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hsl0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Hsl0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1월 21일 (목) 20:52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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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야 인터페이스 탐험가. 탐험은 재밌어

하위 문서

설치할만한 확장기능

게임 메타데이터 도입 계획

  1. 게임 메타데이터 명세 작성 및 확정 Icon tools.svg작업중
  2. 게임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신형 틀 제작
  3.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의 게임아이콘을 바탕으로 게임 메타데이터를 수집/작성하는 제작 Yes check.svg완료
  4. 봇을 활용하여 게임 메타데이터 자동 작성 Yes check.svg완료
  5. 기존 틀을 게임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신형 틀로 교체 Yes check.svg완료
  6. 게임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폼/도구 개발 Yes check.svg완료
    1. 기존 게임 메타데이터를 수정하는 폼/도구 개발
  7. 게임 메타데이터 생성 과정을 포함한 게임 개발 과정을 안내하는 도우미 제작 (game.json 작성-자동 분류+공사중 틀 부착-하위 문서 이동, 도움말 링크 등 편의 기능-완성 시 (공사중 및) 도우미 틀 제거)

세이브 데이터

경로 문법
  • 1안: URLPattern 문법 사용
  • 2안: URI template 문법 사용
  • 3안: $ 변수 사용
  • 4안: 자체 문법 사용
    • 변수는 # 접두어를 가짐
    • 사용자 하위 문서
      • 1안: 사용자:로 시작
      • 2안: 특수:내사용자문서/로 시작
링크 방식
  • 1안: 원본 경로를 직접 링크
  • 2안: 별명을 지정하고, 그 별명과 인자를 통해 간접 링크
  • 3안: 1, 2안 모두 지원
사용자 하위 문서 경로
  • 1안: 직접 선택 가능
  • 2안: 통일

평가/별점 개선안

  • 내가 평가한 게임들을 내가 준 별점 순서대로 정렬하여 모아볼 수 있는 기능
    • 다른 사용자의 평가도 조회하고, 파서 함수나 태그를 통해 게임의 평가들을 사용자 문서에 공유
  • 사용자 별 평균 별점 및 표준편차를 바탕으로 사용자 별 성향 보정 (후하게 주는 사람이 주는 1점과 짜게 주는 사람의 5점은 의미가 크다)
  • (원래 계획대로) 기존 5가지 문단의 평가와 산출된 별점 완전 연동
  • 별점을 불러오는 파서 함수 추가 (게임카드나 게임 대문 등에 별점 표시)
신뢰도 →
↓ 표본 평균
높음신뢰도 99%에서 신뢰구간의 최댓값 < 0 또는 최솟값 > 0 보통신뢰도 95%에서 신뢰구간의 최댓값 < 0 또는 최솟값 > 0 낮음신뢰도 95%에서 신뢰구간의 최댓값 > 0 이고 최솟값 < 0
매우 높음평균 > +2 압도적으로 매우 긍정적 대부분 매우 긍정적 복합적
높음평균 > +1 압도적으로 긍정적 대부분 긍정적
보통-1 < 평균 < 1 압도적으로 중립적표준편차 < 0.5 대부분 중립적표준편차 < 1
낮음평균 < -1 압도적으로 부정적 대부분 부정적
매우 낮음평균 < -2 압도적으로 매우 부정적 대부분 매우 부정적

게임 목록 개선 계획

  1. 게임 메타데이터 도입 Icon tools.svg작업중
  2. 게임 분류 검토 및 확정
  3. 게임 재분류 Yes check.svg완료
  4. 게임 메타데이터의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한 자동 분류 틀 개발 Yes check.svg완료
  5. (DPL 또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해 게임 목록을 자동 생성 Yes check.svg완료
  6. 여러 장르, 개발자, 완성도, 이용 등급, 사용 기술, 평가 등 고급 필터링 기능 구현 (궁극적인 목표)

미디어위키 이름공간

게임 기획 이름공간 & 이달의 기획

아이디어는 있으나 불완전한 아이디어이거나 개발 능력이 부족해서 바로 개발하기 어려운 경우, 기획 이름공간에 게임 기획을 정리하고 해당 기획을 구현하고 확장할 개발자와 아이디어를 모은다.

