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0년 4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Bd3076
imported>Hsl0
(→‎틀:CGI2 수정: 새 문단)
154번째 줄: 154번째 줄:
:::1705줄, 1726줄에 괄호가 닫히지 않았습니다.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0년 4월 29일 (수) 14:16 (KST)
:::1705줄, 1726줄에 괄호가 닫히지 않았습니다.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0년 4월 29일 (수) 14:16 (KST)
::: 헉? 제가 왜 그랬을까요. 수정했습니다. {{사용자:Bd3076/서명}} 2020년 4월 29일 (수) 14:57 (KST)
::: 헉? 제가 왜 그랬을까요. 수정했습니다. {{사용자:Bd3076/서명}} 2020년 4월 29일 (수) 14:57 (KST)
== [[틀:CGI2]] 수정 ==
실례합니다만 [[미디어위키:Common.js]] 564줄의 CGI2 코드를 아래와 같이 수정해주실 수 있습니까? 귀찮게 해드려 정말로 죄송합니다.
<source lang="js" line start="564">
var pagename = page.shift() || mw.config.get('wgPageName');
</source>
--[[사용자:Hsl0|hsl0]] ([[사용자토론:Hsl0|토론]]) 2020년 4월 30일 (목) 03:07 (KST)

2020년 4월 30일 (목) 03:07 판

{{#username:}} 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username:}} 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런 특수 기능 틀들의 오류가 너무 많습니다. 관리자님 수정해주세요 --Cheongseong9473 (토론) 2020년 4월 8일 (수) 20:14 (KST)답변[답변]

ipblock도 터져서 몇몇 도시게임 문서랑 사토도 엉망이 됐습니다.--Whampoa (토론) 2020년 4월 8일 (수) 21:56 (KST)답변[답변]
이건 제가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고, Miraheze 측에서 확장 기능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이미 한참 전에 설치 요청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해당하는 확장 기능들이 심각한 보안상 오류를 포함하고 있어서, Miraheze 측에서 허용해 줄 지는 미지수입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8일 (수) 22:53 (KST)답변[답변]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설치 요청은 phabricator:T5334 에 있습니다. --Hsl0 (토론) 2020년 4월 11일 (토) 04:20 (KST)답변[답변]
urldecode도 작동하지 않아서 틀:CGI2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이건 LocalSettings.php에서 아래와 같이 추가하면 된다네요. (mw:Extension:StringFunctions, mw:Extension:ParserFunctions 참고)
$wgPFEnableStringFunctions = true;
--Hsl0 (토론) 2020년 4월 11일 (토) 04:06 (KST)답변[답변]
아 그냥 특수:ManageWiki/settings#mw-section-edit에 가서 Enable string function functionality를 허용시키면 된다네요. --Hsl0 (토론) 2020년 4월 11일 (토) 04:10 (KST)답변[답변]
완료했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11일 (토) 15:49 (KST)답변[답변]
틀:CGI2는 아직도 깨져있는데요? 주4위 (토론) 2020년 4월 11일 (토) 19:09 (KST)답변[답변]
틀:CGI2/변수계산을 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rand가 작동되지 않아 문제를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일단 해당 부분은 주석처리 해놓았습니다. 참고로 #rand는 DynamicFunctions의 일부입니다. --Hsl0 (토론) 2020년 4월 12일 (일) 01:05 (KST)답변[답변]
처리 결과 보고 새치기합니다.
  1. DynamicFunctions - X mark.svg거부
  2. EmbedVideo - X mark.svg거부
  3. UserFunctions - Icon tools.svg작업중 승인되었으나, 아직 설치되지 않음
  4. MathJax - X mark.svg거부 Math로 대체
  5. ProtectSection - X mark.svg거부
1번의 경우, #arg와 #rand는 루아 모듈로 대체 가능하나, #skin의 경우는 완전하게 대체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우 CSS+클래스를 통해 일부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ip는... 글쎄요. 3번 확장기능이 대체할 수 있지만 이 기능은 #realname, #username, #useremail, #nickname과 함께 아예 쓰지 말라고 운영진이 못박아놨어요. 이건 자바스크립트로 대체 가능한데, 단순히 표시만 할 때는 기존 USERNAME 틀 방식처럼 바꿔치기 함수를 다시 활용할 수 있지만, 틀이나 특수 함수와 함께 사용하려면 클라이언트 사이드 비동기 파싱 시스템을 만들어서 해결해야 할겁니다. 다만, 단순히 사용자 문서 및 그 하위 문서에 접근하기 위한 용도로는 특수:Mypag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 <youtube>가 이미 있습니다. 3번은 대체 방법이 없어 거부되면 곤란했으나, 다행히 승인되었습니다. 물론 상기한 제약사항과 함께요. 5번의 경우도 완벽하게 대체하기는 어려우나, 가능하면 보호 대상과 비보호 대상을 서로 다른 문서로 분리하고, 연습장과 같이 분리가 곤란한 경우 편집 필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sl0 (토론) 2020년 4월 12일 (일) 02:13 (KST)답변[답변]

