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개인정보 정책 개정: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백괴게임>Manymaster
백괴게임>Bd3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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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맨 마지막에 1000만 정도 되는 적당한 소수로 나머지 연산을 시킵시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8년 2월 25일 (일) 15:26 (KST)
::: 맨 마지막에 1000만 정도 되는 적당한 소수로 나머지 연산을 시킵시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8년 2월 25일 (일) 15:26 (KST)
:::: 브루트 포스, 다시 말해 무차별 대입입니다. 가능한 IP를 다 대입해 연산 결과를 내고 일치하는 IP를 찾으면 끝나는 일입니다. 2<sup>32</sup>개면 사람 손으로 하기에는 무지막지하게 오래 걸리지만, 컴퓨터로 하면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진짜 오래 걸리는 식이라면 몰라도...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8년 2월 25일 (일) 15:30 (KST)
:::: 브루트 포스, 다시 말해 무차별 대입입니다. 가능한 IP를 다 대입해 연산 결과를 내고 일치하는 IP를 찾으면 끝나는 일입니다. 2<sup>32</sup>개면 사람 손으로 하기에는 무지막지하게 오래 걸리지만, 컴퓨터로 하면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진짜 오래 걸리는 식이라면 몰라도...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8년 2월 25일 (일) 15:30 (KST)
::::: 점점 기술적인 얘기로 가고 있네요. 틀 자체에 대한 얘기는 [[틀토론:해쉬IP|틀토론]]에서 잇도록 합시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8년 2월 25일 (일) 15:48 (KST)

2018년 2월 25일 (일) 15:48 판

참고: 이 주제는 2492일동안 편집되지 않았으므로 이 주제는 보존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정말로 답변이 필요한 주제가 아니라면 추가하지 마세요.

발의

백괴게임에는 계정 생성형 게임이 많습니다. 제 게임 중에는 약수 더하기가 있겠군요. 실제 이런 계정 생성 및 관리는 개별 사용자의 백괴게임 내에서의 개인정보 처리라 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버려진 계정 처리를 이야기하면서 개인정보보호법을 잠깐 꺼내기는 했지만, 백괴게임 내 개인정보 취급 실태를 심각하게 바라보지 않았고 총의도 없어 토론장으로 끌고 오지 않았는데, 저번달에 꼼수로 관리자도 IP 조회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더니, 실제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고, 아예 저 이야기대로 실제로 사용자에 대한 명시적 동의 없이 IP를 수집하는 계정 생성형 게임이 현재 백괴게임 내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오락실에 댓글을 넣어놨습니다. 그러나 별 반응이 없고 법 위반 요소가 있는 등 꽤 긴급한 사안으로 판단되어 총의 없이 개인정보 정책 개정을 발의합니다.

제가 이 정책을 개정하고자 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별 사용자의 백괴게임 계정명 또는 사용 IP를 개인정보로 처리하는 것에 대한 인정 및 한정
  • 관리자의 편집 필터 등을 사용한 개인정보 수집 불가 명시

그리고 이 정책 개정에 있어서 구체화되지 않은 부분은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개별 사용자의 개인정보 처리란 무엇을 말하는가?
  • 개별 사용자의 다른 개인정보의 처리를 인정할 것인가?
    • 기술적으로 비공개 처리가 가능한가?
  • 백괴게임 계정명이나 IP 등은 백괴게임에서 개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인가, 아니면 개별 사용자들이 개별적으로 수집하는 것인가?
  • 개인정보 정책을 어겼을 경우, 게임에 대한 처분이나 사용자에 대한 처벌은 어떻게 되는가?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10일 (토) 09:38 (KST)

토론

아님 통일된 의견을 모아 정규 개인정보 정책을 만드는 것이 어떨까 싶긴 합니다만......—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11일 (일) 21:20 (KST)

위키낚시도 저장 데이터에 IP 주소를 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정 행위자의 IP 주소 차단을 위한다고는 합니다만, 간접적 IP 강제 공개가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 리만 2018년 2월 11일 (일) 23:31 (KST)

