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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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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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실은 리버티게임 사용자들이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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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g 파일이 깨지지 않게 할 수 없나요

나무위키나 제이위키에서는 화면 배율을 변경해도 svg 이미지 파일이 깨지지 않던데 리버티게임에도 이 기능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11:39 (KST)답변[답변]

$wgSVGNativeRendering 환경변수가 있긴 합니다. 203.252.33.3 2024년 10월 1일 (화) 12:55 (KST)답변[답변]
제가 거기에 링크된 매뉴얼을 번역하였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일 (화) 14:38 (KST)답변[답변]
근데 1.41 버전 이상만 쓸 수 있네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일 (화) 18:15 (KST)답변[답변]
1.41로 올려야 할 이유가 또 늘었군요. 버전 업을 했을 때 문제되는 부분은 거의 다 찾은 것 같으니 개발 서버에서 테스트 삼아 1.43으로 올린 후 내년 하반기 -> 상반기로 시점을 당기겠습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이 부분도 언급해야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22:58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에 유니티를 직접 지원해도 됩니다.

리버티게임에 유니티를 직접 래퍼로 지원해도 되는 이유는 새로 적용하려고 했던 유니티의 런타임 요금제를 취소하기 때문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9일 (수) 01:2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확인했습니다. 고도 3도 에디터에서 내보내기 전 게임 해상도 설정에 따라 문서에서 보이는 해상도가 달라지는 등 내보내기 설정에 의존하는 부분이 큰데, 기능이 더 많은 유니티가 그렇지 않을 리가 없어서 래퍼 틀은 그냥 웹 게임을 불러올 때 참조하는 자료 형태로 만들 계획입니다. 그래서 도움말에 웹 게임 템플릿 만드는 공식 가이드 링크부터 먼저 걸었구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9일 (수) 13:22 (KST)답변[답변]

특집 게임을 추천 게임으로 이동 요청

특집 게임을 추천 게임으로 이동하자는 토론에 따라 이제 특집 게임을 추천 게임으로 이동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0일 (목) 11:51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기술적 문제로 틀:특집이나 분류:특집 게임은 옮기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해당 부분만 제외하고 이동하거나 변경하고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0일 (목) 13:28 (KST)답변[답변]

오늘은 리버티게임 5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늘은 리버티게임의 역사가 시작되는 2019년 10월 12일(백괴게임 미러가 인터넷에 첫 공개된 날)으로부터 정확히 5년이 되는 날입니다🎉🎉🎉 그래서 대문에 소소하게 로고 바꾸기 틀로 5주년임을 표시했습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모두 리버티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기여를 하신 모든 사용자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국내 유일의 웹 게임 창작 위키로서 더 흥미로운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사이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2일 (토) 10:51 (KST)답변[답변]

백괴게임이 점검 중인 한때 제가 백괴게임의 문서 편집을 통한 플레이를 위해서 몇몇 특정 게임을 포크해서 운영한 적이 있었습니다. 리버티게임이 5주년이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2일 (토) 13:17 (KST)답변[답변]
원래 백괴게임 미러는 2019년 9월 15일쯤 1차 비공개 오픈되었습니다만 미디어위키 curl 관련 오류로 잠깐 드랍됐다가 10월 11일 오후 11시에 Bd3076님께서 서버 오류를 해결하신 뒤 Js091213님의 조언에 따라 백업 파일을 올려 정식 오픈하게 됐습니다. 제가 서버 오픈 소식을 전달받은 것은 2019년 10월 12일 정오쯤이었는데 그 이후 자잘한 버그픽스를 계속 하다가 밤에 나무위키에 사이트 주소를 올리면서 모든 것이 시작됐죠.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까마득하긴 하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0월 12일 (토) 22:15 (KST)답변[답변]

{{특집}}에 추천평을 굳이 넣을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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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각 문서 토론에 추천평이 달려있고, 모양도 추천평이 없는 게 더 깔끔해보이네요.--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0월 12일 (토) 18:29 (KST)답변[답변]

