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청사진/리버티게임 도전 서버 명세
'미디어위키:Gadget-Achievement.js'를 통해 다음 과정을 수행
모든 결과에는 HTTP 응답 코드와 메세지를 응답 헤더에 포함할 것
2025년 1월에 계획을 시작할 예정, 6월 전까지 동작하는 물건을 만드는 것이 목표, 2025년 9월까지 보강함
코드는 리버티게임 위키 GitHub Organization에 2025년 말에 공개
예상 기술 스택
- 백엔드 개발 환경: Java + Spring[1] 기반 or Javascript + Node.js + Express.js
- 우선 Spring으로 구현을 시도하되, 3월까지 Spring을 제대로 익히지 못하면 계획을 엎고 Express.js로 개발을 시작한다.
- 현재 임시로 만든 리포지토리에는 Node.js 기반으로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아직 작업 시작한 부분이 없다.
- DB: MongoDB로 확정
- 도전과제 서버의 진행도 데이터는 금융권 DB마냥 ACID가 중요한 데이터 종류가 아님: 빠른 로드가 우선됨
- 기존의 JSON 파일 저장 방식 대신 BSON 스키마를 사용해 저장하는 MongoDB 채택
- Spring을 사용할 경우 Spring Data for MongoDB로 DB를 연결할 예정
- Express.js를 사용할 경우 Mongoose로 연결 예정
왜 PHP로 개발하지 않는가?
- 개발을 주도하는 Senouis가 PHP를 제대로 파고 들려면 시간이 더 걸림
- 여기에는 현재 Java와 Javascript 쪽으로 구직 준비 중인 개인 사정도 있음
- Java와 Javascript는 상대적으로 개발자를 구할 기회가 크게 열려 있음
- 미디어위키 문서에 직접 관계가 있는 SecionRatings[2] 때와 달리 다른 위키 엔진에서도 사용할 법한 기능을 가진 프로젝트를 무거운 미디어위키 엔진에 직접 접착하는 방식은 비효율적임
- 따라서 MSA로의 구조 전환에 대한 첫 타자로 이 프로젝트를 선정했으며, 추후 미디어위키 시스템까지 아예 리버티엔진의 추가 개발 작업에 참여하여 교체할 여유가 생기면 완전한 MSA의 형태를 갖출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최소 몇 년 후 위키 엔진을 교체하는 강수까지 선택지에 넣기 쉽게 서비스를 분리하고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화를 진행하기 위한 첫 타자로 도전과제 서버를 PHP가 아닌 언어로 개발할 필요가 있음
기능
처음 시작할 때
- 안내문(수집하게 되는 개인정보 등을 공시)과 함께 OAuth 2.0 인증 절차를 수행하는 링크를 추가
- 웹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Authorization Token과 Refresh 토큰이 모두 없는 경우
- OAuth 확장 기능의 절차대로 리버티게임 서버 내 OAuth 기능에 Authorization 토큰 발급 요청
- Authorization 코드 발급 기능을 먼저 구현한 후 PKCE 과정을 추가해 code_challenge 수행 필요
- Redirect URI는 요청한 페이지로 설정
- 웹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Authorization 토큰이 있는 경우 or Refresh 토큰이 있는 경우
- 즉시 OAuth 확장 기능의 절차대로 리버티게임 서버 내 OAuth 기능에 Access 토큰 및 Refresh 토큰 발급 요청
- 쿠키에 Access 토큰 및 Refresh 토큰을 1주 유효기간으로 설정
- 웹 페이지에 진입했을 때 Authorization Token과 Refresh 토큰이 모두 없는 경우
- 아래 CRUD 요청에서 Access Token 뿐만 아니라 Refresh 토큰까지 만료된 경우 mw.notification으로 재연동을 요청할 것
Create
libertyga.me/achievement/v0/initialization
- 스키마 초기화 과정
- 웹 페이지에 진입하면 READ를 시도하고, 없다는 오류 응답이 왔을 때 Access Token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과 토큰을 헤더에 삽입하여 Create 수행
