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게임 기획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Senouis님의 2023년 5월 27일 (토) 09:29 판 (→‎어드벤처 게임 기획 지침 관련 안건: 동의)

어드벤처 게임 기획 지침 관련 안건

이 논의는 이 오락실 문서이 발전소 토론 문서의 논의에서 이어집니다.

어드벤처 게임 기획 관련 지침으로는 현재 다음과 같은 요소가 등록되면 좋을 것으로 총의가 모이고 있습니다.

  • 게임 기획서를 별도의 사문 하위 문서로 작성하거나, 최소한 해당 게임 문서의 대문에 주석(<!-- 으로 시작해서 -->로 끝나는 텍스트)으로 핵심을 작성할 것
  • choose 태그/파서 함수 기능을 활용한 확률적 분기 기능 등 기존에 활용이 저조했던 기능을 활용할 것
  • 게임 내에 이벤트/퀘스트 등의 형태로 적극적으로 대문에서 제시한 배경 설정을 반영할 것
  • 발전소에서 상태가 좋지 않다는 총의가 모인 게임 하나를 직접 플레이 가능한 예제로서 가져와 하위 문서에 보존

그 외에 또 언급할 만한 내용이 있을까요?

덤으로 이 지침은 5년 이상 활동하며 2개 이상 게임 제작 기록이 있으며 5개 이상의 발전소 의견에 의견을 낸 유저가 편집 자격을 얻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7일 (토) 01:14 (KST)답변[답변]

추가 의견에 대해서는 백괴게임의 활동까지 승계해주셔야 합니다. 저처럼요. --명진 (토론) 2023년 5월 27일 (토) 01:21 (KST)답변[답변]
토론 발제 시점에서 지침이 작성 중인데 조건으로 5년 이상이 나왔으니 현 시점에서 당연히 해당 기록도 승계해야죠. 그걸 명시하는 것을 빼먹었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7일 (토) 01:39 (KST)답변[답변]
제가 다시 생각해보니 게임 기획은 기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도움말에 해당됩니다. 단 게임 기획을 쓰지 않으면에 대한 부분에 한해 정책에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5월 27일 (토) 03:24 (KST)답변[답변]
한편으로 별도의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로 하는 것보다는 게임 문서 자체의 하위 문서로서 '기획', 또는 '변경이력', '업데이트'의 문서에 기획을 쓰도록 하는 것(예: 위키방송 체험/변경이력)이 낫습니다만, 내용 누설을 생각해보면 그것보다는 첫 화면에 주석으로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5월 27일 (토) 02:00 (KST)답변[답변]
수고하십니다. 다만 첫 문단을 뜯어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첫 문단에서는 'IP 사용자라면 오락실에 먼저 게임 기획을 작성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지지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라고 적고 있는데, 이는 게임 개발에 대한 신규 IP 사용자의 심적 부담을 증가시켜 게임 개발의 진입 장벽을 높이는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삭제하고, 사용자 문서에서 게임 개발을 시작하는 것을 가능한 방법 중 하나로 낮추어 작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Regurus (/) 2023년 5월 27일 (토) 08:55 (KST)답변[답변]
그린라이트는 리버티게임에서 너무 빡빡한 제도라는 것도 일리가 있네요. 백괴사전 때부터 있던 공용 메모장 기능만 해도 공용이라는 것 하나만으로 불편을 느껴 해당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이 있는데 오락실에 기획 메모 기능을 결합하는 건 같은 이유로 안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IP 유저는 자신의 PC 내 텍스트 파일이나 메인 문서 주석 형태로 게임 내 기획 기록용 하위 문서의 문서 경로를 적어두면 베테랑 기여자라면 모를까, 편집 탭을 잘 열어보지 않는 초심자가 기획 자료로 스포일러를 당하는 상황은 거의 없애면서 게임 개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어쩌다 미완성된 게임이 발전소에 회부되어도 발전소 토의를 할 때 접두어 찾기 특수 문서를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기 때문에, 접두어찾기 기능으로 해당 기획 자료가 발견되어 인수가 수월해질 수도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7일 (토) 09:29 (KST)답변[답변]
지침의 구조에 관해서, 기본 도움말(현재 게임 기획에 더해 양산형 게임의 패턴 예시도 소개 - 인게임 문서에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배경 설정 연계 등) - 장르별 도움말 - 소소한 팁(위에서 제시한 확률적인 분기 도입 등) - 리버티게임의 양질의 게임 개발 유지 정책(현 정책 문단)의 4개 문단 구조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아직도 개발한다는 게임보다는 듀크 뉴켐 포에버처럼 너무 질질 끌어서 원래 기획 대비 결과가 안 좋아진 유명한 과거 케이스를 하나 더 예시로 들거나 아예 상업용 쓰레기 게임의 예시를 추가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일단 제가 먼저 문단 등의 내용을 덧붙이는 식으로 작성 후 피드백을 받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7일 (토) 09:29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