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게임 기획
어드벤처 게임 기획 지침 관련 안건
이 논의는 이 오락실 문서와 이 발전소 토론 문서의 논의에서 이어집니다.
어드벤처 게임 기획 관련 지침으로는 현재 다음과 같은 요소가 등록되면 좋을 것으로 총의가 모이고 있습니다.
- 게임 기획서를 별도의 사문 하위 문서로 작성하거나, 최소한 해당 게임 문서의 대문에 주석(<!-- 으로 시작해서 -->로 끝나는 텍스트)으로 핵심을 작성할 것
- choose 태그/파서 함수 기능을 활용한 확률적 분기 기능 등 기존에 활용이 저조했던 기능을 활용할 것
- 게임 내에 이벤트/퀘스트 등의 형태로 적극적으로 대문에서 제시한 배경 설정을 반영할 것
- 발전소에서 상태가 좋지 않다는 총의가 모인 게임 하나를 직접 플레이 가능한 예제로서 가져와 하위 문서에 보존
그 외에 또 언급할 만한 내용이 있을까요?
덤으로 이 지침은 5년 이상 활동하며 2개 이상 게임 제작 기록이 있으며 5개 이상의 발전소 의견에 의견을 낸 유저가 편집 자격을 얻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7일 (토) 01:14 (KST)
- 추가 의견에 대해서는 백괴게임의 활동까지 승계해주셔야 합니다. 저처럼요. --명진 (토론) 2023년 5월 27일 (토) 01:21 (KST)
- 제가 다시 생각해보니 게임 기획은 기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도움말에 해당됩니다. 단 게임 기획을 쓰지 않으면에 대한 부분에 한해 정책에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5월 27일 (토) 03:24 (KST)
- 한편으로 별도의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로 하는 것보다는 게임 문서 자체의 하위 문서로서 '기획', 또는 '변경이력', '업데이트'의 문서에 기획을 쓰도록 하는 것(예: 위키방송 체험/변경이력)이 낫습니다만, 내용 누설을 생각해보면 그것보다는 첫 화면에 주석으로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5월 27일 (토) 02:0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