메인 화면에 게임 소개가 있는 건 좋기는 한데 저 자리는 뭔가 어색하긴 하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2일 (토) 20:56 (KST)답변[답변]
뭔가 나무위키 토론 합의 틀처럼 펼치기 접기 기능으로 추천평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0월 12일 (토) 22:16 (KST)답변[답변]
저도 건의자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게다가 제가 생각하기에는 현재 추천평에 적힌 건 사실 게임의 상세 설명(메타데이터의 description)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에디터 추천이 있을 때에는 추천평이 아니라 추천하는 이유로써 3가지 이유를 나열해놓았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2일 (토) 22:49 (KST)답변[답변]
추천평이 차지하는 면적이 너무 넓다면 주석 틀 같은 걸로 숨기는 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3일 (일) 09:50 (KST)답변[답변]
의견을 일부 따라 다른 버전 개정안도 제시해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0월 13일 (일) 09:57 (KST)답변[답변]
추천평 보기 및 선정 절차의 링크(다른 추천 게임은 제외)가 있는 버전으로 Symbol support vote.svg지지하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3일 (일) 15:22 (KST)답변[답변]
저도 링크가 있는 버전으로 바꾸는 데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3일 (일) 15:44 (KST)답변[답변]
저도 링크 안에 Symbol support vote.svg동의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3일 (일) 15:45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PAGENAME}} 매직 워드로 이름공간이 아닌 부분에 문서 이름을 지정하면 틀이 달릴 때마다 자동으로 링크가 바뀔 겁니다. 이제 이걸로 바로 바꿔도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16:31 (KST)답변[답변]
가리키는 문서가 토론 문서일 경우 {{TALKPAGENAME}}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4일 (월) 18:5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일단 시험적으로 명진님의 의견 따라 다른 추천 게임 빼고 변경해봤습니다. 추천평이 없으면 토론 문서로 연결되지 않고 없을 때 문구가 주석으로 처리되면 좋겠네요.--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0월 17일 (목) 11:14 (KST)답변[답변]

 이런 느낌입니다.

20241014 업데이트

네, 이제 대문 디자인도 바꾸었으며, 리버티게임 5년을 넘어 6년차의 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신규 대문 기획 단계부터 수고해주신 명진님, Hsl0님, BANIP님, 그리고 상단 메뉴 디자인에 기여해주신 Malgok1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기능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바로 효과음을 재생하는 링크 틀입니다.

이 틀은 sfxr 자바스크립트 버전을 사용하여 링크를 누르면 특정 테마의 효과음을 랜덤하게 재생합니다. 기본 적용하는 소도구에 기반하고 있으며, 계정 환경 설정에서 옵션 해제 선택(opt-out)하는 방식으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이 틀을 이용하면 다른 문서로 이동할 때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linkget 틀로 링크를 이동하거나 CGI offset을 바꾸는 링크에도 곧 대응하여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사용해 보시고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16:29 (KST)답변[답변]

그러고 보니 리버티게임:진동의 경우에도 Chromium 계열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누르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습니다. 진동 또한 링크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id를 대신하여 class에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4일 (월) 17:03 (KST)답변[답변]
진동도 그렇게 정책이 바뀌었군요. 수정해보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19:17 (KST)답변[답변]
Yes check.svg링크 클릭만 처리 완료 링크 클릭에 반응하는 부분은 수정했는데, 게임패드 쪽은 테스트할 패드 입력 장치를 구하는 문제도 있고 폴링 방식으로 게임패드 입력을 확인해야 하니 그냥 현 상태로 두겠습니다. 여담으로, 이걸 사용하는 일반 이름공간의 문서가 없습니다. 효과음 틀과 통합할 필요가 있겠네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5일 (화) 03:48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링크로 작동되는 진동 클래스를 효과음 틀과 통합한 경우에는 리버티게임:진동에 효과음에 대한 설명문도 포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추후에는 엑스박스 컨트롤러에 VCA 햅틱을 넣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것도 효과음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5일 (화) 09:35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리버티게임:진동과 효과음' 같은 제목으로 문서 명칭도 바꾸는 것이 좋을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6일 (수) 11:36 (KST)답변[답변]
'효과음과 진동'으로 바꾸면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효과음 및 진동'을 문서 제목으로 쓰려고 했습니다만 전자대로 가도 될 것 같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6일 (수) 14:36 (KST)답변[답변]
위키방송 체험에서는 이미 지원 중입니다. 2019년 4월 6일에, 즉 백괴게임일때부터 지원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21일 (월) 02:18 (KST)답변[답변]