부탁드리는 말

  • 백괴게임>리버티게임 찾아바꾸기 부탁드립니다.
  • 최근바뀜 보면 리버티에서 계정 생성한 기록이 있습니다. 해당 공지 내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Regurus (/) 2020년 4월 10일 (금) 20:21 (KST)답변[답변]

해당 공지는 내렸습니다. 찾아바꾸기는 섣불리 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11일 (토) 15:49 (KST)답변[답변]

백괴의 침체와 호황 순환에 관하여

사:Regurus/백괴의 침체와 호황 순환에 관하여,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Regurus (/) 2020년 4월 11일 (토) 07:47 (KST)답변[답변]

[긴급]대문 오류

애플 모바일 사파리, 윈도우 데스크탑 엣지에서 접속시 대문 소스가 풀어져서 나오는 오류가 있습니다. —218.237.132.185 2020년 4월 12일 (일) 14:23 (KST)답변[답변]

Edge로 제가 접속해 본 결과 문제가 없었습니다. 사파리의 경우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크롬을 이용하므로 문제가 있었어도 잘 알려지지 않았을 확률이 크겠죠.
크롬에서 잘 돌아가는데 엣지 사파리에서 안 된다면 브라우저 기능상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경우 해결 방법은 브라우저 제작사에서 버그가 해결된 새로운 버전을 내놓는 것밖에 없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12일 (일) 18:14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 단축 이름공간

그동안 괴:낙, 괴:만들기 등 단축 이름공간을 편리하게 썼었는데 지금은 그게 되지 않아서 불편합니다. 리버티게임 이름공간의 단축 이름공간인 를 만드는 것이 어떨까요? --hsl0 (토론) 2020년 4월 14일 (화) 15:15 (KST)답변[답변]

"버:"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14일 (화) 15:56 (KST)답변[답변]
정보 감사합니다. 두번째 글자를 쓰는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리버티게임으로 바꿔서 그런거죠? --hsl0 (토론) 2020년 4월 14일 (화) 22:30 (KST)답변[답변]

pluginX 사용 가능 공지

확실하진 않습니다만 제 컴퓨터에서는 잘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2048 MP, 마법의 MD5 시뮬레이터 등등으로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15일 (수) 16:59 (KST)답변[답변]

사용자 문서에 소스가 있어야 된다고 뜨며 작동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기존 플러그인이 더 잘돼요. --hsl0 (토론) 2020년 4월 15일 (수) 23:37 (KST)답변[답변]
그건 pluginX 틀의 오류가 아니며, 의도된 사항입니다. 미디어위키 버전 업그레이드로 인해 일반 네임스페이스의 문서는 자바스크립트로 실행시킬 수 없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18일 (토) 22:50 (KST)답변[답변]
제 3자의 반달을 막기 위한 조치인가 보네요. 스크립트는 사유 문서에 저장해야만 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썩 내키지는 않았지만 현실적으로 다시 생각해보니 일리있군요. --hsl0 (토론) 2020년 4월 19일 (일) 04:37 (KST)답변[답변]

