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게임 메타데이터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Senouis님의 2023년 5월 10일 (수) 13:34 판 (→‎게임 메타데이터에 Summary 추가 필요: 항목의 내용에 관하여)

게임 메타데이터에 Summary 추가 필요

Google Play 스토어나 F-Droid 같은 데에는 Description 뿐만 아니라 Summary (80자 제한)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F-Droid 메타데이터 참조 빌드 게임 메타데이터라면 가능하면 Google Play 스토어와 같이 Name, Summary, Description과 같이 메타데이터를 넣는 방향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3일 (월) 01:19 (KST)답변[답변]

원래 description은 짧은 설명을 의도하고 추가하였습니다만 이번에 다시 생각해보니 둘 다 필요할 것 같기도 하군요. 더 간단한 설명인 summary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description은 한 문단 정도의 분량을, summary는 한 문장 정도의 분량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앱 정보 설명을 누르기 전에 나오는 분량)의 설명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참고로 yaml은 미디어위키에서도 지원하지 않고 별도의 파서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리버티게임에서는 쓸 계획이 없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3일 (월) 02:33 (KST)답변[답변]

summary와 description에 넣을 내용도 뭘 넣어야 할지 고민이네요. 추천평이 곧 생길 특집 게임이나 게임 메인 문서에 게임에 관한 설명이 있는 게임이면 Description 작성에 문제가 없으나 처음부터 바로 게임 내용이 시작되는 종류라면 좀 애매하고, 백괴게임 시절 만들어진 게임들은 '백괴클래식 + (장르명)' 정도로 summary를 달 수 있겠지만 리버티게임에서 만들어진 독자 컨텐츠의 summary는 제작자가 직접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10일 (수) 13:34 (KST)답변[답변]

게임 목록에서 게임의 기술 구조를 표시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백괴게임에서는 중국어판, 영어판을 따라 게임의 기술 구조를 썼는데요, 안드로이드 앱에서 자바로 개발했는지 코틀린으로 개발했는지를 따지지 않는 것처럼 더 이상 게임 목록에서 게임의 기술 구조를 표시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신에 서버에 저장 및 회원 가입 필요 여부, 플랫폼(웹, 윈도우, 리눅스, 맥)으로 표기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3일 (월) 19:41 (KST)답변[답변]

