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0년 8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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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찾아바꾸기]]를 위한 $wgCompressRevisions의 허용을 요청드립니다.--{{사용자:Regurus/서명}} 2020년 8월 22일 (토) 09:04 (KST)
[[특수:찾아바꾸기]]를 위한 $wgCompressRevisions의 허용을 요청드립니다.--{{사용자:Regurus/서명}} 2020년 8월 22일 (토) 09:04 (KST)
: 해당 설정이 관리 페이지에 없어 미라헤즈 Phabricator에 문의한 결과 이미 리비전 데이터가 압축되어 있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대신 정규표현식을 이용한 [[특수:MassEditRegex]]를 쓰라고 하네요 --[[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20년 8월 23일 (일) 16:25 (KST)

2020년 8월 23일 (일) 16:26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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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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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입니다.

백괴사전이 다운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갑니다. 처음에는 단지 며칠 후에 복구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기다렸지만 질질 끌며 한 해가 지나갔고, 그 동안의 운영진게서는 책임감을 도저히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개발자는 행방불명되었고 운영자는 DB를 받고도 4개월째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다른 사무관은 위기 대처는커녕 몇년째 문서 편집도 안하던 사람이었습니다. 리버티게임이 이런 무책임한 운영진으로부터 벗어난 게 오히려 잘된 일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미 백괴게임 마지막 DB와 지금 리버티게임 간에는 상당한 격차가 생겼으며 그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것입니다. 규정도 상당히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나중에 백괴가 복구된다고 해도 상당히 많은 갈등이 있을 것입니다. 즉, 이제 백괴로 돌아가는 선택지는 무의미합니다. 오히려 남아있는 백괴식 유머와 빡빡한 규정을 정리하여 백괴와의 남은 연결고리를 정리하는 게 더 나을 것입니다.

말이 길어졌네요. 요약하면 백괴는 이제 내려두고 대중적으로 다가가는 게 좋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리버티게임이 앞으로 더 발전하여 한국어 게임위키의 대표 사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2001:2D8:6B59:44F4:CFE:CE7:1728:138F 2020년 8월 1일 (토) 14:53 (KST)답변[답변]

리겜의 백괴 의무 승계 여부

제곧내입니다. 말이 거창하지만, 자세히는 리버티게임에서 기존 백괴게임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던 지위를 여기서 어떻게 처리할지를 묻는 것입니다.

우선, 기존 관리단 권한은 어떻게 할지부터 생각해봅시다. 그동안 관리자임이 입증된 복귀하신 분들은 관리직을 드렸는데, 사무관, 검사관 분들도 관리자와 같이 할지를 정하고 명문화했으면 좋겠습니다.

차단자들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할지도 문제입니다. 우리는 차단자 계정을 그대로 놔둬야 할까요, 아니면 전부 재가입 방지조치를 취하고 차단멱여야 할까요?

마지막은 미복귀 계정명 처리 문제입니다. 미복귀 유저가 돌아온 것이 아닌 이상 미복귀 계정명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명문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Regurus (/) 2020년 8월 2일 (일) 15:56 (KST)답변[답변]

윗 문단 작성자입니다. 지금은 극초창기와는 달리 비상대책위원회 하에 어느 정도 시스템이 갖춰졌기 때문에 백괴게임 관리단이라고 바로 권한을 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검사관은 미라헤이즈 메타에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권한 자체가 없습니다.)

차단자들의 경우 차단 기록을 초기화시키는 것으로 하되 장기적 파괴 행위에 등재된 악성 트롤의 닉네임에 생성 금지를 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름이 여러 게임 안에서 악역으로 등장하고 있는데다가 매우 오래 전에 활동하던 사람들이기 때문에 재등장할 가능성이 적으며, 누군가 닉네임을 가로채고 네임드화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01:2D8:685F:D86:A5E3:6FE:F74D:7D11 2020년 8월 2일 (일) 16:57 (KST)답변[답변]

음... 일리가 있습니다. 그러면 관리자 권한을 줄 때 별도의 선거를 거치도록 하는 것은 어떨가요?--Regurus (/) 2020년 8월 2일 (일) 17:33 (KST)답변[답변]
그리고, 리버티게임에 가입해 보시는 것은 어떻겠습니까?--Regurus (/) 2020년 8월 2일 (일) 17:33 (KST)답변[답변]

편집지침-게임만들기-길라잡이 간 내용 중복 문제

제곧내입니다. 제가 도움말 윤문하는 김에 한 번 살펴봤더니 중복이 너무 심합니다. 길라잡이는 요약이니 그렇다 치더라도, 나머지 두 개 사이에 중복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Regurus (/) 2020년 8월 5일 (수) 17:11 (KST)답변[답변]

백괴사전 서버 폭발 1주년입니다.

백괴사전 서버가 폭발한 지 꼭 1년이 지났습니다. 그런데도 복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DB받은지 4달이 지났는데도 복구는 개뿔입니다. 물론 파일 긁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만, 여기서 보듯 파일 100개 정도만 있으면 충분히 위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정황으로 미루어보아 서버 복구가 과연 되기는 할지 의심해봐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리버티게임의 활동수는 17입니다. 백겜 초호황기에 27이었으니 이정도면 백겜을 어느정도 대체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버 복구는 여전히 요원하고, 6개월 내로 활동자를 유입하지 않는다면 여기는 큰숲백과 꼴이 날 것임은 거의 확실합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백괴게임을 기다리기보다는 리버티게임에서 살 길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현재 개혁 토론과 유입 토론이 상당히 정체된 상태입니다. 개혁이 없이는 리겜은 살 수 없고 참여가 없으면 개혁은 불가능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개혁이 진행되면서 관심이 적어지는 게 당연하지만, 그러므로 더더욱 참여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이 개혁은 도시게임처럼 1년간 끌어서는 안 됩니다.

개혁이 늦긴 했지만 기회는 여전히 남았습니다. 이제는 백겜의 복구 문제보다는 개혁과 홍보에 더욱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gurus (/) 2020년 8월 11일 (화) 20:59 (KST)답변[답변]

rand 바꾸기

그런가 보니깐 작동 안되는 #rand를 대체할 틀:rand를 만들기는 했는데 이걸 홍보하고 바꾸는 걸 깜박했네요. {{#rand:{{rand|로 찾아바꾸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hsl0 (토론) 2020년 8월 20일 (목) 02:38 (KST)답변[답변]

터치 잇 업 문제는 덕분에 다 해결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Manymaster (토론) 2020년 8월 22일 (토) 04:32 (KST)답변[답변]
일단 리버티게임 업데이트에 홍보했습니다. 찾아바꾸기는 특수:찾아바꾸기에서 보시듯 불가능한 상태네요. --Regurus (/) 2020년 8월 22일 (토) 09:12 (KST)답변[답변]

사:senouis님께:$wgCompressRevisions 허용 요청

특수:찾아바꾸기를 위한 $wgCompressRevisions의 허용을 요청드립니다.--Regurus (/) 2020년 8월 22일 (토) 09:04 (KST)답변[답변]

해당 설정이 관리 페이지에 없어 미라헤즈 Phabricator에 문의한 결과 이미 리비전 데이터가 압축되어 있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대신 정규표현식을 이용한 특수:MassEditRegex를 쓰라고 하네요 --Senouis (토론) 2020년 8월 23일 (일) 16:25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