위키 소프트웨어에서 libopenmpt가 지원되는지

저는 이번에 틀:효과음을 만든 것을 보고서는 문득 떠올랐습니다. 위키 소프트웨어에서 libopenmpt를 넣으면 적은 용량으로 실시간으로 PCM 등으로 저장된 샘플이 포함된 음악을 재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The Mod Archive에서는 음악이 모두 로드되면 자동으로 재생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4일 (월) 16:50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웹어셈블리 버전도 있어서 GitHub에 컴파일한 결과물 올려놓고 가져와도 되니 이론상 지금도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파일을 사용자 브라우저에 캐싱해야 할 것 같습니다. sfxr까지는 용량이 작아 캐싱이 크게 필요없지만, libopenmpt부터는 wasm 파일과 로더 js를 포함해 크기가 꽤 되는 여러 파일을 가져와야 하기에, IndexedDB 캐싱 기능을 리버티게임에서 사용하여 개발 가능한 시점에서 도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4일 (월) 20:56 (KST)답변[답변]

게임 추천 개편안: 추천하는 이유

게임 추천 개편안 초안으로 추천하는 이유를 구글 플레이의 추천하는 이유를 참조하여 세 줄 요약으로 써봅니다.

  • RPG in City
    1. 위기에 빠진 괴행성에서 보스 산토끼와 부하들을 잡는 흥미진진한 모험
    2. 메인 퀘스트와 더불어 백화점과 각 구역에서 펼쳐지는 서브 퀘스트, 그리고 서부 구역구청에 있는 랜덤 인카운터 던전의 다양한 스테이지
    3. 위키에서 Offset 기능에서 DB 틀 사용 시스템을 거쳐 자바스크립트 가젯 기능을 활용한 수준 높은 알고리즘으로 게임 구현
  • 깊은 수렁
    1. 텍스트 콘솔(TUI)을 모사한 1990년대 텍스트 어드벤처를 통한 상상력 유발
    2. 깊은 수렁의 어둠 속에서 펼쳐지는 각양각색의 괴물들
    3. 언사이클로피디아(Uncyclopedia)의 The Abyss로부터 번역된 백괴스러운 특유의 유머 감각
  • 백괴복권
    1. 5억을 벌기 위해 복권, 공사판 등 부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요소
    2. 새로운 방법으로 부자가 되는 길을 찾아보는 흥미진진함
    3. 백괴게임 시절인 2009년부터 전해지는 간단한 플레이와 백괴스러운 잼

제가 이걸 건의하는 이유는 기존의 추천평은 게임의 상세 설명(메타데이터의 description)에 써도 무방한 내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추천평의 내용은 구현 기술에 대한 서술은 항상 아래쪽에 씁시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7일 (목) 16:55 (KST), 2024년 10월 17일 (목) 17:28 (KST)답변[답변]

고민을 해봤는데, 명진님의 제안은 내용 상으로는 추천사로 쓸 수 있어도 3줄 구조 때문에 오히려 구글 플레이의 앱 소개(Description) 쪽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 추천평은 스팀의 큐레이터 리뷰 같은 것인데 특집 게임 제도가 제작자가 아닌 제삼자의 추천평에 기반해 소개한다는 점에서 스팀 큐레이터 제도 쪽에 가깝게 운영되고 있거든요. 대신에 메타데이터 Description의 좋은 작성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9일 (토) 23:40 (KST)답변[답변]
네. 그냥 현행대로 가죠.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9일 (토) 23:51 (KST)답변[답변]
그런데 이렇게 3개의 순서있는 리스트(HTML: ol li, 위키텍스트: #) 형식으로 하려면 JSON 내부에서 쓰기에는 좀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게임 설명을 저장하는 위키텍스트 문서를 링크시켜서 집어넣을 수 있는 방식을 지원하게 하면 어떨까요? 다만, 텍스트 외의 불필요한 요소, 특히 악용하기 쉽고 다른 부분을 망칠 수 있는 CSS 문법을 걸러내야 한다는 단점은 있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0일 (일) 01:09 (KST)답변[답변]
아니면 최대 길이 3의 문자열 배열로 Description을 만든 다음 HTML 목록 태그로 렌더링하도록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메타데이터의 규격 변경에 관한 이야기라 토론란에 남은 추가 토의에서 마저 처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0일 (일) 16:03 (KST)답변[답변]
토론 주제 추가 및 기간 연장보다는 메타데이터 규격 변경 프로세스를 만들어서 규격 추가 및 변경을 각 주제별로 상시 가능하게 개편하는 것도 좋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0일 (일) 22:08 (KST)답변[답변]

인기 게임 순위 확장 기능 관련하여 의견 하나 받으려고 합니다.

