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특수 함수: 두 판 사이의 차이
(→#expr: 난이도 표기 추가) |
잔글 (→#expr) |
||
59번째 줄: | 59번째 줄: | ||
|- | |- | ||
! div | ! div | ||
|| 나눗셈. '''/'''과 같으며, 나눗셈을 한 | || 나눗셈(*). '''/'''과 같으며, 나눗셈을 한 결과를 소수점까지 전부 구합니다. 0보다 작은 음수에서도 작동합니다. | ||
||<nowiki>{{#expr: 30 div 7}}</nowiki> = {{#expr: 30 div 7}}<br /><nowiki>{{#expr: 5 div 2 * 2 + 5 mod 2}}</nowiki> = {{#expr: 5 div 2 * 2 + 5 mod 2}} | ||<nowiki>{{#expr: 30 div 7}}</nowiki> = {{#expr: 30 div 7}}<br /><nowiki>{{#expr: 5 div 2 * 2 + 5 mod 2}}</nowiki> = {{#expr: 5 div 2 * 2 + 5 mod 2}} | ||
|- | |- | ||
68번째 줄: | 68번째 줄: | ||
||<nowiki>{{#expr: 30 mod 7}}</nowiki> = {{#expr: 30 mod 7}}<br />{{#expr: <tt>-</tt>8 mod <tt>-</tt>3}} = {{#expr: -8 mod -3}}<br />{{#expr: <tt>-</tt>8 mod <tt>+</tt>3}} = {{#expr: -8 mod +3}}<br /><nowiki>{{#expr: 8 mod 2.7}}</nowiki> = {{#expr: 8 mod 2.7}}<br /><nowiki>{{#expr: 8 mod 3.2}}</nowiki> = {{#expr: 8 mod 3.2}}<br /><nowiki>{{#expr: 8.9 mod 3}}</nowiki> = {{#expr: 8.9 mod 3}} | ||<nowiki>{{#expr: 30 mod 7}}</nowiki> = {{#expr: 30 mod 7}}<br />{{#expr: <tt>-</tt>8 mod <tt>-</tt>3}} = {{#expr: -8 mod -3}}<br />{{#expr: <tt>-</tt>8 mod <tt>+</tt>3}} = {{#expr: -8 mod +3}}<br /><nowiki>{{#expr: 8 mod 2.7}}</nowiki> = {{#expr: 8 mod 2.7}}<br /><nowiki>{{#expr: 8 mod 3.2}}</nowiki> = {{#expr: 8 mod 3.2}}<br /><nowiki>{{#expr: 8.9 mod 3}}</nowiki> = {{#expr: 8.9 mod 3}} | ||
|- | |- | ||
! round(*) | ! round | ||
|| | || 반올림 계산을 하여 정수(소수점을 쓰지 않는 수)로 바꿔줍니다. (*) | ||
||<nowiki>{{#expr: 30 / 7 round 3}}</nowiki> = {{#expr: 30 / 7 round 3}}<br /><nowiki>{{#expr: 30 / 7 round 0}}</nowiki> = {{#expr: 30 / 7 round 0}}<br /><nowiki>{{#expr: 3456 round -2}}</nowiki> = {{#expr: 3456 round -2}} | |||
|- | |||
! trunc | |||
|| 버림 계산을 하여 정수로 바꿔줍니다. 나눗셈의 몫을 구할 때 이 함수로 나눗셈 계산을 감싸야 합니다. (*) | |||
||<nowiki>{{#expr: 30 / 7 round 3}}</nowiki> = {{#expr: 30 / 7 round 3}}<br /><nowiki>{{#expr: 30 / 7 round 0}}</nowiki> = {{#expr: 30 / 7 round 0}}<br /><nowiki>{{#expr: 3456 round -2}}</nowiki> = {{#expr: 3456 round -2}} | ||<nowiki>{{#expr: 30 / 7 round 3}}</nowiki> = {{#expr: 30 / 7 round 3}}<br /><nowiki>{{#expr: 30 / 7 round 0}}</nowiki> = {{#expr: 30 / 7 round 0}}<br /><nowiki>{{#expr: 3456 round -2}}</nowiki> = {{#expr: 3456 round -2}} | ||
|- | |- | ||
