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5월: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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덤으로, 이런 문제를 사이트 내에서 직접 해결하기 위해 오픈 소스 그림판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WASM으로 컴파일해서 리버티게임 사이트에 직접 그림 에디터를 집어넣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봤던 후보는 Emscripten 컴파일이 가능한 SDL 기반의 [https://gitlab.com/GrafX2/grafX2 이 프로젝트]인데, UI가 상당히 구식인데다 한글화가 필요해서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을 웹 앱으로 변환할 수 있다면 그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5월 18일 (토) 13:12 (KST) | 덤으로, 이런 문제를 사이트 내에서 직접 해결하기 위해 오픈 소스 그림판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WASM으로 컴파일해서 리버티게임 사이트에 직접 그림 에디터를 집어넣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봤던 후보는 Emscripten 컴파일이 가능한 SDL 기반의 [https://gitlab.com/GrafX2/grafX2 이 프로젝트]인데, UI가 상당히 구식인데다 한글화가 필요해서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을 웹 앱으로 변환할 수 있다면 그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5월 18일 (토) 13:12 (KST) | ||
: 문서 내용과 파일은 별개로 취급되어서 문서 라이선스로 CC BY-SA를 쓰는 위키백과도 [[위백:특수:인터위키가기/freedomdefined:Definition|Definition of Free Cultural Works]]를 만족한다면 그 외의 라이선스를 허용하여 [[위백:위키백과:저작권#파일 올리기|보다 유연한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위백:위키백과:비자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꼭 필요한 경우 공정 이용도 허용하고 있으며]], 위키백과 외의 대부분 위키들도 모든 파일이 꼭 문서 라이선스와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4년 5월 19일 (일) 13:33 (KST) | : 문서 내용과 파일은 별개로 취급되어서 문서 라이선스로 CC BY-SA를 쓰는 위키백과도 [[위백:특수:인터위키가기/freedomdefined:Definition|Definition of Free Cultural Works]]를 만족한다면 그 외의 라이선스를 허용하여 [[위백:위키백과:저작권#파일 올리기|보다 유연한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위백:위키백과:비자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꼭 필요한 경우 공정 이용도 허용하고 있으며]], 위키백과 외의 대부분 위키들도 모든 파일이 꼭 문서 라이선스와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4년 5월 19일 (일) 13:33 (KST) | ||
:: 제가 예시로 든 파일의 경우는 비자유 저작물에 해당하면서 위키백과와 다른 CCL 조건을 사용함에도 약간 밈 형태로 유행했었기에 백괴게임/리버티게임이 백과사전 형태의 위키가 아님에도 좀 과하게 사용되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따로 이용 허가 기록이 없으면 위키백과에서 제시한 공정 이용 사례에 맞다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어서 대체가 필요하다고 적었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5월 20일 (월) 12:36 (KST) | |||
== [[틀:게임 정보|게임 정보]] 틀 삽입을 의무화합시다. == | == [[틀:게임 정보|게임 정보]] 틀 삽입을 의무화합시다. == |
2024년 5월 20일 (월) 12:36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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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libertygame.work가 libertyga.me입니다.
2024년 4월 26일부터 운영되는 오라클 클라우드 서버(libertygame.work)는 이제 libertyga.me이 되며, libertygame.work는 별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좋은 URL을 제공해주신 BANIP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이제 4월 25일 이전처럼 libertyga.me으로 접속하셔도 되고, libertygame.work로 계속 접속하셔도 됩니다. 개발 서버는 dev.libertygame.work 하나로 계속 유지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5월 3일 (금) 22:17 (KST)
고도 4.3에서 웹 내보내기가 단일 스레드를 지원하도록 한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살펴봐주세요. 이 변경으로 애플 기기에서 웹 버전의 문제가 사라진다고 말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5월 16일 (목) 12:20 (KST)
- 아, 또 SharedArrayBuffer 문제였군요. 인텔의 멜트다운 보안 취약점 때문에 저 JS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이 까다로워지면서 생긴 문제가 한둘이 아니었는데, 고도 엔진도 그 영향을 제대로 받았었네요. 고도 4는 원래 계획은 내년 중에 리버티게임에서 래퍼 틀을 지원할 예정이었는데, 여유가 되면 4.3이 안정화된 시점(4.4 출시 직전)에 '틀:고도4'를 추가하도록 시점을 올 연말 쯤으로 당길 수도 있겠습니다(해당 기사를 보니 엔진에서 효과음 재생을 담당할 SamplePlayer 클래스에 큰 문제가 없어야 도입할 만 하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5월 16일 (목) 19:25 (KST)
CC BY-SA 파일을 제거하는 일이 꽤 고되군요.
