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DB2/설명문서: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Regurus
(rand함수 대체. 실수 죄송합니다.)
imported>Regurus
잔글 (Regurus의 편집을 Hsl0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1번째 줄: 1번째 줄:
{{rand|<noinclude>{{틀 설명 소개하기}}</noinclude><includeonly>{{틀 설명 연결하기}}</includeonly>{{rand|<!-- 여기에 틀에 대한 설명문서를 작성하세요. -->{{rand|IP 사용자는 브라우저 데이터베이스에, 계정 사용자는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게임 데이터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저장합니다.{{rand|{{rand|== 사용법 =={{rand|* '부울' 형식에 입력할 수 있는 값은 [[틀:boolean]]을 참고하세요.{{rand|{{rand|<pre>{{DB2|...|(링크/레이블)|키=(문자열)|전역키=(문자열)|안넘기기=(부울)}}</pre>{{rand|* 링크/레이블(선택): 입력한 링크를 누르면 DB 작업을 진행한 뒤 가리키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일반 텍스트를 입력하면 텍스트를 표시하는 링크가 생성되며, 역시 누르면 DB 작업을 진행합니다. 값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페이지가 로드되면 동작이 실행됩니다.{{rand|* <code>키</code>(선택): 입력한 키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게임과 공유되지 않습니다. 키와 전역키가 모두 지정된 경우, 키를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rand|* <code>전역키</code>(선택): 입력한 키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게임과 공유됩니다. 잘 알려진 전역키는 [[틀:DB2/전역키]]에서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rand|* <code>안넘기기</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clear</code>): 링크를 만들 때(링크/레이블 부분에 링크가 아닌 일반 텍스트를 입력할 때) 현재 urlget 파라미터를 넘기지 않을지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틀:CGI2|CGI2]]처럼 작동하고, 안넘기기가 활성화되면 기존 [[틀:CGI|CGI]]나 [[틀:linkget|linkget]]처럼 작동합니다.{{rand|{{rand|=== 저장 ==={{rand|<pre>{{DB2|저장|...|생성=(부울)}}</pre>{{rand|* 별칭: <code>save</code>{{rand|현재 페이지의 모든 urlget 파라미터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기존 [[틀:DB]]의 동작과 유사합니다. 기존 DB는 현재 페이지에 없는 파라미터도 유지하지만, DB2는 유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도치 못한 동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and|{{rand|* <code>생성</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create</code>): 새 키를 생성할때만,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때만 저장합니다.{{rand|{{rand|=== 로드 ==={{rand|<pre>{{DB2|로드|...|보충=(부울)|보호=(부울)}}</pre>{{rand|* 별칭: <code>load</code>{{rand|저장이나 JSON으로 저장한 데이터를 전부 urlget 파라미터로 가져옵니다. 기존 [[틀:DB]]의 동작과 유사합니다.{{rand|{{rand|* <code>보충</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fill</code>): 페이지에 없는 urlget 파라미터만 불러옵니다.{{rand|* <code>보호</code>(선택, 기본값: 후술, 별칭: <code>safe</code>): 페이지에 urlget 파라미터가 있으면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습니다. 링크 모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고, 아니면 활성화됩니다.{{rand|{{rand|=== 호출 ==={{rand|<pre>{{DB2|호출|(파라미터)|...|기본값=(문자열)}}</pre>{{rand|* 별칭: <code>get</code>{{rand|저장한 데이터를 입력한 urlget 파라미터에 그대로 가져옵니다. 수정과 함께 사용하세요.{{rand|{{rand|* <code>기본값</code>(선택, 별칭: <code>else</code>):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경우, 대신 설정될 파라미터 값을 정합니다.{{rand|{{rand|=== 수정 ==={{rand|<pre>{{DB2|수정|(데이터)|...|기본값=(부울)}}</pre>{{rand|* 별징: <code>set</code>{{rand|입력한 데이터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저장과 함께 사용하세요.