|rowspan="2" colspan="2" align="center"| 특별한 숫자(상수) | |rowspan="2" colspan="2" align="center"| 특별한 숫자(상수) | ||
||<nowiki>{{#expr:</nowiki>[[백괴:자연상수|e]](**)<nowiki>}}</nowiki> = {{주석|{{#expr:e}}|이 값은 임의의 수를 알파벳 n이라고 썼을 때 (1 + 1 / n)을 n번 곱하는 계산을 한다면 n이 점점 커질수록 결과가 '다가가는 목표값'입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각종 연산들에서 여러 번 튀어나오는 숫자라 대학교 | ||<nowiki>{{#expr:</nowiki>[[백괴:자연상수|e]](**)<nowiki>}}</nowiki> = {{주석|{{#expr:e}}|이 값은 임의의 수를 알파벳 n이라고 썼을 때 (1 + 1 / n)을 n번 곱하는 계산을 한다면 n이 점점 커질수록 결과가 '다가가는 목표값'입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각종 연산들에서 여러 번 튀어나오는 숫자라 대학교 갈 때는 매우 중요하지만, 리버티게임에서 디자인을 할 때에는 이 수를 쓸 일이 없을 겁니다.}} | ||
|- | |- | ||
||<nowiki>{{#expr:</nowiki>[[백괴:원주율|pi]](*)<nowiki>}}</nowiki> = {{주석|{{#expr:pi}}|원의 중심부터 가장자리까지의 길이가 1일 때 그 원의 둘레를 반으로 나눈 값을 π로 쓰고 pi(파이)라고 부릅니다. 중학교에 입학하여 도형 관련 이야기를 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수입니다.}} | ||<nowiki>{{#expr:</nowiki>[[백괴:원주율|pi]](*)<nowiki>}}</nowiki> = {{주석|{{#expr:pi}}|원의 중심부터 가장자리까지의 길이가 1일 때 그 원의 둘레를 반으로 나눈 값을 π로 쓰고 pi(파이)라고 부릅니다. 중학교에 입학하여 도형 관련 이야기를 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수입니다.}} |
2024년 12월 15일 (일) 11:38 판
미디어위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거나 미디어위키에서 제공되는 확장 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특수 함수'로 더 복잡하고 자세한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개 '특수 함수'라 하면 초보 사용자들은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인데, 일단 배워서 익숙해지면 사용하기 쉬울 것입니다.
#expr
#expr은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여기 있는 계산 기능 중에는 적어도 중학생 정도 되어야 이해 가능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런 기능에는 (*) 표시와 간단한 설명을 담은 주석으로 달아두겠습니다. 고등학생 수준까지 올라가야 하는 경우 (**)로 표시하겠습니다.
{{#expr:계산식}}
연산자 | 기능 | 예제 |
---|---|---|
숫자 나타내기 | ||
숫자를 쓰는 법 | {{#expr:1234567890}} = 1234567890 | |
{{#expr:0.1}} = 0.1 | ||
{{#expr:123456789012345}} = 1.2345678901234E+14 | ||
( ) | 괄호 | {{#expr:(30+7)*7}} = 259 |
+ | 양수 부호(*) | {{#expr:+30*+7}} = 210 |
- | 음수 부호(*) | {{#expr:-30*-7}} = 210 |
숫자 계산 | ||
+ | 덧셈 | {{#expr: 30 + 7}} = 37 |
- | 뺄셈 | {{#expr: 30 - 7}} = 23 |
* | 곱셈 | {{#expr: 30 * 7}} = 210 |
^ | 제곱 | {{#expr: 2 ^ 5}} = 32 |
/ | 나눗셈 | {{#expr: 30 / 7}} = 4.2857142857143 |
div | 나눗셈(*). /과 같으며, 나눗셈을 한 결과를 소수점까지 전부 구합니다. 0보다 작은 음수에서도 작동합니다. | {{#expr: 30 div 7}} = 4.2857142857143 {{#expr: 5 div 2 * 2 + 5 mod 2}} = 6 |
mod | 나눗셈을 한 나머지를 구합니다. 0보다 작은 음수에서도 작동합니다.