현재 리버티게임이 리버티게임:Top 20 및 현재 대문에서 사용 중인 인기 게임 순위 확장 기능은 다음 기준으로 인기 게임을 산출합니다.

  • 평균 별점(평점) 3.0 이상의 게임에 대해 평점이 높은 순서대로 표시, 동점인 경우 투표 수로 우열 결정

그런데 이렇게 하니 평점 4점대에 투표가 5개 이상 되는 게임들이 평점이 5.0이지만 투표 수가 2~3개인 게임보다 낮은 순위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기준을 변경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평균 별점(평점) 3.0 이상의 게임에 대해 (평점 - 3) x (투표 수)가 높은 순서대로 표시, 동점인 경우 투표 수로 우열 결정

이러면 5점 평가는 적게 받았지만 4점 평가를 많이 받은 일부 게임들이 상위권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현재 개발 서버에서 잠깐 이렇게 변경하여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이렇게 변경하는 기준이 더 낫다고 생각된다면 본 서버에 적용하여 Top 20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1일 (월) 21:05 (KST)답변[답변]

그런데 지금 정렬 기준을 떠나서 평점 5점 평가가 7개인 평점 5.0 게임인 백괴슬라이드가 맨 아래에 뜨는 것을 보아 명백히 버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grid 설정을 해제해도 마찬가지인 걸 보면 CSS 버그는 아니고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2일 (화) 20:31 (KST)답변[답변]
다시 보니 위로 올라왔네요. 뭔가 순위 배열이 조금씩 바뀌는 듯한 느낌입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2일 (화) 20:33 (KST)답변[답변]
APCu가 캐싱하고 있는 문서 쪽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평가를 8개로 정정했는데 DB 요청과 파싱 결과 요청은 정상이면서 여전히 백괴슬라이드만 아래에 있거든요. 몇 시간을 기다려도 갱신이 안 되면 캐시 소프트웨어를 바꾸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9일 (토) 14:23 (KST)답변[답변]
문제 Yes check.svg해결하였습니다. 캐시 문제는 아니고 순위를 API로 가져와 HTML 요소로 띄워주는 스크립트에서 DOM 유사배열을 잘못된 방법으로 반복하여서 오작동이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9일 (토) 19:41 (KST)답변[답변]
이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5점 한두 개 받은 게임보다 5점 하나에 4점 여러 개인 게임이 더 위로 가야지요. -- Erick1212 (토론) 2024년 10월 22일 (화) 21:34 (KST)답변[답변]
저는 별로 Symbol oppose vote.svg동의하지 않습니다. 게임 평가는 게임의 인기보다는 질을 평가하는 척도로, 게임의 인기는 히트 카운터(조회수)로 확인하게 하면 됩니다. 질 낮은 게임이 고평가된 경우 많은 사용자가 플레이하고 평가해서 평점을 낮추면 될 일입니다. 이렇게 게임의 인기를 우선하게 될 경우 플레이해본 사람이 모두 호평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이 묻혀지고 잘 알려진 게임만 계속 플레이하게 됩니다. 저는 Top20 문서에 평점 순위와 조회수 순위 탭을 함께 표시하는 안을 제안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9일 (토) 19:48 (KST)답변[답변]
엇, 이 의견을 들어보니 기준을 바꾸지 않고 조회수에 따른 목록을 추가하는 방법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적용은 중단할게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1일 (월) 08:13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그럼 평점 3점 후반이라도 투표 수가 높다면 관심을 어마어마하게 받는 인기 게임이라고 볼 수 있기도 하니, 내일 기준을 바꾼 코드를 본 서버에 적용하겠습니다. 캐싱 문제는 APCu 내 캐싱 데이터를 한 번 털어야 해결될 것 같기도 하고, Redis나 Memcached로 바꾸는 작업을 다시 시도하는 것도 고려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9일 (토) 14:23 (KST) 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설리 참고로 이 조치가 시행되면 백괴복권이 제일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9일 (토) 14:24 (KST)답변[답변]
의견 수에 평가 비중을 더 둘까 했는데, 제가 너무 성급하게 판단했던 것 같습니다. 적용은 하지 않고 개발 서버의 변경사항도 롤백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1일 (월) 08:13 (KST)답변[답변]
추가로 별점과 투표 수가 모두 동점일 때 더 최근에 나온 게임이 우선되게 일관적으로 정렬되면 좋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2일 (화) 00:01 (KST)답변[답변]
네, 그것도 좋은 기준이라고 생각되네요. 확장 기능에 다음 주쯤 DB 쿼리를 변경하여 반영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2일 (화) 13:33 (KST)답변[답변]