{{rand|{{rand|* <code>생성</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create</code>): 새 키를 생성할때만,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때만 저장합니다.{{rand|{{rand|=== 삭제 ==={{rand|<pre>{{DB2|삭제|...}}</pre>{{rand|* 별칭: <code>제거</code>, <code>del</code>{{rand|지정된 키와 키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합니다.{{rand|{{rand|=== JSON ==={{rand|<pre>{{DB2|JSON|(JSON 동작)|...|초기화=(부울)}}</pre>{{rand|* 별칭: <code>json</code>{{rand|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옵니다.{{rand|{{rand|* JSON 동작: JSON 데이터를 [[틀:CGI2]]와 유사한 문법으로 관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위 문단을 참고하세요.{{rand|* <code>초기화</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reset</code>): 저장된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새로운 JSON 데이터를 저장합니다.{{rand|{{rand|==== 호출 ===={{rand|* 불러올 키와 파라미터가 다를 경우{{rand|:<pre>{{DB2/호출|(파라미터1)=(키1)|(파라미터2)=(키2)|...}}</pre>{{rand|* 불러올 키와 파라미터가 같을 경우{{rand|:<pre>{{DB2/호출|(키1)|(키2)|...}}</pre>{{rand|* 별칭: <code>get</code>{{rand|JSON 데이터의 값을 지정한 urlget 파라미터로 불러옵니다.{{rand|{{rand|==== 수정 ===={{rand|<pre>{{DB2/수정|(키1)=(값1)|(키2)=(값2)|...}}</pre>{{rand|* 별칭: <code>set</code>{{rand|지정한 JSON 키에 입력한 값을 그대로 저장합니다.{{rand|{{rand|==== 삭제 ===={{rand|<pre>{{DB2/삭제|(키1)|(키2)|...}}</pre>{{rand|* 별칭: <code>제거</code>, <code>del</code>{{rand|지정한 JSON 키와 그 값을 삭제합니다.{{rand|{{rand|==== 기본 ===={{rand|<pre>{{DB2/기본|(키1)=(값1)|(키2)=(값2)|...}}</pre>{{rand|* 별칭: <code>def</code>{{rand|지정한 JSON 키에 값이 없을 경우, 입력한 기본값대로 키를 생성합니다.{{rand|{{rand|==== 저장 ===={{rand|* 저장할 파라미터와 키가 다를 경우{{rand|:<pre>{{DB2/저장|(키1)=(파라미터1)|(키2)=(파라미터2)|...}}</pre>{{rand|* 저장할 파라미터와 키가 같을 경우{{rand|:<pre>{{DB2/저장|(파라미터1)|(파라미터2)|...}}</pre>{{rand|* 별칭: <code>sav</code>{{rand|urlget 파라미터의 값을 지정된 키에 그대로 저장합니다.{{rand|{{rand|== 예시 =={{rand|=== RPG 스탯 ==={{rand|[[틀:DB/예시]]와 같습니다.{{rand|{{#if:{{#urlget:레벨}}{{#urlget:경험치}}{{#urlget:금액}}|{{rand|{{DB2|json|{{DB2/sav|레벨|경험치|금액}}}}{{rand|{{rand|'''{{USERNAME}}의 정보'''{{rand|* 레벨: {{CGI2|변수=레벨}}lv ( {{CGI2|{{CGI2/변수계산|레벨|-|1}}|-|#RPG 스탯}} {{!}} {{CGI2|{{CGI2/변수계산|레벨|+|1}}|+|#RPG 스탯}} ) {{rand|* 경험치: {{CGI2|변수=경험치}}exp ( {{CGI2|{{CGI2/변수계산|경험치|-|10}}|-|#RPG 스탯}} {{!}} {{CGI2|{{CGI2/변수계산|경험치|+|10}}|+|#RPG 스탯}} ) {{rand|* 소유금액: {{CGI2|변수=금액}}원 ( {{CGI2|{{CGI2/변수계산|금액|-|100}}|-|#RPG 스탯}} {{!}} {{CGI2|{{CGI2/변수계산|금액|+|100}}|+|#RPG 스탯}} ){{rand|* {{DB2|del|초기화|clear=1}}{{rand|* {{CGI2|{{CGI2/변수제한}}|나가기|#RPG 스탯}}{{rand||* {{DB2|json|{{DB2/get|레벨|경험치|금액}}|{{CGI2|{{CGI2/일괄수정|레벨=0|경험치=0|금액=0}}|불러오기|#RPG 스탯}}}}{{rand|}}{{rand|{{rand|== [[도보시오]] =={{rand|* [[틀:DB2/전역키]]{{rand|* [[틀:DB]]{{rand|<includeonly>{{rand|<!-- 여기에 분류와 인터위키를 작성하세요. -->{{rand|[[분류:기술 스택]]</includeonly>
<noinclude>{{틀 설명 소개하기}}</noinclude><includeonly>{{틀 설명 연결하기}}</includeonly>
<!-- 여기에 틀에 대한 설명문서를 작성하세요. -->
IP 사용자는 브라우저 데이터베이스에, 계정 사용자는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게임 데이터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 사용법 ==
* '부울' 형식에 입력할 수 있는 값은 [[틀:boolean]]을 참고하세요.
 
