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청사진: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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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프레임워크의 Documentation(개발 가이드) 작성 | | 신규 프레임워크의 Documentation(개발 가이드) 작성 || 2024년 1월 1일 ~ 1월 31일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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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2P 통신 이식성 향상(WebSocket -> WebRTC 기반으로 전환) || | | P2P 통신 이식성 향상(WebSocket -> WebRTC 기반으로 전환) || 2024년 하반기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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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ag & Drop 방식의 게임 에디터 | | Drag & Drop 방식의 게임 에디터 || 미정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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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7일 (월) 15:54 판
리버티게임의 정책과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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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칙 |
가이드라인 |
절차 |
사용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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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진이란?
청사진(Blueprint)는 제품이나 건물의 설계도를 복사한 종이를 가리키는 말로,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말은 종종 서비스의 제공 계획 및 미래의 운영 방향을 제시한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옛 백괴게임의 유산을 정리하고 보존하는 한편, 리버티게임만의 독창적인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정기 일정 및 개발 계획을 명시함으로써 사이트의 정체성과 발전 방향을 이용자들에게 안내하고 이를 완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자 다음과 같은 운영 계획을 청사진으로 제공합니다.
리버티게임의 청사진은 일반적으로 1년 단위로 개정되며 매년 몇 가지 핵심 프로젝트를 단일한 주제로 묶어 하나의 단계(Phase)를 구성합니다. 각 단계가 끝나는 연말(보통 12월)에 사항별로 이 문서의 토론 문서에서 완수 여부와 피드백 취합, 그리고 그에 따른 다음 단계 이행 계획 구성을 진행합니다. 사이트 발전 방향의 안정성을 위해 현 시점에서 적어도 다음 3개년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과반의 항목 달성시 해당 단계는 수행 성공으로 간주하며 기한 내 완수 못한 계획은 다음 단계 계획에서 간소화하는 식으로 일부 수정하여 논의 후 어느 단계에 추가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계의 수행 실패가 있을 경우 해당 단계에서 지나치게 무리한 수준의 계획들을 입안했다는 것으로 간주하고 해당 단계 전체를 간소화 후 재개하며 이후의 모든 단계 계획의 대대적인 변경을 진행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되었거나 앞으로 진행될 계획들을 명시합니다. 연말 피드백 기간에 관리자는 각 항목과 세부 설명 옆에는 {{완료}}나 {{거부|(실패 사유)}} 및 보충 계획을 적어 해당 계획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표시하여야 합니다.
1단계(Phase 1) - 2023년 2월~2023년 12월
프로젝트 | 상세 내용 | 핵심 기여자 | 수행 기간 | 완수 여부 - 거부시 사유를 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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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목록 시스템 개선 | 기존 게임 목록 문서의 낮은 가독성 및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각 게임의 메인 문서에 JSON 포맷의 하위 문서를 붙인 후 게임 목록 문서에서는 리버티게임 분류를 가진 일반 네임스페이스의 문서들 중 JSON 파일이 하위에 있는 문서만 표시하며 게임 태그(권장 플레이 연령, 완성도 등)는 하위 JSON 문서에서 가져옴 |
