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도시 게임 관련 2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 리버티게임:토론란
백괴게임>올님의 2018년 6월 6일 (수) 08:24 판 (→‎Regurus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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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청 및 토론할 주제: 도시 생활 게임 등의 제한 토론 종결 및 이로 인한 과도한 임시 규제 해소
  • 요청 이유 및 설명: 이전 토론이 시간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너무 길어지면서 토론은 복잡해지는데 결론은 나지 않고, 이로 인한 임시 규제도 과도해지는 측면이 있어서 토론 리셋을 제안했었고, 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진척을 보이며 새 토론 문서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임시 규제 관련

오락실에서 잠깐 문제가 되었던 이야기인데, 1인 프로젝트는 규제하지 않는 것으로 슬슬 총의가 모아지고 있는 듯 하니 임시 규제를 해제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대다샌이 문제가 되는데 1인 프로젝트를 쳐내면 모순됩니다.--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2일 (토) 09:08 (KST)
오늘 내로 반대 의견 없으면 1인 프로젝트는 해제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3일 (일) 17:12 (KST)
이제 해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4일 (월) 15:01 (KST)
해제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4일 (월) 16:06 (KST)

설정놀음 관련

세계관에 대해서는 과도한 세계관, 즉 설정놀음 규제에 대해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사실 이렇게 복잡한 세계관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자기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또 다른 세계관, 즉 새로운 도시게임을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설정을 줄이는 것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3월 24일 (토) 14:01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복잡한 세계관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새로운 도시게임을 만들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원인이 보통 '나도 내 도시 다스리고 싶다!'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3월 24일 (토) 14:05 (KST)
연대시티처럼 복잡하지만 완성도 높은 세계관은 놔둡시다.--바다도의 사무관 노선도   토론   기여   메일   게임즈 (틀 요청) 2018년 3월 25일 (일) 10:07 (KST)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현실을 바탕으로 합시다.--올ㅋ (토론) 2018년 4월 28일 (토) 11:00 (KST)
현실을 바탕으로 한 것은 중요하지만, 완전하게 현실과 같게 한다면, 모든 도시게임이 같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의 설정은 그냥 두고, 그 설정이 너무 커지지 않게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4월 28일 (토) 11:35 (KST)
사실 가장 현실에 가까운 게임은 백괴광역시라 할 수 있겠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28일 (토) 11:39 (KST)
아니 제 말은 현실적+백괴스러움(마음대로)으로 가자는 것입니다.--올ㅋ (토론) 2018년 4월 28일 (토) 12:01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렇다면 설정놀음 부분은 백괴책으로 옮기고 새 설정 없이 오로지 그 설정으로만 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5:09 (KST)

조정안

Regurus안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종합해 중재안 냅니다.

  1. 대규모 다중 샌박 게임을 제외한 도시 게임의 생성을 허용한다.
  2. 생성 후 2개월이 된 게임에 대해서만 설정을 금지한다.
    즉, 생성 후 2개월 내 게임에 적용된 설정 외의 설정은 폐기하며, 문서 단위의 설정을 제외한 추가 생성 역시 금지한다.
  3. 모든 게임을 4개월 간격으로 발전소에 부친다. 단, 생성 후 2개월이 안되는 게임은 다음에 부친다.
  4. 게임의 문서가 300, 600, 750, 1000, 1200, 1500, 1850개를 넘을 때마다 개발 지속/중단 여부를 가른다.
  5. 도시 게임의 삭제기준을 제정한다.
  6. 설정과 역할놀이에 대한 기준을 제정한다.

--Regurus (/) 2018년 5월 26일 (토) 15:03 (KST)

혹시 이렇게 종합하게 된 이유가 어떻게 되는지 이전 토론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중심으로 알려주실 수 있으십니까?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1. 대부분의 사용자가 도시게임 (정확히는 대규모 샌박게임) 규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보아 올렸습니다.
  2. 초창기 토론에서 대다수 사용자(와 도시게임)이 설정 규제에 동의했고 지금도 설정 토론에서 (적은 수긴 하지만) 찬성표가 많이 나와 설정은 이미 규제 족으로 총의가 모아진 것 같으나, 설정이 (현 상황에선 아니지만) 순기능을 주고, 초창기 게임에 필연적으로 많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올렸습니다.
  3. 올님 의견입니다. 또, 과거 정리 전처럼 설정이 다시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게임 정리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감안해 올렸습니다.
  4. 올림픽님 의견입니다. 또, 뒤에 생성될 게임이 구 산천대국처럼 비대해질 수 있어서 올렸습니다.
  5. 발전소에서 의결 시에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올렸습니다.
  6. 정작 논란만 됐지 '이게 설정놀음(역할놀이)다' 라고 확실히 정해진 게 없어서 올렸습니다. --Regurus (/) 2018년 6월 2일 (토) 06:58 (KST)
설정 기간 제한 같은 경우, 빡빡하게 적용된다면 실질적으로 게임 개발 기한을 2개월로 제한하는 효과가 있겠군요. 2개월이 지난 뒤에는 사실상 설정 추가 적용이 금지되니 마무리 수준의 작업 정도만이 가능할테니 말이죠. 주기적 발전소 이송은 전혀 현실적이지 않아보입니다. 간단한 게임의 발전 토론만 해도 총의 문제로 1~2주 걸리고, 대규모 샌박이라면 최근 정리 토론에서도 2달 걸리고도 마무리는 못한 도시가 있을 만큼 길게 걸릴 수 있는데 4달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발전소로 보낸다면 개발 지체 논란 등도 있을 테고, 심지어 백괴게임 인력풀상 주기적으로 발전소 보내는 것 조차 쉽지 않아보입니다. 문서 수 기준 개발 여부 가르기는 우회 요소도 많고, 계정 생성형 게임에 잘못 적용될 우려도 있을 뿐더러, 개발 기간 제한도 있는데 문서 수에까지 제한을 둘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정 요구 건은 규정안이 되기에는 무리가 있고 구체적인 기준을 우선 제안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2일 (토) 08:55 (KST)

