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추천 게임/비밀 시리즈: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Malgok1
편집 요약 없음
imported>Senouis
53번째 줄: 53번째 줄:
* 무효
* 무효
*#
*#
{{알림}} 총 투표 수 2표 중 찬성 2표, 반대 0표, 무효 0표라 일단 사이트 내 활동적 유저 수를 고려해 비밀 시리즈는 3편까지 특집 게임으로 일단 올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추천평 작성 문단 넣겠습니다.
=== 추천평 작성 ===

2023년 5월 13일 (토) 23:00 판

비밀 시리즈(5 제외) 선정

  • 비밀 시리즈는 백괴게임 내에서도 잘 만든 탈출 게임이자 납치범들을 물리치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특집 게임 후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밀 5는 폭력성 때문에 일단 넣지 않았지만, 여러분의 의견에 따라 넣을 수도 있습니다. --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 2019년 3월 13일 (수) 07:18 (KST)
제작자가 표를 행사해도 된다면,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3월 13일 (수) 23:03 (KST)
Symbol oppose vote.svg반대합니다. 비밀4 역시 15금을 단 혐오성 내용이 나오는 게임이기 때문에, 다만, 1,2는 Symbol support vote.svg찬성이고, 3은 Symbol neutral vote.svg중립입니다. --Regurus (/) 2019년 3월 16일 (토) 20:43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렇다면 비밀 3까지 소개하는 것은 어떨까요? --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 2019년 3월 16일 (토) 21:05 (KST)
이의섭님의 의견(비밀3까지만 소개)에 찬성합니다. --Regurus (/) 2019년 3월 16일 (토) 21:40 (KST)
1,2,3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4 Symbol neutral vote.svg중립 --Rika14369(토론)(기여:회) 2019년 3월 20일 (수) 20:42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다면 3까지는 총의대로 표결 돌입해도 괜찮겠으나, 시리즈로 엮여있다보니 소개하다보면 결국 3 이후의 후속작도 언급이 될 수 있는지라 이것에 관한 생각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9년 3월 20일 (수) 21:36 (KST)
Symbol oppose vote.svg반대 특집게임까진 아닌듯 하네요.--—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9년 3월 20일 (수) 23:45 (KST)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총제작자 본인입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폭력성과 혐오성에 관해서는 저희도 회의적입니다. 추후에 폭력성 관련해서 비밀 4,5에 철퇴업데이트를 이룰 생각은 있습니다만, 언제쯤일지는 불확실하군요... —Js091213 (토론) 2019년 3월 21일 (목) 22:25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지금 비밀 주제작자들이 (반)잠수 상태이고, 이중 상당수가 고입을 했거나 앞둔 시기이기 때문에, 또 비밀4~5의 용량 때문에 과연 5년(고졸+수능+대입)내로 업댓을 이룰 수 있을지 의심스럽네요. 추가로, 신규 사용자에게 폭력적인 게임을 소개하는 것이 옳을지도 생각해 주셨음 좋겠습니다. --Regurus (/) 2019년 3월 23일 (토) 09:07 (KST)
현 이용자층 대부분이 저연령층인 것을 고려하면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이용자층을 넓히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소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밀 시리즈는 태생 자체가 액션+탈출 장르였기 때문에 폭력성을 줄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밀 시리즈의 수정은 제가 총괄하여 수정할 예정입니다. —Js091213 (토론) 2019년 3월 23일 (토) 11:30 (KST)
알겠습니다. 그러면 일단 폭력성이 덜한 3번까지만 소개하는 걸로... --Regurus (/) 2019년 4월 21일 (일) 08:13 (KST)

추가로, 제가 확인해 본 결과 비밀5는 19금성 소지가 많은 것 같네요. (운전장면 아니면 폭력장면+폭력모의). --Regurus (/) 2019년 3월 23일 (토) 09:07 (KST)

욕 또는 상스러운 말이 일상적인 수준으로 나오는 게임.
약한 정도의 폭력적인 장면이 다량 나오거나, 강한 정도의 폭력적인 장면이 나오는 게임.
지식이 충분히 갖춰져 있지 않고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사람한테 정신적인 혼란을 가져올 수 있는 게임.
리버티게임:백괴게임 등급 심의의 15세 이용가 단락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현 기준은 15세 기준이며, 비밀 시리즈는 아슬아슬하지만 해당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만. —Js091213 (토론) 2019년 3월 23일 (토) 11:26 (KST)

19금 기준입니다.

  • 욕 또는 상스러운 말이 게임의 대부분을 채우는 게임.
  • 폭력적인 장면이 게임의 대부분을 채우는 게임.
  • 음란한 장면이 나오는 게임.
  • 가치관이 형성되어 있다 하여도 자칫 잘못하여 가치관에 훼손을 입힐 만한 게임.
  • SNL 청소년 이용 불가 회차를 기반으로 한 게임.