특정 태그도 검색 가능한 고급 검색을 위한 색인 확장 기능 도입 건의

안녕하세요. 저는 위키방송 체험과 같은 특정 태그 요소(예를 들어 id="vibrate")를 검색할 수 없다는 것을 미디어위키 검색으로 알아냈습니다. 현재 특수:찾아바꾸기의 경우 관리자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찾는 경우에는 반드시 서버에 부하가 가해집니다. 왜냐하면 저는 해당 기능을 위한 색인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제가 백괴사전 시절에 찾아바꾸기 기능을 사용해봐서 잘 압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도 단순히 앞서 말한 요소 등을 검색하려면 먼저 해당 요소를 포함하여 색인이 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러한 확장 기능이 도입되면 관리자 분들께서도 서버의 부하를 덜고 내용을 검색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22일 (화) 01:07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아무래도 이거이거를 설치하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ElasticSearch까지 필요하여 설치 과정이 다소 기니 개발 서버에서 설치하고 확인할게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3일 (수) 22:27 (KST)답변[답변]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개발 서버에서 설치 과정 확인했습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01:26 (KST)답변[답변]

틀:알림 상자의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예전에 의견을 수렴한 시안에서 그림자를 더 짙게 만들었고, 일부 파라미터를 추가하였습니다. 오류가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 디자인대로 테마색을 테두리로 변경한 틀이 있는 경우, 색 파라미터로 환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2일 (화) 05:28 (KST)답변[답변]

현재 배포 중인 리버티게임 내 게임의 최상위 문서의 편집 및 이동 권한을 자동 인증된 사용자 권한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혹시 예외 조치가 필요하다면 여기 의견 남겨주세요. 참고로 저자만 편집 가능하게 보호 설정이 된 게임에 대해서 적용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6일 (토) 18:13 (KST)답변[답변]

20241027 업데이트

2024년 10월의 마지막 업데이트 입니다.

1. AuthorProtect의 매크로 적용 철회
첫 번째로 지난 3월 3차 서버 이전 직전에 시행했던 AuthorProtect 매크로 적용 조치를 철회하고 모든 게임의 타이틀 문서를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편집/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한 조치입니다. AuthorProtect는 저자 목록에 올라간 사람들만 편집할 수 있도록 보호하여, 관리자만 편집 가능한 문서 다음으로 높은 보호 수준을 제공하는 확장 기능입니다. 그런데 올 3월에 이 확장 기능을 리버티게임에서 제작하여 배포 중인 게임들의 최상위 문서(타이틀 문서)에 일괄 적용한 뒤 서버를 이전하자 데이터베이스가 꼬였는지 자신의 게임의 대문을 편집하는 데 문제가 생긴 경우가 계속 보고되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 반 정도 사전 공지를 올렸으며, 문제가 된다고 보고한 사용자가 없었기 때문에 오늘 롤백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이제 AuthorProtect가 필요한 게임을 관리자가 적용하는 경우는 이동/대규모 반달이 일어난 적이 있거나, 반달이 일어날 경우 서버에 타격이 큰 게임(예: 문서 수가 많은 게임)에 수동 적용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활동 중인 편집자가 많은 백괴민국의 대문 문서 정도만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2. 리버티게임 제안 분류리버티게임 수필 분류의 통합 계획
두 번째로 분류:리버티게임 수필분류:리버티게임 제안에 병합하려고 합니다. 원래 '리버티게임 수필' 분류는 백괴사전의 '백괴사전 수필' 분류를 따라 만들어진 백괴게임 수필에 그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원래 이 분류의 사용 목적은 백괴게임 시절부터 현 리버티게임까지 다른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팁이나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여기에 적을 목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분류는 먼저 이름이 단순한 웹 문서가 아닌 웹 게임을 다루는 리버티게임에는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리버티게임 수필 분류에 있는 문서들은 사실 제안이라고 볼 수 있는 문서들이기도 합니다. 여기 있는 문서들이 현재 하고 있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외에 이런 부분도 있습니다.

