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플래시 게임 만들기: 두 판 사이의 차이
백괴게임>2번구 (→액션스크립트) |
백괴게임>아라 편집 요약 없음 |
||
59번째 줄: | 59번째 줄: | ||
* 갈 프레임에 gotoAndStop(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 | * 갈 프레임에 gotoAndStop(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 | ||
== 플래시 업로드 하기 == | |||
플래시에는 fla와 swf가 있습니다. | |||
* fla는 플래시 소스 파일입니다. | |||
* swf는 플래시 소스 파일을 컴파일러를 한 플래시 무비입니다. | |||
이때 swf를 업로드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스를 공유할 때에만 fla로 된 파일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
업로드는 가입한 지 3일이 지나면 백괴사전에서 하시면 됩니다. |
2011년 6월 7일 (화) 22:48 판
돈슨의 게임과 같은 것을 만들기 힘들었다고요? 플래시를 이용하면 돈슨의 게임 수준과 비슷한 수준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만들기의 기초
- 이 부분의 본문은 도움말:게임 만들기입니다.
플래시의 구성
플래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프레임 : 플래시를 움직이게 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 키 프레임 : 프레임 중에서도 중요한 프레임으로 그림이 새로 구성됩니다.
- 빈 프레임 : 프레임이 비었다는 것은 그림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 레이어 : 그림의 층으로 다른 그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셀로판지입니다.
도구 활용하기
도구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별할 수 있습니다.
- 그림 그리기 도구
- 그림과 색 선택 도구
- 화면 이동과 확대 (네비게이터) 도구
그림 그리기
그림은 도구를 이용해 그리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 펜
- 붓
- 채우기
그림 선택하기
화면 이동과 확대
- 손 도구 : 화면을 이동합니다.
- 돋보기 : 화면을 확대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나 그림 크기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그림 그리는 법
- 동물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몸통을 그리고 선으로 구도를 잡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안면을 그리고 구도를 지우면 됩니다.
심볼 만들기
심볼을 만드는 것은 심볼로 만든 그림을 여러 번 붙여 넣어도 플래시의 용량이 커지지 않게 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버튼 만들기
버튼을 만들 때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그림을 그립니다.
- 버튼 속성으로 심볼로 만듭니다.
- 해당 심볼을 더블 클릭해 버튼 편집 상태로 들어갑니다.
- 평상시, 올려져 있을 때, 누를 때, 누르는 영역 순으로 프레임을 구성해 버튼을 만들면 됩니다.
액션스크립트
- play : 프레임이 지나가게 합니다.
- stop : 프레임한테 멈춤을 추게 합니다.
- gotoAndPlay : 해당 프레임으로 보내줍니다.
- gotoAndStop : 해당 프레임으로 가서 멈춤을 추게 합니다.
응용
프레임으로 간 뒤에 바로 멈춤을 추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갈 프레임에 gotoAndStop(갈 프레임); 를 입력한다.
플래시 업로드 하기
플래시에는 fla와 swf가 있습니다.
- fla는 플래시 소스 파일입니다.
- swf는 플래시 소스 파일을 컴파일러를 한 플래시 무비입니다.
이때 swf를 업로드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스를 공유할 때에만 fla로 된 파일을 업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업로드는 가입한 지 3일이 지나면 백괴사전에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