비밀5를 보면, '순수 운전장면'을 제외한 거의 대개의 내용이 폭력을 행사하거나, 당하거나, 모의하거나, 선동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15금과 19금의 아슬아슬한 경계에 있는 게임을 신규 유저에게 소개해도 좋을지 모르겠군요. --Regurus (/) 2019년 4월 6일 (토) 17:34 (KST)
Regurus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만, 전 의견이 다릅니다. 저는 백괴게임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는 '낮은 연령층', '제한적이고 일직선적인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연령층과 장르의 다양화는 백괴게임에 꼭 필요한 모습이고요. 신규 이용자들 중에는 충분히 액션 장르를 좋아하는 사용자들도 존재할 것입니다. 그런 이용층을 잡는다면, 백괴게임의 부흥을 다시 일으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닌텐도 역시 코어 연령층을 탈환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이용자층을 발굴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했고, 이는 큰 성공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비밀 시리즈의 홍보로 백괴게임도 새로운 장르에 대한 도전을 해보면 좋겠다는 뜻에서 전 특집 게임으로 선정되었으면 하는 의견을 씁니다. Regurus님의 의견은 어떠십니까? —Js091213 (토론) 2019년 4월 4일 (목) 04:19 (KST)
저도 백겜의 고질적 문제를 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액션 게임 장르를 좋아하는 사용자들도 충분할 거라고 보고요. 하지만 그 사용자층 중 19금성 논란이 있는 게임이라는 것을 알고도 와서 할 사람이 많을지는 의문입니다. 당장 JS님께서도 비밀시리즈가 15금 요건을 간신히 충족하고 있다고(바꿔 말하자면 19금성 논란이 나올 수 있다고)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까?
다만, 비밀4와 비밀5의 폭력적인 서술 부분이 2019년 여름방학까지 19금 논란이 없는 정도까지 고쳐진다면 제 의견을 바꾸겠습니다.
또, 비밀 1,2,3은 여전히 Symbol support vote.svg찬성임을 밝힙니다.

--Regurus (/) 2019년 4월 6일 (토) 17:34 (KST)

Symbol information vote.svgTMI 추가로, 비밀 시리즈의 서술 부문 괸련 업데이트는 현재도 조금씩 진행중이긴 합니다. —Js091213 (토론) 2019년 3월 21일 (목) 22:28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비밀4의 경우 머지 않게 CGI 변환작업과 함께 서술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19년 3월 23일 (토) 12:49 (KST)
비밀 시리즈 게임 자체가 '싸이코패스 금수저가 대규모 용역을 동원하여 동급생을 납치/살해하는'(...) 굉장히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설정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게임입니다. 제작자 측에서 Regurus님의 의견에 약간의 거부감을 표시했던 이유는 1~3편 또한 같은 4, 5편과 같은 설정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인데 차별적으로 생각하신다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실상 비밀 시리즈와 거의 비슷한 스토리인 Tipping point를 개발하시면서 반대하신다는 것도 내로남불의 느낌이 있었고요;) 일단 제작자끼리의 토의 결과, 지나치게 비현실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많다는 것이 인정되었고 수위를 낮추는 방향으로 Symbol recycling vote.svg개정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런 노력이 지속되고, 한때 백괴게임의 인기 게임 시리즈로 군림했다는 걸 고려한다면 특집게임으로 선정될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6월 29일 (월) 10:26 (KST)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비밀1, 2, 3은 반대할 이유가 없습니다. 4는 후반이 걱정되긴 합니다만...개정을 기대해 보고 Symbol support vote.svg찬성으로 돌립니다. 하지만 비밀5는 제작자분이 19금논란을 인정하셨고, 많은 사용자분들로부터 지나치게 폭력적이라는 평가를 받기에 Symbol oppose vote.svg반대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도 개정이 되어 19금논란이 사라지는 수준이 되면 찬성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 또한, 여기는 5를 제외하고 토론하고 있었기에 이제 저는 전 부분 Symbol support vote.svg찬성임을 밝힙니다. --Regurus (/) 2020년 6월 30일 (화) 20:20 (KST)
Symbol support vote.svg선정 글쎄요 저는 1~5편 모두 선정 가치가 있다고 보는데요. 리버티게임 내에서 이 정도로 큰 스케일의 스토리 게임이 흔치 않고, 4~5편을 제외할 거면 사적제재를 다루는 3편도 함께 빼는 게 맞는데 이중잣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5편 후반부로 갈수록 수위가 상당히 높아지는 건 사실입니다만 그만큼의 완성도가 있는 게임입니다.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1:19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3년 전의 저는 확실히 비합리적인 면이 있었던 듯합니다. 현재 시점에서의 저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스토리나 기술력 면에서는 딱히 더 할 말이 없습니다. 내용이 길기는 하나, 오히려 그렇기에 오랫동안 즐길 수 있고, 여러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우려되는 점은 5편 후반부의 수위가 그럼에도 상당히 높다는 점, 그리고 5편은 플러그인을 요구하기에 신규 사용자에게 바로 추천할 만할 게임이 못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긴 스토리를 지나 비밀 5편을 플레이하고 있을 시점이면 이미 리버티게임에 어느 정도 흥미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겠죠. --Regurus (/) 2023년 4월 30일 (일) 21:25 (KST)

비밀, 비밀2: 침묵, 비밀3: 대격돌 표결

Symbol information vote.svg알림 일단 비밀 1~3까지는 이견의 여지가 없는 찬성으로 보여 리버티게임 입문자를 위한 특집 게임 제도를 제대로 돌리기 위해 바로 비밀 1~3만 특집 게임 표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비밀 4부터는 별도의 특집 게임 토론에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1일 (월) 15:52 (KST)

표결

  • 표결 기간: 2023년 5월 1일 (월) 15:52 (KST) 부터 2023년 5월 8일 (월) 15:52 (KST)까지.
  • 찬성
    1.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반대할 이유가 없이 명작입니다. --Regurus (/) 2023년 5월 4일 (목) 17:57 (KST)
    2.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Malgok1 (토론) 2023년 5월 5일 (금) 09:04 (KST)
  • 반대
  • 무효

Crystal multimedia.png 총 투표 수 2표 중 찬성 2표, 반대 0표, 무효 0표라 일단 사이트 내 활동적 유저 수를 고려해 비밀 시리즈는 3편까지 특집 게임으로 일단 올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추천평 작성 문단 넣겠습니다.

추천평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