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편집 지침: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
잔글 (→게임의 스타일) |
||
36번째 줄: | 36번째 줄: | ||
아래는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양식을 다룹니다.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게임 개발자분께 편리하거나 더 보기 좋은 형태로 구성할 수 있으면 굳이 따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 아래는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양식을 다룹니다.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게임 개발자분께 편리하거나 더 보기 좋은 형태로 구성할 수 있으면 굳이 따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 ||
=== 링크 걸기 === | === 링크 걸기 === | ||
=== 일반적인 방법 === | ==== 일반적인 방법 ==== | ||
일반적으로 링크를 넣는 방법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적으로 링크를 넣는 방법 아래와 같습니다. | ||
<pre>* [[(이동할 페이지)|(표시되는 텍스트)]]</pre> | <pre>* [[(이동할 페이지)|(표시되는 텍스트)]]</pre> | ||
56번째 줄: | 56번째 줄: | ||
* [[너는 죽었다|네니오]]}} | * [[너는 죽었다|네니오]]}} | ||
=== 미궁 틀을 사용하는 방법 === | ==== 미궁 틀을 사용하는 방법 ==== | ||
방문한 링크를 동일한 색으로 유지하고 싶을 때 {{틀|미궁}}이 사용됩니다. 틀을 통한 링크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 방문한 링크를 동일한 색으로 유지하고 싶을 때 {{틀|미궁}}이 사용됩니다. 틀을 통한 링크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 ||
{{예시 | {{예시 |
2023년 7월 20일 (목) 10:42 판
리버티게임의 정책과 지침 |
---|
대원칙 |
가이드라인 |
절차 |
사용자 |
|
이 문서는 게임 문서 작성에 있어서 보편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필수사항
리버티게임의 전체적인 구조를 지키고 다른 게임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을 모아둔 문단입니다.
게임의 하위문서에 만들어 주세요.
같은 게임으로 취급되는 문서는 게임의 메인 페이지의 하위문서에 작성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멍때리기 그랑프리
라는 게임에서 사용 할 수 있는 페이지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멍때리기 그랑프리
- 멍때리기 그랑프리/시작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예선
- 멍때리기 그랑프리/메인/결승
- 멍때리기 그랑프리/게임오버
사용 할 수 없는 페이지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작
- 메인/결승
- /게임오버
이런 문서가 생성되면 게임의 유지보수가 힘들어지고 무슨 게임의 문서인지 알 수 없기에 지켜주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게임은 허락이 없을 시 편집하지 마세요.
버려진 게임이라 판단되거나, 틀:편집가능이나 기타 토론 등을 통해 허락을 맡지 않은 이상, 다른 사용자가 만들거나 만들고 있는 게임들을 건드리지 말아주세요. 역효과로 질 낮은 게임이 만들어지거나 처음 제작자가 의도했던 것과 다른 게임이 만들어질지도 모릅니다.
사이트에 기술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등 불가피한 상황이 아닌데 다른 사람의 게임을 임의로, 계속 뒤바꾸는 행위는 경고에 들어가며, 악성 편집으로 볼 수 있는 경우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인 다른 사람의 게임 제작 과정을 도저히 못 봐주는 경우 제작자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들어가 공동 제작 내지는 기술 지원을 제안하고, 개발이 오랜 기간 정지된 게임은 {{발전소}} 틀을 활용한 발전소 토론 제안을 하여 개발 작업 인수 의사를 밝히면 됩니다(이전에 인수되었던 게임을 다시 인수할 때는 뒤에 (2차) 등의 추가 명칭을 붙이면 됩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한 게임을 만들 때 다른 문서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임의 하위 문서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사적인 정보를 쓰지 마세요.
여러분의 이름, 주소, 나이,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자신에 대한 것을 너무 자세히 적지 마세요. 이런 것은 리버티게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어느 곳에서도 경솔하게 올리면 안 되는 ‘개인정보’입니다. 이러한 개인정보를 나쁜 사람이 알아내면 여러분이나 가족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이유로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적어도 안 됩니다.
