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7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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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일 '틀:오락실 보존'이 달려있지 않은 문서라면 꼭 {{풀기:오락실 보존}}을 글에 삽입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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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가 미라헤이즈에 있을때 [[사:편집 필터]]의 기능을 수행하던 가상의 사용자로 확인됩니다. --[[사용자:BANIP|BANIP]] ([[사용자토론:BANIP|토론]]) 2023년 7월 13일 (목) 13:18 (KST)
서버가 미라헤이즈에 있을때 [[사:편집 필터]]의 기능을 수행하던 가상의 사용자로 확인됩니다. --[[사용자:BANIP|BANIP]] ([[사용자토론:BANIP|토론]]) 2023년 7월 13일 (목) 13:18 (KST)
== 계정 이관 하면서.... ==
계정을 이관하면서 [[특수:기록/newusers|사용자 생성 내역]]을 보니까 노선도님이 진짜 혹은 사칭 가입 방지로 보카통 계정을 만드셨더라고요. 저도 기존 Whampoa 계정을 만들면서 든 생각인데 사칭 방지를 위해 예전에 사용했던 닉네임들을 미리 만들어 두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사용자:오니츠카|오니츠카]] ([[사용자토론:오니츠카|토론]]) 2023년 7월 13일 (목) 15:15 (KST)

2023년 7월 13일 (목) 15:15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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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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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서버로 이주하였습니다!

일단 계정 정보를 제외하면 거의 다 빼왔기 때문에 사용자 설정(예: 이메일, 서명, 주시 문서 목록, 소도구 활성화 세팅 등)을 제외하면 전부 복원되었습니다. 일단 연말까지는 확정적으로 이전 Miraheze 서버 사이트를 유지하고자 하며, 해당 사이트는 사용자 이름공간 및 사용자토론 이름공간 문서들에 편집 권한을 다시 열어두겠습니다.

  1. Miraheze에서 썼던 자신만의 서명은 직접 다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Miraheze 서버의 사이트에서 계정 정보를 가지고 올 수 없었기에 현 서버에서 계정을 다시 파셔야 하며 현재 이 서버에서는 일반 사용자에게 파일 업로드 권한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Miraheze에서 동일한 이름의 사용자 문서를 쓰고자 하실 경우 6월에 공지드렸던 동일인 인증 방법에 따라 제 제 사용자 문서에 들어가서 좌측 사이드바의 '이메일보내기' 링크로 제게 인증하고자 하는 방법대로 데이터를 보내주시면 제가 확인하고 'prouser 권한'(자동 인증된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입니다)을 부여해드리겠습니다. prouser 권한 부여 이후 보내신 메일은 삭제될 것입니다.
  3. Miraheze 풀을 벗어났기 때문에 Miraheze 호스팅 서비스의 전역 정책은 더이상 적용되지 않으며, 기존에 리버티게임:관리단에 명시된 사무장은 리버티게임 독립 서버에 직접 SSH 등으로 접근 가능한 유저들인 Developer(개발자) 그룹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특수한 위치에 있는 유저이기에 사무관이 쓸 수 있는 권한에 더해 서버 데이터에 직접 간섭이 가능한 권한들은 전부 부여된 슈퍼유저 그룹입니다. 현재 여기에는 서버를 제공해주신 BANIP님과 제가 들어갑니다.
  4. 서버 이전 이후로 미룬 작업들(정책과 지침 토론, 발전소 토론, 청사진에 명시된 작업 중 Phase 1 기간에 계속하도록 유지된 항목들)이 곧 재개됩니다.
  5. Miraheze 서버의 관리자들은 반드시 동일인 인증을 해야 권한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들은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사무장이 없어졌기 때문에 검사관(CheckUser) 역할을 겸임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관리자 가이드가 갱신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8:50 (UTC)

서버 이전하는 동안 작은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큰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이전되어 천만다행입니다. 오랫동안 리버티위키에 접속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전 miraheze 리버티위키 페이지 대문과 공지사항에 사이트 이전사항에 대한 명시가 필요해 보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4일 (화) 09:03 (UTC)
네, 이것 역시 명시할 것이고, Hsl0님이 내년 말에 돌아오신다 선언하셨기에 그때까지 사용자 이름공간에 한한 주기적 편집으로 Miraheze 사이트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9:26 (UTC)

