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10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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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렇게 3개의 순서있는 리스트(HTML: ol li, 위키텍스트: #) 형식으로 하려면 JSON 내부에서 쓰기에는 좀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게임 설명을 저장하는 위키텍스트 문서를 링크시켜서 집어넣을 수 있는 방식을 지원하게 하면 어떨까요? 다만, 텍스트 외의 불필요한 요소, 특히 악용하기 쉽고 다른 부분을 망칠 수 있는 CSS 문법을 걸러내야 한다는 단점은 있겠네요.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0일 (일) 01:09 (KST)
::그런데 이렇게 3개의 순서있는 리스트(HTML: ol li, 위키텍스트: #) 형식으로 하려면 JSON 내부에서 쓰기에는 좀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게임 설명을 저장하는 위키텍스트 문서를 링크시켜서 집어넣을 수 있는 방식을 지원하게 하면 어떨까요? 다만, 텍스트 외의 불필요한 요소, 특히 악용하기 쉽고 다른 부분을 망칠 수 있는 CSS 문법을 걸러내야 한다는 단점은 있겠네요.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0일 (일) 01:09 (KST)
:::아니면 최대 길이 3의 문자열 배열로 Description을 만든 다음 HTML 목록 태그로 렌더링하도록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메타데이터의 규격 변경에 관한 이야기라 토론란에 남은 추가 토의에서 마저 처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0월 20일 (일) 16:03 (KST)
:::아니면 최대 길이 3의 문자열 배열로 Description을 만든 다음 HTML 목록 태그로 렌더링하도록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메타데이터의 규격 변경에 관한 이야기라 토론란에 남은 추가 토의에서 마저 처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0월 20일 (일) 16:03 (KST)
::::토론 주제 추가 및 기간 연장보다는 메타데이터 규격 변경 프로세스를 만들어서 규격 추가 및 변경을 각 주제별로 상시 가능하게 개편하는 것도 좋겠네요. — {{사용자:hsl0/서명}} 2024년 10월 20일 (일) 22:08 (KST)

2024년 10월 20일 (일) 22:08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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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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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g 파일이 깨지지 않게 할 수 없나요

나무위키나 제이위키에서는 화면 배율을 변경해도 svg 이미지 파일이 깨지지 않던데 리버티게임에도 이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11:39 (KST)답변[답변]

$wgSVGNativeRendering 환경변수가 있긴 합니다. 203.252.33.3 2024년 10월 1일 (화) 12:55 (KST)답변[답변]
제가 거기에 링크된 매뉴얼을 번역하였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일 (화) 14:38 (KST)답변[답변]
근데 1.41 버전 이상만 쓸 수 있네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일 (화) 18:15 (KST)답변[답변]
1.41로 올려야 할 이유가 또 늘었군요. 버전 업을 했을 때 문제되는 부분은 거의 다 찾은 것 같으니 개발 서버에서 테스트 삼아 1.43으로 올린 후 내년 하반기 -> 상반기로 시점을 당기겠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이 부분도 언급해야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22:58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에 유니티를 직접 지원해도 됩니다.

리버티게임에 유니티를 직접 래퍼로 지원해도 되는 이유는 새로 적용하려고 했던 유니티의 런타임 요금제를 취소하기 때문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9일 (수) 01:2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확인했습니다. 고도 3도 에디터에서 내보내기 전 게임 해상도 설정에 따라 문서에서 보이는 해상도가 달라지는 등 내보내기 설정에 의존하는 부분이 큰데, 기능이 더 많은 유니티가 그렇지 않을 리가 없어서 래퍼 틀은 그냥 웹 게임을 불러올 때 참조하는 자료 형태로 만들 계획입니다. 그래서 도움말에 웹 게임 템플릿 만드는 공식 가이드 링크부터 먼저 걸었구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9일 (수) 13:22 (KST)답변[답변]

특집 게임을 추천 게임으로 이동 요청

특집 게임을 추천 게임으로 이동하자는 토론에 따라 이제 특집 게임을 추천 게임으로 이동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0일 (목) 11:51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기술적 문제로 틀:특집이나 분류:특집 게임은 옮기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해당 부분만 제외하고 이동하거나 변경하고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0일 (목) 13:28 (KST)답변[답변]

오늘은 리버티게임 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늘은 리버티게임의 역사가 시작되는 2019년 10월 12일(백괴게임 미러가 인터넷에 첫 공개된 날)으로부터 정확히 5년이 되는 날입니다🎉🎉🎉 그래서 대문에 소소하게 로고 바꾸기 틀로 5주년임을 표시했습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리버티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기여를 하신 모든 사용자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국내 유일의 웹 게임 창작 위키로서 더 흥미로운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사이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2일 (토) 10:51 (KST)답변[답변]