지난번에 통피로 몇번 나타났었던 전직 백괴게임 유저입니다

여기 오랜만에 와보는데 생각보다 많이 발전했군요. 백괴사전이 복구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방금 알았는데 백괴게임까지 복구가 될지는 모르겠네요. DB를 둘 다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겠고, 계정 연동 같은 복잡한 절차를 잘 구현할지도 모르겠고. 예전에 통합계정 관련 에러로 사이트가 혼란에 빠진 적이 있었거든요. 아마 본진이 복구돼도 여기가 백괴게임의 대체제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1년쯤부터 백괴사전 관리자가 권한을 이양했으니 그때부터 쭉 자치구역이었고 이런 체제로도 본진보다 훨씬 잘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예전 백괴게임에서 느낀 문제점 하나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선거 제도입니다. 초기 백괴게임의 선거제도는 위키백과 기반입니다. (정확히는 위키백과→백괴사전→백괴게임) 위키백과식 선거제도의 특징은 공개 찬반투표로 진행되며, 관리자 선거가 비정기적으로 열리며, 탄핵당하지 않는 한 종신 임기를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당시의 사무관 출마 조건은 "분쟁 해결 사례 제시"라는 말도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활동할때, 즉 14년도 유저들은 이에 대한 문제를 느끼고 선거 제도를 개편했죠. 주요 내용은 잠수 관리자 퇴출, 관리자 선거기간 단축, 사무관 출마 조건 개편, 최소 찬성표 도입 등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유저들이 떠나고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오면서 바뀐 선거제도에도 불만이 발생했고 또 다시 바뀌었습니다. 요구 최소 찬성표가 연동형으로 바뀌었고 검사관이 추가되는 등이었죠.

그런데 그 이후로도 이의가 계속 제기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다른 사이트 떠돌면서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의견 한번 내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히 말해 사무관만 직접 선출하고 사무관들이 관리단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 선출 과정
  • 사무관 선거는 정기적으로 실시되며 최근 활동 경력이 있는 사용자들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후보 중 최다 득표자 n명이 사무관이 된다. (출마 조건은 합의에 따라 결정)
  • 각각의 사무관 당선자는 최대 n명의 활동적인 유저를 관리자로 임명하며 자신이 임명한 관리자에 대한 책임을 진다.
  • 사무관은 정당한 사유 없이 자신이 임명한 관리자를 교체할 수 없다.
  • 책임 관리자의 n% 이상이 해임된 사무관은 다음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 검사관은 사무관 전원의 합의 하에 n명을 임명한다.
  • 검사관은 자신이 만 18세 이상임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 궐위시 인원 보충
  • 관리자의 경우 해당 관리자를 임명한 사무관이 새로운 인원을 관리자로 임명한다.
  • 검사관의 경우 사무관 전원의 합의 하에 새로운 검사관을 임명한다.
  • 사무관의 경우 즉시 보궐선거를 실시하여 남은 임기를 채울 새 사무관을 선출한다. 궐위된 인원이 임명한 관리자는 전원 사퇴 처리된다.
  • 이의제기
  • 관리자, 검사관 또는 사무관(이하 관리단)이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당사자를 제외한 관리단들이 징계위원회를 열어 해당 인원을 징계한다.
  • 관리단이 일정 기간 이상 권한을 행사하지 않을시 자동으로 해임된다.
  • 사무관단 전체에 대한 자질이 의심될 경우 (관리단에 속해있지 않은) 일반 유저 n명 이상의 동의 하에 총사퇴를 요구할 수 있다. 이때, 새로운 사무관이 선출될때까지 개발자가 권한을 대행한다.

요약하면 일반 유저들은 사무관 선출에만 관여하고 나머지는 모두 사무관들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n으로 해놓은 부분만 적절한 숫자로 채우면 잘 돌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의견 환영합니다. --2001:2D8:EE11:2917:3516:3C3F:5A50:E371 2020년 4월 22일 (수) 10:45 (KST)답변[답변]