게임 기획은 개발 전에는 얼마든지 수정 논의를 진행하고 수정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기획을 구현하는 게임은 누구든지 그 기획안 안에서라면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

향후 게임이 발전 토론에 회부될 경우, 게임의 컨셉/기획/아이디어와 구현 수준에 대한 평가를 따로 나눠서 기획부터 별로인지, 아니면 기획은 훌륭한데 구현이 잘 안되었는지를 구분하고 후자의 경우 기획안으로 게임을 다시 만들 수 있게 할 수 있다. 당장 만들 사람이 없어도 언젠가 누군가가 이를 발견할 수 있다.

과거에는 큰 규모의 게임을 기획하고 만들 때 자신이 속한 기업의 구성원들이 아이디어를 서로 구현해주며 개발해왔다. 하지만 자기들끼리 파벌을 만들어 친목질하고, 자기들끼리만 품앗이하는 현상이라 비판 끝에 폐지되었다. 그 대신 도움방이 생기기는 했지만, 잘 활용되지 않는다. 왜 활용되지 않을까? 도움방은 아이디어나 구현 방법을 논의하는 토론란이다. 하지만 이런 일은 오락실이 훨씬 간단하고 주목도도 높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고 보존된다. 하지만 이 제안은 기획안을 게임처럼 관리하여 홍보하고, 당장 관심을 받지 못해도 나중에 누군가 관심을 갖게 될 때를 위해 언제나 논의와 개발이 열려있다.

리버티게임은 위키를 기반했음에도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특성을 살리는 대신에 게임마다 주인을 정해둬서 이를 억제해왔다. 전부 개방하라는 급진적인 주장은 아니지만, 어차피 주인이 잘 개발하지 못한다면 의도를 잘 남기고 그 의도 안에서 누구나 구현하고, 더 나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아예 그 의도를 뒤집고 기획안을 개선할 수도 있게 하여 각자가 자기만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닌, 모두가 함께 모든 게임을 개선해나가는 문화로 바꿔서 위키만의 특색을 살리고 리버티게임을 그저 그런 게임 창작 사이트가 아닌 특별한 사이트로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오직 리버티게임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무기다.


  1.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싸지를 수 있는 문서를 만들어 둔다 또는 아이디어가 괜찮은데 아쉽거나 공사가 중단된 게임을 모아둔다
    • 기획 이름공간을 만들고, 게임 구현 전 기획 이름공간에 기획안을 작성하게 하며 구현 시도 없이 버려진 기획안은 자유롭게 인수 가능하다. 기획을 작성하고 꼭 구현할 필요는 없는 안을 추진
  2. 거기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한다
    • 구현이 없는 기획안의 토론란(기획토론 이름공간 또는 그냥 토론 이름공간)에 기획안에 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 평가가 좋은 게임을 큐레이션하듯 평가가 좋은 기획 또는 개발 중인 편집 개방 게임/도움이 필요한 게임을 큐레이션한다.
    • 대문을 게임 즐기기/게임 만들기로 나누고 게임 즐기기에 즐겨찾는 게임과 좋은 게임을, 게임 만들기에 도움말과 좋은 기획을 전시한다.
  3. 매달 선별된 아이디어 중 하나를 이달의 아이디어로 지정한다.
  • 이달의 기획 주제: 아예 필요한 장르 등 특정 주제를 주고 기획안을 만들고 우수한 기획을 구현하는 식의 게임잼 비슷한 형태로 진행해도 좋을 듯
  • 꼭 이달이 아니어도 됨
  • 나무위키에 있었던 오늘의 토막글에서 영감을 얻음.

혼자서 다 하려면 부담이 되고 열기가 점차 식어질 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팀원을 구하기에도 부담스럽다. 하지만 모두가 니꺼내꺼없이 한 게임을 함께 만들면 어떨까? 아이디어도 구현 생각말고 일단 싸질러놓고 아이디어가 부족한 능력있는 다른 사람이 주워갈 수 있다면 어떨까? 물론 인원수가 많아야 효과가 있겠지만, 하나되어 협동하고 공통의 목표가 있다면 커뮤니티에 활력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과거에 기업이 있던 시기에는 편집도 활발했고 기업 명의로 만들어진 게임도 많았지만 친목질의 온상이라는 지적을 받고 폐지되었다. 그렇다면 기업과 비슷하게 공통된 목표를 가지되, 리버티게임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면 어떨까? 협동하면 소속감이 생긴다. 친목을 차별하지 않고 두루두루 친해지면 친목질이 아니다. 이건 두마리 토끼를 잡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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