예. 그 점이 가장 큽니다. 그러나 그 게임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하여 정책 자체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되어 정책 개정 토론으로 열었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12일 (월) 03:20 (KST)
그렇지요. 앞으로 IP 주소를 굳이 저장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IP 주소의 해시 값 또는 암호화가 적용된 값을 저장하든지 해야 한다고 봅니다. (IP 주소의 해시 값도 그렇게 안전하다고 볼 수 없긴 합니다만...) — 리만 2018년 2월 12일 (월) 11:29 (KST)
그래도 해시하게 되면 가능한 IP가 여러 개 생기니 안전해지겠죠.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12일 (월) 11:54 (KST)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계정을 저장하는 대신 제 3자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틀:DB 사용을 유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름 없음 (토론) 2018년 2월 12일 (월) 03:54 (KST)

겉만 계속 돌고 있는 와중에 방향성에 있어 좋은 의견이 나왔네요. 실제 개인정보보호법 상으로도 최소 수집이 원칙인 만큼, 계정 생성은 최소한으로, 특히 틀:DB가 나온 만큼 구체적으로 사용자간 상호작용이 없는 게임이라면 계정 생성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에 제한을 거는 것이 마땅하다 생각됩니다. 그러면, 빠른 진전을 위해 이 방향성 자체에 대한 찬반을 먼저 묻고 싶습니다.

  • 개별 사용자의 백괴게임 계정명 또는 사용 IP를 개인정보로 처리하는 것에 대한 인정 및 한정
    • 세 원칙에서 마지막 사악하다는 것의 예시에 개인정보 불법 수집 추가
    • 처리하는 게임별로 개인정보 취급 방침 작성 및 안내 요구
    • 사용자간 상호작용이 없는 게임 등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금지
  • 관리자의 편집 필터 등을 사용한 개인정보 수집 불가 명시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14일 (수) 08:36 (KST)

죄송합니다 요새 개인 사정으로 바빠 백괴사전에 접속 할 수가 없었습니다. 위키낚시 처음 만들 당시에는 보안 지식이 전무하여 아이피에서 점만빼고 넣긴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확실히 위험하다고 생각하네요. 매니마스터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이외에도 차단정책에 개인 IP등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수집/기록하는 게임 작성시 관리자가 게임 구조 개선 권고를 하고 불응시 차단 및 관리자 자체적인 롤백조치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2월 20일 (화) 01:25 (KST)
임시적으로 미디어위키에서 제공되는 비가역적 연산으로 틀:해쉬IP를 만들었습니다. 위키낚시 및 일부 사용자의 ip를 수집하는 게임에 적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2월 20일 (화) 01:40 (KST)
좋은 방법이네요. 동의합니다.--Devenjer (토론) 2018년 2월 20일 (화) 10:29 (KST)
그래도 조금의 프로그래밍 지식만 있으면 쉽게 뚫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완벽한 방법은 아니군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23일 (금) 15:12 (KST)
간단하게 보여도 실제 해쉬구조 자료구조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역연산이 거의 불가능한 방법이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없습니다. 혹시라도 취약점이 존재하여 저 틀을 사용해도 기존의 IP주소를 알 수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2월 23일 (금) 15:23 (KST)
공식이 공개되어 있고, IPv4면 232개 밖에 안 되기 때문에 브루트 포스 툴만 만들어도 뚫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23일 (금) 22:18 (KST)
맨 마지막에 1000만 정도 되는 적당한 소수로 나머지 연산을 시킵시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25일 (일) 15:26 (KST)
브루트 포스, 다시 말해 무차별 대입입니다. 가능한 IP를 다 대입해 연산 결과를 내고 일치하는 IP를 찾으면 끝나는 일입니다. 232개면 사람 손으로 하기에는 무지막지하게 오래 걸리지만, 컴퓨터로 하면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진짜 오래 걸리는 식이라면 몰라도...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25일 (일) 15:30 (KST)
점점 기술적인 얘기로 가고 있네요. 틀 자체에 대한 얘기는 틀토론에서 잇도록 합시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25일 (일) 15:4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