백괴게임이 점검 중인 한때 제가 백괴게임의 문서 편집을 통한 플레이를 위해서 몇몇 특정 게임을 포크해서 운영한 적이 있었습니다. 리버티게임이 5주년이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2일 (토) 13:17 (KST)답변[답변]
원래 백괴게임 미러는 2019년 9월 15일쯤 1차 비공개 오픈되었습니다만 미디어위키 curl 관련 오류로 잠깐 드랍됐다가 10월 11일 오후 11시에 Bd3076님께서 서버 오류를 해결하신 뒤 Js091213님의 조언에 따라 백업 파일을 올려 정식 오픈하게 됐습니다. 제가 서버 오픈 소식을 전달받은 것은 2019년 10월 12일 정오쯤이었는데 그 이후 자잘한 버그픽스를 계속 하다가 밤에 나무위키에 사이트 주소를 올리면서 모든 것이 시작됐죠.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까마득하긴 하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0월 12일 (토) 22:15 (KST)답변[답변]

{{특집}}에 추천평을 굳이 넣을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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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각 문서 토론에 추천평이 달려있고, 모양도 추천평이 없는 게 더 깔끔해보이네요.--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0월 12일 (토) 18:29 (KST)답변[답변]

메인 화면에 게임 소개가 있는 건 좋기는 한데 저 자리는 뭔가 어색하긴 하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2일 (토) 20:56 (KST)답변[답변]
뭔가 나무위키 토론 합의 틀처럼 펼치기 접기 기능으로 추천평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0월 12일 (토) 22:16 (KST)답변[답변]
저도 건의자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게다가 제가 생각하기에는 현재 추천평에 적힌 건 사실 게임의 상세 설명(메타데이터의 description)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에디터 추천이 있을 때에는 추천평이 아니라 추천하는 이유로써 3가지 이유를 나열해놓았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2일 (토) 22:49 (KST)답변[답변]
추천평이 차지하는 면적이 너무 넓다면 주석 틀 같은 걸로 숨기는 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3일 (일) 09:50 (KST)답변[답변]
의견을 일부 따라 다른 버전 개정안도 제시해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0월 13일 (일) 09:57 (KST)답변[답변]
추천평 보기 및 선정 절차의 링크(다른 추천 게임은 제외)가 있는 버전으로 Symbol support vote.svg지지하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3일 (일) 15:22 (KST)답변[답변]
저도 링크가 있는 버전으로 바꾸는 데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3일 (일) 15:44 (KST)답변[답변]
저도 링크 안에 Symbol support vote.svg동의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3일 (일) 15:45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PAGENAME}} 매직 워드로 이름공간이 아닌 부분에 문서 이름을 지정하면 틀이 달릴 때마다 자동으로 링크가 바뀔 겁니다. 이제 이걸로 바로 바꿔도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16:31 (KST)답변[답변]
가리키는 문서가 토론 문서일 경우 {{TALKPAGENAME}}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4일 (월) 18:5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일단 시험적으로 명진님의 의견 따라 다른 추천 게임 빼고 변경해봤습니다. 추천평이 없으면 토론 문서로 연결되지 않고 없을 때 문구가 주석으로 처리되면 좋겠네요.--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0월 17일 (목) 11:14 (KST)답변[답변]

 이런 느낌입니다.

20241014 업데이트

네, 이제 대문 디자인도 바꾸었으며, 리버티게임 5년을 넘어 6년차의 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신규 대문 기획 단계부터 수고해주신 명진님, Hsl0님, BANIP님, 그리고 상단 메뉴 디자인에 기여해주신 Malgok1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기능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바로 효과음을 재생하는 링크 틀입니다.

이 틀은 sfxr 자바스크립트 버전을 사용하여 링크를 누르면 특정 테마의 효과음을 랜덤하게 재생합니다. 기본 적용하는 소도구에 기반하고 있으며, 계정 환경 설정에서 옵션 해제 선택(opt-out)하는 방식으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이 틀을 이용하면 다른 문서로 이동할 때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linkget 틀로 링크를 이동하거나 CGI offset을 바꾸는 링크에도 곧 대응하여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사용해 보시고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16:29 (KST)답변[답변]

그러고 보니 리버티게임:진동의 경우에도 Chromium 계열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누르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습니다. 진동 또한 링크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id를 대신하여 class에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4일 (월) 17:03 (KST)답변[답변]
진동도 그렇게 정책이 바뀌었군요. 수정해보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19:17 (KST)답변[답변]
Yes check.svg링크 클릭만 처리 완료 링크 클릭에 반응하는 부분은 수정했는데, 게임패드 쪽은 테스트할 패드 입력 장치를 구하는 문제도 있고 폴링 방식으로 게임패드 입력을 확인해야 하니 그냥 현 상태로 두겠습니다. 여담으로, 이걸 사용하는 일반 이름공간의 문서가 없습니다. 효과음 틀과 통합할 필요가 있겠네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5일 (화) 03:48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링크로 작동되는 진동 클래스를 효과음 틀과 통합한 경우에는 리버티게임:진동에 효과음에 대한 설명문도 포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추후에는 엑스박스 컨트롤러에 VCA 햅틱을 넣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것도 효과음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5일 (화) 09:35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리버티게임:진동과 효과음' 같은 제목으로 문서 명칭도 바꾸는 것이 좋을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6일 (수) 11:36 (KST)답변[답변]
'효과음과 진동'으로 바꾸면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효과음 및 진동'을 문서 제목으로 쓰려고 했습니다만 전자대로 가도 될 것 같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6일 (수) 14:36 (KST)답변[답변]