지난 위키백과에서 가져온 틀 퇴출 작업의 연장선에 있는 문제로, 백괴사전과 백괴게임 초기 시기에 만들어진 문서 중 일부는 인용한 그림 파일의 라이선스에 문제가 있었으며, 이것 때문에 일부 게임 내용도 급히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숫자 42를 써야 할 때 대체품으로 들어가던 파일:Answer to Life.png가 문제네요. 이 그림이 워낙 많은 곳에서 쓰였는데, 저작권 정보를 자세히 조사해보니 리버티게임의 게임 기본 라이선스랑 호환이 안 됩니다. 게임을 GFDL이나 CC BY-SA로 바꾸기엔 특집 게임들보다 그 수가 훨씬 많아서(2012년 이전에 만들어졌던 백괴게임 내 웹 게임은 거의 다 걸립니다), 다음 두 가지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대량 편집으로 이 파일 같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운 파일로 바꾼다.
- 그림을 직접 만들어 동일한 이름의 파일로 업로드한다.
첫 번째 방법은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딱 맞는 그림을 찾기 어려우며, 보존 이름공간에 들어간 백괴시티 같은 게임마저 걸리는 문제이기 때문에, 비슷한 해상도[1]에 '빛나는 숫자 42'라는 컨셉으로 새로 디자인하는 두 번째 방법이 권장됩니다.
여담으로, 이걸 보니 백괴사전과 백괴게임은 2012년 이전에는 파일 라이선스 문제에 대해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게 여겼던 것 같습니다. 지금 백괴사전과 이곳 양쪽을 오가면서 틈틈이 해결하고 있는데, 사이트에 직접 올린 수백 개의 파일 이외에 공용 파일의 저작권 정보를 잘못 보고 끌어온 사례가 넘치기에, 하루에 하나씩 찾아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도 여전히 몇 년은 걸릴 것 같네요. 만약 그림 파일 관련 문제를 발견한 분은 (리버티게임:저작권 문서에 나온 것처럼)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발견 시 제보를 주시기 바랍니다.
덤으로, 이런 문제를 사이트 내에서 직접 해결하기 위해 오픈 소스 그림판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WASM으로 컴파일해서 리버티게임 사이트에 직접 그림 에디터를 집어넣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봤던 후보는 Emscripten 컴파일이 가능한 SDL 기반의 이 프로젝트인데, UI가 상당히 구식인데다 한글화가 필요해서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을 웹 앱으로 변환할 수 있다면 그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5월 18일 (토) 13:12 (KST)
- 문서 내용과 파일은 별개로 취급되어서 문서 라이선스로 CC BY-SA를 쓰는 위키백과도 Definition of Free Cultural Works를 만족한다면 그 외의 라이선스를 허용하여 보다 유연한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 공정 이용도 허용하고 있으며, 위키백과 외의 대부분 위키들도 모든 파일이 꼭 문서 라이선스와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5월 19일 (일) 13:33 (KST)
게임 정보 틀 삽입을 의무화합시다.
일반 문서에 새로운 문서가 만들어질 때, 새 게임을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하위 문서를 실수로 최상위 문서로 만드는 경우나 깨진 링크를 의도치 않게 생성하는 경우가 있고 새 게임이 맞지만 게임 정보를 삽입하지 않아 게임 목록에 등재하지 못하거나 버려져도 추적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바뀜을 보았을 때 이러한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따라서 백괴게임 시절에 [[분류:백괴게임]]을 의무로 삽입했듯이 이제는 {{게임 정보}} 틀 삽입을 의무화해야 합니다.
게임 정보 틀 삽입이 의무화되면 최상위 문서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직접 게임 정보 틀을 넣게 함으로써 직접 확인까지 시켜 실수로 문서를 만들 가능성을 대폭 낮출 수 있고 게임 정보 틀을 넣었을 때 게임 메타데이터도 자연스럽게 만들도록 유도하여 게임 제작자와 공사 현황을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틀 삽입을 강제하는 편집 필터 초안도 만들어뒀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5월 19일 (일) 14:43 (KST)
- 찬성 초보 제작자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실수이죠. 저는 찬성합니다. 해당 편집 필터는 도움말에도 언급이 필요할 것 같으니 활성화하면 도움말에도 기록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5월 20일 (월) 12:12 (KST)
- ↑ 원본은 322 x 196이며, 필요하면 320 x 180으로 변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