만약 개인정보를 실수로 자세히 적었다면, 자신이 적은 개인정보가 적절한 수준인지 아닌지를 다른 사용자에게 물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적절한 수준이 아니라면, 관리단에게 그 내용을 지워 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게임의 메인페이지에 [[리버티게임 분류]]를 추가 해 주세요.
모든 게임은 리버티게임 분류에 속해야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분류를 통해 게임을 찾아서 들어 올 수 있게 꼭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게임의 스타일
아래는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양식을 다룹니다. 필수 사항이 아니기에, 게임 개발자분께 편리하거나 더 보기 좋은 형태로 구성할 수 있으면 굳이 따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링크 걸기
일반적인 방법
일반적으로 링크를 넣는 방법 아래와 같습니다.
* [[(이동할 페이지)|(표시되는 텍스트)]]
- 현재문서의 하위문서로 이동할 경우 (이동할 페이지)에 /문서명을 적습니다. 이를 상대경로라고 칭합니다.
- 하위문서에서 같은 깊이의 다른 하위문서로 이동 할 시
[[../2번째길|다음 선택지]]
와 같이 작성합니다.
- 하위문서에서 같은 깊이의 다른 하위문서로 이동 할 시
- 일반적으로 게임 내 선택지에 해당하는 링크 앞에는
*
를 붙입니다.- 이는 가독성을 올리고 여러링크 사용 시 링크들이 한 문단에 붙음을 막기 위함입니다.
- 이동할 페이지와 표시되는 텍스트가 동일한 경우
[[(이동할 페이지)]]
로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지침의 예시입니다.
미궁 틀을 사용하는 방법
방문한 링크를 동일한 색으로 유지하고 싶을 때 {{미궁}}이 사용됩니다. 틀을 통한 링크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줄 띄어쓰기
- 각각 줄마다 Enter/Return 키를 입력해도 줄 사이는 띄어지지 않습니다. 문단을 나누기 위해서는 Enter/Return 키를 두 번 사용해 주세요.
- 두 줄 이상 빈 줄을 넣지 않습니다.
- 문서가 두 조각 나 있지 않은 이상, 0단계 제목(= … =)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편집의 예
다음은 올바른 편집 예시입니다. 네모 칸 안이 편집창이라고 가정합시다.(밑줄 친 부분에 마우스를 대면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너는 지금 (장소 이름)에 있다.
어디로 갈까?
* [[(게임 이름)/(너가 위치한 장소)/(너가 갈 곳 또는 너가 할 일)|(선택지)로 가기]]
* {{미궁|(게임 이름)/(너가 위치한 장소)/(너가 갈 곳 또는 너가 할 일)|(선택지)로 가기}}
기타
- 편집이 개방된 게임에서 별도의 편집지침이 마련되어 있으면 해당 게임의 편집지침을 따르셔야 합니다.
- 글을 저장하기 전 한 번 이상 미리 보기를 자율화하여 자신의 편집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봅시다.
고급
- 게임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사운드 파일은 가급적 리버티게임 사이트가 호스팅되는 Miraheze에 직접 저장되도록 사이드바의 파일 올리기 기능을 이용해 업로드하시고, 3D 모델링 파일, 압축 파일이나 C언어 코드 등 위키 내에 저장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파일을 외부에서 끌어와야 하는 경우 구글 드라이브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나 Microsoft의 관리를 받는 GitHub 리포지토리 등 대규모 사이트 내 파일 링크 공유 기능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리버티게임을 호스팅하는 Miraheze는 서버의 CORS 보안 정책에 따라 CDN 서버를 경유하여 외부 Javascript 라이브러리를 로딩합니다. 이에 따라 Javascript 게임을 만들 때 리버티게임 내에 코드를 업로드하기 어려워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야 할 경우 jsdelivr CDN을 거쳐서 로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