  • 편집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다면 문서를 리버티게임:도움말에 직접 링크하는 것이 더 높은 접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사용자 이름공간에 개인이 작성한 도움말이 '사용자 강좌' 단락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 단락에 편집 지침에 관한 노하우를 담은 사용자 문서도 토론을 통해 추가하여 공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커뮤니티 프로젝트 진행은 이제 리버티게임:청사진과 그 토론 문서를 통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이 분류가 '리버티게임 제안' 분류와 분리되어 있는 것이 리버티게임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아보기 어렵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해당 분류가 붙은 문서들의 분류를 '분류:리버티게임 제안'으로 옮기고, '분류:리버티게임 수필'을 삭제하며, 틀:수필을 보존 처리하려고 합니다.제안 전환에 대한 토론을 개최하고, 결과에 따라서 분류와 틀을 삭제할지 결정하겠습니다.

이상 24년 10월의 마지막 업데이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7일 (일) 14:07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 제안은 정책과 지침으로 채택되기를 제안하는 것으로, 초안이 완성되면 총의를 모아 정책과 지침으로 채택되기 위한 것입니다. 반면, 수필은 그냥 본인의 생각을 적은 글로, 정책과 지침으로 채택할 일도, 필요도 없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 둘의 통합을 반대하며, 수필 분류가 불필요하다면 그냥 수필 분류와 틀만 삭제시키고 제안으로 변경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8일 (월) 00:28 (KST)답변[답변]
물론, 일부는 제안 성격의 수필이거나 정책과 지침으로 지정하기 적합한 수필도 있을 수 있으니, 일괄 전환보다는 하나씩 그 성격을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안으로 전환하는 것이 적절하다면, 정책과 지침으로 비준할 것인지 토론을 시작해야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28일 (월) 00:31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네, 다시 생각하니 일괄 전환까지는 무리라고 생각되네요. 수필은 아직 많아야 1명~2명 정도가 쓴 것이고, 제가 작성 의도를 완전히 알 수 없으니 전환은 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바로 건드리지 않고, 제안으로 바꿀지 따로 토론란에서 결정하는 것을 추진하겠습니다.
리버티게임:다른 사람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리버티게임:자신의 게임 개방 프로젝트리버티게임토론:편집 지침리버티게임토론:편집 초심자용 추천 게임 최상단에 관련 문서로 링크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28일 (월) 12:24 (KST)답변[답변]


백괴슬라이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안 되고 토론 문서도 로그아웃해야 볼 수 있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6일 (수) 15:14 (KST)답변[답변]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창은 뜹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6일 (수) 17:44 (KST)답변[답변]
여기서는 설치하라는 틀이 지속적으로 보이고, 여기서는 설치 창이 계속 떠서 내용을 읽을 수 없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50 (KST)답변[답변]
Asdf.png
저 틀을 클릭하고 설치를 눌러도 다시 저 틀이 뜹니다. --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56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추가 요청 원래 이런 상황에는 [환경 설정] - [소도구] 탭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그보다 지금 본인의 common.js 문서가 손상된 것 같습니다. 혹시 2023년 8월 15일 편집 기록을 '편집 취소' 한 뒤에 동일하게 설치가 안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7일 (목) 13:12 (KST)답변[답변]
편집 취소를 한 상태고, 환경 설정에서 설치 시스템도 체크되어 있는데 설치하라는 창만 계속 뜹니다. --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48 (KST)답변[답변]
이상하게 다함께 비트코인의 autosave 플러그인은 정상적으로 깔렸습니다. 그런데 아직 백괴슬라이드는 안 깔립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4일 (목) 00:01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백괴슬라이드를 설치할 때 캡챠가 요구되었는데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이를 처리하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캡챠 답변 입력을 요구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6:38 (KST)답변[답변]