  • 1안: 기술 스택 간 우선순위를 둬서 높은 우선순위의 기술 스택 하나만을 대표로 선택한다. - 현재의 관습과 유사
  • 2안: 기술 스택 분류를 통폐합한다. 위키 문법으로 가능한 링크, CGI, 루아는 위키로 (DB, 입력 상자와 같이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한 틀은 아마도 이쪽?), 플러그인이나 자체 소도구가 필요한 경우 자바스크립트로,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없고 별도의 파일을 다운받는 경우 네이티브? (윈도우 이외 플랫폼도 고려한 네이밍 필요)로 통폐합
    • 2-1안: 2안에서 DB 계정 추가
    • 2-2안: 웹, 설치로 단순화
  • 3안: 여러 기술 스택 선택 가능
    • 3-1안: 게임 정보에서 여러 기술 스택 중 우선순위가 높은 기술 스택 하나만 대표 기술 스택으로 표시
    • 3-3안: 게임 정보에서 모든 기술 스택을 표시
  • 4안: 기술 스택을 메타데이터와 게임아이콘에서 제외한다.
저도 위와 같이 비슷한 구상과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의 주제는 4안처럼 보이지만 내용은 2안과 유사하군요. 2안에서 DB를 추가한 형태겠네요. 다만, 틀:DB2같이 서버에 저장하지만 공개되지 않는 저장소의 경우 특별한 취급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는 기존 위키 게임과 조금 많이 다르기 때문에 위키 게임과 자바스크립트 게임을 웹 게임으로 합칠지 말지 고려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윈도우에서 바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인지, 자바 같은 런타임을 깔아야하는 프로그램인지와 비슷하게 플러그인을 쓸 지 말지는 사용자에게도 와닿는 차이이기 때문이죠. 다만 자바스크립트로 문서를 자동 편집하는 게임은 DB로 표시할지, 자바스크립트로 표시할 지 문제가 있죠. 이 문제는 아래 1안과 절충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기술 구조를 알면 사용자가 게임의 퀄리티를 예상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서 사용자 입장에서 완전히 불필요할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리 중요한 역할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1, 2, 4안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3일 (월) 20:45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기술 구조는 게임아이콘에서 빼는 대신에 수집 데이터 항목을 신설하여 미라헤이즈에 계정 만들기를 해야 하는지(개인 정보; True, False, Optional로 지정하며, 기본값은 False),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지(앱 활동의 앱 상호작용; 개인 정보를 False로 지정하지 않는 경우 무조건 True로 자동 지정), 플러그인 또는 데이터 등 사용자 문서/데이터의 공개된 장소에서 저장해야 하는지(앱 활동의 사용자 문서에 저장/공개된 장소에 저장)를 밝히면 될 일입니다. 게임 개발자는 가능하다면 데이터를 비공개로 저장하도록 개발할 것을 유도하면 됩니다. 그리고 플랫폼은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플러그인 설치 필요 여부와 상관없이 웹, 혹은 다운로드하여 플레이 가능한 운영체제들을 표기하면 됩니다. 참고로 스팀과 itch.io에서는 게임 목록에서 사용 가능한 플랫폼이 표시되어 있고,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는 그게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4일 (화) 01:49 (KST)답변[답변]
일단 로그인 필요 여부는 명세에 반영하였고, 공개된 장소에 세이브 여부는 세이브 문서 경로를 지정하는 기능도 겸하여 형식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설치형이 윈도우, 맥,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 등 여러 플랫폼을 지원할 경우 게임아이콘을 어떻게 해야 하나의 문제도 발생하겠군요. 기술 구조 개편에 대해서는 이번주 동안 다른 사용자의 의견도 기다려보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4일 (화) 13:13 (KST)답변[답변]
조금 더 구체적으로, 플랫폼 속성은 선택적으로 작성하게 하여 웹만 지원할 경우 생략이 가능하고, 그 외의 플랫폼을 지원하는 경우 3-3안처럼 여러 플랫폼을 배열로 작성할 수 있게 하고 모두 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직접 작성할 때에도 웹을 포함할 수 있고요. 기존의 link, cgi, javascript, lua는 web으로 통합하고 windows는 유지하며 linux, macos, ios, android 정도를 추가할 수 있겠네요. 속성 이름도 platform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네요. 게임아이콘은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6일 (목) 23:50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리버티게임:게임 메타데이터에 제안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게임 메타데이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누구나 얼마든지 제안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확정 이전까지는 언제든지 이의제기나 다른 의견을 제시하셔도 좋으며, 이러한 의견을 환영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7일 (금) 19:03 (KST)답변[답변]

플랫폼 표기에서 iOS는 앱 스토어 전용이므로 뺄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리버티게임의 플레이 가능한 플랫폼에 iOS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애플의 정책에 따라 iOS용 게임의 경우 리버티게임을 통할 수 없고 앱 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는 플랫폼 표기에서 iOS는 빼는 게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4월 7일 (금) 23:17 (KST)답변[답변]

저도 그래서 넣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웹 버전이나 데스크톱 버전을 제공하면서 같이 곁다리로 지원할 때 사용할 때와 같이 만일을 대비해서 넣은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요즘엔 웹으로 다 되므로 웹 이외의 플랫폼을 지원하는 경우는 손에 꼽을텐데 앱스토어에 수수료까지 내면서 올릴 가능성이 희박하기는 하죠. 이 부분은 좀 더 검토해보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8일 (토) 01:04 (KST)답변[답변]
저도 빼는 것에 찬성합니다. 일단 제대로 개발하려면 사용자가 적은 맥이 있어야 하고, 앱스토어 수수료까지 감수하며 iOS 앱으로 포팅된 게임이 리버티게임에서 발표될 가능성이 0%에 수렴한다고 생각합니다. 리버티게임의 웹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포팅된다면 안드로이드가 전부일 텐데 모바일 아이콘은 과감히 안드로이드 심볼로 통일해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4월 8일 (토) 14:11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일단은 빼두고 혹시라도 필요할 일이 생긴다면 요청을 받아서 추가하거나 기타로 분류해야겠네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4월 8일 (토) 16:01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