Senouis(기획), Hsl0(모듈 담당, 메타데이터 설계 제안), BANIP(모듈 구현 기여) |
2023년 3월 1일 ~ 11월 30일(2회 연기) |
모듈 기반 버전 구현 완료, Javascript 호출 버전 추가 구현 중 |
백괴클래식 게임 탐색 계획 |
2019년 8월 이전에 존속했던 구 백괴게임의 유산 게임을 보존하고 일부 데이터 및 게임 로직이 깨진 게임을 탐색하여 보수함으로써 리버티게임 창설 후 제작된 고유 컨텐츠와 분리하여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발전소 문서에서 조치하기 + 일부 미완료 발전소 안건 해결 |
Senouis, BANIP, 명진 |
2023년 11월 내 완료(1회 연기), Phase 2로 미루지 않고 실패시 철회 |
진행 중 |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 구현 밑작업 | 현 특집 게임 선정 제도는 선정 과정 및 광고 제작 절차가 까다롭고 사용자 수가 적은 리버티게임의 규모상 의견 취합이 어려우므로 기존의 게임 문서 내 평가 문단 데이터를 분석하여 점수를 매겨 상위권 게임을 대문에 자동으로 노출하는 시스템을 제작 |
Senouis | 2023년 10월 1일 ~ 12월 31일 |
서버 이전 작업으로 인해 Phase 2로 연기 |
미디어위키 전용 HTML5 게임 프레임워크 제작 |
엔진 기능 설계 | Senouis | 2023년 3월 1일 ~ 3월 31일 |
완료 |
Xash3D 리버티게임 포팅 | Senouis | 2023년 4월 1일 ~ 4월 30일 |
싱글플레이 완료, 멀티플레이 재대응은 서버 이전 후 별도의 작업으로 분리 | |
기존 리버티게임 내의 사용자 입력 체계에 대응 | Senouis | 2023년 5월 1일 ~ 11월 30일(1회 연기) |
진행 중 | |
게임 에디터에 사용할 자료구조 및 객체 코드 확립 및 선제 구현 | Senouis | 2023년 8월 1일 ~ 9월 30일 |
서버 이전 작업으로 인해 Phase 2로 연기 | |
샘플 게임 코드 이식(하프라이프 1 코드 및 공개 애셋 기반 초소형 모드) 및 엔진 테스트 | Senouis | 2023년 7월 1일 ~ 11월 30일 |
서버 이전 작업으로 인해 Phase 2로 연기 | |
이벤트 스케쥴링 프레임워크 |
복잡한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자바스크립트 코드 동작을 정교하게 스케줄링하는 이벤트 프레임워크 제작 |
Hsl0 | (미정) | Phase 3으로 완성 시점 연기 예정, 스크립트 가이드라인으로 임시 대체 |
2단계(Phase 2) - 2024년 1월 ~ 2024년 12월
프로젝트 | 상세 내용 | 핵심 기여자 | 수행 기간 | 완수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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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위키 기능을 응용하는 HTML5 게임 프레임워크 제작 |
Phase 1 구현물 버그 접수 및 수정 | Senouis(기획 및 구현) | 상시 | - |
신규 프레임워크의 Documentation(개발 가이드) 작성 | 2024년 1월 1일 ~ 1월 31일 | - | ||
P2P 통신 이식성 향상(WebSocket -> WebRTC 기반으로 전환) | 2024년 하반기 | - | ||
Drag & Drop 방식의 게임 에디터 | 미정 | - | ||
기존 편집 페이지 디자인 변경 - 게임 에디터 전용 UI 로드 기능 추가 | Senouis | 미정 | - | |
새로운 문서 UI 및 게임 틀 도입 | 벡터 2022 도입 등 미디어위키 엔진 사이트의 디자인이 바뀌어 감에 따라 기존의 대문 등 중요 문서 디자인을 한번 더 일신할 필요가 생겼으며, 각 게임 대문이 되는 메인 문서의 디자인 가이드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 |
미정 | 미정 | - |
미정 | 미정 | 미정 | - |
3단계(Phase 3) - 2025년 1월 ~ 2025년 12월
프로젝트 | 상세 내용 | 핵심 기여자 | 수행 기간 | 완수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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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위키 기능을 응용하는 HTML5 게임 프레임워크 제작 |
지나친 어드벤처 위주의 게임 제작 트렌드로 인한 컨텐츠 균형 붕괴를 해소하기 위해 캐주얼 게임 / 실시간 멀티플레이 게임 제작을 손쉽게 하는 게임 프레임워크 소도구 제작 - 디버깅 도구 구현 |
Senouis(기획 및 구현 담당) | 미정 | - |
기부 시스템 마련 | 사이트의 홍보 및 창작자 지원을 위한 사이트 모금 체계 구성 및 Troubleshooting 지원(패트레온, 킥스타터 등 외부 모금/클라우드펀딩 사이트 활용 가능) |
미정 | 미정 | - |
이벤트 스케쥴링 프레임워크 완성 |
복잡한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자바스크립트 코드 동작을 정교하게 스케줄링하는 이벤트 프레임워크 제작 |
Hsl0 | 미정 | - |
미정 | 미정 | 미정 | 미정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