괜찮은 제안이긴 하지만, 현재 사이트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사무관이 관리자를 마음대로 뽑는 제도는 친목의 우려가 제기될 수 있고, 검사관은 자신이 만 18세 이상임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사이트에는 18세 미만인 사람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조금 개선이 필요할 것 같네요.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22일 (수) 10:52 (KST)답변[답변]
그럼 검사관의 경우 일단 개발자에게 맡기는 게 나을 것 같군요. 친목질 같은 경우는 관리단 연임을 금지시키는 게 좋을 것 같고, 그래도 영 아니다 싶으면 사무관이 관리자 후보를 추천만 하고 일반 사용자들이 찬반투표를 하게 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2001:2D8:EE11:2917:0:0:A94B:EF02 2020년 4월 22일 (수) 11:06 (KST)답변[답변]
사실 마지막줄의 총사퇴 조항이 친목질이 발생하면 다 갈아엎으라고 집어넣은 것이었습니다... --2001:2D8:EE11:2917:0:0:A94B:EF02 2020년 4월 22일 (수) 11:08 (KST)답변[답변]
괜찮은 제안입니다만, 아직 리버티에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친목질 우려, 검사관 입증 문제 말고도요. 여기 사이트의 활동적인 사용자 수를 고려하면 사무관이 관리자를 선출하는 제도를 운영하기엔 너무 유저풀이 좁지 않나 생각합니다. 위백이 활동자가 6천 정도 되고 관리단이 다 합쳐서 38명이니 그쪽은 160명당 관리자가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기는 사무관을 한 명만 뽑고 그 사람이 관리자를 두명만 줘도 활동자가 11명 이니 약 4명당 관리자가 한 명 있는 겁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아직은 너무 이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기가 옛 백괴 (대)호황기 정도가 됐을 때 생각해봐도 늦지 않다 생각합니다. --2020년 4월 23일 (목) 20:41 (KST)218.237.132.185
알고 있습니다. 유저풀 회복됐을때를 기준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2001:2D8:E61D:D577:0:0:A98B:8304 2020년 4월 23일 (목) 22:23 (KST)답변[답변]

유저 올입니다

왜 로그인이 안 되는 거 같죠? 기분 탓인가요? --121.137.61.239 2020년 4월 22일 (수) 14:25 (KST)답변[답변]

Due to a recent change, some users may experience login issues, to correct them please follow the steps outlined at [1].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22일 (수) 16:07 (KST)답변[답변]
요약하면 쿠키 캐시 모두 지우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22일 (수) 16:09 (KST)답변[답변]

선거 제도 수정안입니다

  • 사무관은 6개월마다 선거로 선출하며, 선거 진행은 개발자 또는 퇴임하는 사무관이 맡는다.
  • 후보 등록기간과 투표 기간은 각각 2주로 하며, 투표 종료 후 당선자는 즉시 권한을 부여받는다.
  • 후보 등록 시작점을 기준으로 기여 횟수 50회 이상이며, 최근 1개월 동안 기여를 한 번 이상 한 계정은 선거권을 얻는다. 선거권이 있으며 기여 횟수가 1000회 이상인 사용자는 피선거권을 얻는다.
  • 투표 방식은 1인 1표이며, 출마자는 투표할 수 없다. 최다득표자 2 + (활동적인 사용자수 / 30)명을 당선자로 한다.
  • 출마자는 투표 기간 도중에 타인의 사용자토론 란에 투표해 달라는 취지의 글을 남길 수 없다. 만일 이와 같은 글을 3명 이상에게 작성할 경우 자동 탈락 처리되며, 6개월간 피선거권을 박탈한다.


  • 사무관 당선자는 관리자 권한을 함께 부여받는다.
  • 사무관단은 합의를 거쳐 사무관 수의 1.5~2배에 해당하는 수의 인원을 관리자로 임명한다. 검사관은 관리자가 아닌 인원 중 최소 2명 이상을 임명한다. 임명되는 모든 인원은 피선거권을 보유한 자여야 한다.
  • 사무관단은 자신들이 임명한 관리자 및 검사관에 대한 책임을 지며, 정당한 사유 없이 교체할 수 없다.
  • 사무관 궐위시 즉시 보궐선거를 진행하며, 보궐선거의 후보등록과 투표 기간은 각각 1주로 한다.
  • 관리자 또는 검사관 궐위시 사무관단은 회의를 통해 새로운 인물을 임명한다.