Crystal multimedia.png 추가로 관리자의 신규 권한인 CheckUser의 경우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일단 요청을 받아야 할 수 있다고 명시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9:32 (UTC)

그리고 지금 잠시 자동 인증된 사용자를 가입 후 30일 이후에 받도록 하였으며, 8월 1일에 리버티게임: 자동 인증된 사용자의 내용대로 롤백하겠습니다. 한편 지금 사무장이 없어졌기 때문에, IP 기반 다중 계정 검사만 전문적으로 하는 검사관을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다른 작업이 끝나고 토론란을 새로 열어 따로 토의하도록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14:03 (UTC)

과거 발전소에서 삭제된 삐게임이 전부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삐게임/1번선택, 삐게임/2번선택, 삐게임/3번선택, 삐게임/4번선택, 아예 다른 공간에 있는 삐계임 등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삭제 부탁드립니다. --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5일 (수) 11:39 (UTC)

제보 감사드립니다. 리다이렉트라서 NukeDPL이 기본 설정으로는 감지하지 않아 누락되었네요. 삭제 처리 되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13:37 (UTC)

대피소 공지

BANIP님의 제안에 따라 평상시나 추후 서버 이전 과정에서 서버 다운이 되었을 경우에만 사용하는 Discord 대피소를 만들었습니다. 여기 초대 링크를 알려드리며, 대문에도 공지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6일 (목) 03:17 (UTC)

Discord 대피소 초대링크

첨언하자면, 해당 채널은 평소에 사용되지 않으며 리버티게임의 정상적인 사용에 문제가 있을 시 활성화됩니다. 이전에 디스코드 채널 선정에 관련해 토론이 열린적이 있으나 백괴사전때 IRC 채널의 선례가 있어 종결된것으로 압니다. 다른분들이 우려하시는 일이 없게 관리될것을 약속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확장기능 충돌이나 리버티게임 컨테이너 중지 등의 이유로 오류가 발생할 경우 대피소 초대링크가 보여질 예정이므로 오류 발생시 해당 링크를 타고 오셔도 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6일 (목) 03:55 (UTC)
저는 만 13세가 아직 몇 달 남아서인지 디스코드 가입이 안 되는군요... 그 이전에 문제 생기지 않길 빕니다. --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6일 (목) 10:11 (UTC)

새삼스럽지만 사이트 빨라서 좋네요

예전엔 저녁시간만 되도 특정링크에 막혀서 10초 가까이 안넘어가는 현상이 주기적으로 일어났는데 여기선 복잡한 문서는 초기로딩까지 시간이 걸리긴해도 나름 스무스하게 넘어가네요. 사실 좋은 사양의 서버는 아니라 걱정은 했는데 사용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라 다행입니다. 이번의 새로운 출발을 계기로 많은분들이 돌아와 감당안되는 트래픽에 난감해질 상황이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6일 (목) 15:04 (UTC)

복귀 및 부계 관련해 명확히 정리합니다.

먼저 다중 계정 남발로 운영에 혼란을 드려 관리단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계정 목록은 이곳에 쭉 정리해 두었습니다.

일단 저는 '초코나무숲' 이전에 쓰던 계정명이 나무위키에서 다중 계정을 악용하다 영구차단당한 것과 같은 이름이었고 동일인임도 밝혀두었기 때문에 그에 대해 세탁의 필요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잊힐 권리 주장해서 관련 기록은 최대한 지워둔 상황이었고요. 다만 해당 영구차단 건은 올해 5월에 있었던 이른바 나무위키 대사면으로 당시의 본계정에 한해 해제된 상황입니다. 시간이 정말 많이 지난 사건이고 충분히 반성했습니다만 최근 부계 놀음을 해서 신뢰도를 저하시킨 것 같아 참... 면목이 없습니다.

저는 작년에 오락실에서 '돌아오더라도 초코나무숲과 동일인임을 밝히지 않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4월에 Malgok1 계정을 만들면서 그렇게 했습니다. Malgok2 계정으로 넘어간 것은 개인 사정으로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넘어간 이유가 맞고요. 서울역이나 이민효 계정도 비슷한 이유 때문이지 다중 계정으로 여론 조작을 할 의도는 전혀 아니었음을 밝힙니다.

