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게임 엔진: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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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통 주의사항 ==
== 공통 주의사항 ==
* 스크립트와 리소스를 포함한 모든 게임 애셋은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 정책을 준수하여 사이트 내부로 가져와야 합니다. 해당 정책은 서버를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가 직접 엔드포인트 URL<ref>클라우드 스토리지나 서버가 있는 가상 컴퓨터를 가리키는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주소입니다.</ref>을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AWS S3 등 자신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해 리버티게임에 HTML5 게임을 배포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토:Senouis|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서버 소유주 변동 시 시스템 관리자 계정 링크 갱신하기 -->
* 스크립트와 리소스를 포함한 모든 게임 애셋은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 정책을 준수하여 사이트 내부로 가져와야 합니다. 해당 정책은 서버를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가 직접 엔드포인트 URL<ref>클라우드 스토리지나 서버가 있는 가상 컴퓨터를 가리키는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주소입니다.</ref>을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AWS S3 등 자신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해 리버티게임에 HTML5 게임을 배포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토:Senouis|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서버 소유주 변동 시 시스템 관리자 계정 링크 갱신하기 -->
* 전체 화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페이지 안에 직접 게임 화면을 넣을 경우 데스크탑 기준 800px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전체 화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페이지 안에 직접 게임 화면을 넣을 경우 데스크탑 기준 가로 800px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웹 게임 엔진 목록 ==
==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웹 게임 엔진 목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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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docs.unity3d.com/kr/2023.2/Manual/webgl-templates.html 유니티 WebGL 템플릿 작성법(한국어)]
* [https://docs.unity3d.com/kr/2023.2/Manual/webgl-templates.html 유니티 WebGL 템플릿 작성법(한국어)]
* [https://wikidocs.net/book/14086 C# 프로그래밍 입문(위키독스)]: 유니티의 게임 개발용 언어인 C#을 다루고 있으며, 유니티를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다룹니다.
<!-- 프리셋 틀 제작시 여기 추가할 것 -->
<!-- 프리셋 틀 제작시 여기 추가할 것 -->
=== 언리얼 엔진 4 ===
=== 언리얼 엔진 4 ===
리버티게임에서는 [[틀:언리얼엔진4]]을 통해 완성된 언리얼 엔진 4 기반 HTML5 게임을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틀:언리얼엔진4]]을 통해 완성된 언리얼 엔진 4 기반 HTML5 게임을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2024년 11월 13일 (수) 02:57 기준 최신판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웹 게임 엔진 래퍼 틀들에 관해 다룹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웹 게임(또는 HTML5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게임 엔진들을 사용하여 만든 게임도 배포할 수 있습니다.

게임 엔진이란?[원본 편집]

게임 엔진은 비디오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여러 하위 엔진들과 에디터를 묶어 만든 종합 게임 개발 도구를 말합니다. 대체로 모듈화(modularized)된 그래픽 렌더링 엔진, 물리 엔진, 사운드 엔진, UI 프레임워크 등의 하위 엔진들의 상호작용으로 게임 제작 및 구동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구현합니다. 보통 게임 엔진에는 맵 에디터, 모델 뷰어 및 편집기 등 보조 도구들도 같이 제공합니다.

공통 주의사항[원본 편집]

  • 스크립트와 리소스를 포함한 모든 게임 애셋은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 정책을 준수하여 사이트 내부로 가져와야 합니다. 해당 정책은 서버를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가 직접 엔드포인트 URL[1]을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AWS S3 등 자신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해 리버티게임에 HTML5 게임을 배포하고 싶으신 분들은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전체 화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페이지 안에 직접 게임 화면을 넣을 경우 데스크탑 기준 가로 800px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웹 게임 엔진 목록[원본 편집]

유니티 2020 ~ 6.0+[원본 편집]

현재 리버티게임에서는 공식적으로 유니티 엔진의 로더를 직접 소도구 기반 틀 형태로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틀:PluginX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WebGL 내보내기 템플릿을 만들어 리버티게임에 게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4[원본 편집]

리버티게임에서는 틀:언리얼엔진4을 통해 완성된 언리얼 엔진 4 기반 HTML5 게임을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고도 엔진 3[원본 편집]

리버티게임에서는 틀:고도3을 통해 완성된 고도 엔진 3 기반 HTML5 게임을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클라우드 스토리지나 서버가 있는 가상 컴퓨터를 가리키는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주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