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Random
난수를 다루는 lua함수를 모아둔 모듈입니다.
리버티위키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사이트는 구문분석기 캐싱이 허용되어 있기에 별도의 설정을 거치지 않으면 아무리 새로고침을 해도 같은값이 나오게끔 되어있습니다.
해당 모듈을 래핑하는 틀을 만들거나 {{#invoke:random}}
를 사용하는 문서에 {{캐싱방지}}를 추가해주세요.
rand
- 이 부분의 본문은 틀:rand입니다.
choose
- 이 부분의 본문은 틀:choose입니다.
lotto
{{#invoke:random|lotto|a|b}}일 때, 1부터 b까지의 자연수 중 a개를 중복 없이 추출합니다.
사용법
파라미터별 설명
{{#invoke:random|lotto|추출할 표본수|전체갯수|추출할 보너스 갯수|표본 구분자|보너스 구분자|정렬 여부}}
파라미터 기본값
{{#invoke:random|lotto|6|45|1|, | + |true}}
예시
기본 예시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
code
description 결과
4, 7, 14, 21, 29, 30 + 13
보너스를 추출하지 않는 예시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0}}
code
description 결과
4, 7, 14, 21, 29, 30
0부터 10까지 숫자를 랜덤나열한 예시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lotto|10|10|0|-||false}}
code
description 결과
3-7-9-4-2-5-6-1-10-8
sample
가중치를 설정할 수 없고 문자열로 구분 가능한 choose입니다.
사용법
파라미터별 설명
{{#invoke:random|sample|텍스트|구분할 문자열}}
파라미터 기본값
{{#invoke:random|sample||,}}
예시
기본 예시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1,2,3,4,5}}
code
description 결과
스크립트 오류: 함수 "sample"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분자를 변경하는 예시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1-2-3-4-5|-}}
code
description 결과
스크립트 오류: 함수 "sample"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정 분류의 랜덤 게임을 출력하는 예시
code_blocks 코드
{{#invoke:random|sample|{{#dpl:|category=함정 피하기 게임|namespace|format=,%PAGE%//}}|//}}
code
description 결과
스크립트 오류: 함수 "sample"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id
원하는 길이의 무작위 문자열을 추출합니다. 문자열은 영어 대소문자,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ocal random = require('모듈:Random')
-- 6자리의 무작위 문자열 추출
random.id(6)
-- 시드를 1로 지정
random.id(6, 1)
위 설명은 모듈:Random/설명문서의 내용을 가져와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집 | 역사) 이 모듈에 대한 수정 연습과 시험은 연습장 (만들기 | 미러)과 시험장 (만들기)에서 할 수 있습니다. 분류는 /설명문서에 넣어주세요. 이 모듈에 딸린 문서. |
local p = {}
function p._rand(m, n, o)
local seed, key
if type(m) == "table" then
seed = tonumber(m.seed)
key = tonumber(m.key)
m = nil
n = nil
elseif type(n) == "table" then
seed = tonumber(n.seed)
key = tonumber(n.key)
m = tonumber(m)
n = nil
elseif type(o) == "table" then
seed = tonumber(o.seed)
key = tonumber(o.key)
m = tonumber(m)
n = tonumber(n)
else
m = tonumber(m)
n = tonumber(n)
end
if (seed or 0) == 0 then
seed = os.time() * ((key or 0) == 0 and os.clock() or key)
elseif (key or 0) ~= 0 then
seed = seed * key
end
math.randomseed(seed)
if n ~= nil then
return math.random(m, n)
elseif m ~= nil then
return math.random(m)
else
return math.random()
end
end
function p.rand(frame)
return p._rand(frame.args[1], frame.args[2], frame.args)
end
function p.choose(frame)
local len = 0
for index, value in ipairs(frame.args) do
len = index
end
return frame.args[p.random(len, frame.args)]
end
function p.chooseWrapped(frame)
return p.choose(frame:getParent())
end
-- 테이블을 문자열로 변환
function p.str_join(list, delimiter)
local len = #list
if len == 0 then
return ""
end
local string = list[1]
for i = 2, len do
string = string .. delimiter .. list[i]
end
return string
end
-- 테이블의 일부를 추출
function p.table_slice(arr,start,stop)
local res = {}
local n = #arr
start = start or 1
stop = stop or n
-- 음수
if start < 0 then
start = n + start + 1
end
if stop < 0 then
stop = n + stop + 1
end
-- start보다 stop이 큰 경우
if stop < start then
stop = start
end
-- 루프
for i = start, stop, 1 do
res[#res+1] = arr[i]
end
return res
end
-- n개의 숫자를 무작위로 뽑아서 반환
function p._sampling(n, total)
local numbers = {}
for i = 1, total do
numbers[i] = i
end
-- 숫자를 무작위로 섞기
math.randomseed(os.time())
for i = total, 1, -1 do
local r = math.random(i)
numbers[i], numbers[r] = numbers[r], numbers[i]
end
-- 처음 n개 숫자 선택
local sampled = {}
for i = 1, n do
table.insert(sampled, numbers[i])
end
return sampled
end
-- {{#invoke:random|lotto}}
function p.lotto(frame)
local n = tonumber(frame.args[1]) or 6
local total = tonumber(frame.args[2]) or 45
local bonus = tonumber(frame.args[3]) or 1
local sep = frame.args[4] or ", "
local bonusSep = frame.args[5] or " + "
local sort = frame.args[6] or "true"
if n and total and n <= total and n > 0 then
local allNums = p._sampling(n + bonus, total)
-- 추출한 숫자들 중 n개 추출 및 정렬
local nums = p.table_slice(allNums, 1, n)
if sort == "true" then
table.sort(nums)
end
-- bonus만큼 추출
local bonusNums = p.table_slice(allNums, n + 1, n + bonus)
if sort == "true" then
table.sort(bonusNums)
end
-- 문자열로 변환
local result = p.str_join(nums, sep)
-- 보너스 번호가 있으면 추가
if bonus > 0 then
result = result .. bonusSep .. p.str_join(bonusNums, sep)
end
return result
else
return "{{색깔|Error: 파라미터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1 <= n <= total를 만족해야 합니다.|red}}"
end
end
return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