솔직히 제가 생각해도 2018년=표리부동에 준하는 악성 행위를 했다고 생각이 돼서... 제 설명을 변명으로 생각해 차단하셔도 달게 받겠습니다. 이 참에 리버티게임 끊어도 되죠, 뭐.

어쨌든 앞으로는 다른 계정 안 쓰고 '초코나무숲' 계정으로 돌아와서 활동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하실 말씀 있으시면 이 밑에 답글을 달아주시거나 사토로 해주시면 됩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8:42 (KST)답변[답변]

에, 뭐. 이 정도는 괜찮습니다. 한 몇 달 쉬시면 진정되는 커뮤니티 과몰입의 부작용 중 하나일 수도 있고, 전에 선언하신 대로 본계정 활동은 중지한 상태에서 부계정들로 하신 기여들도 정책과 지침 혹은 발전소 의제 항목별로 다중 투표했다는 기록이 전혀 없어서 악성 사용자스러운 행동은 아닙니다. 편한 마음으로 가끔씩 들러주세요. 다만 중산북도 개정작업을 제가 되돌려버린 것처럼 다중 계정과 익명 활동의 혼합으로 인해 관리자의 게임 개정 작업 등의 진행 확인에 어려움이 있어서, 간단하더라도 한 프로젝트에는 하나의 계정으로만 기여하는 것이 높은 수준으로 권장되긴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5:55 (UTC)
구 서버의 본계나 부계 중 하나에 접속하셔서 사문 간 링크 남겨주시면 프로유저 드리겠습니다. 중산북도 관련 기여도 복구해드리고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6:00 (UTC)
앗, 제가 확인하지 못한 부분이 하나 있었습니다. 비밀 시리즈 특집 게임 선정 과정에 부계로 투표하셔서, 지금 특집 게임 토론 개선안에 있는 제작진의 표결 참여 원칙 제안에 어긋납니다. 해당 원칙이 아직은 확정되지 않아 비밀 시리즈를 예외로 둘 수는 있으나, 본인 역시 해당 안건에 찬성표를 던지셔서 그냥 비밀 시리즈를 특집 게임에서 잠시 내리는 것도 나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부계정 관련해서 정말 주의해 주세요. 인터넷은 누구나 볼 수 있는 공간이기에, 공연이나 연설을 하는 무대 위에 오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 맞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2일 (수) 01:34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 유저 분들에게도 특집 게임 제도에 혼선이 발생한 것에 사과드립니다. 비밀 시리즈는 재표결을 진행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 곧 재표결 공지를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2일 (수) 01:34 (KST)답변[답변]

이건 제가 아라와 Acidcat으로 활동했을 때와 유사하군요. --명진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7:06 (UTC)

인터위키 추가 건의

독립 서버로 이전했으니 인터위키 수정에도 제약이 없어졌을 것입니다. 이 참에 백괴게임 시절 인터위키들 (백괴, 나무, 위키백과 등)을 부활시키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자매 프로젝트 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mh(Miraheze)나 각 자매 프로젝트별로 인터위키를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sl0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6:01 (UTC)

나무위키는 좀 그렇고 인터위키 링킹 문법이 이미 쓰여졌을 백괴사전 링크나 다른 방계 위키 정도만 고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미 리버티책은 틀 때문에 인터위키가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6:05 (UTC)
Miraheze까지는 이미 떠나와서 메타 같은 데는 연결이 곤란하고요. 사이드바에 구 서버부터의 유저 이식이 끝나는 시점까지 구 서버의 링크만 추가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7일 (금) 16:07 (UTC)

랄세이

Testfile.png

이 파일이 현재 사용 중인 리버티게임에 올라가 있길래 제가 이름을 랄세이라고 지어봤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6:26 (UTC)

그 이미지가 마음에 드셨나보네요.. 아쉽지만 해당 사진은 포도사태라는 웹툰 작가분이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집요정이라는 캐릭터입니다. 처음 리버티게임에 파일업로드를 테스트할때 데스크탑에 있는 적당한 사진을 올리다보니, 서버 이전된 리버티게임의 첫 이미지가 되었군요. 해당 캐릭터의 더 많은 이미지는 작가의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7:11 (UTC)