20241113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는 올해 말~내년 초에 걸쳐 있을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변경사항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1. 서버 점검 계획
내년 초까지 서버가 2~3회 정도 짧은 점검이 필요하여 새벽 시간대에 접속이 불가능한 날이 있을 예정입니다. 일단 이번 주말~다음 주 초 중에 새벽 시간대에 확정적으로 한 번 내렸다 올릴 예정인데, 고급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ElasticSearch를 본 서버에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발 서버에서 설치 과정을 전부 수행하여 작동을 확인했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하여 리버티게임:검색에 소개된 기능을 전부 활성화하고, 개발 서버에서 남은 작업 중 Variables 확장 기능 사용 범위를 본격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 다음 회차의 서버 점검은 미디어위키 1.41 업그레이드, 도전과제 서버 도커 이미지 제작 프로젝트를 위해 1~2회에 걸쳐 진행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1.41 버전으로 엔진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의 경우 린트 오류 없는 ES6 사용 가능, 브라우저 SVG 렌더링 지원, 새로운 벡터 스킨 등 꽤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필요한 작업 목록을 개발 서버에 기록하고 확인한 결과 리버티게임이 Miraheze에서 독립하던 2023년 7월 초 다음으로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2~3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기간 중에는 디스코드 채팅 서버를 활성화하고 공지하겠습니다.

도전과제 서버는 현재 Node.js + Express.js + MongoDB + OAuth 인증을 사용하여 만들려고 기획했으며, OAuth 인증 테스트를 개발 서버에서 진행하여 작동이 확인되면 바로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 본 서버에 적절하게 올려 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건 1일 내에 끝날 만한 일이라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예정이며, 새벽 시간대 위주로 작업하겠습니다.

그 이외에 몇 가지 서버 점검을 할 요인이 있습니다.

  • 리버티게임 개발 서버 사이트는 현재 본 서버와 별도의 가상 머신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그 안에 위키와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다시 도커 컨테이너 형태로 분리되어 있어 인스턴스 분리의 효용이 적고 두 인스턴스를 오가는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사이트를 장기적으로 하나의 가상 컴퓨터에 통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대신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최대 성능까지 사이트 서버 성능을 끌어올려 문제가 될 부분을 줄이겠습니다. 이 작업은 본 서버에서 내부 세팅을 위해 2~3일 접속 불가, 개발 서버는 현재 남은 계획이 종료된 후 DB 덤프 과정 + 미디어위키 1.42 업그레이드 시뮬레이션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약 1주 정도 접속 불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git hook 기능을 통해 리버티게임에서 GitHub에 올려진 확장 기능/소도구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가져와 리버티게임 내에 배포하는 지속 배포 체계를 만들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확장 기능을 업데이트했을 때 수동으로 Git 리포지토리와 동기화하고 있어서, 자동화 스크립트를 제작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배포 체계는 추후 봇 계정을 사용한 소도구 편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며 역시 Node.js 기반으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도전과제 서버와 병합할 수도 있고 별도의 도커 이미지로 분리할 수도 있지만 결국 도커 이미지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서버 점검 시간이 필요합니다.

2. 하반기 설문조사
그리고 올 7월에 예고한 대로, 11월 15일부터 하반기 설문조사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사용자의 관심사 조사와,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과 새 대문 디자인에 관한 평가를 받고, 추천 게임(구 특집 게임) 후보로 새로 추천하고 싶은 게임을 하나 주관식 형태로 조사하려고 합니다. 그 외의 조항은 상반기 설문조사랑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11월 15일 정오 이후 상단 공지사항에 링크를 공개하겠습니다.

3. 청사진 토의가 가까워졌습니다.
한편 청사진 토론이 1달 안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도전과제 서버 제작, 커뮤니티 이벤트 기획 정도만 논의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혹시 추가할 만한 제안이 있다면 청사진 토론 문서에 제안하시면 됩니다.

4. 디스코드 역할을 한 차례 더 확장하는 경우에 대한 생각
한편 리버티게임 디스코드는 친목질 예방을 위해 평시 대화가 금지되어 있는데, 평시에 지나치게 채팅이 없는 것이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을 여전히 지나치게 떨어트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회원을 가리키는 종류의 대화가 친목질 문제의 싹인데, 회원을 집어 말하는 대화가 아니라면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일상의 팁' 같은 이름으로 소소한 생활의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방을 하나 만들까 고민 중입니다. 서로에 대해 불필요하게 직접 언급하는 것은 여전히 막아야 하지만, 지식 소재에 한정하여 자신이 아는 좋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거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블로그 포스트를 올리거나, 하다 못해 좋은 음악이나 신체에 좋은 운동법, 전국 맛집 정보 같은 것을 공유하는 것 정도까지는 커뮤니티를 파괴할 만한 악영향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몇몇 기업에서 진행하는 코딩 부트캠프에서 이런 채팅 플랫폼을 사용할 때 만들어지는 방들을 보고 생각한 아이디어입니다. 이것에 관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토론란에서 이야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11월 13일의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02:50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설리 저도 향후 자동 배포를 위해 연구하면서 Wikiploy라는 물건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미 git으로 배포중인 스크립트가 있었나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03:25 (KST)답변[답변]
인기 게임 목록 뽑아오는 API 확장 기능을 제 git에서 pull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소개해주신 Wikiploy를 보니 스크립트 문서 관리는 이걸 가져오면 될 것 같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14 (KST)답변[답변]
솔직히 말해서 디스코드의 경우 오프토픽을 위한 공간은 필요하다는 데에 Symbol support vote.svg동의합니다. 대신 리버티게임과 직접 관련 있는(온토픽) 경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서버와 관련해서 토론이 가능하게 하되 이 대화들이 추후 리버티게임의 서비스가 가능하면 이를 각자 자신이 요약해서 오락실에 공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하지 않는 모든 대화는 비공식 대화로 간주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12:13 (KST)답변[답변]

