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10월: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
잔글편집 요약 없음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noinclude>{{오락실 보존|2023|10}}</noinclude> | <noinclude>{{오락실 보존|2023|10}}</noinclude> | ||
== 문득 드는 AI 도구로 생성한 애셋 관련 생각 == | == 문득 드는 AI 도구로 생성한 애셋 관련 생각 == | ||
작년부터 AI로 그림 그리고 채팅 봇을 만드는 열풍이 불고 있죠. 그 덕분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떡상했고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GAN 기반 AI가 적용된 이미지 드로잉 툴들과 챗봇, 기초적인 작곡 프로그램들의 학습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이슈도 불거졌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도 AI를 활용해서 게임에 쓸 애셋을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작년부터 AI로 그림 그리고 채팅 봇을 만드는 열풍이 불고 있죠. 그 덕분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떡상했고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GAN 기반 AI가 적용된 이미지 드로잉 툴들과 챗봇, 기초적인 작곡 프로그램들의 학습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이슈도 불거졌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도 AI를 활용해서 게임에 쓸 애셋을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2023년 10월 5일 (목) 15:03 판
리버티게임 오락실 |
---|
◀ 2023년 10월 ▶ |
새 글 쓰기 |
새로 고침 |
문득 드는 AI 도구로 생성한 애셋 관련 생각
작년부터 AI로 그림 그리고 채팅 봇을 만드는 열풍이 불고 있죠. 그 덕분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떡상했고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GAN 기반 AI가 적용된 이미지 드로잉 툴들과 챗봇, 기초적인 작곡 프로그램들의 학습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이슈도 불거졌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도 AI를 활용해서 게임에 쓸 애셋을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일단 리버티게임에서는 비영리 게임을 만드니 AI로 그리고 작곡한 애셋을 사용할 때 애셋 제작 프로그램의 학습 데이터로부터 발생하는 불공정 사용 문제가 크게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지는 않겠지만, 게임 제작 과정에서 영리게임, 비영리 게임을 가리지 않고 AI가 광범위하게 도입될 경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험조차 얻지 못하고 경쟁력을 잃을까봐 원화가들과 작곡가들의 걱정이 많기에 사용을 주저하는 제작자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차피 기술이 이미 개발되었으니 도입을 막을 수는 없다는 건 확정되었고 그 대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빨리 여기에 대응하여 라이선스 버전을 올리면서 인공지능 학습 허가에 관한 조건을 제시해야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 CCL 5.0 버전이 나올 때 CCL로 배포한 저작물을 AI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는 조건이 추가될 것 같네요.
리버티게임에서 AI로 제작 과정을 가속한 애셋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4일 (수) 21:10 (KST)
틀:부제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해당 틀을 통해 부제목을 바꾸면 부제목이 사라지기만 하고 틀에 쓴 내용이 표기가 되지않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5일 (목) 00:21 (KST)
- 부제목은 2023년 8월 총의에 따라 제거되었고, 이로 인해 기본 부제목과 틀로 바꾼 부제목이 표시되지 않게 수정된 것 같습니다. 정 부제목이 필요하다면 부제목의 형태만 모방한 틀:부제목2를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로써는 부제목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10월 5일 (목) 08:14 (KST)
- 의견 그럼 부제목 틀 문서에 보존 틀을 달아두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1:52 (KST)
- 의견 앞으로의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나 그동안 많은 수의 게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만큼 부제목2 틀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는 방안은 어떨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4:4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