내 깃허브에 티들리위키 기반 게임을 업로드

서버 다운을 대비하여 제 깃허브에 단일 HTML로 이루어진 티들리위키 기반의 게임을 업로드해도 되겠습니까? 깃허브라면 오프라인 게임용 백업이 되겠군요. 본래는 리버티게임에도 업로드를 할 수 있어야 할 것 같지만 미디어위키의 한계상 HTML 파일의 소스 코드를 미리 보는 기능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이미 이를 이용하여 백괴낚시2와 백괴낚시탈출을 티들리위키에 포팅한 바가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6:26 (UTC)

리버티위키의 게임들을 명진님의 다른 위키엔진에 업로드해도 되냐는 질문으로 이해했습니다. 제 게임은 괜찮습니다. 다른 게임의 경우 리버티위키의 정책에 해당하는 게임의 소유권같은 개념을 정확히 알고있지 않아 제가 말씀드리긴 힘든 사항이네요.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8:39 (KST)답변[답변]
백괴낚시2 티들리위키 포팅판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10일 (월) 20:19 (KST)답변[답변]
백괴낚시탈출(이전 게임 이름: 인천낚시축제)도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12일 (수) 19:48 (KST)답변[답변]

금일 오후에 약 4시간 가까이 사이트 응답이 불가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급하게 리버티게임이 작동하는 인스턴스와 리버티게임 컨테이너에 추가적으로 vcpu와 램을 할당하여 불은 끈 상황입니다. 데이터링크 재갱신, 일괄 찾아바꾸기나 다량의 최근바뀜 데이터 확인과 같은 서버 자원을 많이 소모하거나 서버와 db가 데이터 교류가 잦은 작업을 수행할 시 오늘과 같은 경우가 발생한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는 서버 사양 증설로 그보다 훨씬 복잡한 작업을 요구하지 않는 이상 오늘과 같은 상황은 발생하기 힘들것이나,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도커나 미디어위키 내부설정으로 논블로킹 io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다시 공지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7일 (금) 17:00 (UTC)

이미 이러한 사건은 백괴사전에서 몇 번 겪었던 일입니다. 원인은 검색어 제안을 표시하는 과정에서 검색어에 색인을 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린 것 같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02:47 (KST)답변[답변]

말씀하신대로 미디어위키의 searchIndex table 매뉴얼을 검토하면서 언급하신 검색어 인덱싱 이슈에 주목했습니다. 메뉴얼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량의 레코드를 포함한 namespaces를 사용하는 range scan은 searchindex table의 상당 부분을 RAM에 로드하게 되며,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특히 searchindex table이 기사의 전체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럽니다. 장기적으로는 searchindex table에서 텍스트를 제거하는 계획이 있으며, 임시적인 해결책으로는 searchindex에 필드를 추가하고 인덱싱하거나, 또는 query를 매칭하는데 읽어야 하는 searchindex 레코드의 수를 줄이기 위해 searchindex 인덱스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서버 이전 과정에서 램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서버 다운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어서, 이것이 인덱싱 과정에서의 RAM 부족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명진님께서 제시해주신 원인 외에도 가능성을 다각도로 고려하며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미디어위키의 캐싱과 데이터베이스 성능 튜닝 작업은 많은 시행착오를 필요로 하므로, 현재 리버티게임 서버에서 직접 테스트하기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테스트 서버를 별도로 구축하고 나서 상기의 작업들을 연구해보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04:52 (KST)답변[답변]

대한민국 시각 기준 2023년 7월 8일 (토) 02:29 (KST)에 리버티게임 뉴서버 타임존을 서울로 변경했습니다.

서버 이전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되는 작업이었는데 완전히 까먹고 있다가 방금 확인했습니다. 편집이력과 지금부터 서명의 날짜는 모두 대한민국 시간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02:29 (KST)답변[답변]

권한 관련 정책들에 대하여

Regurus입니다. 독립 서버로 넘어오면서 리버티게임은 여러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검사관이 있습니다. 한편 2019년 이후 미디어위키가 업데이트되면서 만들어진 권한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터페이스 관리자와 기록보호자, 그리고 푸시 구독 관리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권한들은 명문화된 정책이 없거나 효력이 중단된(검사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번쯤은 확실히 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Regurus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5:01 (KST)답변[답변]

동의합니다. 버:관리단, 버:자동 인증된 사용자에 명시되지 않은 권한은 전부 정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체크유저권한은 민감한 정보를 열람 할 수 있기에 사용하지 않는 권한이라도 방치하면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8:32 (KST)답변[답변]
그러면 우선 체크유저 권한에 관련해서 정책 가안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Regurus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9:06 (KST)답변[답변]
여기입니다. 한 번씩 둘러보시고 수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gurus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9:55 (KST)답변[답변]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문제 될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리버티게임에서 나이를 알 방법이 없고 있다더라도 개인정보에 해당되기에 만 14세 이상임이 확실한 대상 사용자가 검사에 동의한 경우부분은 재고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BANIP (토론) 2023년 7월 13일 (목) 11:39 (KST)답변[답변]

빠른이동 틀의 테스터를 구합니다.