<pre>{{DB2|...|(링크/레이블)|키=(문자열)|전역키=(문자열)|안넘기기=(부울)}}</pre>
* 링크/레이블(선택): 입력한 링크를 누르면 DB 작업을 진행한 뒤 가리키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일반 텍스트를 입력하면 텍스트를 표시하는 링크가 생성되며, 역시 누르면 DB 작업을 진행합니다. 값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페이지가 로드되면 동작이 실행됩니다.
* <code>키</code>(선택): 입력한 키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게임과 공유되지 않습니다. 키와 전역키가 모두 지정된 경우, 키를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 <code>전역키</code>(선택): 입력한 키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게임과 공유됩니다. 잘 알려진 전역키는 [[틀:DB2/전역키]]에서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 <code>안넘기기</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clear</code>): 링크를 만들 때(링크/레이블 부분에 링크가 아닌 일반 텍스트를 입력할 때) 현재 urlget 파라미터를 넘기지 않을지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틀:CGI2|CGI2]]처럼 작동하고, 안넘기기가 활성화되면 기존 [[틀:CGI|CGI]]나 [[틀:linkget|linkget]]처럼 작동합니다.
 
=== 저장 ===
<pre>{{DB2|저장|...|생성=(부울)}}</pre>
* 별칭: <code>save</code>
현재 페이지의 모든 urlget 파라미터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기존 [[틀:DB]]의 동작과 유사합니다. 기존 DB는 현재 페이지에 없는 파라미터도 유지하지만, DB2는 유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도치 못한 동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code>생성</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create</code>): 새 키를 생성할때만,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때만 저장합니다.
 
=== 로드 ===
<pre>{{DB2|로드|...|보충=(부울)|보호=(부울)}}</pre>
* 별칭: <code>load</code>
저장이나 JSON으로 저장한 데이터를 전부 urlget 파라미터로 가져옵니다. 기존 [[틀:DB]]의 동작과 유사합니다.
 
* <code>보충</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fill</code>): 페이지에 없는 urlget 파라미터만 불러옵니다.
* <code>보호</code>(선택, 기본값: 후술, 별칭: <code>safe</code>): 페이지에 urlget 파라미터가 있으면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습니다. 링크 모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고, 아니면 활성화됩니다.
 
=== 호출 ===
<pre>{{DB2|호출|(파라미터)|...|기본값=(문자열)}}</pre>
* 별칭: <code>get</code>
저장한 데이터를 입력한 urlget 파라미터에 그대로 가져옵니다. 수정과 함께 사용하세요.
 
* <code>기본값</code>(선택, 별칭: <code>else</code>):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경우, 대신 설정될 파라미터 값을 정합니다.
 
=== 수정 ===
<pre>{{DB2|수정|(데이터)|...|기본값=(부울)}}</pre>
* 별징: <code>set</code>
입력한 데이터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저장과 함께 사용하세요.
 
* <code>생성</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create</code>): 새 키를 생성할때만,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때만 저장합니다.
 
=== 삭제 ===
<pre>{{DB2|삭제|...}}</pre>
* 별칭: <code>제거</code>, <code>del</code>
지정된 키와 키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 JSON ===
<pre>{{DB2|JSON|(JSON 동작)|...|초기화=(부울)}}</pre>
* 별칭: <code>json</code>
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옵니다.
 
