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Bd3076/기술 스택/확률/1: 두 판 사이의 차이
< 사용자:Bd3076 | 기술 스택 | 확률
백괴게임>Bd3076 (→확률 구하기) |
백괴게임>Bd3076 (→확률 구하기) |
||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 |||
24번째 줄: | 24번째 줄: | ||
== 확률 구하기 == | == 확률 구하기 == | ||
이제 확률을 구해 볼까요? | 이제 확률을 구해 볼까요? | ||
기준은 "1년 동안 번개에 맞을 확률"로 잡겠습니다. | |||
먼저 번개는 1.5km~3km 높이에서 생겨납니다. | 먼저 번개는 1.5km~3km 높이에서 생겨납니다. | ||
31번째 줄: | 33번째 줄: | ||
통계 자료를 우리나라에 한정한다면, 번개는 연평균 144,949번 발생합니다. <ref>기상청, 2018년. [http://www.kma.go.kr/download_01/lightning/lightning_2017.pdf 1]</ref> | 통계 자료를 우리나라에 한정한다면, 번개는 연평균 144,949번 발생합니다. <ref>기상청, 2018년. [http://www.kma.go.kr/download_01/lightning/lightning_2017.pdf 1]</ref> | ||
번개는 반경 60m 이므로 단면적은 <math>\pi r^2</math>=11304(m^2)입니다. | |||
대한민국의 면적은 약 22만 ㎢. | |||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 |||
확률은 <math>\frac{144949*11304}{220000*10^6}</math>=약 1/134입니다. | |||
생각보다 높네요! | |||
{{돌아가기}} | |||
<references /> |
2019년 4월 10일 (수) 17:30 기준 최신판
도입[편집 | 원본 편집]
이번 시간에는 번개를 맞을 확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번개가 왜 생기는지부터 알아야겠죠?
번개가 생기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번개는 구름과 지표면 사이의 공기가 방전되어 일어납니다.
이때 공기의 전하 때문에 번개가 생깁니다.
번개는 주로 비가 온 뒤 생겨나죠.
자세히 알아보기
확률 구하기[편집 | 원본 편집]
이제 확률을 구해 볼까요?
기준은 "1년 동안 번개에 맞을 확률"로 잡겠습니다.
먼저 번개는 1.5km~3km 높이에서 생겨납니다.
번개는 주로 적란운에 의해 생성되는데, 적란운은 평균 2km 높이에서 생겨나므로 번개의 평균 높이를 2km로 가정합니다.
통계 자료를 우리나라에 한정한다면, 번개는 연평균 144,949번 발생합니다. [1]
번개는 반경 60m 이므로 단면적은 =11304(m^2)입니다.
대한민국의 면적은 약 22만 ㎢.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확률은 =약 1/134입니다.
생각보다 높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