게임 메인 페이지에 붙여놓는것 만으로 링크 이동속도가 대폭 빨라지는 틀입니다. 플러그인X를 사용하였으며 자체적인 디버깅은 끝났으나 아직 템플릿 네임스페이스에 배포하기는 테스트가 부족합니다. 현재 아래 문서에 적용되어있습니다.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하는 문서가 아니면 다른 사용자분들이 만든 게임에도 해당 틀을 부착하여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오랫만에 기합넣어 만든 기능이기에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8일 (토) 18:26 (KST)답변[답변]

신속함이 생명인 게임들에 넣으면 금상첨화겠군요. 제 게임들은 신속함을 딱히 필요로 하지 않아 기존 속도로도 충분해서 굳이 필요로 할 것 같지 않습니다. --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8일 (토) 20:18 (KST)답변[답변]
오... 언젠가는 지원하면 좋겠을 기능이었는데 금방 만들어 주셨군요.. 문제점은 두가지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복권을 긁을 때 계속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움말을 보고 뒤로가기를 시도하면 뒤로가기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호환성 문제도 해결된다면 소도구 형태로 변경하여 틀을 넣지 않아도 아무 게임에서 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Hsl0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50 (KST)답변[답변]
원리를 보고 왔습니다. AJAX를 적용하는건 좋은 생각인데, 서버의 트래픽을 희생해서 모든 경우의 수를 모두 로드하는 것은 다소 우려스럽기는 하네요. 서버 자원이 부족하여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나 개발자가 미리 로드하는 기능을 모든 게임에서 일시적으로 비활성화시킬 수 있다면 트래픽 관리에 좋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서버 상태를 체크해서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Hsl0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1:45 (KST)답변[답변]
빠른 테스트와 결과 보고에 감사드립니다. 빠른 이동 기능 사용 중,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 이동 없이 URL만 변경되는 현상을 확인하신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당장 해결 방안이 없어 보여서 무시된 상태이지만, 금일 브라우저에서 고정된 페이지에서 URL 변경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방법도 있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 조만간 이 문제에 대해 다시 살펴볼 예정입니다.
Hsl0님의 말씀하신대로 서버 자원을 소모하여 빠른 속도를 얻는 방식은 편리하지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디어위키 API를 이용해 문서를 가져오면 일반 페이지 로딩보다 훨씬 트래픽을 적게 소모하는것으로 확인되어, 서버 자원을 절약하는 데 있어서는 오히려 이점이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백괴복권/시작 페이지의 경우, 일반 로딩 시 43.8kb의 트래픽을 사용하나 빠른이동을 활성화해 미디어위키 API를 사용해 가져올때는 1.7kb를 사용합니다.)
또한 프리로드할 링크가 6개 이상인 페이지에 대한 빠른 이동은 중지되며, 이 경우 클릭 시에 페이지가 로드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 백괴복권 두갈래길 페이지) 이 설정값은 사용자:BANIP/page-preload.js의 3번째 줄인 previewLimit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해당 값을 0으로 설정하면 미디어위키 API로 문서를 불러오는 기능만 활성화됩니다.
미리 로딩 할 페이지가 복잡하지 않다면 서버자원 사용량을 고려했을때 당장 문제는 없지만, 가젯에 편입하는 것을 고려할 때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생각해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 {{#time:U}}를 사용하는 페이지나 페이지 렌더링 시간에 따라 다르게 보여야 하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 페이지를 열자마자 서버에서 실행되는 기능이 있는 경우 (현재는 특수문서 네임스페이스를 블랙리스트 처리하면 되지만, 파서 함수를 사용하는 확장 추가 시 고려해야 합니다)
  • CGI2/로고바꾸기/플러그인/플러그인X 등 스크립트로 동작을 지정해야 하는 경우
틀을 사용하여 일부 값에 대해 파라미터로 대체하면 게임 구조와 상황에 따라 동작을 다르게 설정 할 수 있어 일부 문제는 해결될 수 있지만, 가젯에 편입하면 당장에 생각나는 방법이 없기에 검토가 필요합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3:01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미리 로드 비활성화 기능은 이미 구현되었다고 볼 수 있겠군요. --Hsl0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3:38 (KST)답변[답변]
아까 말씀드린 페이지 뒤로가기 동작도 추가했으니 괜찮으시면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14:04 (KST)답변[답변]