주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작동 방식이 다릅니다. |
{{#expr: 30 mod 7}} = 2 {{#expr: -8 mod -3}} = -2 {{#expr: -8 mod +3}} = -2 {{#expr: 8 mod 2.7}} = 0 {{#expr: 8 mod 3.2}} = 2 {{#expr: 8.9 mod 3}} = 2 |
round | 반올림 계산을 하여 정수(소수점을 쓰지 않는 수)로 바꿔줍니다. (*) | {{#expr: 30 / 7 round 3}} = 4.286 {{#expr: 30 / 7 round 0}} = 4 {{#expr: 3456 round -2}} = 3500 |
trunc | 버림 계산을 하여 정수로 바꿔줍니다. 나눗셈의 몫을 구할 때 이 함수로 나눗셈 계산을 감싸야 합니다. (*) | {{#expr: 30 / 7 round 3}} = 4.286 {{#expr: 30 / 7 round 0}} = 4 {{#expr: 3456 round -2}} = 3500 |
특별한 숫자(상수) | {{#expr:e(**)}} = 2.718281828459 | |
{{#expr:pi(*)}} = 3.1415926535898 | ||
조건 계산 | ||
= | 등호 | {{#expr: 30 = 7}} = 0 |
<> | 부등호. 다를 경우에 true=1, 같을 경우에 false=0이 나옵니다. | {{#expr: 30 <> 7}} = 1 |
!= | 부등호. <>와 같습니다. | {{#expr: 1 != 0}} = 1 |
< | 작다 | {{#expr: 30 < 7}} = 0 |
> | 크다 | {{#expr: 30 > 7}} = 1 |
<= | 작거나 같다 | {{#expr: 30 <= 7}} = 0 |
>= | 크거나 같다 | {{#expr: 30 >= 7}} = 1 |
not(*) | 부정문 | {{#expr: not 0 * 7}} = 7 {{#expr: not 30+7}} = 7 |
and(*) | Logical AND : 앞 뒤의 두 식을 동시에 만족해야 맞는 표현인 상황입니다. | {{#expr: 4<5 and 4 mod 2}} = 0 |
or(*) | Logical OR : 앞 뒤의 식 중 하나라도 만족하면 맞는 조건 | {{#expr: 4<5 or 4 mod 2}} = 1 |
입력할 때에 0이 false, 나머지의 값이 true로 처리됩니다. 계산 결과로는 false가 0, true가 1로 나옵니다.
#if
#if는 조건 표현을 사용해 상황에 따라 어떤 일을 시키거나 아니면 시키지 않는 조건문의 하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if: 문자열 | 문자열이 비어있지 않으면 나올 문장 | 문자열이 비어있을 때 나올 문장}}
이때 거짓일때 나올 문장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조건문이 있을 때:
{{#if: {{{parameter|}}} | parameter는 {{{parameter}}}입니다. | parameter가 없습니다.}}
{{틀|parameter=aaa}}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ameter는 aaa입니다.
{{틀}}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ameter가 없습니다.
{{틀|parameter=}}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ameter가 없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것은 기존의 {{{parameter|}}} 동작과 다릅니다. 다음의 두 작동을 비교해 보세요.
{{{parameter|없음}}} | {{#if: {{{parameter|}}} | {{{parameter}}} | 없음}} | |
---|---|---|
{{틀|parameter=a}} | a | a |
{{틀}} | 없음 | 없음 |
{{틀|parameter=}} | 없음 |
또한, 조건이 참/거짓일 때 나오는 문장에는 자동으로 앞뒤로 빈 문자열이 삭제됩니다.
#ifeq
{{#ifeq: 문자열 1 | 문자열 2 | 같을 경우 | 다를 경우}}
- {{#ifeq: aa | aa | same | different}} -> same
문자열 부분에 숫자가 들어오면 숫자 값으로 검사합니다.