추가적인 소소한 변경사항으로,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Eruda 개발자 도구를 소도구로 배포합니다. 특수:환경설정 - 소도구 - 개발 보조 도구 - Eruda 개발자 도구를 체크하여 활성화할 수 있으며, 아무 페이지에서 최하단의 '개발자 도구'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에 아이콘이 뜹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 콘솔, 소스 코드, HTML 요소, 네트워크 통신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지원 중단 예정으로 지정된 '되돌리기 전 묻기'와 '모바일에서 되돌리기 전 묻기' 소도구를 서비스 중단합니다. 이 기능은 미디어위키에서 기본 제공하는 특수:환경설정 - 보이기 - 고급 옵션 - 되돌리기 링크를 클릭할 때 확인창을 표시 기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만약 이 기본 기능이 맘에 들지 않고 기존에 제공하던 소도구를 이용하고 싶다면 여기에 답변 바랍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19:50 (KST)답변[답변]

백괴시티/사망 삭제 요청

백괴시티/사망에 낙서로 된 내용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링크는 모두 백괴게임/죽음으로 변경한 다음 해당 문서의 삭제를 요청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3:3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처리되었습니다. 보존토론:백괴시티에도 기록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36 (KST)답변[답변]

최근 한 달 이상 편집이 없는 미완성 백괴낚시는 사용자 문서로

제가 백괴낚시3와 같이 몇몇 백괴낚시를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링크가 몇군데 빠진 경우, 즉 갈림길이 중간에 없는 곳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해결책은 게임 기획이 없다면 예외 없이 최근 한 달 이상 편집이 없는 미완성 백괴낚시 시리즈들은 사용자의 하위 문서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백괴낚시3는 표현이 성숙하지 않아 보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6:11 (KST)답변[답변]

게다가 낚시세계3는 대문이 없거나 다른 게임에서 사용 중으로 추정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6:22 (KST)답변[답변]

이전에도 대규모 발전소 발제가 필요한 주제가 남아 있다면 아마도 백괴낚시류 게임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이야기하신 게임들을 보니 슬슬 한 번만 더 칼을 빼들 때가 왔다고 생각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발전소를 열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36 (KST)답변[답변]
만약 백괴낚시 시리즈에 대한 발전 토론이 필요한 경우 매우 높은 평가가 하나라도 있으면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시리즈는 우선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12:22 (KST)답변[답변]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낚시세계3은 대문이 "삭제된 문서" 컨셉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낚시세계3 (없는 문서), 낚시세계3/) --Regurus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08 (KST)답변[답변]
네. 덕분에 메타데이터에 올바른 링크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4일 (목) 00:28 (KST)답변[답변]

긴급 공지

틀:플러그인 시스템(틀:pluginX가 아닙니다)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기 전 화면에서 XSS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 소도구를 기본값에서 해제하였습니다. 설정에서 다시 활성화할 수 있지만, 패치가 진행되기 전까지 활성화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3:14 (KST)답변[답변]

해당 취약점은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에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이미 설치되어 사용자 common.js에 저장된 스크립트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설치된 플러그인이 실행되어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버그로 인해 설치된 스크립트에도 버그가 있을 수 있으며, 지금까지 취약점을 악용한 사례는 특별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기존에 저장된 common.js 문서에 악의적인 코드가 없는지, 기존 기여내역에 본인이 수행하지 않은 기여가 있는지 확인할 것을 권장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3:26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수정 완료 XSS 취약점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기본값으로 배포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6:35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