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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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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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괴게임 당시 사용자 문서 내에 있었던 틀, 연습장 내용 소개

안녕하세요. 제가 오래 전 백괴게임에 기여한 이래로 실험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만들어보았으나, 지금은 기억이 잘 나지 않아서 여기에 설명하고자 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2일 (일) 03:46 (KST)답변[답변]

게임 목록에서 게임의 기술 구조를 표시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백괴게임에서는 중국어판, 영어판을 따라 게임의 기술 구조를 썼는데요, 안드로이드 앱에서 자바로 개발했는지 코틀린으로 개발했는지를 따지지 않는 것처럼 더 이상 게임 목록에서 게임의 기술 구조를 표시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신에 서버에 저장 및 회원 가입 필요 여부, 플랫폼(웹, 윈도우, 리눅스, 맥)으로 표기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3일 (월) 19:41 (KST)답변[답변]

  • 1안: 기술 스택 간 우선순위를 둬서 높은 우선순위의 기술 스택 하나만을 대표로 선택한다. - 현재의 관습과 유사
  • 2안: 기술 스택 분류를 통폐합한다. 위키 문법으로 가능한 링크, CGI, 루아는 위키로 (DB, 입력 상자와 같이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틀은 아마도 이쪽?), 플러그인이나 자체 소도구가 필요한 경우 자바스크립트로,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없고 별도의 파일을 다운받는 경우 네이티브? (윈도우 이외 플랫폼도 고려한 네이밍 필요)로 통폐합
    • 2-1안: 2안에서 DB 계정 추가
    • 2-2안: 웹, 설치로 단순화
  • 3안: 여러 기술 스택 선택 가능
    • 3-1안: 게임 정보에서 여러 기술 스택 중 우선순위가 높은 기술 스택 하나만 대표 기술 스택으로 표시
    • 3-3안: 게임 정보에서 모든 기술 스택을 표시
  • 4안: 기술 스택을 메타데이터와 게임아이콘에서 제외한다.
저도 위와 같이 비슷한 구상과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의 주제는 4안처럼 보이지만 내용은 2안과 유사하군요. 2안에서 DB를 추가한 형태겠네요. 다만, 틀:DB2같이 서버에 저장하지만 공개되지 않는 저장소의 경우 특별한 취급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는 기존 위키 게임과 조금 많이 다르기 때문에 위키 게임과 자바스크립트 게임을 웹 게임으로 합칠지 말지 고려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윈도우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인지, 자바 같은 런타임을 깔아야하는 프로그램인지와 비슷하게 플러그인을 쓸 지 말지는 사용자에게도 와닿는 차이이기 때문이죠. 다만 자바스크립트로 문서를 자동 편집하는 게임은 DB로 표시할지, 자바스크립트로 표시할 지 문제가 있죠. 이 문제는 아래 1안과 절충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기술 구조를 알면 사용자가 게임의 퀄리티를 예상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서 사용자 입장에서 완전히 불필요할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리 중요한 역할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1, 2, 4안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3일 (월) 20:45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기술 구조는 게임아이콘에서 빼는 대신에 수집 데이터 항목을 신설하여 미라헤이즈에 계정 만들기를 해야 하는지(개인 정보; True, False, Optional로 지정하며, 기본값은 False),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지(앱 활동의 앱 상호작용; 개인 정보를 False로 지정하지 않는 경우 무조건 True로 자동 지정), 플러그인 또는 데이터 등 사용자 문서/데이터의 공개된 장소에서 저장해야 하는지(앱 활동의 사용자 문서에 저장/공개된 장소에 저장)를 밝히면 될 일입니다. 게임 개발자는 가능하다면 데이터를 비공개로 저장하도록 개발할 것을 유도하면 됩니다. 그리고 플랫폼은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플러그인 설치 필요 여부와 상관없이 웹, 혹은 다운로드하여 플레이 가능한 운영체제들을 표기하면 됩니다. 참고로 스팀과 itch.io에서는 게임 목록에서 사용 가능한 플랫폼이 표시되어 있고,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는 그게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4일 (화) 01:49 (KST)답변[답변]
일단 로그인 필요 여부는 명세에 반영하였고, 공개된 장소에 세이브 여부는 세이브 문서 경로를 지정하는 기능도 겸하여 형식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설치형이 윈도우, 맥,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 등 여러 플랫폼을 지원할 경우 게임아이콘을 어떻게 해야 하나의 문제도 발생하겠군요. 기술 구조 개편에 대해서는 이번주 동안 다른 사용자의 의견도 기다려보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4일 (화) 13:13 (KST)답변[답변]
조금 더 구체적으로, 플랫폼 속성은 선택적으로 작성하게 하여 웹만 지원할 경우 생략이 가능하고, 그 외의 플랫폼을 지원하는 경우 3-3안처럼 여러 플랫폼을 배열로 작성할 수 있게 하고 모두 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직접 작성할 때에도 웹을 포함할 수 있고요. 기존의 link, cgi, javascript, lua는 web으로 통합하고 windows는 유지하며 linux, macos, ios, android 정도를 추가할 수 있겠네요. 속성 이름도 platform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네요. 게임아이콘은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6일 (목) 23:50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리버티게임:게임 메타데이터에 제안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게임 메타데이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누구나 얼마든지 제안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확정 이전까지는 언제든지 이의제기나 다른 의견을 제시하셔도 좋으며, 이러한 의견을 환영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7일 (금) 19:03 (KST)답변[답변]