- {{ #ifeq: +07 | 007 | 1 | 0 }} -> 1
- {{ #ifeq: "+07" | "007" | 1 | 0 }} -> 0
매개변수가 정의되었는지를 #if로는 검사할 수 없습니다. 이를 검사하려면 #ifeq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 {{ #if: {{{x| }}}|not blank|blank}} = blank
- {{ #ifeq: {{{x| }}}| |blank|not blank}} = blank
- {{ #ifeq: {{{x| }}}|{{{x|u}}}|defined|undefined}} = undefined
#ifexist
{{#ifexist: 문서 이름 | 문서가 있을 경우 | 문서가 없을 경우}}
만약 문서 이름에 인터위키를 넣으면 결과는 항상 문서가 없는 경우로 나옵니다.
#ifexpr
{{#ifexpr: 계산식 | true일 경우 | false일 경우}}
계산식이 빈 문자열일 때도 'false일 경우' 부분이 나옵니다.
- {{#ifexpr: {{ns:0}}|Toast|'''or else'''}} = or else
true, false 두 문장을 쓰지 않으면 아무 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단,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수식에 오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ifexpr: 1/0}} -> 0으로 나눴습니다.
- {{#if: {{#ifexpr: 1/0}} | 오류 있음 | 오류 없음}} -> 오류 있음
- {{#if: {{#ifexpr: 0}} | 오류 있음 | 오류 없음}} -> 오류 없음
#iferror
{{#iferror: 주어진 단락 | 에러 포함일 경우 | 미포함일 경우}}
주어진 단락의 오류 포함 여부를 검사하는 함수입니다.
{{#iferror: {{#expr: 1 < 0}} | 오류 | 정상 }}
-> 정상{{#iferror: {{#expr: X}} | 오류 | 정상 }}
-> 오류
에러는 HTML 클래스 error
를 통해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iferror: b <span class="error"></span> b| 오류 | 정상 }}
-> 오류{{#iferror: <div style="display: none;"><span class="error">b</span></div>| 오류 | 정상 }}
-> 오류
#switch
여러 조건을 동시에 비교합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의 switch문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switch: <result비교할 값> | <value1> = <result1> | <value2> = <result2> | ... | <valuen> = <resultn> | <default result> }}
마지막 default값은 모든 비교가 실패했을 때의 값으로, 항상 있어야 합니다. 만약 default 값에 등호가 들어간다면, #default = <값>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몇 가지 조건을 묶어야 한다면 등호를 쓰지 않고 연속적으로 나열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 #switch: <result비교할 값> | <value1> | <value2> | <value3> = <result작다> | <value4> | <value5> | <value6> = <result크다> | <default result> = <result모른다> }}
이렇게 쓸 경우 비교할 값이 1,2,3이면 작다가 나타나고, 4,5,6인 경우 '크다'가 나타나고, 그 외에는 '모른다'가 나타납니다.
#time, #timel
{{ #time: 형식 }} {{ #time: 형식 | 시간 }}
{{ #timel: 형식 }} {{ #timel: 형식 | 시간 }}
#time은 UTC 시간대의 시간을, #timel은 사용자가 접속한 시간대(UTC+9)의 시간을 표시합니다.