위키 소프트웨어에서 libopenmpt가 지원되는지

저는 이번에 틀:효과음을 만든 것을 보고서는 문득 떠올랐습니다. 위키 소프트웨어에서 libopenmpt를 넣으면 적은 용량으로 실시간으로 PCM 등으로 저장된 샘플이 포함된 음악을 재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The Mod Archive에서는 음악이 모두 로드되면 자동으로 재생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4일 (월) 16:50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웹어셈블리 버전도 있어서 GitHub에 컴파일한 결과물 올려놓고 가져와도 되니 이론상 지금도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파일을 사용자 브라우저에 캐싱해야 할 것 같습니다. sfxr까지는 용량이 작아 캐싱이 크게 필요없지만, libopenmpt부터는 wasm 파일과 로더 js를 포함해 크기가 꽤 되는 여러 파일을 가져와야 하기에, IndexedDB 캐싱 기능을 리버티게임에서 사용하여 개발 가능한 시점에서 도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20:56 (KST)답변[답변]

게임 추천 개편안: 추천하는 이유

게임 추천 개편안 초안으로 추천하는 이유를 구글 플레이의 추천하는 이유를 참조하여 세 줄 요약으로 써봅니다.

  • RPG in City
    1. 위기에 빠진 괴행성에서 보스 산토끼와 부하들을 잡는 흥미진진한 모험
    2. 메인 퀘스트와 더불어 백화점과 각 구역에서 펼쳐지는 서브 퀘스트, 그리고 서부 구역구청에 있는 랜덤 인카운터 던전의 다양한 스테이지
    3. 위키에서 Offset 기능에서 DB 틀 사용 시스템을 거쳐 자바스크립트 가젯 기능을 활용한 수준 높은 알고리즘으로 게임 구현
  • 깊은 수렁
    1. 텍스트 콘솔(TUI)을 모사한 1990년대 텍스트 어드벤처를 통한 상상력 유발
    2. 깊은 수렁의 어둠 속에서 펼쳐지는 각양각색의 괴물들
    3. 언사이클로피디아(Uncyclopedia)의 The Abyss로부터 번역된 백괴스러운 특유의 유머 감각
  • 백괴복권
    1. 5억을 벌기 위해 복권, 공사판 등 부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요소
    2. 새로운 방법으로 부자가 되는 길을 찾아보는 흥미진진함
    3. 백괴게임 시절인 2009년부터 전해지는 간단한 플레이와 백괴스러운 잼

제가 이걸 건의하는 이유는 기존의 추천평은 게임의 상세 설명(메타데이터의 description)에 써도 무방한 내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추천평의 내용은 구현 기술에 대한 서술은 항상 아래쪽에 씁시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7일 (목) 16:55 (KST), 2024년 10월 17일 (목) 17:28 (KST)답변[답변]

고민을 해봤는데, 명진님의 제안은 내용 상으로는 추천사로 쓸 수 있어도 3줄 구조 때문에 오히려 구글 플레이의 앱 소개(Description) 쪽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추천평은 스팀의 큐레이터 리뷰 같은 것인데 특집 게임 제도가 제작자가 아닌 제삼자의 추천평에 기반해 소개한다는 점에서 스팀 큐레이터 제도 쪽에 가깝게 운영되고 있거든요. 대신에 메타데이터 Description의 좋은 작성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9일 (토) 23:40 (KST)답변[답변]
네. 그냥 현행대로 가죠.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9일 (토) 23:51 (KST)답변[답변]
그런데 이렇게 3개의 순서있는 리스트(HTML: ol li, 위키텍스트: #) 형식으로 하려면 JSON 내부에서 쓰기에는 좀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게임 설명을 저장하는 위키텍스트 문서를 링크시켜서 집어넣을 수 있는 방식을 지원하게 하면 어떨까요? 다만, 텍스트 외의 불필요한 요소, 특히 악용하기 쉽고 다른 부분을 망칠 수 있는 CSS 문법을 걸러내야 한다는 단점은 있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0일 (일) 01:09 (KST)답변[답변]
아니면 최대 길이 3의 문자열 배열로 Description을 만든 다음 HTML 목록 태그로 렌더링하도록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메타데이터의 규격 변경에 관한 이야기라 토론란에 남은 추가 토의에서 마저 처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0일 (일) 16:03 (KST)답변[답변]
토론 주제 추가 및 기간 연장보다는 메타데이터 규격 변경 프로세스를 만들어서 규격 추가 및 변경을 각 주제별로 상시 가능하게 개편하는 것도 좋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0일 (일) 22:08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