기존 switch 기반의 Data를 JSON으로 변경

이번에는 현재 위키방송 체험에서 사용 중인 기존 switch 기반의 Data를 JSON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호환을 위해 저장은 사용자 문서의 Data에 저장하거나, 아니면 비공개로 저장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혹시 공개적으로 저장되는 데이터를 비공개로 저장하도록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까? --명진 (토론) 2023년 4월 4일 (화) 02:55 (KST)답변[답변]

일단 비공개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은 틀:DB틀:DB2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 뿐입니다. DB는 로컬에만 저장되고, DB2의 경우 IP 사용자는 로컬에, 계정 사용자는 서버의 비공개 저장소에 저장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각 틀의 설명을 확인해 주세요. 공개된 문서에서 비공개된 저장소로 마이그레이션을 하려면 사용자가 직접 접속하는 방법 뿐입니다. 이러한 비공개 저장소는 제 3자가 건들 수 없어요. 만약 공개된 문서를 계속 사용하고 switch를 JSON으로 변경하려는 경우 {{#switch:{{{1}}}|{{풀기:#invoke:JSON|new|로 바꾸면 JSON이 됩니다. 그리고나서 컨텐츠 모델을 JSON으로 변경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사이드바의 도구 섹션에서 문서 정보를 누른 뒤 문서 내용 모델에서 '위키텍스트' 옆의 변경 버튼을 누르고 JSON을 선택하고 요약과 함께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아니면 특수:콘텐츠모델변경 문서로 바로 가서 문서명을 입력하거나 특수:콘텐츠모델변경/(문서명)으로 바로 갈 수도 있죠.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4일 (화) 13:24 (KST)답변[답변]

기존 switch 기반의 Data를 JSON으로 변경하면, 저장시 위키방송 체험/DB의 화면을 보여주고 싶은데, 기술적으로 가능한가요? --명진 (토론) 2023년 4월 10일 (월) 20:53 (KST)답변[답변]

저장 이후 넘어갈 페이지와 파라미터를 지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redirectquery 기능인데요, 여기에 넘어갈 CGI 파라미터를 URL 인코딩해서 넣으면 되며, 다른 페이지로 보내려면 title 파라미터에 문서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저장후 위키방송 체험/DB로 넘겨주는 저장 페이지의 get 파라미터에 redirectquery={{urlencode:title={{urlencode:위키방송 체험/DB}}}}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10일 (월) 23:40 (KST)답변[답변]

게임 장르 분류 재검토

리버티게임의 현행 장르별 게임 분류는 통합 게임, 시간 낭비하기, 예언 게임같이 의미를 알 수 없는 분류가 있고, 사용자:hsl0/연구소/11다른 사이트의 장르 분류를 구 백괴게임에서 유래된 현행 리버티게임 분류에 대응시킨 것입니다.에서 보시다시피 모든 게임들을 커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게임 목록 시스템 개편 이전에 이 분류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8일 (토) 16:21 (KST)답변[답변]

이 작업은 여러 모로 위의 game.json 양식과 연동하여 빠르게 확정하는 게 좋겠네요. 일단 중요하다 여겨지는 부분은 전부 해당 문서에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4월 11일 (화) 16:05 (KST)답변[답변]
의견 표명은 고맙습니다만 저 문서가 의견 표명하는 공간은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리버티게임만의 독특한 분류인 어드벤처 게임의 세부분류는 존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11일 (화) 21:14 (KST)답변[답변]
저는 기존 백괴게임 장르 분류에서 시간 낭비하기, 통합 게임을 제외하고 시뮬레이션 게임, 캐주얼 게임, 스포츠 게임, 레이싱 게임/자동차 경주 게임 (도로를 탐험하는 도로교통 게임과는 별개이므로), 전략 게임을 추가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분류이지만, 테스트 게임 분류도 추가할 것을 제안합니다. 예언 게임과 랜덤 게임은 더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게임 역시 장르와 별개의 분류로 분리할 것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11일 (화) 21:14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