* JSON 동작: JSON 데이터를 [[틀:CGI2]]와 유사한 문법으로 관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위 문단을 참고하세요.
* <code>초기화</code>(선택, 기본값: <code>false</code>, 별칭: <code>reset</code>): 저장된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새로운 JSON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호출 ====
* 불러올 키와 파라미터가 다를 경우
:<pre>{{DB2/호출|(파라미터1)=(키1)|(파라미터2)=(키2)|...}}</pre>
* 불러올 키와 파라미터가 같을 경우
:<pre>{{DB2/호출|(키1)|(키2)|...}}</pre>
* 별칭: <code>get</code>
JSON 데이터의 값을 지정한 urlget 파라미터로 불러옵니다.
 
==== 수정 ====
<pre>{{DB2/수정|(키1)=(값1)|(키2)=(값2)|...}}</pre>
* 별칭: <code>set</code>
지정한 JSON 키에 입력한 값을 그대로 저장합니다.
 
==== 삭제 ====
<pre>{{DB2/삭제|(키1)|(키2)|...}}</pre>
* 별칭: <code>제거</code>, <code>del</code>
지정한 JSON 키와 그 값을 삭제합니다.
 
==== 기본 ====
<pre>{{DB2/기본|(키1)=(값1)|(키2)=(값2)|...}}</pre>
* 별칭: <code>def</code>
지정한 JSON 키에 값이 없을 경우, 입력한 기본값대로 키를 생성합니다.
 
==== 저장 ====
* 저장할 파라미터와 키가 다를 경우
:<pre>{{DB2/저장|(키1)=(파라미터1)|(키2)=(파라미터2)|...}}</pre>
* 저장할 파라미터와 키가 같을 경우
:<pre>{{DB2/저장|(파라미터1)|(파라미터2)|...}}</pre>
* 별칭: <code>sav</code>
urlget 파라미터의 값을 지정된 키에 그대로 저장합니다.
 
== 예시 ==
=== RPG 스탯 ===
[[틀:DB/예시]]와 같습니다.
{{#if:{{#urlget:레벨}}{{#urlget:경험치}}{{#urlget:금액}}|
{{DB2|json|{{DB2/sav|레벨|경험치|금액}}}}
 
'''{{USERNAME}}의 정보'''
* 레벨: {{CGI2|변수=레벨}}lv ( {{CGI2|{{CGI2/변수계산|레벨|-|1}}|-|#RPG 스탯}} {{!}} {{CGI2|{{CGI2/변수계산|레벨|+|1}}|+|#RPG 스탯}} )  
* 경험치: {{CGI2|변수=경험치}}exp ( {{CGI2|{{CGI2/변수계산|경험치|-|10}}|-|#RPG 스탯}} {{!}} {{CGI2|{{CGI2/변수계산|경험치|+|10}}|+|#RPG 스탯}} )  
* 소유금액: {{CGI2|변수=금액}}원 ( {{CGI2|{{CGI2/변수계산|금액|-|100}}|-|#RPG 스탯}} {{!}} {{CGI2|{{CGI2/변수계산|금액|+|100}}|+|#RPG 스탯}} )
* {{DB2|del|초기화|clear=1}}
* {{CGI2|{{CGI2/변수제한}}|나가기|#RPG 스탯}}
|* {{DB2|json|{{DB2/get|레벨|경험치|금액}}|{{CGI2|{{CGI2/일괄수정|레벨=0|경험치=0|금액=0}}|불러오기|#RPG 스탯}}}}
}}
 
== [[도보시오]] ==
* [[틀:DB2/전역키]]
* [[틀:DB]]
<includeonly>
<!-- 여기에 분류와 인터위키를 작성하세요. -->
[[분류:기술 스택]]
</includeonly>

2020년 8월 29일 (토) 10:12 판

Edit-paste.svg
이 문서는 틀에 대한 설명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직접 보이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 문서가 직접 보인다면, 링크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IP 사용자는 브라우저 데이터베이스에, 계정 사용자는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게임 데이터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사용법

