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플래시 게임 만들기: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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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볼 만들기 == | == 심볼 만들기 == |
2011년 6월 6일 (월) 20:59 판
돈슨의 게임과 같은 것을 만들기 힘들었다고요? 플래시를 이용하면 돈슨의 게임 수준과 비슷한 수준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만들기의 기초
- 이 부분의 본문은 도움말:게임 만들기입니다.
플래시의 구성
플래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프레임 : 플래시를 움직이게 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 키 프레임 : 프레임 중에서도 중요한 프레임으로 그림이 새로 구성됩니다.
- 빈 프레임 : 프레임이 비었다는 것은 그림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 레이어 : 그림의 층으로 다른 그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셀로판지입니다.
그림 그리기
그림을 도구를 이용해 그리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 펜
- 붓
- 채우기
그림 선택하기
좋은 그림 그리는 법
- 동물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몸통을 그리고 선으로 구도를 잡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안면을 그리고 구도를 지우면 됩니다.
심볼 만들기
심볼을 만드는 것은 심볼로 만든 그림을 여러 번 붙여 넣어도 플래시의 용량이 커지지 않게 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버튼 만들기
버튼을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그림을 그립니다.
- 버튼 속성으로 심볼로 만듭니다.
- 해당 심볼을 더블 클릭해 버튼 편집 상태로 들어갑니다.
- 평상시, 올려져 있을 때, 누를 때, 누르는 영역 순으로 프레임을 구성해 버튼을 만들면 됩니다.
액션스크립트
- play : 프레임이 지나가게 합니다.
- stop : 프레임한테 멈춤을 추게 합니다.
- gotoAndPlay : 해당 프레임을 집어서 보여줍니다.
응용
프레임으로 간 뒤에 바로 멈춤을 추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갈 프레임에 gotoAndPlay(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
- 온 프레임에 stop(); 을 입력한다.
보고서 작성하기
이 강의를 보았으면 이제 보고서를 작성할 차례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