코드 | 설명 | 예시 | 현재 (time) | 현재 (timel) |
---|---|---|---|---|
Y | 네 자리 연도 | 예: 2006 | 2024 | 2024 |
y | 두 자리 연도 | 00~99, 예: 06=2006. |
24 | 24 |
L | 윤년일 경우 | 1이면 윤년, 0이면 평년 | 1 | 1 |
n | 현재 달(앞에 0이 붙지 않음) | 1~12 | 12 | 12 |
m | 현재 달(앞에 0이 붙음) | 01~12 | 12 | 12 |
M | 줄인 달 이름 | 1~12 | 12 | 12 |
F | 달 이름 | 1월~12월 | 12월 | 12월 |
t | 각 달에 있는 날짜 수 | 28~31 | 31 | 31 |
j | 현재 날(앞에 0이 붙지 않음) | 1~31 | 18 | 18 |
d | 현재 날(앞에 0이 붙음) | 01~31 | 18 | 18 |
z | 그 해부터 지난 날수(0부터 시작함) | 0~364, 윤년일 경우 365까지 | 352 | 352 |
D | 줄인 요일 이름 | 월~일 | 수 | 수 |
l | 요일 이름 | 월요일~일요일 | 수요일 | 수요일 |
w | 요일 숫자(미국식) | 0(일요일)~6(토요일) | 3 | 3 |
N | 요일 숫자(ISO 8601 방식). | 1(월요일)~7(일요일) | 3 | 3 |
W | ISO 8601 주 숫자(ISO 연도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완전히 있어야 한 주로 치고, 첫 번째 주는 늘 1월 4일이나 역년 목요일을 포함한다.). | 1~52 또는 53 (년도에 따라 다름) | 51 | 51 |
a | am(같은 날 01:00:00부터 12:59:59까지)이나 pm을 소문자로 나타낸다(시간 단위를 12시간제로 표시할 때 쓴다.). | am이나 pm | pm | pm |
A | 위 a와 같지만, 대문자로 나타낸다. | AM이나 PM | PM | PM |
g | 시간을 12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이지 않음(1, 2자리이고 am/pm 또는 AM/PM과 같이 쓴다.). | 1~12 | 12 | 09 |
h | 시간을 12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임(2자리이고 am/pm 또는 AM/PM과 같이 쓴다.). | 01~12 | 12 | 09 |
G | 시간을 24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이지 않음(1자리 또는 2자리). | 0~23 | 12 | 21 |
H | 시간을 24시간 단위로 표기하되, 앞에 0을 붙임(2자리). | 00~23 | 12 | 21 |
i | 분(2자리). | 00~59 | 56 | 56 |
s | 초(2자리). | 00~59 | 26 | 26 |
U | 1970년 1월 1일 00:00:00 UTC부터 흐른 초 수. | 0~2147483647 | 1734526586 | 1734526586 |
c | ISO 8601 형식을 따른 날짜로, {{#time:Y-m-dTH:m:s{{#time:+H:m|+0 hours}}}}와 같다. | fixed length string | 2024-12-18T12:56:26+00:00 | 2024-12-18T21:56:26+09:00 |
r | RFC 2822 형식을 따른 날짜로, {{#time:D, j M Y H:m:s {{#time:+H:m|+0 hours}}}}와 같다. | variable length string | Wed, 18 Dec 2024 12:56:26 +0000 | Wed, 18 Dec 2024 21:56:26 +0900 |
예제
- {{ #time: Y년 M월 j일 l | 20070304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 {{ #time: Y년 M월 j일 l | 2007-3-4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 {{ #time: Y년 M월 j일 l | 4 March 2007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 {{ #time: Y년 M월 j일 l | -32 days }} → "2024년 11월 16일 토요일" (32일 전)
- {{ #time: H:i | +9 hours }} → "21:56" (UTC보다 9시간 빠름)
- {{ #time: H:i | 8:15 +9 hours }} → "17:15"
- {{ #time: Y/m | -17 months }} → "2023/07" (17개월 전)
- {{ #time: [[Y년]] [[M월 j일]] l | 4 March 2007 }} → "2007년 3월 4일 일요일"
범위
1970년 1월 1일 00:00:01 (UTC) 이후, 2038년 1월 19일 03:14:07 이전의 날짜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2038년 문제 참고)
인수로서 1901년과 1970년 사이의 날짜가 주어지면 잘못된 날짜를 출력하며, 그 이전의 날짜가 주어지면 오류 메시지가 나옵니다.
2월 29일
- {{ #time: j|February 29 2006 }} → 1
- {{ #time: j|February 29 2008 }} → 29
#rel2abs
상대 주소를 절대 주소로 바꿔줍니다.
- “리버티게임:가나/다라”에서 {{ #rel2abs: ../마바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리버티게임:가나/마바가 됩니다.
- “리버티게임:가나”에서 {{ #rel2abs: ../마바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마바가 됩니다.