- 요청 종류는 PUT으로 설정
- PUT 요청을 받은 서버는 profile 리소스를 요청하여 인증 성공시 DB에 사용자 이름으로 된 스키마를 생성
- 스키마 내부에는 항목 이름을 문자와 숫자로 자유롭게 생성 가능하도록 이름 제약을 특수 문자 필터링 외에 걸지 않음
- 타입의 경우 integer로 강제해야 함
- 성공/실패할 경우 mw.notification.notify()로 알려야 함
- 웹 페이지에 진입하면 READ를 시도하고, 없다는 오류 응답이 왔을 때 Access Token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과 토큰을 헤더에 삽입하여 Create 수행
libertyga.me/achievement/v0/addition/{user}/{itemname}
- 웹 페이지에 진입하면 Access Token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자 이름과 토큰을 헤더에 삽입하여 Create 수행, 없으면 로그인 요청을 mw.notification.notify()로 알림
-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스키마에 항목을 추가
- 특정 classname을 가진 링크를 클릭했을 때
- 특정 classname을 가진 div 태그를 발견했을 때 innerHTML에 있는 데이터를 itemname에 밀어넣음
- 요청 종류는 PUT으로 설정
- PUT 요청을 받은 서버는 profile 리소스를 요청하여 인증 성공시 DB에 사용자 이름으로 된 스키마 내에 항목을 하나 추가
- 스키마 내부에는 항목 이름을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자유롭게 생성 가능하도록 이름 제약을 특수 문자 필터링 외에 걸지 않음
- max_value를 설정해야 함: data-value 커스텀 HTML attribute에 기록된 값을 읽어야 함, 기본값은 1로 할 것
- value는 1로 초기화
- 결과 반환은 상황에 따라 다름
- value == maxvalue == 1이면 즉시 달성으로 결과 반환
- value < maxvalue면 (1/n)을 붙여 결과 반환, 이후 달성할 때마다 왼쪽 숫자를 늘림
-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스키마에 항목을 추가
- 성공/실패할 경우 mw.notification.notify()로 알려야 함
Read
libertyga.me:6400/achievement/v0/item/{user}/{itemname}
- 아이템 조회 과정
- 파라미터: user와 itemname은 특수문자 필터링 필요
- 필터링 통과 실패 -> '제작자가 도전과제 이름을 잘못 지정했습니다.'라는 오류 메세지를 반환하여 mw.notification으로 송출하도록 함
libertyga.me:6400/achievement/v0/allitem/{user}
- 브라우저 캐싱 기능 추가할 경우 개발할 것
- 브라우저에 저장된 도전 과제 값을 전부 갱신하기 위해 전체 아이템을 요청(자주 사용하지 않는 API)
- IndexedDB 필요
Update
libertyga.me/achievement/v0/modification/{user}/{itemname}
- POST 요청으로, 헤더에 Access 토큰 부착할 것
- 진행도 향상용
- 특정 classname을 가진 링크를 클릭했을 때
- 특정 classname을 가진 div 태그를 발견했을 때 innerHTML에 있는 데이터를 itemname에 밀어넣음
- 스키마에 항목이 있고, 달성하지 않은 경우(value < maxvalue) 값을 +1
- 스키마에 항목이 없는 경우 addition API를 호출
Delete
libertyga.me/achievement/v0/deletion/{user}/{itemname}
- 도전과제를 초기화하고 스키마만 남김
- DELETE 요청이므로 헤더에 Access 토큰 부착할 것
기타
- 브라우저 캐싱 기능을 후에 추가할 것
- HEAD 요청이 추가로 필요하며, 자신의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의 SHA-256 해시값을 헤더에 포함해 반환할 것
- 반환한 해시값이 다르면 통짜 조회