첫번째의 경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빡빡할 경우의 이야기입니다. 그 얘기는 '농촌군' 하위에 문서가 하나 만들어져 있으면 적용된 것으로 보아도 좋다는 말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두번째의 경우, 지웠습니다.

세번째의 경우, 개발 기간 제한 자체가 없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네번째의 경우, 내용까지 한꺼번에 토론하면 지체될 우려가 있어 적어놓은 겁니다. 해당 규정 문서를 만들고 거기에서 토론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125.176.4.48 2018년 6월 2일 (토) 09:20 (KST)

아, 125.176.4.48은 제 바뀐 IP입니다. --Regurus (/) 2018년 6월 2일 (토) 09:21 (KST)

Symbol support vote.svg1,5,6번 Symbol neutral vote.svg2,3번 중립 Symbol oppose vote.svg4번--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1일 (금) 17:49 (KST)
1000개 이상도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2일 (토) 11:12 (KST)
도시겜 정리 당시, 1000개 넘는 게임은 백괴민국, 산천대국 뿐이었습니다. 구지 넣을 필요가 있는 겉 같지는 않군요.--Regurus (/) 2018년 6월 3일 (일) 09:07 (KST)
그러나 재밌는 양산형이 있다면 1000개를 넘을 수도 있지 않습니까?--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3일 (일) 09:41 (KST)
그럴 수도 있겟군요. 그러면 몇 개로 널을까요?--Regurus (/) 2018년 6월 3일 (일) 09:54 (KST)
1200개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3일 (일) 16:16 (KST)
1200개 넣었습니다. 이후 산대 최고치였던 1850, 1200과 1850 사이에 있는 1500도 넣었습니다. --Regurus (/) 2018년 6월 3일 (일) 18:01 (KST)
그냥 n의 배수 정도로 간략화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6월 4일 (월) 22:23 (KST)

그렇다면 300의 배수가 가장 좋지 않을까요?--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6일 (수) 08:24 (KST)

Symbol support vote.svg1,3,5,6번Symbol neutral vote.svg2,4번 중립--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6월 3일 (일) 18:43 (KST)

manymaster안

대규모 다중 샌드박스 게임이라고 한다면 즐기는 입장에서는 장르적으로 어드벤처 게임일 가능성이 높고, 또 여럿이 참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공사가 된다는 특징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특성을 모두 가진 게임을 제한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보여집니다.

  • 다음 세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게임으로 판단된다면 발전소로 이송할 수 있다.
    • 낚시 게임을 제외한 어드벤처 게임
    • n명 이상이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관여한 게임
    • 완공되지 않은 게임으로 게임 개발 시작 시점부터 개발 완료 예정 시점까지의 기간이 n'개월 이상인 게임
  • 첫 두 조건을 만족하는 게임의 개발진은 적절한 틀과 분류를 통해 대규모 어드벤처 게임임을 알려야 한다.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이거면 제 개편안과 합쳐도 될 것 같습니다. --Regurus (/) 2018년 6월 2일 (토) 06:58 (KST)

n과 n'이라고 일부러 구체적인 수치를 지정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어 토론을 통해 정할 사안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n은 3, n'은 6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낚시 게임을 제외한 이유는 설정 놀이 요소가 거의 없어서 친목 요소나 접근성의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잠깐만요, 그렇다면 낚시 게임을 제외한 어드벤처 게임에 해당되는 건가요?--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1일 (금) 15:26 (KST)
도시게임만 주로 이슈가 되어서 그렇지, 다른 어드벤처 게임도 비슷한 위험 요소를 안고 있다고 판단해 장르를 확장했습니다. 도시게임 역시 당연 포함입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15:45 (KST)
Symbol question.svg질문 즉 n은 위키 문법 오류 수정 또는 맞춤법 수정 등의 사소한 편집은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까?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6월 1일 (금) 15:54 (KST)
Symbol rename vote.svg답변예. 그런 편집을 고려하여 그냥 관여가 아니고 '적극적 관여'로 표현한 겁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16:29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