- “리버티게임:가나”에서 {{ #rel2abs: ../../마바 }}를 호출한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오류: 경로 구조가 잘못되었습니다: "리버티게임:가나/../../마바" (루트 노드 위의 노드에 접속을 시도했습니다)
- {{ #rel2abs: ../마바 | 리버티게임:가나/다라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리버티게임:가나/마바가 됩니다.
- {{ #rel2abs: 리버티게임:가나/다라/../마바 }}를 호출한 경우, 결과는 리버티게임:가나/마바가 됩니다.
#language
해당 언어 코드에 맞는 언어명을 출력합니다.
- {{ #language: ko }} → 한국어
- {{ #language: vi }} → Tiếng Việt
- {{ #language: zh-min-nan }} → Bân-lâm-gú
#var , #vardefine
- 현재 Parsoid 렌더링 방식 변경 이슈로 #var, #vardefine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확장 기능 변동에 상관 없이 페이지 내에 특정한 변수를 지정하고 필요에 따라 값을 바꿔 사용하시려면 모듈:IIFE도 보시기 바랍니다.
#var 과 #vardefine은 변수를 지정하고 사용할 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vardefine: 변수이름 | 변수값 }} {{#var: 변수이름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define:sky|blue}} Sky is {{#var:sky}}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Sky is blue
#sub
#sub는 문자열을 한글과 영어,일본어 상관없이 자를수 있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sub: 자를문자열 | 숫자1 | 숫자2 }}
0부터 시작해 자를 문자열의 숫자1
번째 글자부터 시작해서 숫자2
개 글자만큼의 문자열을 뽑아와줍니다. 아래는 예제입니다.
{{#sub:sky dum dummy dummss|0|3}} is blue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sky is blue
#len
#len는 문자열의 개수를 세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len: 문자열 }}
아래는 예제입니다.
"Nu is babo"의 길이는 {{#len:Nu is babo}}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 is babo"의 길이는 10입니다.
#pos
#pos는 문자열에 어떤 문자를 찾아서 맨처음으로 찾아진 문자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pos: 문자열 | 찾을 문자 }}
아래는 예제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pos: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GNU}}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4입니다.
#rpos
#rpos는 문자열에 어떤 문자를 찾아서 마지막으로 찾아진 문자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rpos: 문자열 | 찾을 문자 }}
아래는 예제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rpos: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GNU}}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와 GNU가 싸우면 GNU가 이긴다. 왜냐하면 GNU가 이름이 제일 길기 때문이다."에 "GNU"의 위치는 28입니다.
#replace
#replace는 문자열에서 특정 단어를 찾아서 다른 단어로 치환해주는 함수로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replace:문자열|특정 단어|다른단어}}
아래는 예제입니다.
"Nu는 바보다" 에서 Nu를 GNU로 바꾸면 "{{#replace:Nu는 바보다|Nu|GNU}}"입니다.
아래는 결과값입니다.
"Nu는 바보다" 에서 Nu를 GNU로 바꾸면 "GNU는 바보다"입니다.
#titleparts
- titleparts는 페이지 제목을 조금 더 정교하게 자르기 위한 것입니다. Magic Words 중 하나인 {{PAGENAME}}류와 함께 쓰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titleparts: 페이지명 | 반환할 구역 수 | 반환할 첫번째 구역 }}
구역이라는 것은 상위/하위 문서 하나 단위를 의미합니다. 예제를 보겠습니다.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2}}
이와 같이 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두번째 변수가 없으면 처음부터 앞에 쓴 숫자만큼 잘라버립니다.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
다른 예제를 보겠습니다.
-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3|2}}
이는 3개만큼 자르되 2번째 칸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첫번째 변수(빨간 글씨)를 생략할 시는 기본값이 1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
#titleparts는 음수도 가능합니다.
{{#titleparts: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마지막이다|-1}}
음수의 경우 뒤쪽부터 셉니다. 따라서 이렇게 입력하였을 때의 결과는 리버티게임:낚시학개론/둘째낚시/셋째낚시/넷째낚시방이 됩니다. 같은 원리로, 첫째 변수가 아닌 둘째 변수가 -1일 시에는 마지막이다가 나옵니다.
참고
- {{rand}}: #rand 파서 지원 중단에 따른 대체 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