플러그인X 틀을 전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다.

수정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크립트를 불러올때까지 페이지가 먹통이 되던 문서를 해결했습니다.ajax로 외부문서에서 스크립트 호출하던 방식에서 플러그인 틀이 부착된 문서에서 로드하게 변경
  • 플러그인X 로드중 CGI2, 로고바꾸기 등 가젯을 사용하던 틀이 동작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러그인X 사용시마다 사용자의 pluginx 하위문서가 수정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사용자의 하위문서 /pluginX.json에서 플러그인 신뢰여부를 저장하던 방식에서 브라우저(localstoarge)에 저장하게 변경했습니다.이 사항은 게이머와 다른 유저가 해당 스크립트를 편집하는 등 보안이슈를 야기할 수 있기에 스크립트의 신뢰된 리비전버전과 마지막 리비전버전의 수정자가 상이할경우 스크립트 사용허가 페이지에서 경고를 표시하게 설정했습니다.
  • 비로그인 사용자가 매번 플러그인X 사용을 체크해야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기타 전체적인 소스를 다듬었습니다. 사용하다 문제있으시면 이 토론이나 제 사토에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9일 (일) 23:48 (KST)답변[답변]

'이 플러그인들을 신뢰'은 다소 모호한 표현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신뢰하니깐 사용을 누르기 때문에 이걸 체크하고 사용을 누르면 어떻게 될지, 체크하지 않고 사용을 누르면 어떻게 될지, 체크하고 거부를 누르면 어떻게 될지의 결과가 직관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묻지 않기' 정도로 바꾸면 어떨까요? --Hsl0 (토론) 2023년 7월 11일 (화) 17:32 (KST)답변[답변]
말씀하신대로 버튼 선택지에 신뢰라는 단어를 이미 쓰고 있는데도 체크박스에도 다른의미의 같은 단어를 쓰고 있으면 사용자 입장에서 혼란스러울 것 같습니다. 제시하신 적절한 문장으로 변경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11일 (화) 19:15 (KST)답변[답변]

문서 일괄삭제 부탁드립니다.

계정생성방식의 게임이 쿼리스트링을 사용하게끔 대체되었기에 기존 계정을 포함한 일부 문서를 삭제하고 싶습니다.

요청문서는 하노이의 Top of the 백괴문서의 아래 리스트를 제외한 모든 하위문서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11일 (화) 01:23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Hsl0 (토론) 2023년 7월 11일 (화) 17:19 (KST)답변[답변]

로그인 세션 만료 시간이 좀 짧은 듯합니다

제곧내입니다. 미라헤즈 때도 간간이 있던 문젠데 새 서버에서 꽤나 심각해졌습니다. 저처럼 편집창 대기 시간이 긴 사용자에게는 은근히 불편한 점이라 얘기를 남겨 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2일 (수) 20:57 (KST)답변[답변]

네, 한번 세션 만료 세팅을 늘릴 수 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3일 (목) 00:28 (KST)답변[답변]

사용자:⧼abusefilter-blocker⧽의 관리자 권한 회수가 필요 해 보입니다.

서버가 미라헤이즈에 있을때 사:편집 필터의 기능을 수행하던 가상의 사용자로 확인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13일 (목) 13:18 (KST)답변[답변]

계정 이관 하면서....

계정을 이관하면서 사용자 생성 내역을 보니까 노선도님이 진짜 혹은 사칭 가입 방지로 보카통 계정을 만드셨더라고요. 저도 기존 Whampoa 계정을 만들면서 든 생각인데 사칭 방지를 위해 예전에 사용했던 닉네임들을 미리 만들어 두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오니츠카 (토론) 2023년 7월 13일 (목) 15:15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