  • '부울' 형식에 입력할 수 있는 값은 틀:boolean을 참고하세요.
{{DB2|...|(링크/레이블)|키=(문자열)|전역키=(문자열)|안넘기기=(부울)}}
  • 링크/레이블(선택): 입력한 링크를 누르면 DB 작업을 진행한 뒤 가리키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일반 텍스트를 입력하면 텍스트를 표시하는 링크가 생성되며, 역시 누르면 DB 작업을 진행합니다. 값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페이지가 로드되면 동작이 실행됩니다.
  • (선택): 입력한 키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게임과 공유되지 않습니다. 키와 전역키가 모두 지정된 경우, 키를 우선적으로 적용합니다.
  • 전역키(선택): 입력한 키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옵니다. 여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다른 게임과 공유됩니다. 잘 알려진 전역키는 틀:DB2/전역키에서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안넘기기(선택, 기본값: false, 별칭: clear): 링크를 만들 때(링크/레이블 부분에 링크가 아닌 일반 텍스트를 입력할 때) 현재 urlget 파라미터를 넘기지 않을지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CGI2처럼 작동하고, 안넘기기가 활성화되면 기존 CGIlinkget처럼 작동합니다.

저장

{{DB2|저장|...|생성=(부울)}}
  • 별칭: save

현재 페이지의 모든 urlget 파라미터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기존 틀:DB의 동작과 유사합니다. 기존 DB는 현재 페이지에 없는 파라미터도 유지하지만, DB2는 유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의도치 못한 동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생성(선택, 기본값: false, 별칭: create): 새 키를 생성할때만,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때만 저장합니다.

로드

{{DB2|로드|...|보충=(부울)|보호=(부울)}}
  • 별칭: load

저장이나 JSON으로 저장한 데이터를 전부 urlget 파라미터로 가져옵니다. 기존 틀:DB의 동작과 유사합니다.

  • 보충(선택, 기본값: false, 별칭: fill): 페이지에 없는 urlget 파라미터만 불러옵니다.
  • 보호(선택, 기본값: 후술, 별칭: safe): 페이지에 urlget 파라미터가 있으면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습니다. 링크 모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고, 아니면 활성화됩니다.

호출

{{DB2|호출|(파라미터)|...|기본값=(문자열)}}
  • 별칭: get

저장한 데이터를 입력한 urlget 파라미터에 그대로 가져옵니다. 수정과 함께 사용하세요.

  • 기본값(선택, 별칭: else):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경우, 대신 설정될 파라미터 값을 정합니다.

수정

{{DB2|수정|(데이터)|...|기본값=(부울)}}
  • 별징: set

입력한 데이터를 그대로 저장합니다. 저장과 함께 사용하세요.

  • 생성(선택, 기본값: false, 별칭: create): 새 키를 생성할때만, 지정된 키에 저장된 데이터가 없을 때만 저장합니다.

삭제

{{DB2|삭제|...}}
  • 별칭: 제거, del

지정된 키와 키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JSON

{{DB2|JSON|(JSON 동작)|...|초기화=(부울)}}
  • 별칭: json

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불러옵니다.

  • JSON 동작: JSON 데이터를 틀:CGI2와 유사한 문법으로 관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위 문단을 참고하세요.
  • 초기화(선택, 기본값: false, 별칭: reset): 저장된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새로운 JSON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호출

  • 불러올 키와 파라미터가 다를 경우
{{DB2/호출|(파라미터1)=(키1)|(파라미터2)=(키2)|...}}
  • 불러올 키와 파라미터가 같을 경우
{{DB2/호출|(키1)|(키2)|...}}
  • 별칭: get

JSON 데이터의 값을 지정한 urlget 파라미터로 불러옵니다.

수정

{{DB2/수정|(키1)=(값1)|(키2)=(값2)|...}}
  • 별칭: set

지정한 JSON 키에 입력한 값을 그대로 저장합니다.

삭제

{{DB2/삭제|(키1)|(키2)|...}}
  • 별칭: 제거, del

지정한 JSON 키와 그 값을 삭제합니다.

기본

{{DB2/기본|(키1)=(값1)|(키2)=(값2)|...}}
  • 별칭: def

지정한 JSON 키에 값이 없을 경우, 입력한 기본값대로 키를 생성합니다.

저장

  • 저장할 파라미터와 키가 다를 경우
{{DB2/저장|(키1)=(파라미터1)|(키2)=(파라미터2)|...}}
  • 저장할 파라미터와 키가 같을 경우
{{DB2/저장|(파라미터1)|(파라미터2)|...}}
  • 별칭: sav

urlget 파라미터의 값을 지정된 키에 그대로 저장합니다.

예시

RPG 스탯

틀:DB/예시와 같습니다.

도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