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미러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 리버티게임:토론란
리버티게임>초코나무숲님의 2020년 2월 2일 (일) 10:23 판 (→‎토론)
참고: 이 주제는 1694일동안 편집되지 않았으므로 이 주제는 보존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정말로 답변이 필요한 주제가 아니라면 추가하지 마세요.

발의

다들 아시다시피 백괴게임은 8월 6일 서버 점검 이후 8월 11일 잠시 동안 접속이 가능해졌다가, 몇 시간 뒤부터 현재까지 하드 디스크의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접속이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때로부터 지금까지 약 70일의 시간이 흘렀지만 데이터 복구에 큰 진척이 없었습니다. 저는 이대로 서버가 복구되기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희망이 없다고 판단하여, 여러 분들의 도움을 받아 이 미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서버는 (주소창을 보면 아시다시피) 개인 서버인 만큼 많은 한계가 따릅니다. 먼저 서버를 계속 켜놓다 보니 전기세가 엄청나게 들고, 제가 이 서버를 계속 켜 놓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계속 컴퓨터를 켜 놓다 보면 언젠가는 오류가 생길 것이 분명한데, 그에 대한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 서버를 만드는 데 uss0504님이 만들어 주신 복구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나, 아쉽게도 5월 21일 이후 생성되거나 편집된 문서의 데이터는 복구되어 있지 않아, 원래 서버 운영자 분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한 모두 손실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 해결책은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먼저 백괴게임을 5월 21일의 상태로 되돌리는 방안이 있고, 둘째로 사람들의 기억에 의존하여 5월 21일 이후의 중요 사안들을 복구하는 방안이 있는데, 전 전자를 추천합니다. 후자는 난이도와 위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서버는 백괴게임 공식 운영자 분들의 허락을 받지 않은 상황으로, 그분들이 반대하신다면 언제든지 서버를 내려야 합니다. 공식 허가를 받는 것이 시급합니다. 제가 위에 기술한 문제점 이외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을 텐데 (예를 들어 이미지 문제), 그 문제점들을 알려 주시고, 같이 토론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0월 22일 (화) 22:08 (KST)

토론

제가 이야기할 사안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서버를 24시간 켜 놓는 것이 아니라 특정시간대(예를 들어 심야시간)에 닫아 놓으면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타임 패러독스 문제에 대해서는 현상이 얼마나 길게 유지되는 가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짧은 시간(최대 30일 정도를 생각합니다)동안은 일부 게임 및 명백한 신작을 제외하고 21일 상태를 유지하는 안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 금지 기한이 길어진다면 미러의 성장에 어떤 방식으로라도 악영향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괴미디어가 돌아오지 못한 상황이면서 금지조치가 상당시간 지속된 상황에서는 두 가지 선택안이 있는데, 1안은 그경우 5/21 전후로 개발중이었던 게임을 통삭 혹은 보존하는 방안이며, 2안은 해당 게임의 편집을 다시 열어주는 방안입니다. 저는 1번을 생각하는 바입니다. (1안 선택사안으로, 통삭/보존후 같은 표제의 게임은 (신작) 등의 표제어를 붙여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공식허가, 급합니다. 하지만 오락실에 올라온 의견에 따르면 현재 서버 관리자와의 (devunt)연럭이 안되는 상황이라 합니다. 이미지 오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올렸던 파일은 티핑포인트 3편 아지트 지도인데, 올려도 무의미합니다. 기타 오류는 앞으로 제보토록 하겠습니다.--Regurus, the uncyclopedian 2019년 10월 27일 (일) 08:04 (KST)

사실 저는 본 서버 복구에 대한 기대를 저버린 상황에서 미러를 만들었습니다. 우선은 1안을 유지하되, 시간이 지나면 2안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시간이 언제쯤이 좋을지는 함께 의논해 보죠.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0월 27일 (일) 10:26 (KST)
저는 30일 전후를 추천합니다. --Regurus, the uncyclopedian 2019년 10월 27일 (일) 17:55 (KST)
기본적으로, 테스트 서버라도 서버 운영을 한번 해 본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써, 특정 시간대에 서버를 닫아 두자는 의견에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서버 유지는 많은 돈과,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24시간 서버를 운영한다면 전기세 관련해서 큰 부담이 나갈 것이며, 또 서버 컴퓨터 자체에 무리가 많이 갈 것입니다. 따라서 전 백괴게임 미러의 주된 사용 시간을 참고한 뒤에 서버 운영 시간을 정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저 또한 1번 안에 동의합니다. IRC에서는 적어도 올해 내로는 복구되길 바라는 의견이 많은데, 저는 한달 간의 타임 패러독스는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12월 1일까지 기다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12월 1일 이후에는 2안으로 넘어가면 좋겠습니다. --이의섭 (토론) 2019년 10월 27일 (일) 21:05 (KST)
전기세 관련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아직 10월 전기세가 나오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검색에 의하면 노트북으로 인한 전기 요금은 한 달 동안 계속 켜 놓았을 때 기준으로 만 원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하니,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저는 평소에도 노트북을 많이 켜 놓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무리가 간다는 의견은, 컴퓨터를 주기적으로(일주일에 한 번 정도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꺼서 예방하고자 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0월 27일 (일) 22:30 (KST)

종료

Crystal multimedia.png 본 토론이 표류하는 동안 오락실 등 다른 곳에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2월 2일 기준 본 토론에서 의논된 안건들이 대부분 정리되었습니다.

  • 개인서버 구동 문제 > 여기에서 Miraheze로 이주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으며, 이주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 공식 허가에 대한 문제 > '백괴' 명칭 사용 불가 방침이 났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곳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타임 패러독스 문제 > Miraheze로 이주하면서 최신판만 백업되는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만, Miraheze에는 미러 개장 이후 변경된 사항까지 같이 백업되기가 힘들기에 2차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논의하는 백괴게임 미러 개인서버의 문제는 이미 유저들의 자체적 암묵의 룰에 따라 해결되었다고 보고 종결되었다고 판단하겠습니다.

Yes check.svg완료 따라서 이곳 토론란에서는 더 이상 논의할 안건이 없다고 판단, 토론을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논의하실 것이 있다면 오락실, 혹은 위에 링크된 토론란으로 가 주시기 바랍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2월 2일 (일) 10:2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