, 수량자 기호를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다음은 상수 목록입니다.
{USERNAME}
: 사용자 이름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