  • 관리단에 속한 인원이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당사자와 관련인물을 제외한 관리단이 징계위원회를 열어 해당 인원에 대한 처벌 수위를 결정한다.
  • 관리단 중 탄핵 또는 차단을 당한 인원은 1년간 피선거권을 박탈한다.
  • 1개월 이상 아무 사유 없이 활동을 하지 않는 인원은 사임 처리한다.
  • 관리단 전체에 대한 자질이 의심될 경우, 당시 선거의 투표자 수의 2/3 이상의 동의 하에 불신임을 결의할 수 있다. 이 경우 관리단 전체가 탄핵 처리되며, 즉시 새로운 사무관 선거를 준비한다.


  • 활동적인 사용자 수가 20명 미만이거나 사무관이 공석일 경우 개발자가 사무관의 권한을 대행한다. 권한대행 체제 종료시 개발자가 임명한 인원은 사임 처리한다.
  • 사무관 선출은 가능하나 검사관 임명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사무관단의 합의를 통해 임시 검사관 체제를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개발자와 사무관 중 1인이 검사관직을 대행하며 검사관을 대행하는 사무관은 관리자 권한을 반납한다.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해 봤습니다. 주요 내용은 검사관 나이제한 삭제, 관리자를 합의하에 선출하게 한 것과 개발자의 권한대행 체제 추가 등입니다. 또 수정해아 될 게 있다 싶으시면 알려주세요. --2001:2D8:E637:7207:0:0:A90B:7102 2020년 4월 25일 (토) 12:00 (KST)답변[답변]

틀:USERNAME

이제 이 기능이 지원 될 가능성이 없으므로 백괴에서 바꿔치기 함수를 가져와서 표시라도 할 수 있게 해야하지 않을까요? 미디어위키:common.js에 아래 내용을 붙여넣어 주세요. (출처: 백괴사전 미러)

/** [[틀:USERNAME]]에서 사용하는 바꿔치기 함수
  * 작성자: [[사용자:Peremen]]
*/

function UserNameReplace() {
    if (typeof(disableUsernameReplace) != 'undefined' && disableUsernameReplace) return;
    if (!document.getElementById('pt-userpage')) return;
    $("span.insertusername").each(function(i) {
        $(this).text(wgUserName)
    })
};
$(UserNameReplace);

--hsl0 (토론) 2020년 4월 25일 (토) 17:58 (KST)답변[답변]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26일 (일) 09:17 (KST)답변[답변]

JSON수정 코드

현재 미디어위키:Common.js 1608줄의 틀:JSON수정 실행 코드가 아래와 같이 되어있습니다.

$(uncy_jsonEdit());

이것은 잘못된 활용으로, $()는 문서가 로드될 때 까지 함수 실행을 미뤄 문서 로드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인데, 인자를 반환할 때 실행해버려 $에는 undefined만 넘기게 됩니다. 즉, $()를 활용하는 의미가 없게 됩니다. 이 코드를 아래와 같이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uncy_jsonEdit);

--hsl0 (토론) 2020년 4월 29일 (수) 02:09 (KST)답변[답변]

1176, 1351, 1634, 1705, 1726줄도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인자가 있으면 아래 예시와 같이 함수로 묶어주세요.
$(function() {
    Vibration(100);
});
--hsl0 (토론) 2020년 4월 29일 (수) 02:22 (KST)답변[답변]
수정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29일 (수) 08:17 (KST)답변[답변]
1705줄, 1726줄에 괄호가 닫히지 않았습니다. --hsl0 (토론) 2020년 4월 29일 (수) 14:16 (KST)답변[답변]
헉? 제가 왜 그랬을까요. 수정했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4월 29일 (수) 14:57 (KST)답변[답변]

틀:CGI2 수정

실례합니다만 미디어위키:Common.js 564줄의 CGI2 코드를 아래와 같이 수정해주실 수 있습니까? 귀찮게 해드려 정말로 죄송합니다.

		var pagename = page.shift() || mw.config.get('wgPageName');

--hsl0 (토론) 2020년 4월 30일 (목) 03:07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